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논술진법 NIE 레오나르도 다빈치에게 배우는

한신학 han theology 2018. 2. 26. 17:35

논술과 NIE(신문활용교육)를 함께 배우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식() 논술법! 논술ㆍNIE는 학생들의 논리력ㆍ사고력 등을 배양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도입된 교육방법의 하나이다. 이 책에서는 인류역사상 최고의 천재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지식에 대한 접근방법을 통해 상상력ㆍ창의력ㆍ논리력ㆍ사고력ㆍ표현력 등의 계발을 위한 영감을 얻어내어 다빈치식 논술접근법과 공부법에 대해 알려준다.

전체 내용은 제1장 인간진보의 요소들- 상상과 논리, 제2장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함께 하는 여행, 제3장 촌철살인의 이야기와 함께 하는 논리여행, 제4장 논리라는 포구의 기항자들, 제5장 신문활용교육(NIE)의 개관으로 나뉘어져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주장환

주장환

서울신문사(스포츠서울), 세계일보를 거쳐 파이낸셜뉴스 문화부장, 국제부장, 유통부장 등을 역임한 후 현재 논설위원으로 재직중이다. 한국언론연구원, 캠브리지대학을 연수하였으며 충효예실천운동본부전문위원, 한국바디웍프로페셔널협회고문, 언노련민주언론실천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성신여대대학원?평생교육원, 삼성, GS문화원 등에서 ?신문을 통한 우리 경제 엿보기?,?문학의 이해-소설과 나?,?레오나르도 다빈치와 함께 하는 NIE / 논술여행? 등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논리강의』, 『논술, 너 딱걸렸어』, 『노벨문학상 소프트 1,2』, 『과학퍼즐』 (문화체육부 선정 추천도서) 등과 장편소설 『그 바닷가 헛간은 따스했다』, 『사바카』, 『겨울새 물살털기』, 시집 『내 마음 속에 사랑의 집 한 채』, 번역서 『독불장군처럼 살아라』, 『오사마빈라덴』, 『사랑을 주는 데에도 용기가 필요합니다』 등이 있다.

조찬비

이화여대와 동대학원을 거쳐 파리소르본느(PARIS 4)대학에서 불문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귀국 후 MBC 국제협력실에 근무했고, 국제신학연구원 선임연구원과 이화여대와 성균관대학교 및 대학원 불문학 강사, 한세대학교 영어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블레즈 파스칼 국제연구소(CIBP)와 포르 루와이얄 연구회(SAPR) 및 한국여성문학인회 정회원이며, 현재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전문심의위원이다. 저서로는 『인간과 신에 대한 파스칼과 노자의 이해』(?94년 문화체육부 선정 종교?철학 분야 추천 도서)를 비롯한 다수의 논문집과 창작 장편소설 『노란 튜울립』, 『하얀 입맞춤』, 『스트라스부르의 푸른 밤』이 있고, 『꼬마 니꼴라』, 『필의 사춘기』, 『샤샤를 위하여』, 『블리스씨 이야기』, 『무조건적인 사랑』, 『왜 사랑하기를 두려워하는가?』, 『날마다 여자를 감동시키는 남자』, 『독수리처럼 나비처럼』 등 다수의 불어?영어 역서가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들어가는 말
≫ 제1장 인간 진보의 요소들- 상상과 논리
≫ 제2장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함께 하는 여행
1. 역할모델로서의 다빈치
2. 다빈치의 지식에 대한 접근방식
(1) 사물의 핵심을 이해하려는 욕구
(2) 선입관으로부터의 해방과 독창적 사고
(3) 오감의 활용
(4) 논리와 상상 사이의 균형
(5) 유기적인 사고와 통합
3. 다빈치식 논술접근법
(1) 핵심을 파악하라
(2) 선입관을 버려라
(3) 오감을 활용하라
(4) 뇌전체로 사고하라
(5) 통일성을 부여하라
@ 다빈치가 주는 보너스: 다빈치식 마인드 매핑법
4. 다빈치식 공부법
(1) 물어라!
(2) 내 몸 안의 쥐를 잡아라!
(3) 힐러리에게 배우자
(4) 절차를 지키자
(5)‘불량주부’식 사고를 가져라
(6) 천천히 느리게 가라
(7) 관조하라
(8) 독창성은 스스로 찾아내는 것
(9) 케네디 집안을 본받자
(10)‘쾅쾅’못을 박지마라
(11) 배울게 너무나 많다
(12) 재능체감의 법칙을 기억하자
(13)‘나쁜 놈 10가지’를 잡아라
(14) 형사수첩을 쓰는 식으로 공부하라
(15) 뇌를 즐겁게 해주자
(16) 부정적인 말에 계엄령을 내려라
(17) 무릎 관절도‘생각한다’
(18) 향기로 다른 세상을 보자
(19) 잠자기 전 뇌명상을 한다
(20) 음악은 나의 힘!
(21) 골 때리자
(22) 패턴화 하고 연결시켜보자
(23)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24) 머리가 좋아지는 비결
(25) 처삼촌 묘 벌초하듯 하지마라
(26) 스티븐 킹처럼‘연장통’을 가지고 다니자
(27) 실수는 보자기에 싸인 보물이다
(28) 대머리독수리처럼 날아라
(29) 조금씩 먹다보면 배부르다
(30)‘단수’받고‘장’받아라!
(31) 정물로 보지 않고, 풍경으로 본다
(32) 가끔 물구나무를 서본다
(33) 열심히 일한 당신, 부럽다
(34) 말 탄다고 종 부리고 싶어 하지 마라
(35) 줄탁의 교훈
(36)『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
≫ 제3장 촌철살인의 이야기와 함께 하는 논리여행
1. 만해 한용운의 나룻배 논쟁
2. 노자의 세계
3. 노새와 나귀
4. 곽형사와 황부자
5. 장님의 추리력
6. 강형사와 맥주
7. 범인은 누구인가
8. 시계
9. 애란의 아픔
10. 스타의 살인사건
11. 두 집안의 두 아들
12. 천국도 천국 나름
13. 죽기를 각오하고 싸우면 이긴다
14. 논리적 인간은 다 그러냐?
15. 길들이기
16. 돌석이의 지혜
17. 미루나무의 교훈
18. 이스터아일랜드 석상들
19. 카모니카 계곡의 비밀
20. 김양수의 고민
21. 모순과 반대
22. 오직(ONLY) 모두(ALL)
≫ 제4장 논리라는 포구(浦口)의 기항자들
1. 소피스트들
2. 소크라테스
3. 플라톤
4. 아리스토텔레스
≫ 제5장 신문활용교육(NIE) 개관
1. NIE의 이해
(1) NIE란 무엇인가?
(2) NIE의 의의
(3) NIE의 역할
(4) NIE의 목적
(5) NIE 활용
(6) NIE 효과
2. NIE의 역사
(1) NIE가 걸어온 길
(2) 각국의 NIE현황
3. 교재로서의 신문
(1) 장점
(2) 단점
4. 교재화의 조건
5. 논술/NIE지도사의 자세와 역할
6. NIE 수업방법
(1) 교수법
(2) 활용법
@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권하는 활용법
@ 기시오 유지(岸尾祐二)의 활용법
(3) 문제점
7. 신문(사)에 대한 이해
(1) 신문의 기능
(2) 신문발행 과정
(3) 신문의 판수
(4) 광고
(5) 뉴스의 기본요소
(6) 기사작성 요령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네티즌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이 책의 리뷰는 블로그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