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공업교육학 예비교사를 위한

한신학 han theology 2018. 4. 4. 15:58

책소개

교육은 인류가 터득하고, 발견한 지식과 기술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인간의 과학과 기술은 교육을 통하여 더욱 발전하여 왔다. 공업교육은 지금까지의 오랜 기술적 경험을 발생적으로 경험시키거나 기능의 경험적 습득만을 행하는 것은 아니다.

공업교육은 과학이나 수학을 생산기술과 결합시키려는 우선의 의도는 생산의 구체적 사실로부터 문제를 설정하고, 가설을 세우고, 실제적 작업에 적용하여 실증하고, 법칙을 도출하는 과학의 일반적 방법을 습득시키는 것이다. 자연과학이나 수학의 법칙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배워서 이들 지식이나 법칙을 생산에 응용하여, 생산기술상의 문제의 해결에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자연의 법칙을 실증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공업교육은 자연과학 ㆍ 수학 ㆍ 공학의 지식이나 법칙을 가르쳐서 기술을 습득시키는 것뿐만이 아니라, 과학 ㆍ 공학적 연구방법의 기초를 익히도록 하는 것이 공업교육의 목표가 된다. 여러 가지 제한적 조건 속에서 기술적 문제를 해석하고, 그것을 해결하여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는 능력의 기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업교육 목표의 하나는 공학의 이론적 지식을 가르쳐서 그것을 생산에 응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예스24 제공]

 

저자소개

김정식

저자 : 김정식
저자 김정식(金正植)은
충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기술교육 전공)
미국 Andrewes Univ. 수학
Univ. of West Florida 직업교육전공 수학
Univ. of Califonia Riverside 연수
일본 동경공업대학 사회이공학연구과 준객원연구원
충남대, 동국대, 한양대, 아주대, 홍익대, 경원대 외 강의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선임연구원
서울대학교ㆍ고려대학교 정보기술사업단 연구원
한양대학교ㆍ목포대 공학교육혁신센터 선임연구원
인하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연구교수
현재(2010) : 대진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교수
전공분야 : 공학인증평가, 공학윤리, 과학기술과 사회, 창의공학 설계, 공학 문제해결
저서 : '기술교육과정의 국제비교'(2004), '하이테크시대의 기능교육'(2004), '창의공학의 방법'(2005), '공학기술윤리학'(2004), '공학인증평가의 수행과 실제'(2006), '공학윤리'(2009) 외 다수 논문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제 1장 공업 교육론
1.1 공업교육의 목표
1.2 공업교육의 개념
1.3 공업교육의 중요성
1.4 공업교육의 개인적 중요성
1.5 공업교육의 사회적 중요성
공업교원 임용고시 출제 문제유형

제 2장 공업 교육 과정론
2.1 교육이란?
2.2 학습의 원리
2.3 학습과 이론
2.4 학습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원리
2.5 교육방법과 학습효과
2.6 공업 교수-학습의 의미
2.7 공업교육과 팀워크 학습의 중요성
공업교원 임용고시 출제 문제유형

제 3장 기능 교육론
3.1 기능의 의미와 필요성
3.2 기능교육의 목적
3.3 기능교육의 중요성
3.4 기능 및 기술교육
3.5 기능의 평가
3.6 실기 수행평가
3.7 기능교육과 문제해결
3.8 기능교육의 문제해결 적용
3.9 기능교육의 문제해결 과정
3.10 기능 문제해결에서 공업교사의 역할
공업교원 임용고시 출제 문제유형

제 4장 공업 교사론
4.1 바람직한 교사
4.2 교직(敎職)의 의미
4.3 공업교사의 역할과 자질
4.4 교사의 교권과 권리
4.5 학생 생활 지도론
공업교원 임용고시 출제 문제유형

제 5장 공업 지도법
5.1 시범(Demonstration)
5.2 강의(Lecture Method)-설명법(Explanation)
5.3 질문법(Questioning)
5.4 시뮬레이션
5.5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교수법
5.6 실험법(Experimentation teaching method)
5.7 토의법(Discussion teaching method)
5.8 실습법(Practice teaching method)
5.9 프로그램 교수법(Program teaching method)
5.10 모듈식 교수법(Module teaching methocd)
5.11 프로젝트 교수법(Project teaching method)
5.12 안전 교육(Teaching safety education)
공업교원 임용고시 출제 문제유형

제 6장 진로 지도론
6.1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이론
6.2 진로지도와 상담
6.3 진로 상담활동
6.4 학부모 상담
공업교원 임용고시 출제 문제유형

제 7장 실습장과 공장 관리
7.1 실습장의 안전관리
7.2 실습장 규정의 중요성
공업교원 임용고시 출제 문제유형

[예스24 제공]

네티즌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이 책의 리뷰는 블로그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속한 분야


'(NAMGUNGEU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ctor of Philosophy  (0) 2018.04.05
IQ 60의 과거 여행기  (0) 2018.04.05
웹 2.0과 저널리즘 혁명  (0) 2018.04.02
블로터 Bloter  (0) 2018.04.02
블로터북 1 따뜻한 디지털 세상을 위한 IT 지식백과  (0) 2018.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