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협성대학교 교양학연구소 박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한신학 han theology 2017. 12. 18. 17:59

교양학연구원고작성 양식

 

제 정 : 2014. 03. 17.
제 정 : 2016. 08. 27.

 

1. 원고 작성

   한글 2005 이상으로 작성하여 파일을 E-mail 등으로 제출한다.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돈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 ) 속에 原語를 써넣는다.

    초록(국문, 영문) 및 주제어(Key words) 삽입 : 논문의 제목 및 투고자 이름 다음에 <국문초록>을 적고, <주제어>36개 정도 기입한다. 그리고 논문의 끝부분에는 <영문초록>을 적고, 36개 정도의 주    제어를 기입한다.

 

2. 저자 표기

  논문 제출자는 성명, 소속단체와 직위, E-mail 주소를 제시한다.

  투고논문이 2인 이상의 공동연구인 경우 반드시 제1저자, 공동저자, 교신저자를 명기하여야 한다.

 

3. 논문 체제

  편집 용지 설정 A4(국배판 210*297mm), 용지 여백 위쪽 52mm, 머리말 12mm, 아래쪽 60mm, 꼬리말 12mm, 오른쪽 50mm, 왼쪽 50mm, 제본 0mm로 기본 설정한다.

②  원고 작성 순서는 제목, 저자 및 소속, 국문초록, 국문 주제어,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영문 주제어, 부록의 순서로 구성한다.

 

4.  논문작성 세부사항

(1)  논문 제목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6pt, 진하게, 가운데 정렬

(2)  제출자 성명 : 글꼴 중고딕, 글자크기 11pt, 오른쪽정렬, 글자 당 한 칸씩 띄우기

        <보기홍 길 동


(3)  본문의 글꼴 및 글자크기

국문초록 :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

본문내용 :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

영문초록 :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


(4)  논문의 목차 설정

1단계 : , ,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2pt, 진하게, 가운데 정렬)

2단계 : 1, 2, 3,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진하게 장평 95%, 자간 -10%, 왼쪽정렬)

3단계 : , ,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pt, 진하게 장평 95%, 자간 -10%, 왼쪽정렬)

4단계 : 1), 2), 3),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pt, 보통 장평 95%, 자간 -10%, 왼쪽정렬 )

5단계 : ), ), ), (상동)

본문 중의 단순한 나열 : , , , , (상동)


(5)  본문 중의 인용문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 (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본문의 인용은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9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pt, 왼쪽 여백 15, 오른쪽 여백 15로 한다.

 

(6)  주석 표기 방식

  상당한 설명이 필요한 내용주는 하단에 각주(footnote)로 처리하고 단순히 출처를 밝히는 참조주는 인용문 뒤 ( ) 속에 저자명, 간행 년도만 간단히 표기한다. 단 논문의 특징에 따라 각주(footnote)도 사용할 수 있다.

    <보기>

. 최근 한 연구(홍길동, 2014)에 의하면...,

. 홍길동(2014)...,

. 쓰기는 언어의 일부분이 아니며 오히려 현대의 발명품(녹음과 방송)에 적합한 구어가 언어의 일부분이다.”라고 주장하였다(Bloomfield, 1987).


  이 때 동일 저자의 같은 해 다수 자료를 인용할 때는 년도 뒤에 a, b, c를 추가한다. 이 경우 참고문헌에도 a, b, c가 같은 방식으로 표기되어야 한다.

    보기이란 사람과 사람이다”(정약용, 1978b).

   하단의 각주는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9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로 하며, 내어쓰기 10으로 설정한다.


(7)  표와 그림

표와 그림은 일련번호와 제목을 붙이되 표 번호에는 < >표를, 그림 번호에는 [  ]를 사용한다. 표 번호와 제목은 표 상단에, 그림 번호와 제목은 그림 하단에 넣는다.

 

(8)  참고문헌 표기 방식

  참고문헌글자는 글자 사이를 한 칸씩 띄우고,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4pt, 진하게, 가운데 정렬방식으로 한다.

  참고문헌의 내용은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내어쓰기 30으로 한다. , 국내 참고문헌의 경우 단행본의 도서명, 정기간행명은 중고딕으로 한다. 국외 참고문헌의 경우 단행본의 도서명, 정기간행물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저자가 6인 이상일 때에는 6명까지 모두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

          )  Wolchik, S. A., West, S. G., Sandler, I. N., Tein, J., Coatsworth, D., Lengua, L., et al. (2000).

  단행본인 경우, 저자(출판연도). 제목().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  Knell, S. M. (1993).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2nd ed.). New Jersey: Janson Aronson Inc.

          )  표갑수 (1994). 청소년 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번역된 경우

          )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ew York,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Tashakkori, A. & Teddlie, C. (2001). 통합연구방법론 [Mixed Methodology]. (염시창 역). 서울 : 학지사. (원전은 1998년에 출판)

 정기간행물인 경우, 간행물의 제목, , 호수 및 해당페이지를 반드시 기재한다. 서양문헌의 경우 서명(간행물명,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  권현용, 김현미 (2009).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12(1), 1-12

  학위논문의 경우, 석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master’s thesis, 박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으로 표기한다.

         ) 박사학위 논문

         홍길동 (1982). 유교의 인간관 연구, 한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Kim, S. Y.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internet activities, self-control,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학술대회 발표 논문

        Lankn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Diago, CA.

  신문기사

        New drug appears to sharply cut risk of death from heart failure. (1993, July 15). The Washington Post, P. 112.

  인터넷 자료

          McNeese, M. N. (2001). Using technology in educational settings. Retrieved October 13, 2001, from University of Souther Mississippi, Educational Leadership and Research Web site: http://www.dept. usm.edu/ eda/

  위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원고 작성 요령은 일반적인 논문 작성 방법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