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PhD 경영학 박사 교과과정

한신학 han theology 2016. 6. 21. 12:00
  • 첫 학기부터 Research Proposal 작성 및 통계학 중심의 실증연구 병행
  • 통합적 경영사고를 집대성할 수 있는 경영학 전공 교과목
구분과목명교과내용학점
연구
방법론
연구조사방법론 I / II논문 작성을 위해 사회과학의 이해 및 연구모형의 구성 실습 및 실증연구결과를 분석하고, 다양한 연구사례를 통한 결과 해석1.0
통계학 I / II사회과학 전반에서 사용되는 계량적 접근 방법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초 이론 및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통계프로그램(SPSS)를 이용한 통계자료의 분석능력을 배양함2.0
기초통계학통계학의 철학적 의미, 역사적 배경, 현실에서의 응용 사례를 통해 통계학과 관련한 폭넓은 시야 제공. 확률, 표본, 표본 추출과 같은 통계학 기초를 학습2.0
구조방정식<통계학 I , II>, <기초통계학>의 연장선에서 사회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통계처리하기 위한 방법론을 다룸. 
구조방정식모형과 통계프로그램인 AMOS를 이용한 통계자료의 
분석능력을 배양함
2.0
통계기술 세미나 I / II본인의 연구주제를 논문으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필요한 다양한 통계기법, 연구설계 방법, 설문지 작성법, 통계학적 기초이론 등에 대해 학습함2.0
사례연구방법론경영사례 유형, 사례연구 작성 프로세스, 사례(논문) 작성을 통한 워크숍 중심의 실습으로 진행되며, 문헌연구의 유형 및 특징, 문헌(논문) 작성의 이해를 다룸2.0
시스템 다이내믹스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Vensim 프로그램에 대한 시연 학습. 시스템 다이나믹스적
연구설계 능력 배양
2.0
대학원논문연구연구방법론과 관련하여 1년 동안 학습한 내용을 총정리하고, 
이를 본인의 연구주제와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2.0
전공경영자가 공통으로
지향하는
방향(전략)에 대한
연구세미나
전략경영분야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한 주요 논문들의 이해를 통하여 전략의 내용과 전략수립의 과정에 대하여 연구하며 전략경영과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개발하는데 중점을 둠1.0
경영자가 공통으로 
인식해야 하는
철학에 대한
연구세미나
인문학과 철학적 조망을 통해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비전 설계와 조직문화 혁신을 중심으로 한 조직 리더십과 경영철학에 대해 논의1.0
경영자가 공통으로
인식해야 하는
시장에 대한
연구세미나
시장을 이해하는 것은 경영자가 갖추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덕목임. 시장을 움직이는 시장 매커니즘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둠1.0
경영자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채널에 
대한 연구세미나
글로벌화, 정보화로 인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은 단일 기업의 차원을 넘어, 그 기업이 속한 전체 공급체인의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음. 본 강좌에서는 공급체인들 간의 프로세스 개혁과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확장된 개념을 다루며, 고객에 차별화된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학습함1.0
경영자가 공통으로 
만족시켜야 하는 
소비자에 대한 
연구세미나
경영활동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음. 이를 위해 경영활동의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기업활동에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함.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 결정 과정,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사회, 환경적 요인 등을 학습함1.0
경영자가 공통으로
갖춰야 할 
자세(Hubris)에 대한 
연구세미나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가 취하는 마음 자세는 기업의 구성원과 경영활동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침. 본 과목에서는 특히 경영자가 갖는 hubris(오만)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 변화된 시대 환경에서 경영자가 어떠한 자세(겸양지덕)를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학습함1.0
경영자가 공통으로
이해해야 하는 
인간(뇌)에 대한
연구세미나
경영활동의 주체(경영자, 조직구성원)와 그 대상인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본 강좌에서는 인간의 뇌와 인지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와 관련한 최근의 연구결과들을 살펴봄1.0
경영자가 공통으로
갖춰야 하는
창조성(예술)에 대한 
연구세미나
지금까지 우리 사회를 이끈 패러다임이 모방, 벤치마킹이었다면 앞으로 미래를 이끌 단어는 ‘창조’임. 예술은 모든 창조적 행위를 가능케하는 활동이며, 앞으로의 경영학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점에서 예술적 측면이 요구됨. 본 강좌에서는 창조적 사고의 근본원리에 대한 이해와 최신 이론을 소개함과 동시에 본인 스스로가 창조적 사고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1.0
경영자가 공통으로
구사하는 기업
공용어에 대한
연구세미나
연결재무제표나 결합재무제표와 관련된 회계문제뿐만 아니라 한국기업의 독특한 소유구조 및 통제구조로 인하여 발생하는 여러 회계문제들과 새로운 금융상품과 관련된 회계주제들에 대해 학습함1.0
경영자가 공통으로
지향해야 하는 
평가시스템(CSV)에 
대한 연구세미나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서 진화한 공유가치 창출의 개념과 이를 통한 기업의 미래가치 및 사회가치 창출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기반으로 21세기형 기업발전과 혁신에 대해 살펴봄1.0
기업가정신
연구세미나
사업기회의 인지, 위험부담의 적절한 관리, 적절한 자원동원의 기술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기업가들의 노력과 의지를 근거하여 기업가정신을 통한 기업활동과 관련된 혁신적 행위에 대하여 살펴봄1.0
한국형
경영연구
세미나
구성할 수 있는 한국형 경영모델의 핵심요소와 함께 한국형 리더십의 요체를 찾고자 함. 성공적인 한국형 기업모델을 지속 가능하게 하기 위한 요소와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각 기업에 대한 적용을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기준을 찾는 연구와 가능성 모색1.0

상기내용은 일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