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학교 영자신문사 영문증명서

영어원론 TOEFL에서 TIME까지, 영어 전공자 유학생 영어를 가르치는 분을 위한 필독서

한신학 han theology 2019. 4. 7. 21:47

책소개

『영어원론』은 중상급 이상의 영어 학습자를 위한 기획서. 문장의 오류를 잡아주는 능력과 영어에 대한 안목을 길러주고 영어의 본질적인 사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40개 전략]을 통해 언어의 실용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TIME, NEWSWEEK와 같은 시사주간지를 비롯한 다양한 관계서적을 참고하여 예문을 수록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김건태

저자 : 김건태
저자 김건태는

서울사대부고 졸업

서울공대 전자공학과 졸업

외무고시 합격

조지타운대학교 외교대학원 국제정치 수료

연세대, 고려대에서 TIME, GRE, TOEFL 특강

중앙대학교 어학원 교수 역임

TIME ACADEMIA 설립 및 운영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제1장 좋은 글과 경제원칙

전략 1. 죽은 가지는 가차없이 잘라라
전략 2. 중언부언하지 마라
전략 3. 에둘러 말하지 마라
전략 4. 어설프게 멋부리는 문장을 삼가라
전략 5. 일부러 길고 어려운 단어를 쓰지 마라
종합 복습 문제

제2장 낱말의 선택

전략 6. 영영사전을 이용하라
전략 7. 낱말 속에 숨은 여러 가지 뜻을 연상해 보라
전략 8. 추상적인 말 대신 구체적인 말을 사용하라
전략 9. 격식어(格式語)와 비격식어(非格式語)를 혼용하지 마라
전략 10. 속어(俗語)나 은어(隱語)를 삼가라
전략 11. 남녀차별어를 피하라
전략 12. 상투어를 피하라
전략 13. 품사를 바꿔 쓰지 마라
전략 14. 신조어(新造語)를 알아볼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하라
어휘 수준 테스트

제3장 틀리기 쉬운 기본적인 원칙

전략 15. 불완전한 문장을 만들지 마라
전략 16. comma splice와 run-together sentence를 피하라
16-a. comma splice or comma fault
16-b. run-together or fused sentence
전략 17. 대명사가 가리키는 명사나 대명사는 명확해야 한다
17-a. 대명사 하나에 둘 이상의 선행사가 난립하고 있는 문장을 피하라
17-b. 막연히 암시된 선행사 대신 대명사를 사용하지 마라
17-c. 명사의 소유격을 선행사로 착각하지 마라
17-d. 앞에 나온 절(clause)이나 문장(sentence)의 전체 내용을 선행사로 취급하지 마라
17-e. 막연한 대상을 가리키는 they, you, it 등의 대명사 사용을 삼가라
17-f. 주어인 명사 다음에 인칭대명사를 사용하지 마라
17-g. 대명사는 선행사의 수(number), 인칭(person) 및 성(gender)과 일치해야 한다
전략 18. 불필요하게 6가지(주어·태·인칭·수·시제·법)를 바꾸지 마라
18-a. 불필요하게 주어(subject)나 태(voice)를 바꾸지 마라
18-b. 불필요하게 인칭(person)이나 수(number)를 바꾸지 마라
18-c. 불필요하게 시제(tense)나 법(mood)을 바꾸지 마라
전략 19. 수식어(구·절)는 무엇을 수식하는지 명확한 자리에 위치시켜라
19-a. almost, even, hardly, just, merely, nearly, never, not, only, quite, scarcely, seldom, today, tomorrow 등의 수식어와 피수식어와의 관계는 명확하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19-b. 수식어(구·절)는 가급적 피수식어 가까이에 위치시켜라
19-c. "squinting modifier(곁눈질하는 수식어)"를 피하라
전략 20. dangling modifier를 피하라
20-a. dangling participle(현수분사)을 피하라
20-b. dangling gerund(현수동명사)를 피하라
20-c. dangling infinitive(현수부정사)를 피하라
20-d. dangling elliptical clause(현수생략절)를 피하라
전략 21. 「짝궁」들을 어색하게 갈라놓지 마라
21-a. 어색한 분리부정사(split infinitive)를 피하라
21-b. 문장의 효과성에 큰 보탬이 되지 않는 한, 주어와 동사, 동사와 목적어, 조동사와 본동사 등을 분리하지 마라
전략 22. 뜻을 선명하게 하는데 필요한 단어를 생략하지 마라
22-a. 필요한 본동사나 조동사를 생략하지 마라
22-b. 필요한 관사, 대명사, 전치사를 생략하지 마라
22-c. 명료성을 해칠 우려가 있을 때는 접속사 that을 생략하지 마라
전략 23. 개념의 흐름을 매끄럽게 하는데 필요한 연결어를 생략하지 마라
전략 24. 불완전하고 비논리적인 비교문을 피하라
24-a. 이중 비교문에서 than이나 as를 함부로 생략하지 마라
24-b. 모호한 비교문을 피하라
24-c. 비교대상이 둘 다 같은 group이나 class에 속할 때는 other를 생략하지 마라
24-d. 비교기준이 없는 불완전한 구문을 피하라
24-e. 끼리끼리 비교하라

제4장 평행구조·강조·어순

전략 25. 유사한 개념은 평행구조로 표현하라
25-a. 등위개념은 평행구조로 나열하라
25-b. 상관접속사를 뒤따르는 요소는 평행구조로 나열하라
25-c. and who, and which 따위의 구문을 삼가라
전략 26. 문장의 강조
26-a. 문장의 앞뒤가 중요한 자리이다
26-b. periodic sentence를 사용하라
26-c. balanced sentence를 사용하라
26-d. 반복법(repetition)을 사용하라
26-e. 일반적으로 수동태보다는 능동태를 사용하라
전략 27. 형용사·부사의 어순
27-a. 전치수식 어순
27-b. 부사의 어순
전략 28. 논리적 어순
전략 29. 접속사는 교통신호이다
29-a. 접속사 as가 시간(when)과 원인(because) 둘 중 어느 쪽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문장을 피하라
29-b. 접속사 while이 시간(when)과 양보(although) 둘 중 어느 쪽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문장을 피하라
29-c. and나 but의 의미로 while의 사용을 삼가라
29-d.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ther나 that 대신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인 as, because, where 따위를 쓰지 마라
29-e. as, as if 또는 as though 대신에 like의 사용을 삼가라
전략 30. 등위 관계와 종속 관계
30-a. "primer style"을 피하라
30-b. "seesaw sentence"를 피하라
30-c. "upside-down subordination"을 피하라
30-d. 종속개념이나 무관한 개념을 등위접속사로 연결하지 마라
30-e. "house-that-Jack-built sentence"를 피하라

제5장 구두점

전략 31. 문장의 종결신호
31-a. 약어(略語) 뒤에 period를 찍어라
31-b. 문장 안에 나오는 생략부분을 가리킬 때는 period를 세 개(…) 사용하라
31-c. 진술하고자 하는 사실의 정확성이 의심될 때는 괄호 속에 의문부호를 넣어서 사용한다
31-d. 간접의문문 뒤에 question mark를 사용하지 마라
31-e. 감탄부호(exclamation point)를 과잉 사용하지 마라
전략 32 대문자 법칙(capitals)
32-a. 이름 앞에 오는 명칭(title)은 대문자로 써라
32-b. 고유명사와 약어(abbreviation)는 대문자로 써라
32-c. 불필요한 대문자 사용을 삼가라
전략 33. comma(1)
33-a. 등위접속사로 연결된 등위절을 구분할 때 comma를 써라
33-b. items in a series의 각 항목은 comma로 구분하라
33-c. 도입부사구(절) (introductory adverbial phrase and clause)나 도입수식어구(introductory modifier)는 주절과 comma로 구분하라
33-d. 단어(구·절)가 잘못 결합되어 혼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을 때는 comma로 구분하라
33-e. 날짜, 주소, 지명의 각 item을 구분할 때 comma를 써라
33-f. 단어나 구의 생략을 표시할 때 comma를 사용하라
전략 34. comma(2) -제한 용법과 비제한 용법-
전략 35. semicolon(;)
35-a. 등위접속사로 결합된 등위절이 길거나 등위절 자체 내에 이미 comma가 사용됐을 때는 semicolon으로 구분해 주어라
35-b. 등위접속사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등위절을 구분할 때는 semicolon을 써라
35-c. 접속부사로 연결된 등위절을 구분할 때는 semicolon을 써라
전략 36. colon(:)과 dash(-)
36-a. 문장 끝에 나오는 동격(final appositive)이나 앞 문장의 내용을 확대·반복·설명·강조하는 문구는 colon이나 dash로 구분하라
36-b. 그 밖의 colon 용법
36-c. 그 밖의 dash 용법
전략 37. italics
37-a. 신문, 잡지, 책, 정기 간행물 등의 제목(titles)은 italics로 표기하라
37-b. 배, 항공기, 예술품, 영화 등의 이름은 italics로 표기하라
37-c. 단어로 쓰인 문자, 단어, 숫자는 italics로 표기하라
37-d. 영어화되지 않은 외래어는 italics로 표기하라
37-e. 어떤 단어를 특별히 강조하고자 할 때 italics를 사용하라
전략 38. parenthesis()와 bracket[]
38-a. parenthesis는 삽입구(절)를 구분해 준다
38-b. bracket은 인용문 속에 쓰인다
전략 39. quotation mark(" ")
39-a. period와 comma는 인용부호 안쪽에, colon과 semicolon은 인용부호 바깥쪽에 위치한다
39-b. 책, 신문, 잡지 등의 이름은 italicized capitals(이탤릭체로 된 대문자)로 표기되는 반면, 책 속의 chapter 제목, 신문·잡지 등에 실리는 기사의 제목, 그 밖의 어떤 작품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는 소제목 등은 인용부호로 구분해 주는 것이 관례이다
39-c. 문장 속의 단어(군)를 강조하거나, 그 단어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자 할 때는 인용부호를 사용할 수 있다(italics를 사용하기도 함)
39-d. dash, question mark, exclamation point는 인용문에만 적용될 때는 인용부호 안쪽에, 문장 전체에 적용될 때는 인용부호 밖에 위치한다
39-e. 문두(文頭)에 나오는 인용문이 의문부호나 감탄부호로 끝나지 않을 경우, 즉 period로 끝날 경우에는 period 대신 comma를 사용하라
39-f. 인용문 앞에 나오는 설명구("I said"와 같은 구절)를 구분하는 구두점은 인용문의 장단(長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39-g. 인용문 속에 또 인용문이 나올 때는 single quotation(' ')을 사용하라
전략 40. hyphen(-)
40-a. 합성어가 명사 앞에서 부가적으로 쓰일 때 hyphen을 사용하라
40-b. 접두어(prefix)나 접미어(suffix)와 결합된 합성어가 어색하거나 혼동을 야기할 우려가 있을 때 hyphen을 사용하라
40-c. 뒤에 나오는 단어가 고유명사일 때 hyphen을 사용하라
40-d. 분수의 분자와 분모, 숫자 21~99에 hyphen을 사용하라
40-e. 접두어 self-, all-, ex-, half- 및 접미어 -elect는 hyphen으로 연결하라
40-f. suspension hyphen -한 단어가 공통인 둘 이상의 합성어 연결법

제6장 TOEFL 공략 노하우

토플문법 1. 타동사와 목적어를 함께 묶어서 기억하라
토플문법 2. 동사의 반복을 피하는 방법
토플문법 3. that-clause에서 항상 동사의 원형이 쓰이는 경우
토플문법 4. 요구·지시·명령할 때 쓰이는 공손한 표현
토플문법 5. 전치사와 객관적o논리적 판단
토플문법 6. 관사(articles)
토플문법 7. 목적어로서의 동사
토플문법 8. 합성어(compound words)

제7장 관용법(glossary)

관련 참고 서적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영어 독해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는 중상급 이상의 영어 학습자를 위한 기획서. 문장의 오류를 잡아주는 능력과 영어에 대한 안목을 길러주고 영어의 본질적인 사용법을 깊이 있게 서술하였다. [40개 전략]을 통해 언어의 실용성을 확인하며 각종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TIME, Newsweek와 같은 시사주간지를 비롯한 다양한 관계서적을 참고하여 예문을 수록하였다.TOEFL, 영어학 전공자, 유학생, 영어를 가르치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이 책의 특징과 활용방법
이 책의 특징
1. 듣고 말은 해도 읽고 쓸 줄 모르면 문맹자이다. 이 책은 영어의 문맹 퇴치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필답으로 치러지는 모든 영어시험도 사실은 문맹 여부를 가려내기 위함이다.
2, 문법적 지식과 어휘력은 궁극적으로 독해 및 작문 능력을 높이는 데 공헌해야 한다는 전제 아래 쓰여진 책이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의 마지막 관문이랄 수 있는 effective writing을 위해 문법, 어휘력, 논리들이 어떻게 공헌해야 하는지를 상술하고 있다.
3. TOEFL이나 GMAT에 시험 대비할 수 있도록 「40개 전략」을 통하여 직접 언어의 실용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4. 고등학교에서 배운 정도의 영어 실력이 있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예문을 우리말로 해석해 놓았으며, 또 학습자 편에서 될 수 있는 대로 직역에 충실하려고 노력하였다.
5. 정확한 지식을 올바르게 전달하고, 참신한 예문을 싣기 위해 TIME/Newsweek와 같은 시사 주간지를 비롯하여 많은 분량의 관계서적을 참고하였다.

이 책의 활용 방법
1. 이 책은 꼭 세 번 이상 정독을 해야 한다. Part 1에서부터 차례차례 읽도록 엮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건너뛰었다가 나중에 읽는 것이 효과적이다.
2. TOEFL시험이나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독자라면 Part 3의 「틀리기 쉬운 기본 원칙」, Part 4의 「평행구조/강조/어순」, Part 7의 「관용법」에 치중하길 바란다.
3. GMAT/GRE/고시 등을 준비하고 있는 독자나 가르치는 입장에 계신 분이라면 하나도 빠뜨리지 말고, 모두 다 읽고 이해해 주시길 기대한다.
4. 이 책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기초 영문법을 정리하려면 중학교 2·3학년용 영어 참고서 정도로 충분하다고 믿는다. 그러나 본서에서는 영어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네티즌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이 책의 리뷰는 블로그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속한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