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학교 정조교양대학 교직과

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과정, 박사과정(교육학전공) 교과과정

한신학 han theology 2016. 5. 16. 21:44

교과목 해설

 

전공교과목

 

ED501 교육철학연구 (Studies on Educational Philosophy)

교육의 문제를 철학적 사고 관점에서 접근하고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에 대한 문제 들을 철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연구한다.

 

ED502 교육심리학연구 (Studies on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의 하위영역별 핵심적인 주제를 골라 세미나를 통해서 현재의 연구추세 방법 주제 등을 탐구한다.

 

ED513 교육사회학연구 (Studies on Educational Sociology)

교육 사회학적 기초 교양이 있는 학생들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교육사회학의 한 영역을 선정하여 그것에 대해서 깊고 상세하게 취급한다.

 

ED514 교육사상사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동서양의 교육사상과 이념에 대한 각 시대별로 중요한 요소를 문제사적으로 비교 연구해서 시대적인 특징을 탐색하고 현대교육 목적과 이념에 끼친 경향이 큰 교육사상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ED522 교수학습이론 (Theories of Teaching and Learning)

최근의 대표적인 교수이론과 교수요인 등에 관한 기초적인 원리와 이론을 이해시킨다.

 

ED523 잠재적교육과정 (Latent Curriculum)

학교생활의 비의도적 성과, 학교의 사회 심리학적 풍토와 제도가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서 학교교육의 사회학적 이해를 깊이한다.

 

ED530 교육과정연구 ((Studies on Curriculum Theories)

학교교육과정의 개념을 철학적, 역사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관점에서 검토하여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적 원리를 분석적으로 탐구한다.

 

ED531 교육행정학연구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의 독자적인 학문적인 특성 및 위치 그리고 접근방법들을 살펴보고 교육행적 및 학교 행정 실무와 관련된 주요 교육행정작용의 이론과 실제가 연결되어 소개된다.

 

ED535 상담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가로서 내담자에게 심리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ED537 현대교육철학 (Current Philosophy of Education)

현대교육철학을 경험적 교육철학, 해석적 교육철학, 비판적 교육철학으로 대별하여 교육학의 철학적 연구논리인 분석, 해석, 비판적 능력을 길러준다. 아울러 새 천년의 담론으로서 인간학과 생태주의를 교육학적으로 연구하여 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인식능력을 배양한다.

 

ED538 생활지도연구 (Studies in Guidance)

생활지도론에 관련된 이론적 접근들을 습득하여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들의 예방 및 교정과 지도를 통하여 인생을 풍요롭게 지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ED539 교육과정사회학 (The Sociology of School Curriculum)

학교지식의 생성 및 선정, 조직 및 계층화, 지식의 사회성, 교육과 이데올로기, 교육의 자율성과 경제적문화적 재생산 등의 핵심 주제를 다룬다.

 

ED541 동양교육사상사 (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

동양과 한국교육상의 변천을 유교, 도교, 불교, 동학 등의 사상과 관련지어 고찰하며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의 저서를 통하여 보편적 가치로서의 아시아적 전통과 가치문제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ED544 교육연구방법기초 (Foundation of Educational Research Methods)

교육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연구방법들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특히 이 교과목은 행후 이수하게 될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 선수과목이다.

 

ED545 양적교육연구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양적교육연구방법의 설계와 절차 및 양적 자료들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양적 자료의 분석에 요구되는 다양한 통계적 기법을 익힌다.

 

ED546 질적교육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질적 연구의 철학적 기초가 되는 해석학과 현상학은 물론 사회학적 기초가 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민속방법론, 그리고 최근의 생애사적 연구와 문화연구 등의 기본원리를 이해한 후 방법론적으로 질적연구의 설계, 표집, 사례연구, 진리문제 등을 다룬다. 연구실제에서는 현장연구를 토대로 질적 인터뷰, 관찰, 필름과 비디오 분석, 내용분석, 담화분석, 문헌분석 등의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ED547 교육정책사례연구 (Case Studies of 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이란 교육활동에 대하여 국가의 공권력이 강행되는 기본방침을 의미하며, 교육활동의 목적, 수단, 방법에 관한 최적의 대안을 의도적합리적으로 선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책은 우리교육의 모습과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정책 담당자들은 이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길러 정책담당자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는데 중점을 둔다.

 

ED548 학교경영의이론과기법 (Theories and Method in School Management)

학교경영의 모형을 이해하고 학교단위책임경영을 위한 기획과 운영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이론을 터득하여 이를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한다.

 

ED549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발달, 진로상담 및 진로의사결정에 관한 이론과 기법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개인의 특성 진단과 진로정보를 체계적으로 다룸으로써 개인의 합리적 진로결정 과정을 조력할 수 있도록 한다.

 

ED550 인간발달과교육 (Human Development and Education)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비교이론적비판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각 발달 국면(신체, 지적, 정서적, 사회적)에 걸쳐 경쟁하는 이론적 실제적 쟁점을 논의하며, 인간발달이론들이 학교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탐색한다.

 

ED551 교육행정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학교는 살아서 움직이는 생명체라는 본성을 전제로 학교조직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학교조직에 대한 기존의 연구에서 만들어진 개념을 활용하여 학교조직을 분석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선입견없이 학교조직의 특성을 기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개념이나 틀을 형성해나가고자 한다.

 

ED552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개관하고 집단 역할의 과정에 대해 살펴보며 실제로 집단상담에 참여함으로서 실습과정을 통해 집단상담으로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습득한다.

ED553 학교학습심리학 (Theories of School Learning)

학교장면에서 적용될 수 있는 제반 학습이론을 탐색하고, 교실 수업에서 고려하여야 할 교수-학습의 원리와 수업과정 및 방법과 그 효과성과 관련된 요인들을 탐색한다.

 

ED554 교육미학 (Aesthetic Education)

교육학의 잊혀진 차원의 하나인 교육미학은 교육목적으로서 미의 추구는 물론 내용상으로 미적 대상의 탐구나 방법상으로도 예술적 가르침과 같이 교육학의 필수불가결의 요소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미학적 교육의 목적, 미학이론과 교육이론의 관련성, 교수의 예술성, 예술교육, 교육비평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의 미적 차원을 탐색해 본다.

 

ED555 교육해석학 (Pedagogical Hermeneutics)

교육이 인간이해를 전제로 하는 한 해석학적 물음은 교육학의 기초에 자리한다. 원전을 중심으로 해석과 이해의 학문으로서 철학적 해석학을 규명한 후 교육학의 구체적 장면에 적용하여 인간이해를 돕는다. 인간이해의 단서로서 자서전, 전기, 구술적 자료들, 회화, 사물 등을 교육적 이해의 대상으로 삼아 해석을 시도해 본다.

 

ED556 대학사 (History of Universities)

대학 자체에 대한 연구는 현대사회의 발전추이에 견주어 볼 때 국가경쟁력 확보라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필요성이 더해 가고 있다. 중세시대의 대학의 기원과 발달을 통해 대학의 본래적 의미를 되새겨 보고, 훔볼트의 근대대학 개혁을 통해 대학의 이상과 현실을 냉철하게 사유하여 현재와 미래의 대학개혁과 발전에 방향을 제시한다.

 

ED557 비교교육철학 (Comparative Philosophy of Education)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교육제도와 실제의 비교는 물론 동서양의 교육사상을 비교하여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일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 공자와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비교에서부터 시험문화의 동서비교, 코메니우스와 남명 조식의 교육방법론 비교 등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교육학의 방법을 적용해 본다.

 

ED558 서양교육고전연구 (Studies on Western Classical Texts of Education)

교육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교육사상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교육의 의미와 방향을 탐색한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코메니우스, 루소, 피히테, 헤르바르트, 프뢰벨, 슐라이에르막허, 듀이 등의 원전을 통해 교육의 참 의미를 주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ED560 한국교육고전연구 (Studies on Korean Classical Texts of Education)

한국교육의 전통은 불교, 유교, 전통, 무속 등의 교육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 고유의 사상을 교육학적으로 조명하기 위해서 원효, 이황, 조식, 이이, 정약용, 최한기, 최제우, 안창호 등의 교육관련 텍스트를 집중적으로 독해하여 현재적 의미를 탐구한다.

 

ED561 사회심리학과 교육의 실제 (Social Psychology and Schooling)

집단에서의 역동성, 지도성, 대인지각, 동조, 태도, 편견, 갈등 등 사회심리학의 주요 탐구 주제들을 학교와 학급이라는 사회적 맥락에 적용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에서의 사회심리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ED562 지적특성과교육 (Cognitive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

학교 학습과 관련된 기억, 지능, 창의성, 인지양식 등 인지적 측면에서의 개인차 문제를 다루고 이와 관련하여 효과적인 학교학습을 위한 교육적 처방을 모색한다.

ED563 학습동기이론 (Seminar of Motivation to Learn)

학습동기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비교하고, 학습동기의 유형별 학습동기 관련 변인을 탐색하고, 학교학습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습동기 고양 방안을 모색한다.

 

ED564 정의적특성과 교육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와 관련된 제반 정의적 특성(자아관련 특성, 불안, 기대, )에서의 개인차와 그 관련 요인을 다루고 학교학습과 적응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적 개입방안을 모색한다.

 

ED565 교육심리측정이론 (Psychometric Theories in Education)

교육 및 심리적 특성의 측정을 위한 검사의 개발 절차 및 측정과정상에서 고려하여야 할 사항, 그리고 문항반응이론의 제 원리를 이해하고,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ED566 청소년심리의이해 (Psychological Problems in Adolescence)

청소년기의 정서적 행동적 특징들을 이해하고, 청소년이 직면한 제반 문제들을 이해하며, 그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심리학적 개입 방안을 모색한다.

 

ED567 성격심리학과적응 (Personality And Adaptation)

상담과 심리치료를 위한 기초 소양을 갖추기 위해 성격과 개인차에 대한 이론들을 다루고, 성격 형성과 관련된 주요 요인들을 탐색하며, 성격의 유형과 성격의 발달과정을 다룬다.

 

ED568 학교의사회체제 (Social System of School)

학교조직에 대한 특성을 사회체제론에 입각하여 체계적으로 탐색한다. 학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체제로서 유기적인 관계를 지닌 구성요소들을 포함하는 조직체이기 때문에 사회체제적 접근은 학교에 대한 거시적 이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ED570 교육인사행정론 (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교육공무원의 임용, 승진전직 및 전보, 보수, 권리와 의무, 교원단체 활동 등 교원인사에 관련된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교육행정에서 인사행정이 차지하는 비중이 클 뿐 아니라 현실적으로 교육공무원 누구에게도 적용되는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실천지향적인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ED572 교육사회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in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사회학 연구를 위한 방법론을 다각도로 탐구하여 교육사회학 연구의 실천적 연구기법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양적 연구 뿐 만 아니라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해서도 최신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심오하게 탐색한다.

 

ED573 교육정책및개혁론 (Education Policy and Innovation)

사회적 제도로서 교육활동은 교육정책에 의해 그 실제가 좌우되기 마련이기 때문에 사회적공공적 활동으로서 국민의 동의를 바탕으로 강행되는 국가의 기본 방침인 교육정책을 탐구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교육개혁의 실천적 비전을 전망할 수 있다.

 

ED574 평생교육론 (Theories in Lifelong Education)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의 도래는 21세기의 가장 두드러진 사회변화의 양상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열린교육체제 속에서 학교를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간의 이동, 동일한 교육기관 내에서의 프로그램 및 전 공간의 이동을 쉽게 하여 누구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방안과 컨텐츠를 탐구하는 것이 이 강좌의 지향점이다.

 

ED575 교육과정론 (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 이론의 개념, 교육과정 이론의 정립과 그 과정, 교육과정 이론에 있어서 가치문제, 교육과정 이론에 있어 기초가 되는 요소,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과 교육과정의 기초모형, 목적, 내용을 다룬다.

 

ED577 교육과정현장연구 (Action Research in Curriculum)

교육현장연구 방법론을 검토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현장의 문제나 쟁점을 선택하여 현장연구계획을 설계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나아가 면담이나 관찰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현장연구를 수행한다. 교과목에 접맥된 연구 활동을 통해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연구 능력을 기른다.

 

ED578 교육과정연구동향 (Trends in 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 분야의 국내외 연구동향을 살핌으로써 교육과정연구의 주요 담론들의 최근 동향을 이해하고, 한국의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연구주제와 절차 등을 탐구한다. 아울러 교육과정 연구방법,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을 이론과 실제의 양면에서 분석, 검토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및 학교단위의 개별적 교육과정의 개발 방안을 탐구한다.

 

ED581 수행평가 (Performance Assessment)

고등정신 능력을 측정하는 평가방법으로 수행평가의 개념, 절차, 장단점을 소개한다. 수행평가의 절차를 구체화하며, 점수부여 방법에 따른 준거설정 방법, 채점자간 신뢰도와 일반화가능도 이론, 다분문항반응 이론을 적용시키는 등 수행평가의 실천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ED582 상담실습지도 (Supervision of Counseling Practicum)

상담현장에서 실제로 상담을 함으로써 상담의 전 과정을 체험하고, 이들 상담사례를 토대로 상담면접의 원리, 상담목표의 설정, 상담기법의 적절성 등 상담의 전 진행과정에 대해 지도, 논의함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ED584 상담과심리검사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Testing)

개인의 심층적 특성을 진단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고, 실시 및 해석, 상담에의 적용방법을 다룸으로써 개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ED585 학교상담 (School Counseling)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및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학교상담이 가지는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에 적합한 학교상담 이론과 적용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학교상담을 전개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ED586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가족의 관계양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통찰로 가족관계를 재구성하는데 조력할 수 있도록 가족상담 및 치료에 관한 심층적인 제반 이론과 실제 기술을 익힌다.

 

ED587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개인의 비정상적인 행동, 이상성격, 신경증 및 정신장애의 징후에 대해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이에 대한 진단과 치료방법을 다룸으로써 개인의 이상행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ED588 상담문제세미나 (Seminar in Special Problems of Counseling)

상담장면에서 다루게 되는 다양한 상담문제들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현상, 원인 및 진단, 상담 및 치료방안과 활용가능한 사회자원에 대한 이해와 논의를 통해 효율적인 상담접근법을 모색한다.

 

ED589 교육과정이론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 이론의 특성과 여러 가지 교육과정 이론을 분석, 검토한다. 교육과정이론의 기초가 되는 철학, 사회적 문제, 심리적 문제, 역사적 문제, 학문간의 문제 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론을 점검한다.

 

 

ED591 평생교육경영론 (The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경영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 하면서 평생교육의 개념, 전개과정,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개념과 원리, 체계적 성격, 경영전략, 의사결정 및 커뮤니케이션, 경영계획, 조직,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 운영관리, 리더십, 재무관리 및 회계 등을 연구한다.

 

ED592 평생교육실습 (Practice for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현장실습은 장차 평생교육 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실무능력의 배양 및 현장 교육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ED593 평생교육방법론 (Lifelong Education Methdology)

평생교육방법론은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의 교과목 중 하나이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강사가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왜 다양한 방법과 기법을 익혀야 하며 아울러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고 어떤 교육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것인지 그 교육방법들을 다양하게 제시 한다.

 

ED594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al Program)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습득함으로써 개별 전문가들이 여러 프로그램들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나아가 실제로 자신들의 현장 업무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스스로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ED595 대안교육론(Seminar in Alternative Education)

새로운 교육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대안교육의 개념과 특징을 심층적으로 조망하고 국내외 대안교육의 실천 방향을 탐색한다. 이를 통하여 미래의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전망한다.

 

ED596 다문화교육의 이해(Understanding 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기위한 과목으로써,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의 개념,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황,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위한 이론과 실제, 다문화교육의 성공적 실천을 위한 한국적인 다문화교육의 문제점 진단과 정책 방향 등을 다루게 된다.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와 실천과정에서 발생하는 왜곡된 점들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수강생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ED597 상담과정과 기법(Counseling Procedures and Techniques)

상담과정의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상담자의 과업과 실제 상담장면에 필요한 다양한 상담기법에 대한 이해를 꾀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상담과정과 기법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적용한다.

 

ED598 사회문제론(Theories in Social problem)

우리 사회가 당면한 여러가지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조망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사회문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하여 교육사회학의 학술적인 담론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ED580 세미나 (Seminar)

전공 분야에 대한 최근의 주요 과제를 중심으로 주제 발표와 토의를 통하여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공동연구와 발표 능력을 배양한다.

 

ED590 논문연구 (Research)

대학원생 각자의 논문 준비를 위한 과목으로 논문지도교수의 지도아래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선수교과목

 

199002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of Education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에 관한 본질을 통해서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이해하여 현대 교육철학에 관한 기본적인 방향을 터득케 하고 교육의 사상, 성격, 제도, 방법 등을 역사적 관점에서 파악하여 오늘의 한국교육을 재조명하는 지표로 삼아 미래교육의 방향을 정립하고자 한다.

 

ED800 교육학 개론 (Introduction to Pedagogy)

교육이란 무엇인가? 가르치는 일은 무엇이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우리교육의 문제는 무엇이교, 개선방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물음에 관한 진지한 대화와 토론을 통하여 교육을 이해하고 올바른 교육관과 교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ED801 교육사회학 (Education Sociology)

학교의 사회적 구조와 기능에 관한 사회학적 분석 연구와 학교사회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과정, 그리고 학교사회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사회적 행동을 탐색한다. 나아가 아동, 학생 개개인의 사회적 학습과정에 미치는 학교사회의 영향 등에 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시도한다.

 

ED802 생활지도와 상담 (Guidance and Counseling)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활지도의 기본개념, 모형 및 주요활동을 고찰한다. 상담의 기본이론과 과정은 물론 심리교육 및 집단상담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터득하여 중등교육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ED803 교육심리 (Education Psychology)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장()의 중심동향을 규정하는 교육의 목적에 입각하여 피교육자의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입장에서 교육의 시기와 방법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교육현장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으로서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