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기술 개발 (Technical Development)

한신학 han theology 2016. 4. 25. 16:29

기술 개발(Technical Development)이란특성에 혁신을 가져올 국내외 과학 기술을 발굴장려 및 지원하며잠재적 외부 위협으로부터의 기술적 우위를 달성 및 유지하기 위한 폭넓은 기술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제반 연구개발지원 활동을 말한다.

2045년쯤이 되면 인공지능이 bio chemical로 발전하고 nano로 발전하고 사이머그 휴먼으로 발전 할 것을 예상한다기술개발은 어플리케이션겜블전략으로 세가지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다그 중 전략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3가지는 ‘Why so?', 'So what?', 'Take risk'로 말할 수 있다또한 전략적 사고/오퍼레이션과 사고/겜블형 사고를 알아야 한다.

 

오퍼레이션 사고란 현 상황의 주어진 틀 내에서 해결하고 개선하려는 현상 수긍형 사고로 안전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사고를 말한다갬블형 사고란 도박과 같이 무모한 시도를 하는 사고로 기술 개발한 것에 있어서 확실한 보장은 없지만 실험을 시도하는 사고이다전력적 사고는 예측하기 힘든 환경에서 현 상황을 해독하고 장래의 타개책에 대한 결론을 명쾌하게 내리는 것을 말한다이 세가지 사고를 봤을때 나는 오퍼레이션 사고 60% 전력적 사고 30% 갬블형 사고 10%를 가진 듯 싶다.

 

 

신 제품 개발의 기본틀과 과정에 대해서는 신제품의 개념은 해당 기업에 새로운 제품이라고 정의하셨다 [기술혁신]=[시장]+[기술]. 절대적 신규성보다 시장성(시장에 내 놓을 수 있는중심을 강조하셨고 수요자 입장보다 생산자 입장에서 신규성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판단해보자는 것을 강조하셨다신제품 개발 과정의 5단계는 기회 파악(opportunity identification) 신제품 설계 (design) 시장 테스트(testing) 시장 출하(introduction) 수명 주기관리(life-cycle management) 이다기술 개발에서는 시장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시장의 신규성과 기술의 신규성을 비교하여 알아둬야 한다신제품의 3가지 투입요소로는 품질시간비용이 있다여기서 품질(quality)은 고객 욕구 만족제조/설계 욕구 충족을 말하며 시간은(time)은 시장 출하의 타이밍최초 개발 경쟁 등을 말하며 비용(cost)는 경쟁력 있는 가격을 말한다.

 

연구개발(R&D)과정과 신제품 개발의 과정으로는 plandoseefeedback이 있으며,

사전평가 후 제안적 성공(R&D투자)이 되고 기술적 성공이 되면 상업적으로도 성공이 될 수 있다신제품 개발 과정에 대한 3가지 접근방법이 있다Consume Driven-고객의 수요인식에서 출발 (아이디어 창출개념개발경영분석제품개발실험실 Test, 시장 Test) Competiton Driven-경쟁사 분석 또는 경쟁사에 대한 대응에서 출발(시장분석개념파악제품개발출시Technology Driven-신기술의 응용방안 모색에서 출발(기술확보기술적 타당성 조사경영분석시작품 개발생산 테스트본격개발출시). 이러한 과정으로 기술을 개발시킨다구체적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에 대해서도 배웠다우선 체크리스트법은 정해진 체크리스트를 따라 검토하는 형태분석법속성열거법희망열거법결정열거법 등이 있고 브레인스토밍법은 7-15명이 20-60분 동안 시행하여 5개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있다질보다 양이며 발언한 내용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환영한다.

기술 개발에서는 지적 재산권을 이해할 필요도 있다지적 재산권은 3가지로 분류 된다산업재산권(특허권실용신안권의장권상표권), 저작권신지식 재산권(영업비밀컴퓨터 프로그램반도체 배치설계생명공학 분야)으로 나눠진다기술 개발하는 아이디어 또한 재산에 속하는 것으로 특허품을 말한다아이디어(특허제도의 목적은 발명을 보호하고 장려하기 위함이다.

 

사업성 평가할 때 사업개발의 5단계는 Input Process Output Receiving system Outcome 순서로 다시 로 돌아가는 순환적인 단계를 보인다인력투자제도연구 방법룰 등 여러 가지 연구한다또한 기술개발 할 때에 처음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알아야한다그 접근방법을 NABC로 소개해주셨다처음은 Need이다고객의 필요는 무엇인지 고민해봐야 한다두 번째는 Approach이다고객필요에 대한 이 프로젝트의 해결책이 무엇인가 접근해봐야 한다세 번째는 Benefit이다앞서 접근한 것이 고객에게 제공되는 혜택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네 번째는 Competition이다이러한 혜택들은 경쟁사와 비교하여

무엇이 더 나은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

 

기술개발 강의를 들으면서기술을 개발하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관점을 봤을 때 어떠한지 계속해서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지금 현재에 나와 있는 기술들도 얼마나 많은 연구 속에서 개발된 것인지 짐작이 되며 고객들의 입장을 고려하며 개발한 것에 감사함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