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남강(南岡) 이승훈

한신학 han theology 2017. 10. 28. 20:04

교육사상가[편집]

이승훈[편집]

남강(南岡) 이승훈이 교육에 깊은 관심을 보이게 된 계기는 안창호(安昌浩)와의 해후이다. 이를 계기로 이승훈은 교육구국의 이념을 가지고 고향에 돌아가 학교를 시작했는데, 이것이 곧 그가 평생을 바쳐 육성한 오산학교(五山學校)의 창립이었다.이승훈이 오산학교를 창립한 것은 단순히 교육을 장려하기 위해서만은 아니었다. 오산학교의 창설은 그의 전생애를 통하여 하나의 중대한 전환기를 가져 왔으며, 그 후 오산학교는 그의 재산과 생명과 명예를 바친 그의 분신과 같은 것이었다.창립에서부터 기미독립선언에 이르기까지 오산학교는 학교라기보다는 애국자의 집단, 또는 결사로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이승훈은 학자가 아닌 교육자였고, 교사가 아닌 선생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교육사업은 그가 남만주 무관학교(武官學校)사건, 데라우치총독 암살사건, 105인 사건, 33인 사건으로 구금·투옥·복역함에 이르러 많이 중단되었다.이러한 사건을 치르고 난 후 이승훈이 학교에 대해 갖고 있던 생각, 교육에 대한 태도는 그 전과는 다소 달라진 듯 하다. 즉 과거에는 학교에만 정열과 노력을 바쳤던 데 비해 지금부터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하나의 이상촌을 세우려는 것 같았다. 그리하여 오산에 유치원으로부터 농과대학에 이르는 체계적인 교육기관을 둘 계획과, 또 오산을 경제적·문화적·윤리적인 지역으로 건설할 생각을 갖고 있었다. 교육오산의 건설, 새로운 오산촌의 건설은 곧 한국건설의 희망이었다. 요컨대 이승훈의 교육사상은 기독교 신앙·산업진흥·민족정신 앙양을 주축으로 하여 교육구국(敎育救國)의 인재를 양성하려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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