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성대학교 교양학연구소 박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교양학연구』 원고작성 양식
제 정 : 2014. 03. 17.
제 정 : 2016. 08. 27.
1. 원고 작성
① 한글 2005 이상으로 작성하여 파일을 E-mail 등으로 제출한다.
②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돈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 ) 속에 原語를 써넣는다.
③ 초록(국문, 영문) 및 주제어(Key words) 삽입 : 논문의 제목 및 투고자 이름 다음에 <국문초록>을 적고, <주제어>를 3∼6개 정도 기입한다. 그리고 논문의 끝부분에는 <영문초록>을 적고, 3∼6개 정도의 주 제어를 기입한다.
2. 저자 표기
① 논문 제출자는 성명, 소속단체와 직위, E-mail 주소를 제시한다.
② 투고논문이 2인 이상의 공동연구인 경우 반드시 제1저자, 공동저자, 교신저자를 명기하여야 한다.
3. 논문 체제
① 편집 용지 설정 A4(국배판 210*297mm), 용지 여백 위쪽 52mm, 머리말 12mm, 아래쪽 60mm, 꼬리말 12mm, 오른쪽 50mm, 왼쪽 50mm, 제본 0mm로 기본 설정한다.
② 원고 작성 순서는 제목, 저자 및 소속, 국문초록, 국문 주제어,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영문 주제어, 부록의 순서로 구성한다.
4. 논문작성 세부사항
(1) 논문 제목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6pt, 진하게, 가운데 정렬
(2) 제출자 성명 : 글꼴 중고딕, 글자크기 11pt, 오른쪽정렬, 글자 당 한 칸씩 띄우기
<보기> 홍 길 동
(3) 본문의 글꼴 및 글자크기
① 국문초록 :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
② 본문내용 :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
③ 영문초록 :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
(4) 논문의 목차 설정
1단계 : Ⅰ, Ⅱ, Ⅲ,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2pt, 진하게, 가운데 정렬)
2단계 : 1, 2, 3,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진하게 장평 95%, 자간 -10%, 왼쪽정렬)
3단계 : 가, 나, 다,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pt, 진하게 장평 95%, 자간 -10%, 왼쪽정렬)
4단계 : 1), 2), 3),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pt, 보통 장평 95%, 자간 -10%, 왼쪽정렬 )
5단계 : 가), 나), 다), … (상동)
본문 중의 단순한 나열 : ①, ②, ③, ④, …(상동)
(5) 본문 중의 인용문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 (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본문의 인용은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9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pt, 왼쪽 여백 15, 오른쪽 여백 15로 한다.
(6) 주석 표기 방식
① 상당한 설명이 필요한 내용주는 하단에 각주(footnote)로 처리하고 단순히 출처를 밝히는 참조주는 인용문 뒤 ( ) 속에 저자명, 간행 년도만 간단히 표기한다. 단 논문의 특징에 따라 각주(footnote)도 사용할 수 있다.
<보기>
가. 최근 한 연구(홍길동, 2014)에 의하면...,
나. 홍길동(2014)은...,
다. “쓰기는 언어의 일부분이 아니며 오히려 현대의 발명품(녹음과 방송)에 적합한 구어가 언어의 일부분이다.”라고 주장하였다(Bloomfield, 1987).
② 이 때 동일 저자의 같은 해 다수 자료를 인용할 때는 년도 뒤에 a, b, c를 추가한다. 이 경우 참고문헌에도 a, b, c가 같은 방식으로 표기되어야 한다.
〈보기〉 “仁이란 사람과 사람이다”(정약용, 1978b).
③ 하단의 각주는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9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로 하며, 내어쓰기 10으로 설정한다.
(7) 표와 그림
표와 그림은 일련번호와 제목을 붙이되 표 번호에는 < >표를, 그림 번호에는 [ ]를 사용한다. 표 번호와 제목은 표 상단에, 그림 번호와 제목은 그림 하단에 넣는다.
(8) 참고문헌 표기 방식
① “참고문헌”글자는 글자 사이를 한 칸씩 띄우고,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4pt, 진하게, 가운데 정렬방식으로 한다.
② 참고문헌의 내용은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내어쓰기 30으로 한다. 단, 국내 참고문헌의 경우 단행본의 도서명, 정기간행명은 중고딕으로 한다. 국외 참고문헌의 경우 단행본의 도서명, 정기간행물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③ 저자가 6인 이상일 때에는 6명까지 모두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
예) Wolchik, S. A., West, S. G., Sandler, I. N., Tein, J., Coatsworth, D., Lengua, L., et al. (2000).
④ 단행본인 경우, 저자(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예) Knell, S. M. (1993).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2nd ed.). New Jersey: Janson Aronson Inc.
예) 표갑수 (1994). 청소년 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⑤ 번역된 경우
예)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ew York,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예) Tashakkori, A. & Teddlie, C. (2001). 통합연구방법론 [Mixed Methodology]. (염시창 역). 서울 : 학지사. (원전은 1998년에 출판)
⑥ 정기간행물인 경우, 간행물의 제목, 권, 호수 및 해당페이지를 반드시 기재한다. 서양문헌의 경우 서명(간행물명,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예)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예) 권현용, 김현미 (2009).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12(1), 1-12
⑦ 학위논문의 경우, 석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master’s thesis로, 박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으로 표기한다.
예) 박사학위 논문
홍길동 (1982). 유교의 인간관 연구, 한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Kim, S. Y.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internet activities, self-control,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⑧ 학술대회 발표 논문
Lankn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Diago, CA.
⑨ 신문기사
New drug appears to sharply cut risk of death from heart failure. (1993, July 15). The Washington Post, P. 112.
⑩ 인터넷 자료
McNeese, M. N. (2001). Using technology in educational settings. Retrieved October 13, 2001, from University of Souther Mississippi, Educational Leadership and Research Web site: http://www.dept. usm.edu/ ∼eda/
⑪ 위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원고 작성 요령은 일반적인 논문 작성 방법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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