[한신대학교 석박사과정]

실기교육방법의 이해

한신학 han theology 2017. 3. 27. 17:52

『실기교육방법의 이해』는 실기전공 학생들이 교직과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초적인 교육방법과 적용의 관계를 제시한 교재이다. 이는 교육학개론과 함께 반드시 취득해야 할 교직과목으로서, 전문교육인을 양성하는 데 발판이 되도록 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제1장 학습이론 
제1절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제2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제3절 Thorndike의 시행착오설 
제4절 Bandura의 관찰학습 
제5절 Kohler의 통찰설 
제6절 Lewin의 장이론 
제7절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제8절 기억(memory) 
제9절 전이(transfer) 
제10절 동기(motivation) 

제2장 교육과정의 이해 
제1절 교육과정의 개념 
제2절 통합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제3절 교육과정의 구성 

제3장 교수-학습과정의 이론적 모형 
제1절 교수의 개념 
제2절 교수모형의 유형 

제4장 수업의 방법 
제1절 강의법(lecture method) 
제2절 토의법(discussion method) 
제3절 bruner의 발견학습 
제4절 Dewey의 탐구학습 
제5절 구안법(project method) 
제6절 협동학습 
제7절 수업기술의 실제 

제5장 수업매체의 유형과 활용 
제1절 수업매체의 개념 
제2절 수업매체 활용의 필요성 
제3절 수업매체의 실태 
제4절 수업매체 활용시 유의점 
제5절 수업매체 유형에 따른 활용법 

제6장 학습지도의 계획 
제1절 학습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제2절 교수-학습지도의 계획 

제7장 교과별 학습지도계획 
제1절 학습지도안 작성방법과 활용방안 
제2절 교과별 학습지도안의 실례

[예스24 제공]


'[한신대학교 석박사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물철학  (0) 2017.03.29
최신 교육학개론  (0) 2017.03.28
실기교사를 위한 교육학개론  (0) 2017.03.27
마르틴 하이데거 (Martin Heidegger)  (0) 2017.03.26
KB 손해보험 자동차 보험  (0) 2017.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