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 강의주제: 성격의 정의 2) 강의목표: 성격의 정의와 쟁점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에 대한 실무적 정의와 개인차 및 개인내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
2 | 1) 강의주제: 성격심리학의 이론 2) 강의목표: 성격심리학의 이론과 이론의 역할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의 현상 설명과 새로운 정보에 대한 예측, 성격 연구에 대해 학습한다.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성격에 대한 관점 2) 강의목표: 성격에 대한 관점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특성적 관점을 비롯하여 인지적 관점에 이르는 다양한 관점의 특징과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2 주 | 1 | 1) 강의주제: 성격연구 방법 2) 강의목표: 성격 연구에서의 정보수집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 연구에서의 정보원과 깊이의 추구, 일반성의 추구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2 | 1) 강의주제: 성격 연구 변인 2) 강의목표: 성격 연구 변인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변인 사이의 상관, 유의성, 인과성과 추리의 한계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성격 연구의 유형 2) 강의목표: 성격 연구의 유형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연구 유형 구분하기, 좋은 연구, 중다요인 연구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3 주 | 1 | 1) 강의주제: 성격평가 2) 강의목표: 성격평가의 출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관찰자 평정, 자기보고, 암묵적 평가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
2 | 1) 강의주제: 측정의 신뢰도 2) 강의목표: 측정의 신뢰도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내적 일관성, 평정자간 신뢰도, 시간에 따른 안정성 개념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측정의 타당도 2) 강의목표: 측정의 타당도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구성, 준거, 수렴, 변별, 안면 타당도와 반응세트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4 주 | 1 | 1) 강의주제: 특성적 관점 2) 강의목표: 유형과 특성의 개념과 이론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특성의 요인과 이론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
2 | 1) 강의주제: 5요인 모형 2) 강의목표: 5요인 모형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외향성과 우호성, 성실성, 자긱개방성, 신경증적 경향성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특성, 상황, 상호작용론 2) 강의목표: 특성, 상황 및 상호작용론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행동의 특성, 상황주의, 상호주의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5 주 | 1 | 1) 강의주제: 동기적 관점 2) 강의목표: 동기적 관점의 이론요소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욕구, 압력, 동기 성향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2 | 1) 강의주제: 성향적 동기 2) 강의목표: 성향적 동기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취욕구, 권력욕구, 유친욕구, 친애욕구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암묵적 동기와 자기귀인동기 2) 강의목표: 암묵적 동기와 자기귀인동기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유인가, 자기귀인동기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6 주 | 1 | 1) 강의주제: 성격의 유전 2) 강의목표: 성격에 대한 유전의 영향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에 대한 유전의 영향을 이해하고 기질의 개념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과제물 주제: 대상관계 이론과 애착의 관점에서 성격형성을 고찰하여 A4 용지 2장으로 적어서 제출. 제출시기: 8주차 강의시간까지. | ||||||
2 | 1) 강의주제: 성격의 진화 2) 강의목표: 성격의 진화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과 환경의 상관, 상호작용, 분자유전학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진화와 인간행동 2) 강의목표: 진화와 인간행동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유전적 유사성과 매력, 짝짓기, 공격성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7 주 | 1 | 1) 강의주제: 생물적 과정과 성격 2) 강의목표: 생물학적 과정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유인 접근체계, 행동 회피 체계, 사회성과 충동성의 역할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
2 | 1) 강의주제: 제3의 차원 2) 강의목표: 제3의 차원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감각추구, 억제, 의도적 통제에 대한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호르몬과 성격 2) 강의목표: 호르몬과 성격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테스토스테론, 지배성, 옥시토신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8 주 | 1 | 중간고사 | |||||||
2 | |||||||||
3 | |||||||||
제 9 주 | 1 | 1) 강의주제: 정신분석적 관점 2) 강의목표: 성격에 대한 정신분석적 관점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기본 주제, 마음의 지형학적 모형, 성격의 구조 모형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
2 | 1) 강의주제: 성격의 추동과 심리성적 발달 2) 강의목표: 성격의 추동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삶과 죽음의 본능, 심리성적 발달에 대한 이해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불안과 방어기제 2) 강의목표: 불안과 방어기제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불안의 종류와 방어기제의 특징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10 주 | 1 | 1) 강의주제: 대상관계 이론 2) 강의목표: 대상관계이론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대상관계 이론의 핵심과 자기심리학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
2 | 1) 강의주제: 애착이론과 성격 2) 강의목표: 애착이론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애착의 유형, 안정성과 특정성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2) 강의목표: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자아정체감, 유능감, 위기 경험과 각 발달단계별 과업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11 주 | 1 | 1) 강의주제: 고전적 조건형성 2) 강의목표: 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 요소와 변별, 일반화, 소거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2 | 1) 강의주제: 도구적 조건형성 2) 강의목표: 도구적 조건형성의 이론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도구적 조건형성에서의 변별, 일반화 및 소거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관찰학습과 모델링 2) 강의목표: 관찰학습과 모델링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주의와 파지, 생산, 획득 대 생산, 모델링에 의한 행동형성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12 주 | 1 | 1) 강의주제: 자기실현 2) 강의목표: 자기실현의 개념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긍정적 자기 존중, 조건적 자기 가치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
2 | 1) 강의주제: 자기실현과 Maslow의 동기 위계 2) 강의목표: 자기실현과 동기 위계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자기실현자들의 특징과 절정 경험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실존주의 심리학 2) 강의목표: 실존주의 심리학에서 본 성격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실존적 딜레마와 공허감, 공포 관리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13 주 | 1 | 1) 강의주제: 인지적 관점 2) 강의목표: 세상에 대한 경험표상으로서의 성격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도식과 도식의 발달, 의미기억, 귀인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
2 | 1) 강의주제: 기억의 활성화 2) 강의목표: 기억의 활성화와 성격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점화와 정보의 사용, 행동에 대한 무의식의 영향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정신적 조직에 대한 연결주의 관점 2) 강의목표: 연결주의 관점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이중 처리과정 모형과 명시적 지식 및 암묵적 지식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14 주 | 1 | 1) 강의주제: 자기조절 관점 2) 강의목표: 자기조절 관점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의도, 목표, 목표 설정, 이행 의도와 전략의 중요성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과제물 주제: Maslow의 동기 위계 이론을 상세하게 고찰하여 A4 용지 2장으로 적어서 제출 제출시기: 14주차 강의 시간까지. | ||||||
2 | 1) 강의주제: 자기조절과 피드백 통제 2) 강의목표: 자기조절과 피드백 통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피드백 통제의 개념, 자기 지향적 주의와 비교기, 정신적 대조와 목표 합치, 기대의 효과 학습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3 | 1) 강의주제: 자기조절의 추가 주제 2) 강의목표: 자기조절의 추가 주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접근과 회피, 의도에 기초한 행위, 자기통제로서의 자기조절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
제 15 주 | 1 | 기말고사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0% | 30% | 10% | 20% | 10% | 100 % |
| |||
6. 수업 방법(강의, 토론, 실습 등) | |||||||||
수업은 강의 위주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토론을 장려함.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NAMGUNGEU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0) | 2017.08.06 |
---|---|
한신대학교 한국어 양성교사 3급 (0) | 2017.08.06 |
한신대학교 2 (0) | 2017.08.04 |
한신대학교 (0) | 2017.08.04 |
오산대학교 (0) | 2017.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