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공업교육론 공업계열 교사임용대비

한신학 han theology 2017. 11. 24. 14:52



이 책은 공업계열 교사임용뿐만 아니라 대학원진학이나 공업교육에 관련된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방대한 내용을 집대성한 수험서이다.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의 성격을 파악하여 공업교육이론, 공업교육과정 및 7차 교육과정 개정, 공업교육의 교수학습 및 평가 그리고 실습장의 조직ㆍ관리, 마지막으로 진로지도와 산학협동과 같은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그 내용의 조직도 교사임용의 수준과 부합되는 내용으로 국한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제1장. 공업교육론
1. 공업교육의 의미
2. 공업기술교육의 목적
3. 공업교육의 학문적 중요성
4. 공업교육의 발달사
5. 공업계 교사교육
6. 교육연구
제2장. 공업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공업교육과정의 모형
3. 공업교육과정의 접근 방법
4. 직업기술교육에서 교육과정
제3장. 7차 교육과정(개정)
1. 총론
2.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기준
3. 교육 과정의 수준과 위상
4.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5.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편성 운영지침(7차 교육과정)
제4장. 공업교육의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개념
2. 교수-학습의 기초
3.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4. 공업계열 전문 교과의 교수 학습 방법
5.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6. 공업교육의 실기지도법
7. 교수자료의 개발
제5장. 실습장 조직 관리 및 안전
1. 실습장의 유형
2. 실습장 운영 관리(실습장의 운영 관리 및 유지의 중요 사항)
3. 실습장의 조직 및 관리
4. 실습장 안전 관리
5. 산업 안전
제6장. 공업교육의 평가
1. 교육평가
2. 공업교육평가
3. 수행평가
제7장. 직업 및 진로 지도
1. 직업의 개념
2. 직업 및 진로지도의 개념
3. 직업 및 진로지도의 활동
4. 직업 및 진로지도의 기원과 발전
5. 직업 및 진로지도의 원리와 방법
6. 국가기술 자격제도
7. 한국표준직업분류(6차 개정)
제8장. 산학협동교육
1. 산학협동교육의 개념
2. 산학협동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3. 산학협동교육의 원리
4. 산학협동교육의 내용
5. 현장실습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6. 현장실습교육의 계획과 실천
APPENDIXⅠ. 주관식 기출문제
1. 전자 전기 통신 계열 기출문제 분석 및 모음
2. 기계 금속 계열 기출문제 분석 및 모음
3. 건설 계열 기출문제 분석 및 모음
4. 화공 섬유 계열 기출문제 분석 및 모음
APPENDIXⅡ. 임용 표준안
1. 표시과목[전자전기통신]의 교사자격 기준과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
2. 표시...(하략)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네티즌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이 책의 리뷰는 블로그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