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성격 심리학

한신학 han theology 2017. 8. 6. 12:25

강의계획서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 

1

1) 강의주제성격의 정의

2) 강의목표성격의 정의와 쟁점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에 대한 실무적 정의와 개인차 및 개인내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성격심리학의 이론

2) 강의목표성격심리학의 이론과 이론의 역할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의 현상 설명과 새로운 정보에 대한 예측성격 연구에 대해 학습한다.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성격에 대한 관점

2) 강의목표성격에 대한 관점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특성적 관점을 비롯하여 인지적 관점에 이르는 다양한 관점의 특징과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

1) 강의주제성격연구 방법

2) 강의목표성격 연구에서의 정보수집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 연구에서의 정보원과 깊이의 추구일반성의 추구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성격 연구 변인

2) 강의목표성격 연구 변인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변인 사이의 상관유의성인과성과 추리의 한계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성격 연구의 유형

2) 강의목표성격 연구의 유형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연구 유형 구분하기좋은 연구중다요인 연구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

1) 강의주제성격평가

2) 강의목표성격평가의 출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관찰자 평정자기보고암묵적 평가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측정의 신뢰도

2) 강의목표측정의 신뢰도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내적 일관성평정자간 신뢰도시간에 따른 안정성 개념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측정의 타당도

2) 강의목표측정의 타당도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구성준거수렴변별안면 타당도와 반응세트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

1) 강의주제특성적 관점

2) 강의목표유형과 특성의 개념과 이론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특성의 요인과 이론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 5요인 모형

2) 강의목표: 5요인 모형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외향성과 우호성성실성자긱개방성신경증적 경향성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특성상황상호작용론

2) 강의목표특성상황 및 상호작용론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행동의 특성상황주의상호주의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

1) 강의주제동기적 관점

2) 강의목표동기적 관점의 이론요소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욕구압력동기 성향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성향적 동기

2) 강의목표성향적 동기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취욕구권력욕구유친욕구친애욕구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암묵적 동기와 자기귀인동기

2) 강의목표암묵적 동기와 자기귀인동기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유인가자기귀인동기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

1) 강의주제성격의 유전

2) 강의목표성격에 대한 유전의 영향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에 대한 유전의 영향을 이해하고 기질의 개념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과제물 주제대상관계 이론과 애착의 관점에서 성격형성을 고찰하여 A4 용지 2장으로 적어서 제출.

제출시기: 8주차 강의시간까지.

2

1) 강의주제성격의 진화

2) 강의목표성격의 진화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성격과 환경의 상관상호작용분자유전학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진화와 인간행동

2) 강의목표진화와 인간행동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유전적 유사성과 매력짝짓기공격성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

1) 강의주제생물적 과정과 성격

2) 강의목표생물학적 과정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유인 접근체계행동 회피 체계사회성과 충동성의 역할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3의 차원

2) 강의목표3의 차원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감각추구억제의도적 통제에 대한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호르몬과 성격

2) 강의목표호르몬과 성격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테스토스테론지배성옥시토신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

중간고사

2

3

제 

1

1) 강의주제정신분석적 관점

2) 강의목표성격에 대한 정신분석적 관점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기본 주제마음의 지형학적 모형성격의 구조 모형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성격의 추동과 심리성적 발달

2) 강의목표성격의 추동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삶과 죽음의 본능심리성적 발달에 대한 이해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불안과 방어기제

2) 강의목표불안과 방어기제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불안의 종류와 방어기제의 특징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0 

1

1) 강의주제대상관계 이론

2) 강의목표대상관계이론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대상관계 이론의 핵심과 자기심리학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애착이론과 성격

2) 강의목표애착이론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애착의 유형안정성과 특정성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2) 강의목표: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자아정체감유능감위기 경험과 각 발달단계별 과업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1 

1

1) 강의주제고전적 조건형성

2) 강의목표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 요소와 변별일반화소거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도구적 조건형성

2) 강의목표도구적 조건형성의 이론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도구적 조건형성에서의 변별일반화 및 소거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관찰학습과 모델링

2) 강의목표관찰학습과 모델링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주의와 파지생산획득 대 생산모델링에 의한 행동형성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2 

1

1) 강의주제자기실현

2) 강의목표자기실현의 개념에 대해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긍정적 자기 존중조건적 자기 가치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자기실현과 Maslow의 동기 위계

2) 강의목표자기실현과 동기 위계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자기실현자들의 특징과 절정 경험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실존주의 심리학

2) 강의목표실존주의 심리학에서 본 성격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실존적 딜레마와 공허감공포 관리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3 

1

1) 강의주제인지적 관점

2) 강의목표세상에 대한 경험표상으로서의 성격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도식과 도식의 발달의미기억귀인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2

1) 강의주제기억의 활성화

2) 강의목표기억의 활성화와 성격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점화와 정보의 사용행동에 대한 무의식의 영향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정신적 조직에 대한 연결주의 관점

2) 강의목표연결주의 관점에 대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이중 처리과정 모형과 명시적 지식 및 암묵적 지식에 대해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4 

1

1) 강의주제자기조절 관점

2) 강의목표자기조절 관점의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의도목표목표 설정이행 의도와 전략의 중요성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과제물 주제: Maslow의 동기 위계 이론을 상세하게 고찰하여 A4 용지 2장으로 적어서 제출

제출시기: 14주차 강의 시간까지.

2

1) 강의주제자기조절과 피드백 통제

2) 강의목표자기조절과 피드백 통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피드백 통제의 개념자기 지향적 주의와 비교기정신적 대조와 목표 합치기대의 효과 학습

4) 수업방법 강의토론

3

1) 강의주제자기조절의 추가 주제

2) 강의목표자기조절의 추가 주제 이해

3) 강의세부내용(간략): 접근과 회피의도에 기초한 행위자기통제로서의 자기조절

4) 수업방법 강의토론

제 15 

1

기말고사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0%

30%

10%

20%

10%

100 %

 

6. 수업 방법(강의토론실습 등)

수업은 강의 위주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토론을 장려함.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NAMGUNGEU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0) 2017.08.06
한신대학교 한국어 양성교사 3급  (0) 2017.08.06
한신대학교 2  (0) 2017.08.04
한신대학교  (0) 2017.08.04
오산대학교  (0) 2017.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