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협성대학교 교양학연구소 박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한신학 han theology 2017. 12. 18. 18:13

협성대학교 교양학연구소 박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교양학연구』 원고작성 양식

 

제 정 : 2014. 03. 17.

제 정 : 2016. 08. 27.

 


1. 원고 작성

 ①  한글 2005 이상으로 작성하여 파일을 E-mail 등으로 제출한다.

 ②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돈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 ) 속에 原語를 써넣는다.

  ③  초록(국문, 영문) 및 주제어(Key words) 삽입 : 논문의 제목 및 투고자 이름 다음에 <국문초록>을 적고, <주제어>를 3∼6개 정도 기입한다. 그리고 논문의 끝부분에는 <영문초록>을 적고, 3∼6개 정도의 주    제어를 기입한다.

  

2. 저자 표기

①  논문 제출자는 성명, 소속단체와 직위, E-mail 주소를 제시한다.

②  투고논문이 2인 이상의 공동연구인 경우 반드시 제1저자, 공동저자, 교신저자를 명기하여야 한다.

  

3. 논문 체제

①  편집 용지 설정 A4(국배판 210*297mm), 용지 여백 위쪽 52mm, 머리말 12mm, 아래쪽 60mm, 꼬리말 12mm, 오른쪽 50mm, 왼쪽 50mm, 제본 0mm로 기본 설정한다.

②  원고 작성 순서는 제목, 저자 및 소속, 국문초록, 국문 주제어,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영문 주제어, 부록의 순서로 구성한다.

  

4.  논문작성 세부사항

(1)  논문 제목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6pt, 진하게, 가운데 정렬

(2)  제출자 성명 : 글꼴 중고딕, 글자크기 11pt, 오른쪽정렬, 글자 당 한 칸씩 띄우기

        <보기>  홍 길 동


(3)  본문의 글꼴 및 글자크기

① 국문초록 :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

② 본문내용 :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

③ 영문초록 :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



(4)  논문의 목차 설정

1단계 : Ⅰ, Ⅱ, Ⅲ,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2pt, 진하게, 가운데 정렬)

2단계 : 1, 2, 3,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진하게 장평 95%, 자간 -10%, 왼쪽정렬)

3단계 : 가, 나, 다,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pt, 진하게 장평 95%, 자간 -10%, 왼쪽정렬)

4단계 : 1), 2), 3),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pt, 보통 장평 95%, 자간 -10%, 왼쪽정렬 )

5단계 : 가), 나), 다), … (상동)

본문 중의 단순한 나열 : ①, ②, ③, ④, …(상동)



(5)  본문 중의 인용문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 (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본문의 인용은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9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들여쓰기 10pt, 왼쪽 여백 15, 오른쪽 여백 15로 한다.

  

(6)  주석 표기 방식

①  상당한 설명이 필요한 내용주는 하단에 각주(footnote)로 처리하고 단순히 출처를 밝히는 참조주는 인용문 뒤 ( ) 속에 저자명, 간행 년도만 간단히 표기한다. 단 논문의 특징에 따라 각주(footnote)도 사용할 수 있다.

    <보기>

가. 최근 한 연구(홍길동, 2014)에 의하면...,

나. 홍길동(2014)은...,

다. “쓰기는 언어의 일부분이 아니며 오히려 현대의 발명품(녹음과 방송)에 적합한 구어가 언어의 일부분이다.”라고 주장하였다(Bloomfield, 1987).



②  이 때 동일 저자의 같은 해 다수 자료를 인용할 때는 년도 뒤에 a, b, c를 추가한다. 이 경우 참고문헌에도 a, b, c가 같은 방식으로 표기되어야 한다.

    〈보기〉 “仁이란 사람과 사람이다”(정약용, 1978b).

 ③  하단의 각주는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9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로 하며, 내어쓰기 10으로 설정한다.


(7)  표와 그림

표와 그림은 일련번호와 제목을 붙이되 표 번호에는 < >표를, 그림 번호에는 [  ]를 사용한다. 표 번호와 제목은 표 상단에, 그림 번호와 제목은 그림 하단에 넣는다.

  

(8)  참고문헌 표기 방식

①  “참고문헌”글자는 글자 사이를 한 칸씩 띄우고,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4pt, 진하게, 가운데 정렬방식으로 한다.

②  참고문헌의 내용은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0pt, 장평 95%, 자간 -10%, 양쪽혼합정렬, 줄간격 150%, 내어쓰기 30으로 한다. 단, 국내 참고문헌의 경우 단행본의 도서명, 정기간행명은 중고딕으로 한다. 국외 참고문헌의 경우 단행본의 도서명, 정기간행물명은 이탤릭체로 한다.

③  저자가 6인 이상일 때에는 6명까지 모두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

          예)  Wolchik, S. A., West, S. G., Sandler, I. N., Tein, J., Coatsworth, D., Lengua, L., et al. (2000).

④  단행본인 경우, 저자(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예)  Knell, S. M. (1993).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2nd ed.). New Jersey: Janson Aronson Inc.

          예)  표갑수 (1994). 청소년 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⑤  번역된 경우

          예)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ew York,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예)  Tashakkori, A. & Teddlie, C. (2001). 통합연구방법론 [Mixed Methodology]. (염시창 역). 서울 : 학지사. (원전은 1998년에 출판)

⑥  정기간행물인 경우, 간행물의 제목, 권, 호수 및 해당페이지를 반드시 기재한다. 서양문헌의 경우 서명(간행물명, 도서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예)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예)  권현용, 김현미 (2009).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12(1), 1-12

⑦  학위논문의 경우, 석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master’s thesis로, 박사학위논문은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으로 표기한다.

         예) 박사학위 논문

         홍길동 (1982). 유교의 인간관 연구, 한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Kim, S. Y.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internet activities, self-control,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⑧  학술대회 발표 논문

        Lankn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 (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Diago, CA.

⑨  신문기사

        New drug appears to sharply cut risk of death from heart failure. (1993, July 15). The Washington Post, P. 112.

⑩  인터넷 자료

          McNeese, M. N. (2001). Using technology in educational settings. Retrieved October 13, 2001, from University of Souther Mississippi, Educational Leadership and Research Web site: http://www.dept. usm.edu/ ∼eda/

⑪  위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원고 작성 요령은 일반적인 논문 작성 방법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