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문예창작학과

한신학 han theology 2015. 12. 1. 21:46
교과목개요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현대문학사 (History of Korean Modern Literature)
한국현대문학사를 체계적으로 계통별로 공부한다.개화기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10년 단위의  시대별로 유파별로 작가별로 공부한다. 특정 유파에 속하지 않은 작가는 따로 공부한다. 시, 소설, 희곡, 비평별로 나누어 공부한다. 한국현대문학사를 공부함으로써 한국문학의 전반적인 흐름을 공부한다. 문학사에 대한 비평적 안목을 갖는다. 그 비평적 안목을 가지고 창조적이고 독자적인 문학세계를 이루어 나간다.
 
현대시읽기 (Readin og Modern Poetry)
한국 현대시의 주요 작품들을 많이 읽고, 자세히 읽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별 작품들의 개성과 정서, 시의 구조, 문체 등의 특성을 파악하면서, 시 읽기의 다양한 접근을 통해 시 읽는 즐거움과 삶의 깊이를 문학 속에서 찾는다.
 
현대소설읽기 (Reading of Modern Novel)
한국의 현대소설 중 주요 작품을 선별하여 깊이 읽고 분석한다. 1920∼30년대, 해방기, 1960∼80년대 이후 등의 소설들을 대상으로 작품론, 작가론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희곡읽기 (Reading Drama)
서양의 유명 고전 희곡들을 읽고 분석한다.
 
현대시론 (Modern Poetics)
한국 현대시의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 현대시작품을 분석,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시를 창작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하여 시의 원리와 양상,시의 구조를 연구한다. 시의 구조를 이루는 요소 및 그 요소들의 기능과 쓰임 그리고 시의 형태에 대하여 연구한다.
 
현대소설론 (Theory of Modern Novel)
한국 현대소설의 본질에 대하여 이해하고 한국 현대소설 작품을 분석,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소설을 창작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하여 소설의 원리와 양상, 소설의 구조를 연구한다. 소설의 구조를 이루는 요소 및 그 요소들의 기능과 쓰임 그리고 소설의 형태에 대하여 연구한다.
 
구비문학 (Oral Literature)
구비문학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기록문학 존립의 근거이다. 구전적 성격이 강해지고 있는 현대문학창작에 신화와 설화 등 구비문학을 통하여 많은 도움을 얻는다.
 
표준어법과바른문장 (Standard Diction and Right Sentence)
서울 지역에서 사용하는 표준어를 정확하게 구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문법에 맞는 문장을 정확하게 쓰는 능력을 기른다. 여기서 받은 교육을 통해 지역 산업체에서 필요한 글쓰기지도사, 독서지도사, 교사, 학원강사 등 교육 분야에서 활동할 인재를 양성한다.
 
시창작기초 (Basic Practice in Poetry Writing)
시창작에 수반되는 기초 이론과 시창작 기법을 습득하고 시창작력의 배양을 위한 제반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창작기초 (Basic Practice in Novel Writing)
소설 창작에 수반되는 기초 이론과 소설 창작 기법을 습득하고 소설 창작력의 배양을 위한 제반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문학비평론 (Principle of Literary Criticism)
창작과 비평의 관계를 기능적으로 규명한다. 비평 정신이 본질적으로 갖고 있는 사물 인식의 속성과 창조적 발견의 단서를 토대로 하여 비평적 이론과 방법을 획득하고 확장된 실제적 문학 영역을 탐구한다.
 
희곡론 (Theory of Modern Drama)
희곡의 본질에 대하여 이해하고 희곡 작품을 분석 고찰할 수 있는 능력과 실제로 창작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희곡의 원리와 양상, 구조를 연구하고, 희곡의 구조를 이루는 요소 및 그 요소들의 기능과 쓰임 그리고 희곡의 형태에 대하여 더 깊이 연구한다.
 
고전문학사 (History of Korean Classical Litterature )
한국문학은 고대에서 현대까지 연속되어 있다. 문학사의 전통을 이해해야 현대문학을 올바로 이해하고 보람 있는 창작을 할 수 있다. 고전문학사는 원시시대로부터 조선시대 말까지의 한국문학을 대상으로 한다. 한국고전문학의 시대구분, 문학갈래, 담당층, 작품의 현실 및 사상적 배경을 공부한다. 현대문학으로 연결될 수 있는 지점을 지속적으로 탐색한다.
 
문예사조론 (Trend of Literary Thoughts)
문예사조의 의의 및 각각의 생성 배경과 양상, 그 변천 과정을 개관한다. 문예사조의 특성과 문학작품에 반영된 양태를 고찰, 검토하여 문예사조를 연구하는 것이 문학의 본질규명을 위해 기여하고 있음을 한번 더 확인한다.
 
시창작연습(1) (Practice in Poetry Writing(1))
습득된 시 이론을 실제 시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시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시적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창작연습(1) (Practice in Novel Writing(1))
습득된 소설 이론을 실제 소설 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소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적 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의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희곡창작기초 (STUDY OF KOREAN CLASSICAL PROSE)
희곡창작에 수반되는 기초 이론과 희곡창작 기법을 습득하고, 희곡 창작력의 배양을 위한 제반 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어린이교육과문학 (Children Education and Literature)
어린이문학의 보편성과 일반성을 체계적으로 공부한 다음 서울 지역 어린이 문학에 대해 공부한다. 그리고 어린이 문학을 교육적인 측면에서 적용한다. 여기서 습득한 지식으로 서울 지역 어린이 교육을 위해 필요한 논술지도사, 독서지도사, 문예창작지도사, 유치원 교사, 학교 교사, 학원강사 등을 양성한다. 이를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활성화시킨다.
 
문학비평연습 (Practice in Criticism)
습득된 비평 이론을 실제 비평에 원용할 수 있도록 비평문을 작성케 하고 그에 대한 발표·토론·강평을 통해 최종 졸업논문의 완성에 이르도록 연구한다.
 
고전산문의이해 (Understanding Korean Classical Prose)
고대신화·전설·민담에서 시작하여 고려시대의 가전체, 조선시대의 판소리, 고소설 등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작품의 발전 전승과정, 문학사적 위치, 형식과 내용의 특징, 작자, 작품연구 등 고전 서사문학 전반을 연구한다.
고전시가의이해 (Understanding Korean Classical  Poetry)
고전시가 문학작품을 감상하고, 현대로 이어지는 한국문학사의 면면한 흐름을 이해한다. 중요 작품 전문을 읽고 감상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들 작품의 내적·외적의미와 미적가치 등 우리민족의 전통 정서를 깊이 있게 이해하여 실제 창작에 응용해본다.
 
시창작연습(2) (Practice in Poetry Writing(2))
습득된 시 이론을 실제 시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시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시적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창작연습(2) (Practice in Novel Writing(2))
습득된 소설 이론을 실제 소설 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소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적 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의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희곡창작연습(1) (Practice in Drama Writing(1))
습득된 희곡과 시나리오의 이론을 실제 희곡 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희곡과 시나리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희곡과 시나리오의 활용분야까지 연구범위에 포용하여 해당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어린이심리와창작 (Children Psychology and Creature)
<어린이교육과문학>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어린이 심리와 창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어린이의 심리와 창작의 연계에 중점을 둔다.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이에 대해 강평을 통해 창작기법, 이상적인 어린이 문학에 대해 연구하여 지역의 다양한 기관에서 요구되는 글쓰기지도사, 독서지도사, 문예창작지도사, 교사, 학원강사 등을 양성한다. 이를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활성화시킨다.
 
시창작연습(3) (Practice in Poetry Writing(3))
습득된 시 이론을 실제 시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시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시적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창작연습(3) (Practice in Novel Writing(3))
습득된 소설 이론을 실제 소설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소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 소설적 창의력 및 상상력과 문장력의 배양을 통해 해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한국문학현장답사 (Field Investigation of Korean Literature)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을 대상으로 문학현장담사를 한다. 수도권에 있는 문학과 관련된 여러 현장을 작가 및 작품과 연계시켜 조사하고 연구한다. 그리고 지방의 특정한 지역을 선택하여 교수들과 조교 및 학생들이 같이 동행하여 현장을 방문하여 공부한다. 여기서 습득한 지식으로 지역의 다양한 기관에서 요구되는 문화해설사, 문화 안내사,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관련 안내사 등을 양성하여 신성장 동력 산업의 주역으로 만든다.  
 
문학현장답사 (FIELD INVESTIGATION OF KOREAN LITERATURE)
문학은 상상력의 소산이자 동시에 체험의 기록이다. 상상력인 체험 또는 체험인 상상력을 느껴보는 것은 문학창작에서 소중한 경험이다. 이 과목은 한국문학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문인들의 유적지를 찾아, 그 현장에서 작가와 시대와 작품을 연결하고, 그 작가의 체험을 추체험하며, 문학의 역사성과 상상력을 고찰해 본다. 수업은 격주로 한 작가에 대한 이론강의와 현지답사로 이루어진다.
 
희곡창작연습(2) (Practice in Drama Writing(2))
희곡창작연습(1)에서 습득된 소설과 시나리오의 이론을 실제 희곡 창작에 원용할 수 있도록 창작에 임하고 창작된 작품의 발표와 그에 대한 강평을 통해 원숙한 창작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창작기법 및 이상적인 희곡과 시나리오 작품 창작에 대하여 연구한다.희곡과 시나리오의 활동 분야까지 연구범위에 포용하여 해당분야에 적용 할 수 있는 창작능력에 대하여 연구한다.
 
영상예술과창작 (Visual Art and Creature)
영상 시대를 맞이하여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영화, TV드라마, 다큐, 게임, 광고 등을 분석해보고, 학생이 영화 시나리오, TV드라마 대본, 다큐 원고, 광고 카피 등을 창작 완성하도록 유도한다. 여기서 받는 교육을 통해 서울 지역에 산재해 있는 영상 관련 산업체에 취직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그리고 이 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개발한다.
 
출판산업과편집 (Publishing Industry and Edition)
신문, 잡지 및 각종 문헌 편집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 중심의 이론 및 그 실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여기서 얻은 지식으로 서울 지역에 산재해 있는 각종 출판사, 잡지사, 신문사 등에 취직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이 산업을 통해 서울 지역과 한국사회가 새롭게 발전하게 한다. 
 
문화산업과광고 (Culture Inderstry and Advertise)
서울 지역에 산재해 있는 문화산업 중 꽃으로 불리는 광고업체에 필요한 카피라이터, 광고기획, 기업홍보담당자와 같은 인재를 양성한다. 광고이론으로 기초를 다지고, 신문과 잡지, 텔레비전과 라디오 등에 적합하고 효과 있는 광고문안 작성방법을 연구한다. 이 산업이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한국사회를 견인하게 한다.
 
멀티미디어콘테츠개발 (Development of Multimedia Contents)
다큐멘터리, 예능 프로, TV 방송 등과 관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다양하게 개발하는 공부를 한다. 이를 통해 서울 지역에 있는 미디어 관련 산업체에 취업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 그리고 서울지역과 한국사회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신성장 동력으로 삼는다.
 
서울지역문학공간연구 (Study of Literature Space in Seoul)
서울 지역에 있는 문학공간을 공부한다. 시, 소설, 희곡, 시나리오, 비평 등의 공간적 배경을 공부한다. 여기서 얻은 지식으로 서울의 각종 기관에서 요구되는 문화해설사, 가이드 등의 인력을 양성하여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의 주역이 되게 한다.
 
독서교육및논술지도법 (Reading Training and Teaching Discourse)
초등, 중등, 고등학교 과정에서 필요한 독서교육에 대한 지식을 공부한다. 그리고 논술지도법도 같이 공부한다. 독서교육과 논술교육을 효과적으로 배우기 위해 기본 개념과 학습목표를 익힌 후, 현장에서 필요한 교수법을 익힌다. 여기서 배운 지식으로 서울 지역 다양한 기관에서 필요한 문학치료사, 논술지도사, 문예창작지도사, 교사, 학원 강사 등을 양성한다. 장차 한국사회를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 산업인 교육산업과 입시산업에 기여하게 한다. 
 
신화의세계 (Understanding Mythology)
인류의 모든 부족은 신화를 가지고 있다. 신화는 인류의 역사이며 꿈이며 예술이며 문학이다. 창세신화, 홍수신화, 영웅신화, 건국신화, 자연물신화, 사랑 신화, 죽음 신화 등을 통해 인류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생각과 정서를 이해한다. 아울러 보편성 속에 존재하는 우리 한국 신화의 특성도 함께 공부한다.
 
동양고전읽기 (Understanding Mythology)
주로 한중일 세 나라의 문학 철학 역사의 고전을 현대의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읽고 해설한다. 연관되는 범위 내에서 인도와 아랍 문명권의 고전을 포함할 수도 있다 서양문화에 젖어 있는 학생들에게 전통 문화의 뿌리가 되는 생각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통 문화가 오늘날의 문화와 어떤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새로운 창조에 어떻게 이바지할 수 있는가 탐구한다.
 
문학의세계 (Understanding Literature)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각이나 정서를 표현한다. 한국인은 한국어로 자신의 경험과 상상력을 통해 한국문학을 구축한다. 시, 소설, 희곡, 비평 등 문학작품을 통해 즐겁고 아름다운 상상력을 발견하고 지어내는 문학의 세계를 다양하게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