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학교 석박사과정]

실기교사를 위한 교육학개론

한신학 han theology 2017. 3. 27. 16:02

실기교사를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이란 인간의 긍정적 변화와 발달을 위한 것으로 대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통해 가능한 것입니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왜 교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뚜렷한 신념, 가르칠 내용에 대한 전문적 능력이 기본적으로 요구됩니다. 뿐만 아니라 학습을 통한 개인의 발전과 사회 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믿음을 지녀야 할 것입니다. 
극심한 경쟁위주 학교 교육과 급변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상황에서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학생들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교육은 변화를 위한 노력이 수반되는 인고의 활동이기는 하지만 자아실현과 미래 설계를 위한 즐거운 투자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을 설계하고 실현해 가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우리 시대 교육자의 큰 역할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예비 실기교사가 보유해야 하는 교육의 주요 이론과 방법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교육학개론의 학습을 통해 실기교사로서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기술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머리말 ·············································7
Ⅰ. 교육의 의미 ································9
1. 교육의 본질과 변화 ···················· 10
2. 좋은 교육에 대한 관점 ··············· 30
3. 교육의 주체와 내용 ···················· 45
Ⅱ. 교육의 원리와 방법 ····················· 55 
1. 교육심리학 ·································· 57
2. 교수학습 ····································· 79
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101
4. 교육평가 ··································· 137
Ⅲ. 사회 속에서의 교육 ···················· 155
1. 교육사회학 ································· 157
2. 상담이론 ···································· 177
3. 교육행정 및 평생교육 ·················· 193"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