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산업지원 병역일터

한신학 han theology 2017. 11. 24. 12:23



병무청은 사회복무요원 대상자의 병역과 취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산업지원 병역일터 포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병역의무자간 1대 1 취업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중소기업청과 협업해 주기적으로 채용박람회를 개최하며 성공적인 취업으로 연계하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자 중 산업기능요원에게 병역지정업체의 채용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병역지정업체는 이력서를 등록한 병역의무자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3년간(2014~2016년) 산업지원 병역일터를 통하여 이력서를 등록한 보충역은 4966명이라고 합니다. 그 중 2767명(55.7%)가 취업(편입)에 성공했습니다. 산업지원 병역일터에서는 병역지정업체 검색, 이력서 등록·발송 등 구직 서비스, 사례탐방 등의 서비스를 통해 산업기능요원 제도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병무청홈페이지http://www.mma.go.kr/
산업지원 병역일터 홈페이지 http://work.mma.go.kr/
주소 :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189, 정부대전청사 2동 / 대표전화 : 1588-9090


산업기능요원과 전문연구요원은?
전문연구/산업기능제도는 국가산업의 육성·발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병무청장이 선정한 병역지정업체에서 연구 또는 제조·생산인력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복무기간은?
-전문연구요원
현역병입영대상자(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자 포함) :36개월 현역병 복무중 보충역 편입자 :{(현역병의 의무복무기간 - 현역병으로 복무한 일수) / 현역병의 의무복무기간} X 보충역의 의무복무기간

-산업기능요원
현역병입영대상자 :34개월사회복무요원소집대상자 :26개월사회복무요원 복무중단자 :{(종전의 의무복무기간 - 복무한일수) / 종전의 의무복무기간}  X 산업기능요원 의무복무기간 (2016.11.30.이후 소집자 부터)현역병 복무중 보충역 편입자 :{(현역병의 의무복무기간 - 현역병으로 복무한 일수) / 현역병의 의무복무기간} X 보충역의 의무복무기간


산업지원 병역일터 로그인은 어떻게 할까요?
병무청 본인확인 서비스의 공인인증서, 공공아이핀,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구인 및 구직 시스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이용자는 정보공유방 및 산학협약방에 글을 작성하려면 공공아이핀 또는 휴대폰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병역병역지정업체검색
업종, 기업, 소재지, 공고유무 등 다양한 요소를 지정하여 병역지정업체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병역의무자(구직)
병역의무자(구직)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등록한 이력서와 업종, 지역, 학력, 급여, 요원형태, 자격증, 전공계열 등 자신에게 맞는 채용공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 생성
신규 이력서 생성은 개인정보입력, 근무희망지역/업직종 입력, 학력/경력, 보유기술/자격증, 검색키워드/제목/자기소개서의 네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이력서의 생성은 여러 개가 가능하지만 공개할 수 있는 이력서는 단 1건만 가능합니다.



*구직 관리
이력서 열람기업 조회, 면접제의 관리, 입사요청 관리, 관심채용공고, 이력서 지원현황 메뉴가 있습니다. 나의 이력서를 확인한 기업에서 의무자에게 요청하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병역정보
 복무사항 조회를 통해 나의 복무사항 및 신상이동 정보를 열람하는 서비스 입니다.



*편입가능업체
내가 편입 가능한 업체를 검색하고 정보를 열람하는 서비스입니다.




병역지정업체(구인)
업체의 기본정보를 관리하는 서비스로 전화번호, FAX, 홈페이지, E-MAIL 등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요원정보
업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요원들의 목록을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맞춤형 서비스
업체가 등록한 채용공고와 업종, 지역, 학력, 급여, 요원형태, 자격증, 전공계열의 조건이 가장 맞는 이력서를 검색하여 업체가 원하는 인재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채용공고등록 및 관리
신규채용공고 작성 및 진행중인 채용정보, 마감된 채용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채용정보, 모집내역, 우대사항, 복리후생 부분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인재관리
관심인재관리, 면접제의 관리, 입사요청 관리, 채용공고별 지원현황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병역의무자 편입 가능 여부 자가검증
병역의무자 : 병역지정업체장과 고용계약 체결 ⟹ 병역지정업체장 : 해당분야 종사지시/편입신청서 검토 ⟹ 7일 이내 제출 ⟹ 지방병무청장 : 편입 적격여부 심사 편입 ⟹ 전문(5일) / 산업(2일) ⟹ 병역의무자 : 편입결과 수령




병역지정업체 선정 가능 여부 자가검증
산업체/연구기관장 : 병역지정업체 선정 신청서 작성 ⟹ 매년 6.30(1.31) ⟹ 추천권자 : 평가등급과 점수 부여 ⟹ 매년 7.31(2월말) ⟹ 병무청장 : 실태조사 후 병역지정업체 선정 ⟹ 매년 9~10월중(4월중) ⟹ 병역지정업체의 장 : 선정결과 수령



사례탐방
-병역.경력.취업 '삼박자' 갖춘 산업기능요원 제도~!!
ㅇ '선취업 후진학'을 목표로 (주)다쓰테크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하고 있는 정○○씨는 산업기능요원의 장점으로 병역, 경력, 취업을 동시에 충족시킨다는 점을 꼽아

ㅇ 올해 11월 복무가 만료되면 야간대학에 진학할 꿈을 갖고 있어, 업무와 관련된 기술과 이론을 더 배울 수 있는 기회라는 판단

ㅇ 그는 후배들에게 "본인이 원한다면 야간대학에 입학해 이론공부를 병행할 수 있어 미래의 기술명장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하는 것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고 말하며,
"산업기능요원 근무는 남들보다 앞서 기술을 습득하고 경력을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론을 익히는데도 앞선 경험과의 접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자로서 산업기능요원으로 병역을 이행하고자 한다면 산업지원 병역일터가 답입니다. 병역의무자에게는 취업에 도움을 주고, 중소·중견기업에는 필요한 생산인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만 해두면 면접 날짜를 정해, 채용공고를 보고 직접 골라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산업지원 병역일터에서 병역과 취업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