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TESOL IN ACTION 한국의 영어 교사들을 위한 TESOL 이론과 실기

한신학 han theology 2018. 3. 1. 16:21

올바른 영어교육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TESOL IN ACTION』은 영어교육에 종사하는 한국의 교사들에게 TESOLTEFL에서의 최신 이론을 소개한다. 이 책은 다양하고 유용한 교육학적 이론과 방법을 제공하며, 실제 강의 현장에서 이용될 수 있다. 저자는 인지주의에 뿌리를 둔 영어 학습법을 권장하여, 모국어를 사용하면서 제2외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언어는 무엇인지, 언어를 어떻게 습득하고, 영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데 있어 효율적이고도 효과적인 교육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 영어 교육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인 지향점을 살펴본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HAN S. JUNG

저자 : HAN S. JUNG
저자 정한석은 응용언어학박사. 진산 학원 운영 본부장. 글로벌 지식 경영 연구소 소장. NEW YORK UNIVERSITY TESOL 석사. NEW YORK UNIVERSITY APPLIED LINGUISTICS 박사. NEW YORK UNIVERSITY 조교수.

주요 논문 및 저서로는

REVISION PROCESSES OF THREE PROFESSIONAL ESL WRITERS

RETROSPECTING AND PROSPECTING: SUGGESTIONS FOR FURTHER ESL RESEARCH

WHOLE LANGUAGE IN ACTION

KENNY와 함께 하는 PEBBLE BEACH 골프 여행 영어」

CONVENTION ENGLISH

「즉석 비즈니스 영어회화사전」

「초등학생을 위한 영어회화 첫걸음」외 다수가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제1장 TESOL과 TESOL의 역사
TESOL이란 무엇인가?
TESL, TEFL, ESL, 그리고 EFL
TESOL의 역사

제2장 언어의 정의
언어란 무엇인가?
언어 활동

제3장 수사학
수사학이란 무엇인가?
수사학적 측면에서 본 글의 기본구조와 기본요소
수사학적 전략

제4장 언어 습득
행동주의 그리고 인지주의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본 언어습득과 그러한 관점이 언어 교육에 미친 영향
인지주의적 관점에서 본 언어습득과 그러한 관점이 언어 교육에 미친 영향
0세부터 6세까지의 언어 습득과정

제5장 TESOL 교수법
TESL, TEFL, ESL, EFL 그리고 ENL
문법과 해석 중심의 교수법
듣고 말하기 중심의 교수법
인지 중심의 교수법

제6장 발전적 언어형태
발전적 언어형태의 정의
모국어 언어습득 과정에서 나타나는 발전적 언어형태
제2모국어 혹은 그에 준하는 언어습득 과정에서 나타나는 발전적 언어형태
외국어 언어습득 과정에서 나타나는 발전적 언어형태

제7장 현대 영어교육 학설
초 상식적 언어교육
통합형 언어교육

제8장 인지 중심의 교수법에 의거한 TESOL 교육 방법
인지 중심의교수법에 의거한 자가 교육 방법
인지 중심의 교수법에 의거한 교실 내 교육 방법

제9장 과정 중심적 TESOL 평가
교사 중심적 평가와 학생 중심적 평가
포트 폴리오식 평가

제10장 과정 중심적 TESOL 교안 개발
교사와 학생 중심적 교안
유창함을 우선으로 하는 교안 모델

제11장 이야기책과 이야기식 말하기
이야기의 교육적 가치
이야기책
이야기식 말하기
그림책을 이용한 총체적인 언어교육
의미 있는 읽기 교실을 위한 읽기 전략
그림책 읽기에 기초한 교실에서의 총체적 언어학습
독서 배우기

제12장 문법, 단어 사용법, 구두법, 그리고 문장의 형식적인 요소
문법
문장의 기본형식
품사
구와 절

시제
일치
부정사
동명사
분사


단어 사용법
구두법
이태릭체, 밑줄긋기, 그리고 줄 띄기
글의 형식적인 요소

특별부록
별첨 1. 우리 영어교육에 있어서 가장 그릇된 생각 15가지
별첨 2. 보다 나은 영어회화를 위해 알아 두어야 할 언어 외적인 요소

참고 문헌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국내에서 TESOL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영어교육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에 영어교육의 정책적인 차원에서 영어 학습 환경을 마련한다는 미명하에 영어마을을 조성한 적이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는 몰입식 영어교육이란 명분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나 학부모들에게 부담을 안겨준 적이 있을 것이다.
물론 영어란 과목의 중요성이나 활용도를 고려해 볼 때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척도로서의 영어실력도 매우 중요하지만 영어학습이 결코 단기간에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교육적 중장기 플랜으로 접근되어져야 할 문제이므로 무엇보다도 정보와 지식 습득의 통로라는 관점에서 논의되어져야 할 것이다.
은 영어교육에 종사하는 한국의 교사들에게 TESOL 및 TEFL에 있어 최신 이론을 소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그러면서도 본서는 다양하고 유용한 교육학적인 이론과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연령과 외국어 숙달 수준에 상관없이 실제 강의와 학습 상황에 이용될 수 있는 것들이다. 따라서 본서는 한국의 영어교육에 종사하는 교사들을 위한 가장 가치 있는 교육적인 정보의 수단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네티즌 리뷰

(3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