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목원대학교 융합컴퓨터미디어학부

한신학 han theology 2015. 12. 1. 18:08

1 학년 교육과정

컴퓨터개론

컴퓨터프로그래밍1

컴퓨터프로그래밍의 기초지식을 배운다. 컴퓨터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C 언어의 구조와 명령어들을 익혀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익힌다.

창의공학설계

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하고 앞으로 배울 전공 교육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며 모든 지식을 종합하여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학생들의 창의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제품의 기획, 설계, 제작 및 평가 등 공학 설계전반의 기본 개념을 확립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대학수학1

본강의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수학적 모델링을 배운다. 2. 함수, 미분 및 적분을 배운다. 3. 미분방정식을 배운다.

이산수학

컴퓨터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 구축하기 위한 수학적 체계를 다룬다. 집합이론, 관계, 함수, 부울대수, 그래프, 트리, 형식시스템, 유한상태기계 등을 이해함으로써 고학년에서 공부할 컴퓨터공학 전반의 수학적 기반을 마련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2

컴퓨터프로그래밍Ⅰ에서 배운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C언어에서 배운 기본지식을 활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공학문제에 적용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디지털콘텐츠제작기초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을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본 저작 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3차원 그래픽 저작도구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3D MAX를 이용하여 3차원 물체 모델링, 텍스처링 등을 배우다.

웹프로그래밍

HTTP 프로토콜, 웹 서비스와 동적인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커니즘을 학습하고 클라이언트측 스크립트 언어 Javascript과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 PHP를 사용하여 앱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바프로그래밍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및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기법이다. 이러한 특성의 객체지향언어 중 배우기 쉽고 플랫폼 독립성이라는 우수한 특성을 가진 자바 언어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실습해 본다.

디자인기초

유닉스시스템

유닉스 시스템의 구조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시스템 프로그램들과 쉘명령들의 개념과 사용 방법과 응용을 다룬다.

파일처리론

파일의 효율적 저장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통한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융합미디어개론

본 강좌는 최근 융합미디어 기술들을 소개하고 그 기술들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토론하고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멀티미디어와정보사회

멀티미디어가 정보사회에 미치는 영향, 가능성과 문제점 등에 대해 고찰해 본다. 사이버스페이스의 문화, 정보민주주의, 온라인 상거래, 인터넷상의 저작권 등 정보사회의 이슈들이 폭 넓게 다루어진다.

자바프로그래밍2

자바프로그래밍1의 학습내용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플랫폼 독립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 자바의 특성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구축한다.

정보보호개론

정보보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암호기법, 네트워크 보안 응용기술, 시스템 보안 및 표준에 대하여 학습하고 연구한다.

컴퓨터애니메이션

모바일컴퓨팅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공학의 여러 이론과 도구들을 소프트웨어 개발주기(SDLC)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하여 다루고 실습을 통하여 현장 적용력을 제고토록 한다.

자료구조론

컴퓨터 내부의 효과적인 자료처리를 위해 다양한 구조를 갖는 데이타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디지털음향

모바일프로그래밍1

학생들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앱을 구현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서 현장에 적용 가능한 안드로이드 앱을 설계, 구현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인터넷프로그래밍

자바플랫폼을 이용하는 JSP의 기본 개념 및 효율적인 웹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서 현장에 적용가능한 인터넷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데이터통신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참조모델 7계층의 논리구조 및 기능과 역할을 분석하고, 데이터 전송장비간의 물리적 전송매체에 대한 특성 및 표준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서의 통신에러검출 및 복구방법, 동기화방법, 다중접속방식 등 물리계층과 데이터링크 계층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들을 이해한다.

운영체제

컴퓨터의 조직과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운영체제의 기능 및 구조를 대해서 이해하고 운영체제를 실현하는 주요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구조학

디지털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및 하드웨어와 관련된 기본적인 주제들을 다룬다. 기본 컴퓨터의 구조를 설계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중앙처리장치, 입출력장치, 기억장치, 메모리장치의 구조와 멀티프로세싱의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컴퓨터알고리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맞은 자료구조를 선택하는 기법을 익히며 그에 따른 optimize된 많은 알고리즘들을 접하고 분석, 비교해 봄으로써 좀더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모바일프로그래밍2

안드로이드 플랫폼기반 앱개발의 심화단계인 본 강좌에서,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서버와의 연동 등 다양한 API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웹디자인

융합미디어응용

융합 미디어의 전반적인 시스템 환경을 익히고,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한 타이틀 제작 및 각종 알고리즘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학습한다.

응용XML프로그래밍

웹 문서를 표현하는 언어 중 핵심적인 기술인XML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 또한 XML 관련 여러 표준들과 응용 분야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컴퓨터종합실습1

본 강좌는 컴퓨터와 융합미디어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실습을 위한 과목이다.

프로그래밍언어론

고급 컴퓨터 언어들의 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과 자료구조, 순서제어, 모듈 및 자료제어, 기억장소할당, 부프로그램, 자료의 추상화, 예외처리, 병렬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등의 특징을 익혀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더욱 잘 이해하고 유용한 프로그램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시키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구현 및 이를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1

전공 분야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를 스스로 기획하고 설계하게 된다. 자료수집, 개발과정 설계, 시스템 구축, 구축된 시스템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해 프로젝트를 구현하고, 이를 문서화한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디지털콘텐츠기획및제작

멀티미디어통신

음성, 문자, 음악, 그래픽, 사진, 애니메이션, 영상 등의 다양한 정보의 형태가 통합되어 생성, 전달, 처리되는 과정에서 수행되는 통신망의 요구사항과 통신망의 구조에 대하여 논한다. 또한 이때 수행되는 여러 가지 통신방식에 대한개념과 응용분야를 다룬다.

멀티미디어프로젝트

스마트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플랫폼 및 iOS 플랫폼을 위한 앱개발의 심화 단계로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서, 서버와의 연동 및 다양한 API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정보보호응용및실습

정보보호개론에서 배운 개념을 확장하기 위해 정보보호의 다각적인 활용 분야에 대한 학습을 하고,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보호전문가가 되기 위한 지식과 기술들을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를 이용한 Graphic이론을 학습하고 Graphic의 좌표변환 및 modeling구성, 투영법 등의 기하학적 기법을 배양하여 도형, 문자 및 영상처리 등 CAD/CAM을 위한 응용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컴퓨터종합실습2

본 강좌는 컴퓨터와 융합미디어 전반에 걸친 고급 종합적인 실습을 위한 과목이다.

캡스톤디자인2

캡스톤설계1에서 기획한 프로젝트를 더욱 구체화하는 전 과정을 스스로 수행한다. 프로젝트를 최종적으로 구현, 완성, 시연하고 이를 문서화한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졸업작품/시험

전공 졸업시험 전형 유형은 졸업작품, 졸업논문 및 공인자격증이다. 졸업작품 제출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후 졸업작품 심사를 통과하여야 하며, 졸업논문 제출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후 논문을 논문지 혹은 학술지에 게재하거나 졸업논문 심사를 통과하여야 한다. 공인자격증 유형에서는 컴퓨터멀티미디어 분야 혹은 전기전자정보통신 분야의 국제 및 국가 공인 1급 상당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격증 복사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이 중 하나 이상의 성과물을 제출하지 못하면 졸업시험 사정에서 제외된다.

뉴미디어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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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융합개론

방송통신 융합이 산업, 소비자, 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방송통신융합에 활용되는 멀티미디어 기술을 학습한다.

애니메이션프로젝트

융합컴퓨팅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합하여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융합컴퓨팅 분야 전반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융합컴퓨팅 패러다임에 대해 학습한다.

인공지능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개념으로써 추론, 문제의 기술, 탐색과 제어전략, 지식의 표현방법, 문제해결과 작용소 등을 익히고 그 응용시스템으로써 전문가 시스템을 다루며 범용 인공지능 언어인 LISP와 PROLOG에 대해 소개한다.

졸업작품/시험

전공 졸업시험 전형 유형은 졸업작품, 졸업논문 및 공인자격증이다. 졸업작품 제출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후 졸업작품 심사를 통과하여야 하며, 졸업논문 제출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후 논문을 논문지 혹은 학술지에 게재하거나 졸업논문 심사를 통과하여야 한다. 공인자격증 유형에서는 컴퓨터멀티미디어 분야 혹은 전기전자정보통신 분야의 국제 및 국가 공인 1급 상당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격증 복사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이 중 하나 이상의 성과물을 제출하지 못하면 졸업시험 사정에서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