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한신학 han theology 2017. 8. 6. 19:41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
외국어 표기Erziehung Technik(독일어), Éducation Technologie(프랑스어), (한자)

1. 개념 및 정의

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정의

(1) 교육공학의 개념

미국교육공학회(AECT)1)에서는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의 개념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하는 이론과 실제’라고 정의하였으며, 교육공학정의연구위원회에서는 교육공학을 ‘적절한 공학적 과정 및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개선하는 연구와 윤리적으로 실천하는 학문’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다.

교육공학과 교수공학(敎授工學 , instructional technology)은 통상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를 구분하는 학자들도 있지만 커다란 차이는 없다. 교육공학이라는 언어는 교수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학교·사회·기업 등 어떠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교육공학이라는 말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한마디로 교육공학의 개념을 요약하자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시청각 보조물 등을 통한 공학적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시청각 교육2)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2) 교육공학의 분류

오늘날 교육공학은 크게 기계공학적 교육공학과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그리고 인간공학적 교육공학의 3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①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기계공학적 교육공학이란 이공계통()의 과학적, 기술적 성과물들을 이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교육공학을 말한다. 즉,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재 제시 기구나 훈련기기의 적용연구와 정보과학기술의 적용연구 등 주로 3가지 영역을 연구한다.

㉠ 교재 제시 기구를 활용하는 교육공학
시청각교육공학()이라고도 하며, 주로 다양한 교육도구를 이용한다. 오버헤드 프로젝터(OHP: Over Head Projector)나 다양한 필름자료, 교재제시판, 슬라이드, 실물투영기 등의 기기와 테이프나 영상기기, 라디오, TVCCTV(Closed Circuit Tele-Vision) 등도 교육도구로 활용한다.

오버헤드 프로젝터

오버헤드 프로젝터

㉡ 훈련기기를 이용한 교육공학
어학실험실을 이용한 교육, VTR(Video Tape Recorder)이나 시뮬레이터(simulator) 등을 활용한 교육방법을 말한다. 또한 자극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는 반응분석장치를 이용하기도 한다.

㉢ 정보과학기술을 적용한 교육공학
정보과학적 교육공학이라고도 하며 교육체제나 시뮬레이션(simulation) 등 과학기술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 교육연구를 주로 한다. 컴퓨터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 분야의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②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 행동과학적 교육공학이란 인간의 행동과학(行動科學, behavioral science)에 관한 이론을 활용하여 교육효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방법이나 시스템을 연구하는 교육공학을 말한다. 행동과학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이론이나 집단행동이론을 활용한 각종 학습 프로그램이나 교수법(敎授法) 등을 연구한다. 행동과학적 교육공학에서는 팀티칭(team teaching)이나 프로그램학습(programmed instruction), 그리고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등의 기법을 도입하면서 교육의 체계화도 연구하고 있다.

③ 인간공학적 교육공학: 인간공학적 교육공학이란 인간공학적 기술3)을 이용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유효한 시설·설비·교구·교재를 개발하는 교육공학을 말한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각종 도구나 환경 등을 인간공학적으로 사용이 편리하도록 설계, 제작해서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한다. 학교의 건축·교실의 구조, 책상과 걸상·계산자()·실험 기구·반응분석장치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하며, 학교경영이나 교육, 교무행정, 서무 등 교육과 관련된 시스템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역사와 발전단계

교육공학의 발전단계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육교재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교육공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것은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교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즉, 교육효과 달성을 위해 교과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교재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교육공학의 발전단계를 살펴보는 것과 맥을 같이한다.

교재는 이미 그리스 시대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4) 학교에서는 두루마리에 손으로 베껴서 도서관에 보관해 놓고 교재로 사용하였다. 교사는 두루마리를 가지고 말로 설명을 하고 학생들은 이를 받아 적는 방식으로 교재를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서당에서 훈장이 책을 가지고 읽으면, 학생들이 따라 외우거나 쓰는 방법을 활용해 왔다.

유럽의 경우에는 1500년대와 1600년대에 와서 관찰, 실험, 추론과 같은 사고방법이 중요시 되었고 현미경기압계 등과 같은 각종의 실험도구들이 개발되었으며,5) 이에 따라 교육방법에 일대 혁신이 일어나게 되었다.

17세기 체코의 교육학자인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는 대수법에서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는 완전한 예술(the whole art of teaching all things to all men)”을 주장하면서6), 독서교재에 생활에서 사용되는 것을 다루려고 시도하였다.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는 학교에서 아동의 능력을 통제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성장하도록 유도하면서, 자연과학(natural science)을 가르치는 데 견학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독일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아우구스트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은 여러 가지 블록으로 구성된 패키지 키트 등 특수교재를 활용하였다.

이탈리아의 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아동 스스로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혼자서 사용하는 교재를 개발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교재를 만들어 활용하였다.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Pestalozzi, 1746~1827)

프리드리히 빌헬름 아우구스트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1782~1852)

프리드리히 빌헬름 아우구스트 프뢰벨(FriedrichWilhelm August Fröbel, 1782~1852)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마리아 몬테소리(MariaMontessori, 1870~1952)

미국의 경우에는 군대교육에서 시청각 필름을 활용하면서 교육계가 이에 관심을 갖고 활용하기 시작했다. 1920년 초에 이미 33개 대학에 교육용 필름 도서관이 세워졌고,7) 1930년대에는 영화필름축음기, 라디오 등 다양한 종류의 시청각 교재가 교육에 사용되었다. 1940년대에는 교재를 단순히 시청각 수준에서 벗어나 학습과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서 보다 큰 관심을 갖고 접근하기 시작했다.

시청각교육은 이후 통신이론과 결합하면서 시청각 통신(Audiovisual Communication)이 됨으로써 영역을 더욱 넓혀가게 되었다. 1970년 6월에는 미국 NEA(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산하의 시청각 교육부가 교육통신공학협회(AECT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로 변경되었고, 시청각 통신도 교육공학으로 변화되었다.

3. 접근방법 및 주요 연구영역

1) 접근방법

교육공학에 대한 학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공학(engineering)이라는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공학은 현존하는 실험실, 기계들, 그리고 이미 개발, 숙련, 운용되고 있는 제과정의 전체로 구성된다. 또한 체제 전체에 관련되는 사고의 과정이며, 사고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8)

이와 같은 의미로 볼 때 교육공학은 두 가지 관점으로 이해된다.

첫째, 교육공학은 교수 목적에 사용되는 각종 기계나 가구를 제공하기 위해 물리학(physics)이나 공학을 적용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공학은 공학이나 기초과학(基礎科學, basic science)에서 발견된 제원리를 교육에 적용 또는 응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시청각이나 통신이론, 그리고 시청각 통신이론 등을 기초로 하여 메시지 디자인이나 교재연구 및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교육매체의 활용, 그리고 이를 평가하는 교육공학평가 등을 통해 접근해야 한다.

2) 주요 연구영역

교육공학이란 인간의 모든 학습에 내포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점을 고안하여 실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요원, 절차, 개념, 시설,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으로 통합된 과정이라고 정의되고 있다.9)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공학에서 다루는 주요 연구영역을 구분하면 학습자원과 교육개발기능, 그리고 교육관리기능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학습자원이란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고안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학습의 내용을 구성하고 요원과 교재, 장치나 교육기자재 등을 구성하는 것이다. 교육개발기능은 학습에 있어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안-실시-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교육관리기능은 상기의 기능들을 통합하고 관리하는 기능으로 조직관리와 인사관리가 이에 해당한다.

그밖에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교육공학에서 다루는 메시지 디자인 원리로서 동기유발이나 지각에 관한 원리, 기억에 관한 원리, 개념학습에 관한 원리, 태도 변화에 관한 원리 등을 연구영역으로 삼고 있다. 아울러 교재연구와 프레젠테이션의 방법을 연구하고 인쇄교재나 칠판, 융판, 게시판, 그래픽교재, 실물, 표본, 모형, 그림, 청사진, 슬라이드교재, 투시교재, 영화 및 비디오 교재, 방송교재,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 교육매체의 효과적 활용에 관한 영역도 연구영역으로 포함시키고 있다.

미국교육공학회가 1994년에 지시한 교육공학의 정의를 기준으로 교육공학의 연구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한다.10)

(1) 설계영역

설계영역의 하위과제들은 교수체제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학습자 특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계영역은 학습경험을 어떻게 안내할 것인가에 관한 미시적 활동과 수업의 전체 과정을 기획하는 거시적 활동을 포함한다.

(2) 개발영역

개발영역에서는 인쇄기술, 시청각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그리고 통합기술 등을 활용한다. 개발영역에서는 이러한 네 가지의 하위기술들을 통하여 교수자료나 교수매체의 개발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실제를 제공한다.

(3) 활용영역

활용영역은 설계영역과 개발영역을 통하여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램이나 매체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는 영역으로써 매체의 활용, 혁신의 보급, 수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등을 다룬다.

(4) 관리영역

관리영역은 프로젝트 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려는 데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분야이다.

(5) 평가영역

평가영역에서는 개발과정 및 절차, 개발된 프로그램 및 자료 등이 적절성과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심사, 평가하게 된다. 개발과정 및 절차, 개발된 프로그램 및 자료 등의 평가를 위하여 요구분석, 준거지향 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를 실행하게 된다.

4. 주요 용어 및 관련 직업군

1) 주요 용어

• 교육공학: 교육공학이란 인간의 모든 학습에 내포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점을 고안하여 실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요원, 절차, 개념, 시설,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으로 통합된 과정이다.

• 교수계획(): 의도된 특정 학습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 실행하는 체계적이고도 의도적인 계획을 교수계획이라 한다. 교수계획에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교수분석, 활용매체 등을 계획하는 교수전략, 성과에 대한 검사와 통제를 위한 평가 및 개발 등의 과정을 포함한다.

• 시청각 교육: 차트, 모형, 청사진, 영화 등 시각에 직접적으로 호소하는 책 이외의 자료를 이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이공계통()의 과학적, 기술적 성과물들을 이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교육공학을 말한다.

•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인간의 행동과학에 관한 이론을 활용하여 교육효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방법이나 시스템을 연구하는 교육공학을 말한다.

• 인간공학적 교육공학: 인간공학적 기술을 이용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유효한 시설·설비·교구·교재를 개발하는 교육공학을 말한다.

•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교육공학의 연구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한다.

2) 관련 직업군

• 중·고등학교 교사
• 교육행정전문가
• 교육교재 개발자
• 입학사정관, 진로컨설턴트
• 기업교육 전문가
• e-learning 개발자
• 산업체 강사
• 대학교수, 연구원(KERISKEDI)

참고문헌

  • 신동로(2009년),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 미국교육공학협회, 이신자 역(1986년),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이용환, 곽기상(2009년),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 박영배 외(1998년), 『평가방법탐구』, 형설출판사.
  • 권성호(2011년), 『교육공학의 탐구(제3판)』, 양서원.
  • 박성익 외(2012년),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 교육과학사.
  • Seels, B. B. & Richey, R. C.(1994년),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Washington. DC: AECT.

각주

  1. 1미국교육공학회(AECT)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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