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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K 시험의 수준 및 등급

한신학 han theology 2017. 8. 12. 12:57
시험의 수준 및 등급
  • 시험수준: TOPIK I, TOPIK II
  • 평가등급: 6개 등급(1~6급)
    획득한 종합점수를 기준으로 판정되며, 등급별 분할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TOPIK ITOPIK II
1급2급3급4급5급6급
등급결정80점 이상140점 이상120점 이상150점 이상190점 이상230점 이상

※ 35회 이전 시험기준으로 TOPIK I은 초급 TOPIK II는 중·고급 수준입니다.

문항구성

1) 수준별 구성

시험수준교시영역유형문항수배점총점
TOPIK I1교시듣기선택형30100200
읽기선택형40100
TOPIKII1교시듣기선택형50100300
쓰기서답형4100
2교시읽기선택형50100

2) 문제유형

  • 선택형 문항(4지선다형)
  • 서답형 문항(쓰기 영역)
    • · 문장완성형(단답형) : 2문항
    • · 작문형: 2문항(200~300자 정도의 중급 수준 설명문 1문항, 600~700자 정도의 고급 수준 논술문 1문항)
쓰기영역 작문 문항 평가범주
문항평가범주평가내용
51-52내용 및 과제 수행
  • 제시된 과제에 맞게 적절한 내용으로 썼는가?
언어사용
  • 어휘와 문법 등의 사용이 정확한가?
53-54내용 및 과제 수행
  • 주어진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였는가?
  • 주제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는가?
  • 주어진 내용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표현하였는가?
글의 전개 구조
  • 글의 구성이 명확하고 논리적인가?
  • 글의 내용에 따라 단락 구성이 잘 이루어졌는가?
  • 논리 전개에 도움이 되는 담화 표지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조직적으로 연결하였는가?

언어사용
  • 문법과 어휘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사용하며 적절한
    문법과 어휘를 선택하여 사용하였는가?

  • 문법, 어휘, 맞춤법 등의 사용이 정확한가?
  • 글의 목적과 기능에 따라 격식에 맞게 글을 썼는가?

문제지의 종류: 2종 (A·B형)
종류A형B형(홀수, 짝수)
시행지역미주·유럽·아프리카·오세아니아아시아
시행요일토요일일요일
등급별 평가 기준
시험수준등급평가기준
TOPIK I1급‘자기 소개하기, 물건 사기, 음식 주문하기’ 등 생존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자기 자신, 가족, 취미, 날씨’ 등 매우 사적이고 친숙한 화제에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약 800개의 기초 어휘와 기본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단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 간단한 생활문과 실용문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다.
2급‘전화하기, 부탁하기’ 등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우체국, 은행’ 등의 공공시설 이용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약 1,500~2,000개의 어휘를 이용하여 사적이고 친숙한 화제에 관해 문단 단위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공식적 상황과 비공식적 상황에서의 언어를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
TOPIK II3급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다양한 공공시설의 이용과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기초적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친숙하고 구체적인 소재는 물론, 자신에게 친숙한 사회적 소재를 문단 단위로 표현하거나 이해할 수 있다.
문어와 구어의 기본적인 특성을 구분해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4급공공시설 이용과 사회적 관계 유지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뉴스, 신문 기사’ 중 평이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인 사회적 · 추상적 소재를 비교적 정확하고 유창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자주 사용되는 관용적 표현과 대표적인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 문화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5급전문 분야에서의 연구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친숙하지 않은 소재에 관해서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공식적, 비공식적 맥락과 구어적, 문어적 맥락에 따라 언어를 적절히 구분해 사용할 수 있다.
6급전문 분야에서의 연구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을 비교적 정확하고 유창하게 수행할 수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친숙하지 않은 주제에 관해서도 이용하고 사용할 수 있다. 원어민 화자의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나 기능 수행이나 의미 표현에는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