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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관리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PDM)]

한신학 han theology 2016. 6. 18. 21:44
외국어 표기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독일어), Gestion de la Distribution Physique(프랑스어),(한자)

1. 개념 및 정의

물류의 원어는 ‘Physical Distribution’(PD)이다. 이 용어는 초기에 ‘물적 유통’으로 번역되었으나 1970년경에 ‘물류’로 명명되어 기업경영에 있어서 새로운 관리영역으로서 인식되었다. 물류란 문자 그대로 물건의 흐름을 의미한다. 미국 물류관리협의회에 의하면 물류는 연쇄공급관리의 일부이며,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생산지에서 소비지에 이르는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흐름, 저장, 서비스 및 정보 등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조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처럼 물적 유통(또는 물류관리(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의 기본적 개념은 공급지로부터 수요처까지 상품의 흐름을 관리하는 과정을 말한다. 물적 유통은 제조업자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제품(혹은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거나 제품에 대한 물적 유통의 체계를 조직함과 동시에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는 것이다. 물적 유통을 다시 협의의 관점에서 정의해 보면, 생산지점으로부터 소비 또는 이용지점까지 재화의 이동을 관리하는 것이고, 광의의 관점에서 보면, 원재료나 부품의 공급자 단계에서 생산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까지 물리적 재화가 전달되는 과정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업의 경영활동을 조달, 생산 및 판매라는 시스템으로 볼 때, 기업 전체의 입장에서 물적 유통의 의미를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생산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원자재의 구매로부터 생산된 최종제품을 최종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의 물적 흐름과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정보 흐름을 관리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로지스틱스 관리로 볼 수 있다.

최근 기업경영에 있어서 물류관리는 비용절감의 수단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 극대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의 차별화된 전략적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다. 물류관리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5적 원칙(적시, 적소, 적량, 적가, 적절)에 따라 제공하는데 필요한 계획을 수립, 실행 및 통제하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활동을 수행한다. 이에 기업들은 물류관리의 목표를 원재료의 조달활동, 제조공정, 최종소비자까지의 물류네트워크 등을 연계 시켜서 고객들에게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물류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속적 경쟁우위를 달성하고자 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물류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기업의 물자, 정보, 자금 등을 가치사슬에 따라 원활히 움직이도록 관리하고, 그 과정에서 일련의 부가가치를 창출시키는 공급 사슬을 공급자, 유통채널, 소매업체, 그리고 고객과 관련하여 관리해야 한다. 즉, 이는 원재료 공급업체로부터 출발하여 최종소비자까지 제품이 전달되는 과정, 즉 공급 망 전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기업은 물류관리의 목표 성취를 위해 원재료의 관리에서부터 최종제품의 배송에 이르기까지의 물자의 흐름을 하나의 통합된 총체적 시스템으로 계획·조정하여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아울러 기업은 생산부문과 마케팅부문 간의 목표에서의 이해 상충을 이해하고 제품시장에서의 핵심 성공 요인인 원가우위와 차별화 우위를 창출하기 위해서 두 부문 간의 협력이 선결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한국물류 역사와 발전단계

물류라는 개념은 1870년대 후반기에 일본으로부터 한국에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한국에 체계적인 물류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시점은 1970년대이다. 그리고 물류가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시점은 1980년으로 파악한다. 1980년대에는 물류의 하부구조인 수송, 보관, 포장, 하역, 정보를 중심으로 한 합리화 방안이 주로 연구되고 실행되었다. 그리고 1990년대에는 사회간접자본의 충실화와 지속적인 물류기기의 표준화를 통한 물류관리의 시스템화를 이룩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물류의 개념은 2000년대에 들어서서 한정되게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영역과 활동범위가 광범위하게 확장되었다. 특별히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기업 내 부문 간 정보 교환이 보다 용이하고 정보 교환의 비용 역시 현저하게 감소하게 되면서 통합적인 물류관리의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었고, 실제 기업의 물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러한 환경 하에 기업들은 자사의 물류 효율의 최적화뿐만 아니라 공급사슬 내의 참여 기업 간 물류 프로세스 통합 관리에 초점을 둔 진정한 의미의 공급사슬관리 개념을 기업경영에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최근에 들어서는 물류의 통합을 넘어서 기업 간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통합을 통해 공급사슬 전체가 마치 하나의 집합체와 같이 움직이도록 하는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한국의 물류근대화 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의 총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 제1단계 - 1970년대 이전: 물류의 전근대기

첫 번째 단계는 1970년대 이전의 ‘물류의 전근대기’ 단계이다. 이 시기는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과 더불어 일제 강점기에서 해방되었으나 전통적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사농공상의 계층의식 속에서 상업문화가 발달하지 않았다. 이후 6.25전쟁으로 인해 산업기반과 유통기반이 대부분 상실되었다. 이후 1960년대에 들어서 제1차,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하면서 공산품의 공급이 많아지고 유통질서에 대한 개선을 시작하였고, 간단한 형태의 유통채널인 슈퍼마켓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2) 제2단계 - 1970년대: 물류의 맹아기

이 시기는 한국정부의 제3차 및 4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추진되면서 수출중심의 경제개발이 이루어졌다. 특히 1970년에는 유통근대화 5개년 계획이 수립되어 유통경제에 대한 방향을 수립하였다. 이 시기에 백화점과 연쇄점의 발달이 이루어졌으며, 물류에서 중요한 국가기간 고속도로망이 건설되고, 고속도로변에 농산물 집하장이 설치되면서 물류와 상류가 통합되는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3) 제3단계 - 1980년대: 물류의 개화기

이 시기는 특히 1980년에는 유통근대화촉진법, 소비자보호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이 제정되고 유통구조의 비능률적 요소를 개선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1980년대에는 물류와 상류를 연결하는 운송, 하역, 포장, 보관 등의 시설을 체계적으로 확충하기 시작했고, 중부고속도로, 부산항 3단계 신선대부두 준공, 군산항건설 등의 주요 물류시설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졌다.

4) 제4단계 - 1990년대 이후: 물류의 도약기

1990년도에는 물류정보의 발달, 서해안시대 및 북방교역 확대로 상징되는 국제물류의 진전에 힘입어 물류가 급진적으로 발전하였다. 이 시기에 군장신항, 아산항 확충, 부산 및 광양항의 투포트시스템이 제기되었다.

5) 제5단계 - 2000년대 이후: 물류의 성숙기

2000년대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전자상거래의 확산으로 물류시장이 확대되었다. 특히 2000년대에는 물류관리가 기업의 핵심 경쟁 수단으로 부각되었으며, 물류정보시스템에 대한 투자확대, 물류 아웃소싱의 증가 및 제3자 물류 활성화시작, 물류기업의 인수합병을 통한 기업들의 물류사업 진출 가속화, 글로벌 물류와 디지털 물류의 확산, 환경물류(그린 로지스틱스)의 본격 추진, 그리고 유통총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가 물류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추진되었다.

3. 물류의 기능과 주요 영역

최근 기업은 물류를 적정 고객서비스 수준에서 물류의 총체적 비용을 최소화시키고, 자사제품을 경쟁제품과 차별화하기 위한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주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물류의 기능과 그 영역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물류의 특징이 경제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크다 보니 물류기능의 분류도 목적, 대상, 주체에 따라 다양하고, 그 범위와 영역도 크다고 할 수 있다.

1) 물류의 기능

(1) 물류활동의 기본 기능

① 포장 기능
포장기능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기 위한 물류포장활동, 물류활동에서 물자의 연결 및 가치, 상태를 보존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를 이용해서 포장하는 활동이다. 포장은 생산의 종착점이자 물류의 출발점이 되며, 표준화, 모듈화 등이 포인트이다.

② 보관 기능
이 기능은 물자의 보존관리 개념으로 보관, 재고, 창고, 물류센터, 물류거점과 관련된 기능이다. 특히 물자를 보관함으로써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차이를 조정한다.

③ 하역 기능
운송과 보관 사이에 물자의 취급과 관련된 활동으로 운송수단에 싣고 내리기, 물류센터에 입고 출고작업, 피킹, 분류, 운반, 유통가공, 상품구색 갖추기 등이 있다. 이 기능에서는 기계화, 자동화가 포인트이다.

④ 운송 기능(수배송 기능)
운송은 생산과 소비의 공간적 거리를 극복하고 장소적 효용을 제공한다. 여기서 운송이란 수송과 배송을 합한 개념으로 수배송이라고도 한다.

⑤ 정보 기능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물류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기능으로 수주정보, 재고정보, 입출고정보, 운송정보, 물류관리정보 등이 있다.

⑥ 유통가공 기능
생산과 소비의 연결 즉 유통과정 중 가공하는 기능이다. 물품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활동으로 가공, 재포장, 조립 및 기타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물류활동이다.

⑦ 물류관리 기능
물류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 조정, 통제하는 활동으로서 위에서 열거한 기능을 제외한 물류활동의 표준화, 비용관리, 인원관리 등이 포함된다.

(2) 주체에 따른 물류 기능

① 국민경제적 관점
물류관리가 물가상승 억제기능을 하며, 국가 경쟁력 확보 및 경제활동에서의 유통측면의 지원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기업체질 개선과 물가상승 억제 기능, 유통효율 향상으로 물류비 절감, 물류자원의 효율적 이용에 기여하는 기능이 있다.

② 개별 경제적 관점(미국형)
물류의 목적인 최소의 비용으로 서비스를 최대화하는 기능이다. 기존의 마케팅 개념에 물류의 역할을 추가한 것으로 개별 기업의 물류합리화 추진에 중점을 두는 기능이다.

③ 사회 경제적 관점(일본형)
물류합리화를 통한 산업유통구조의 선진화를 꾀하는 기능으로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경제적 총 물류비 절감에 중점을 두고 정부차원의 사회 전반적인 물류정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3) 수요기능에 따른 물류 기능

① 수요충족 기능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여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시키는 활동이다.

② 수요창출 기능
물류서비스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능이다.

③ 수요조정 기능
물류가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조정하는 기능이다.

(4) 물류의 기본 기능

① 장소적 기능: 생산 장소와 소비 장소의 거리를 조정하는 기능이다.
② 시간적 기능: 생산시기와 소비시기의 시간적인 시기를 조정하는 기능이다.
③ 수량적 기능: 생산수량과 소비수량, 수송수량과 배송수량의 수량단위를 조정하는 기능이다.
④ 품질적 기능: 소비자의 요구에 적합한 품질을 적기에 공급하는 기능이다.
⑤ 가격적 기능: 물류비용이 가격결정의 요소로 작용하고 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기능이다.
⑥ 인격적 기능: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인격적 유대강화,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기능이다.

2) 물류의 범위와 영역

물류는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경제활동의 전반이 되기 때문에 물류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통상 3대 영역과 위에서 열거한 물류의 기능들을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물류의 3대 영역은 크게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외에는 사용 목적과 중요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여 활용할 수 있다.

(1) 조달물류

제조업체로부터 공급요청을 받은 공급처가 원자재를 포장하여 제조업체의 자재창고까지 수송 및 배송을 하고, 제조업자가 입고된 원자재를 자재창고에 보관 및 재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생산물류

자재창고에서의 출고로부터 생산 공정으로의 운반, 생산 공정에서의 하역, 그리고 창고에의 입고까지의 과정, 생산물류에서는 운반 및 하역의 자동화와 창고의 자동화가 관리의 초점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3) 판매물류

제품이 소비자에게로 전달될 때까지의 수송 및 배송활동으로서, 제품창고로부터 제품을 출고, 배송센터까지의 수송, 배송센터로부터 각 대리점이나 고객에게 배송되는 작업 등이 포함되는 것을 의미한다.

3) 물류의 연구 및 학습영역

물류학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기업의 생산, 유통 활동에 수반되는 제품, 서비스, 정보 및 지식의 흐름을 최적화함으로써 비용의 절감과 고객서비스의 향상을 통해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기법을 연구하고,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항만, 공항, 도로, 철도 등 물류체계에 대한 정책, 계획과 운영을 연구할 수 있다.

물류에 관해 학습할 영역은 목적, 대상, 주체에 따라 광범위하겠지만, 물류 및 공급사슬 관리개요(예: 물류 및 공급사슬 관리의 전략적 포지셔닝), 물류 및 공급사슬 관리의 전략적 이슈(예: 전략적 공급자관계 관리, 소비자 가치와 고객관계 관리, 물류네트워크 및 공급사슬 디자인, 글로벌 공급사슬 관리), 물류 및 공급사슬 관리의 운영적 이슈(예: 수요관리, 재고관리, 운송, 구매/조달, 물류 및 보관, 포장, 하역 및 입지), 물류 및 공급사슬 통합과 성과평가(예: 공급사슬 통합과 정보기술의 역할, 공급사슬의 조직구조, 공급사슬 프로세스 분석, 성과평가)와 관련하여 학습하고 연구할 수 있겠다.

4. 주요 용어 및 관련 직업군

1) 주요 용어

• 로지스틱스: 물자와 서비스, 그리고 관련된 정보를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기점으로부터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이동하고 저장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SCM(Supply Chain Management): 유통총공급망관리를 뜻하며 상품의 유통과정에 관여하는모든 업체들이 공동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상품흐름에 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제반 물류비용의 절감에 의한 가격 인하와 고가치 물류서비스를 달성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 아웃소싱: 전략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 또는 핵심역량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기업 활동의 기획에서부터 운영까지를 해당분야의 전문기업에 외주를 주는 것을 의미한다.

• 제3자 물류: 하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 비용의 절감,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 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사슬상의 기능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인수합병: 인수와 합병을 합친 말로, 둘 이상의 기업이 합쳐져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수는 피인수기업을 그대로 존속시키면서 경영권을 행사하는 방법이고, 합병은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흡수하여 한 개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관련 직업군

• 물류관리사, CPL, 관세사, 국제무역사 등의 자격증 취득 후 전문가로서 활동
• 글로벌 제조업체
• 유통업체
• 기업체, 정부기관 및 국영기업체
• 물류업체
• 항공사, 해운선사
• 백화점/쇼핑몰
• 기업물류관리
• 컨설팅
• 국책연구원 및 대기업 연구소
• 공무원: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관세청 등의 공무원으로 임용되어 국가와 국민에게 봉사
• 학자/연구원: 물류, 무역, 경영 분야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자나 연구원으로 진출

참고문헌

  • 김재일 외(2009년), 『물류 및 공급사슬관리의 전략적 이해』, 박영사.
  • 오영택(2012년), 『물류관리론』, 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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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영균·안광호·김상용(2010년), 『유통관리』,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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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준수(2004년), 『종합물류의 이해』, 박영사.
  • 추장엽·김웅진(1997년), 『물적유통론』, 형설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물류관리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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