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전공
(Department of Education)
■ 교육목표
본 학과는 학교현장은 물론 교육행정기관, 연구소, 기업체에서 요구되는 고도의 숙련된 전문교수요원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보다 심화되고 전문화된 교육학의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학습케 함을 목적으로 한다.
■ 설치학위 과정 : 석사과정(교육학과), 박사과정(교육학전공)
■ 전공교과목
코드번호 | 교 과 목 명 (영 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
학점 | 시간 | 1학기 | 2학기 | ||
ED 580 | 세미나 (Seminar) | 1 | 2 | ○ | ○ |
ED 590 | 논문연구 (Research) | 1 | 2 | ○ | ○ |
ED 501 | 교육철학연구 (Studies on Educational Philosophy) | 3 | 3 | ○ |
|
ED 502 | 교육심리학연구 (Studies on Educational Psychology) | 3 | 3 |
| ○ |
ED 513 | 교육사회학연구 (Studies on Educational Sociology) | 3 | 3 | ○ |
|
ED 514 | 교육사상사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 3 | 3 |
| ○ |
ED 522 | 교수학습이론 (Theories of Teaching and Learning) | 3 | 3 |
| ○ |
ED 523 | 잠재적 교육과정 (Latent Curriculum) | 3 | 3 |
| ○ |
ED 530 | 교육과정연구 (Studies on Curriculum Theories) | 3 | 3 | ○ |
|
ED 531 | 교육행정학연구 (Studies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 3 | ○ |
|
ED 535 |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 3 | 3 | ○ |
|
ED 537 | 현대교육철학 (Current Philosophy of Education) | 3 | 3 | ○ |
|
ED 538 | 생활지도 연구 (Studies in Guidance) | 3 | 3 | ○ |
|
ED 539 | 교육과정사회학 (The Sociology of School Curriculum) | 3 | 3 |
| ○ |
ED 541 | 동양교육사상사 (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 | 3 | 3 | ○ |
|
ED 544 | 교육연구방법기초 (Foundation of Educational Research Methods) | 3 | 3 |
| ○ |
ED 545 | 양적교육연구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 3 | 3 | ○ |
|
ED 546 | 질적교육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 3 | 3 | ○ |
|
ED 547 | 교육정책사례연구 (Case studies of Educational Policy) | 3 | 3 |
| ○ |
ED 548 | 학교경영의이론과기법 (Theories and Method in School Management) | 3 | 3 |
| ○ |
ED 549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3 | 3 |
| ○ |
ED 550 | 인간발달과교육 (Human Development and Education) | 3 | 3 |
| ○ |
ED 551 | 교육행정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 3 | ○ |
|
ED 552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3 | 3 |
| ○ |
ED 553 | 학교학습심리학 (Theories of School Learning) | 3 | 3 | ○ |
|
ED 554 | 교육미학 (Aesthetic Education) | 3 | 3 |
| ○ |
ED 555 | 교육해석학 (Pedagogical Hermeneutics) | 3 | 3 |
| ○ |
ED 556 | 대학사 (History of Universities) | 3 | 3 |
| ○ |
ED 557 | 비교교육철학 (Comparative Philosophy of Education) | 3 | 3 | ○ |
|
ED 558 | 서양교육고전연구 (Studies on Western Classical Texts of Education) | 3 | 3 |
| ○ |
ED 560 | 한국교육고전연구 (Studies on Korean Classical Texts of Education) | 3 | 3 | ○ |
|
ED 561 | 사회심리학과교육의실제 (Social Psychology and Schooling) | 3 | 3 | ○ |
|
코드번호 | 교 과 목 명 (영 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
학점 | 시간 | 1학기 | 2학기 | ||
ED 562 | 지적특성과교육 (Cognitive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 | 3 | 3 | ○ |
|
ED 563 | 학습동기이론 (Seminar of Motivation to Learn) | 3 | 3 | ○ |
|
ED 564 | 정의적특성과교육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 | 3 | 3 |
| ○ |
ED 565 | 교육심리측정이론 (Psychometric Theories in Education) | 3 | 3 | ○ |
|
ED 566 | 청소년심리의이해 (Psychological Problems in Adolescence) | 3 | 3 |
| ○ |
ED 567 | 성격심리학과적응 (Personality and Adaptation) | 3 | 3 |
| ○ |
ED 568 | 학교의사회체제 (Social System of School) | 3 | 3 | ○ |
|
ED 570 | 교육인사행정론 (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 3 | 3 | ○ |
|
ED 572 | 교육사회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in Sociology of Education) | 3 | 3 |
| ○ |
ED 573 | 교육정책및개혁론 (Education Policy and Innovation) | 3 | 3 |
| ○ |
ED 574 | 평생교육론 (Theories in Lifelong Education) | 3 | 3 |
| ○ |
ED 575 | 교육과정론 (Curriculum Theories) | 3 | 3 | ○ |
|
ED 577 | 교육과정현장연구 (Action Research in Curriculum) | 3 | 3 |
| ○ |
ED 578 | 교육과정 연구동향 (Trends in Curriculum Theories) | 3 | 3 | ○ |
|
ED 581 | 수행평가 (Performance Assessment) | 3 | 3 |
| ○ |
ED 582 | 상담실습지도 (Supervision of Counseling Practicum) | 3 | 3 |
| ○ |
ED 584 | 상담과심리검사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Testing) | 3 | 3 | ○ |
|
ED 585 | 학교상담 (School Counseling) | 3 | 3 | ○ |
|
ED 586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3 | 3 |
| ○ |
ED 587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3 | 3 | ○ |
|
ED 588 | 상담문제세미나 (Seminar in Special Problems of Counseling) | 3 | 3 |
| ○ |
ED 589 | 교육과정이론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Theories) | 3 | 3 |
| ○ |
ED 591 | 평생교육경영론 (The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 3 | 3 | ○ |
|
ED 592 | 평생교육실습 (Practice for Lifelong Education) | 3 | 3 | ○ |
|
ED 593 | 평생교육방법론 (Lifelong Education Methdology) | 3 | 3 |
| ○ |
ED 594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al Program) | 3 | 3 |
| ○ |
ED 595 | 대안교육론(Seminar in Alternative Education) | 3 | 3 |
| ○ |
ED 596 | 다문화교육의 이해(Understanding Multicultural Education) | 3 | 3 | ○ |
|
ED 597 | 상담과정과 기법(Counseling Procedures and Techniques) | 3 | 3 |
| ○ |
ED 598 | 사회문제론(Theories in Social problem) | 3 | 3 | ○ |
|
■ 선수교과목
코드번호 | 교 과 목 명 (영 문) | 학점 및 시간 | 개설학기 | ||
학점 | 시간 | 1학기 | 2학기 | ||
199002 |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of Education and History of Education) | 2 | 2 |
| ○ |
ED 800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Pedagogy) | 2 | 2 | ○ |
|
ED 801 | 교육사회학 (Education Sociology) | 2 | 2 |
| ○ |
ED 802 | 생활지도와 상담 (Guidance and Counseling) | 2 | 2 |
| ○ |
ED 803 | 교육심리 (Education Psychology) | 2 | 2 | ○ |
|
'한신대학교 정조교양대학 교직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원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석사과정, 박사과정 (0) | 2016.05.17 |
---|---|
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과정, 박사과정(교육학전공) 교과과정 (0) | 2016.05.16 |
한국영어교육학회 [KATE-2016] Call for Papers (English Teaching 71-3) (0) | 2016.05.12 |
한신대학교 전문 학사·학사·석사 연계 과정 프로그램 (0) | 2016.05.07 |
한신대학교 학사·석사 연계 과정 (0) | 2016.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