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대학원]

철종 [哲宗]

한신학 han theology 2015. 5. 21. 19:02

시대 조선
출생 - 사망 1831 (순조 31) ~ 1863 (철종 14)
이명 : 변()
: 도승()
: 대용재()
이칭 : 원범()
직업
가족관계 아버지 : 이광()
사위 : 박영효(朴泳孝)

조선 제25대 왕(재위 : 1849~1863). 휘는 변(), 초휘는 원범(), 자는 도승(), 호는 대용재(). 전계 대원군() 광()의 셋째 아들. 1849년(헌종 15)에 덕완군()에 피봉, 헌종이 후사() 없이 승하하자 대왕대비 순원왕후( : 순조비() 안동김씨())의 명으로 강화()에 촌거()하다가 승통을 이어 1850년 19세로 인정전(殿)에서 즉위하였다. 왕은 나이가 어리고 촌에서 농경()을 하다가 왔으므로 대왕대비가 수렴청정을 하였으며, 1851년에 왕대비의 근친인 김문근()의 딸을 왕비( : 철인왕후())로 삼았다. 김문근이 영은 부원군()이 되고 국구()로서 왕을 돕게 되자 순조 말부터의 세도()의 폐해는 사라지지 않고 또 다시 안동 김씨()의 손으로 들어가고, 3년부터 친정()은 하였으나 보잘것 없이 되었다. 정계()는 김씨 일족의 독무대가 되고 백반()을 전횡, 정치는 어지러워지고 기강은 문란해졌으며, 수뢰는 공공연하게 행하여지는 상태가 되었다. 따라서 삼정( : 전부()ㆍ군자()ㆍ환곡())은 어지러워지고 도처에 탐관 오리가 늘고, 백성을 착취하여 인민은 도탄에 빠지게 되었다. 이에 대한 민중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하여 1862년(철종 13)에는 진주()에 민요()가 일어나 삼남 일대를 휩쓸었으며, 잇달아 함흥()ㆍ제주()에서도 민란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 현상에서 최제우()의 동학()은 시의에 맞는 사상 운동으로 날로 커져갔다. 관에서는 겁을 내어 1863년에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인다고 최제우를 잡아 대구에서 처형하였으나 그 운동은 그치지 않았다. 재위 14년만인 1893년 12월에 병환으로 승하하였다. 철종은 정치를 모르는 농군의 아들로 즉위하여 세도의 농간으로 국정을 잡아보지 못하고 후사()도 없이 요절하고 말았다. 예릉()에 장사하였다.

문헌

  • 헌종실록(憲宗實錄)
  • 철종실록(哲宗實錄)
  • 선원계보(璿源系譜)
  • 비변사등록(備邊司謄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