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소프트웨어 공학 구조적 방법론 중심

한신학 han theology 2018. 2. 26. 14:49

책소개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기초부터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부 수준의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주요 용어 및 개념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함께 정의에 포함된 개념을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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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이성구

저자 : 이성구
저자 이성구는 중앙대학교 전자계산학과 학사. ARIZONA STATE UNIVERSITY 컴퓨터공학과 석사. ARIZONA STATE UNIVERSITY 컴퓨터공학과 박사. 현 한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재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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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소프트웨어 공학 소개
1.1 소프트웨어
1.2 소프트웨어 공학
1.3 소프트웨어 공학 3가지 주제
1.4 소프트웨어 공학의 다양한 관점

2장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2.1 소개
2.2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2.3 생명주기 모델 비교

3장 프로젝트 관리

4장 프로젝트 계획
4.1 계획 활동
4.2 시스템 정의
4.3 일정 수립
4.4 비용 추정
4.5 조직 구성
4.6 계획서 작성

5장 요구 공학
5.1 요구
5.2 요구공학
5.3 요구추출
5.4 요구분석
5.5 요구명세
5.6 요구 검증

6장 구조적 분석
6.1 소개
6.2 구조적 분석방법
6.3 행위 모델링
6.4 자료 사전
6.5 프로세스 명세
6.6 소프트웨어 요구 명세
6.7 요구 검증
6.8 요구명세 표준

7장 설계 원리
7.1 소개
7.2 설계 원리
7.3 설계 평가
7.4 설계 명세
7.5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8장 설계
8.1 개요
8.2 시스템 구조 모델
8.3 구조적 설계 방법
9장 상세 설계
9.1 개요
9.2 구조적 프로그래밍
9.3 컴포넌트 명세 도구
9.4 설계 명세서

10장 테스트
10.1 소개
10.2 테스트 원리
10.3 테스트 분류
10.4 V 모델
10.5 단계별 테스트
10.6 테스트 방법
10.7 정적 테스트 방법
10.8 동적 테스트 방법
10.9 테스트 케이스 명세

11장 유지보수
11.1 소개
11.2 유지보수 정의
11.3 유지보수 분류
11.4 유지보수 프로세스
11.5 유지보수 문제
11.6 시스템 재공학
11.6.4 역공학 목적

12장 CASE 도구
12.1 소개
12.2 CASE 도구 분류
12.3 CASE 레포지토리

13장 소프트웨어 척도
13.1 소개
13.2 분석 모델 척도
13.3 설계 모델 척도
13.4 코드 척도
13.5 테스트 척도
13.6 유지보수 척도

14장 조직 프로세스 개선
14.1 소개
14.2 CMMI모델 구조
14.3 SPICE(ISO/IEC 15504) 모델 구조
14.4 CMMI 단계적 표현에서 목적과 프랙티스

15장 정형방법
15.1 소개
15.2 비정형 방법의 문제점
15.3 정형명세 언어
15.4 정형방법 이용
15.5 정형방법 적용 규칙

색인
참고문헌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소프트웨어 공학(SE: Software Engineering)은 소프트웨어와 공학의 합성어이다. 과학(science)이 존재하는 자연 사물에 대한 근본 원리를 탐구하는 학문이라면 공학(engineering)은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과학적인 원리를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학문이라 정의 할 수 있다. 결국, 소프트웨어 공학은 실세계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혹은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에 과학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학문 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서적은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기초부터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공학 관련 서적들이 기본적인 정의나 설명 없이 이해하기 어려운 소프트웨어 공학 용어를 설명하는 데 비해 본 서적은 학부 수준의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주요 용어 및 개념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함께 정의에 포함된 개념을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외에 본 서적의 주요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서적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2가지 주요 방법론인 구조적(Structured) 개발 방법론과 객체지향(Object-Oriented) 개발 방법론 중 구조적 개발 방법론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둘째, 본 서적은 학부 3학년이나 4학년 학생들이 짧은 시간에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하여 스스로 학습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를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셋째, 본 서적의 내용과 분량은 한 학기 수업을 진행하는데 가장 적절하도록 구성하였다.
넷째, 본 서적은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의 정보처리기사 시험이나 공무원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참고 서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기출 문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소프트웨어 공학을 접하지 못했던 수많은 유능한 프로그래머들이 실제 프로젝트에서 수행했던 수많은 활동들이 실제로 소프트웨어 공학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 중 하나에 포함된다는 것을 깨닫고, 조금이라도 소프트웨어 공학에 흥미를 느낀다면 본 서적의 목적은 충분히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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