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학기부터 Research Proposal 작성 및 통계학 중심의 실증연구 병행
- 통합적 경영사고를 집대성할 수 있는 경영학 전공 교과목
구분 | 과목명 | 교과내용 | 학점 |
---|---|---|---|
연구 방법론 | 연구조사방법론 I / II | 논문 작성을 위해 사회과학의 이해 및 연구모형의 구성 실습 및 실증연구결과를 분석하고, 다양한 연구사례를 통한 결과 해석 | 1.0 |
통계학 I / II | 사회과학 전반에서 사용되는 계량적 접근 방법에 필요한 통계학의 기초 이론 및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통계프로그램(SPSS)를 이용한 통계자료의 분석능력을 배양함 | 2.0 | |
기초통계학 | 통계학의 철학적 의미, 역사적 배경, 현실에서의 응용 사례를 통해 통계학과 관련한 폭넓은 시야 제공. 확률, 표본, 표본 추출과 같은 통계학 기초를 학습 | 2.0 | |
구조방정식 | <통계학 I , II>, <기초통계학>의 연장선에서 사회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통계처리하기 위한 방법론을 다룸. 구조방정식모형과 통계프로그램인 AMOS를 이용한 통계자료의 분석능력을 배양함 | 2.0 | |
통계기술 세미나 I / II | 본인의 연구주제를 논문으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필요한 다양한 통계기법, 연구설계 방법, 설문지 작성법, 통계학적 기초이론 등에 대해 학습함 | 2.0 | |
사례연구방법론 | 경영사례 유형, 사례연구 작성 프로세스, 사례(논문) 작성을 통한 워크숍 중심의 실습으로 진행되며, 문헌연구의 유형 및 특징, 문헌(논문) 작성의 이해를 다룸 | 2.0 | |
시스템 다이내믹스 |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Vensim 프로그램에 대한 시연 학습. 시스템 다이나믹스적 연구설계 능력 배양 | 2.0 | |
대학원논문연구 | 연구방법론과 관련하여 1년 동안 학습한 내용을 총정리하고, 이를 본인의 연구주제와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 2.0 | |
전공 | 경영자가 공통으로 지향하는 방향(전략)에 대한 연구세미나 | 전략경영분야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한 주요 논문들의 이해를 통하여 전략의 내용과 전략수립의 과정에 대하여 연구하며 전략경영과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개발하는데 중점을 둠 | 1.0 |
경영자가 공통으로 인식해야 하는 철학에 대한 연구세미나 | 인문학과 철학적 조망을 통해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비전 설계와 조직문화 혁신을 중심으로 한 조직 리더십과 경영철학에 대해 논의 | 1.0 | |
경영자가 공통으로 인식해야 하는 시장에 대한 연구세미나 | 시장을 이해하는 것은 경영자가 갖추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덕목임. 시장을 움직이는 시장 매커니즘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둠 | 1.0 | |
경영자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채널에 대한 연구세미나 | 글로벌화, 정보화로 인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은 단일 기업의 차원을 넘어, 그 기업이 속한 전체 공급체인의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음. 본 강좌에서는 공급체인들 간의 프로세스 개혁과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확장된 개념을 다루며, 고객에 차별화된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학습함 | 1.0 | |
경영자가 공통으로 만족시켜야 하는 소비자에 대한 연구세미나 | 경영활동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음. 이를 위해 경영활동의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기업활동에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함.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 결정 과정,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사회, 환경적 요인 등을 학습함 | 1.0 | |
경영자가 공통으로 갖춰야 할 자세(Hubris)에 대한 연구세미나 |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가 취하는 마음 자세는 기업의 구성원과 경영활동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침. 본 과목에서는 특히 경영자가 갖는 hubris(오만)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 변화된 시대 환경에서 경영자가 어떠한 자세(겸양지덕)를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학습함 | 1.0 | |
경영자가 공통으로 이해해야 하는 인간(뇌)에 대한 연구세미나 | 경영활동의 주체(경영자, 조직구성원)와 그 대상인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본 강좌에서는 인간의 뇌와 인지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와 관련한 최근의 연구결과들을 살펴봄 | 1.0 | |
경영자가 공통으로 갖춰야 하는 창조성(예술)에 대한 연구세미나 | 지금까지 우리 사회를 이끈 패러다임이 모방, 벤치마킹이었다면 앞으로 미래를 이끌 단어는 ‘창조’임. 예술은 모든 창조적 행위를 가능케하는 활동이며, 앞으로의 경영학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점에서 예술적 측면이 요구됨. 본 강좌에서는 창조적 사고의 근본원리에 대한 이해와 최신 이론을 소개함과 동시에 본인 스스로가 창조적 사고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 1.0 | |
경영자가 공통으로 구사하는 기업 공용어에 대한 연구세미나 | 연결재무제표나 결합재무제표와 관련된 회계문제뿐만 아니라 한국기업의 독특한 소유구조 및 통제구조로 인하여 발생하는 여러 회계문제들과 새로운 금융상품과 관련된 회계주제들에 대해 학습함 | 1.0 | |
경영자가 공통으로 지향해야 하는 평가시스템(CSV)에 대한 연구세미나 |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서 진화한 공유가치 창출의 개념과 이를 통한 기업의 미래가치 및 사회가치 창출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기반으로 21세기형 기업발전과 혁신에 대해 살펴봄 | 1.0 | |
기업가정신 연구세미나 | 사업기회의 인지, 위험부담의 적절한 관리, 적절한 자원동원의 기술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기업가들의 노력과 의지를 근거하여 기업가정신을 통한 기업활동과 관련된 혁신적 행위에 대하여 살펴봄 | 1.0 | |
한국형 경영연구 세미나 | 구성할 수 있는 한국형 경영모델의 핵심요소와 함께 한국형 리더십의 요체를 찾고자 함. 성공적인 한국형 기업모델을 지속 가능하게 하기 위한 요소와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각 기업에 대한 적용을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기준을 찾는 연구와 가능성 모색 | 1.0 |
상기내용은 일부 변경될 수 있음
'(NAMGUNGEU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D 경영학 박사 학점구성 (0) | 2016.06.21 |
---|---|
Pre-PhD 경영학 박사 교육과정 (0) | 2016.06.21 |
Ph.D 경영학 박사과정 (0) | 2016.06.20 |
더블린 트리니티대학 [Trinity College, Dublin , ─大學 , Coláiste na Tríonóide, Baile Átha Cliath] (0) | 2016.06.20 |
pizzabolis (0) | 2016.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