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콘텐츠학과 2016학년도 교육과정표
주관학과 | 학년 | 학기 | 이수구분 | 교과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습 |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1학년 | 1학기 | 전공기초 | 032059 | 심리현상, 의식의 본질, 심신관계 등의 문제를 다룬다. 마음과 물질의 관계를 다루는 심리철학의 제반 입론, 현대 인공지능연구, 신경생물학, 프로이트 심리학을 소개함으로써 마음에 대해, 심리현상의 물질적 기반에 대해, 감정의 합리성에 대해 생각케 한다.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1학년 | 1학기 | 전공기초 | 412007 | 우리의 전통문화나 현대 대중문화를 올바로 인식하고 새로운 창조적 문화를 만들어 내고 미래 세계적 보편문화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것은 우리 한국인의 의식구조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현실의 사회정치적 의식과 함께 문화의식을 구체적으로 사례별로 탐구하고 발표?토론하여 새로운 가치관과 의식의 전환을 모색한다.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1학년 | 1학기 | 전공기초 | 412028 | 성문화, 장례문화, 음식문화, 놀이 문화 등 다양한 문화 현상들에 포함된 철학과 사상을 끌어내고 파악한다. 이를 통해 문화와 철학의 관계를 이해한다.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1학년 | 1학기 | 전공기초 | 412029 | 한국역사학계의 최근까지 연구 성과를 토대로 선사시대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정과 역사적 성격을 주제별로 이해하여 과학적인 한국사 인식과 연구의 길잡이가 되도록 한다.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1학년 | 1학기 | 전공기초 | 412030 | Sugar, potatoes, look at the history of up to spices and the like can be placed on top of the European table. Also, we try to examined food problems of modern society and the Jasmine revolution This was the trigger.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1학년 | 2학기 | 전공기초 | 052074 | 중국근현대 시기의 사회 경제 및 외교관계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쟁론이 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다각적인 면에서 고찰함으로써 이 부냐엥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1학년 | 2학기 | 전공기초 | 412031 | 현대 문화에서 성 담론의 논리와 뿌리를 추적하고 비판한다. 성 도덕, 성 제도와 관습, 성 이데올로기, 성 심리, 성욕, 성 정체성 등 다양한 스펙트럼 속에서 성에 대한 인류의 생각과 경험을 살펴본다. 다양한 문화 콘텐츠 속에 구현되어 있는 성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성문화 콘텐츠도 모색한다.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1학년 | 2학기 | 전공기초 | 412032 | 삼국지는 중국인들 뿐 아니라 한국·일본을 포함한 동아시아의 영원한 문화코드이다. 오늘날에도 삼국지는 영화·드라마·게임 산업 등의 매우 중요한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더욱이 현재 중국의 유명 대학 MBA 과정에 삼국지를 벤치마킹한 이른바 ‘삼국지 경영학’이 개설되고 있을 정도이다. 본 교과과정을 통해 위·촉·오의 삼국정립에서 천하를 평정하는 삼국통일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 이후 오늘날까지 삼국지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추적함으로써 실제의 역사와 스토리텔링의 구성을 파악하고, 그리하여 현대 중국인의 문화적 인식구조를 이해하도록 한다.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2학년 | 1학기 | 전공기초 | 412033 | 문화의 기본적인 이론에 입각해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살펴보고, 각 문화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분석 비교함으로써 인간 자신에 대한 이해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무엇인가를 고찰함.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2학년 | 2학기 | 전공기초 | 052044 | 이 학과목은 한국의 역사발전과정에서 시대별로 역사가들의 역사인식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를 분석하는 한국사학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가들에 의한 관찬 및 사찬 사서를 중심으로 한국사인식의 변천과정을 검토하되 역사가 이외의 당대 지식인들의 역사관 및 세계관도 아울러 분석함으로써 한국역사학의 발전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3 | 3 | 0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3학년 | 1학기 | 전공필수 | 415001 | 0 | 1 | 0 |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3학년 | 2학기 | 전공필수 | 415002 | 0 | 1 | 0 |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4학년 | 1학기 | 전공필수 | 415003 | 0 | 1 | 0 | |
역사·문화콘텐츠학부 | 4학년 | 2학기 | 전공필수 | 415004 | 0 | 1 | 0 | |
역사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12 | 동양사명저 중 기본사료를 발췌 강독하면서 사료의 취급 비판 분석능력을 향상시킴과 아울러 해독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3 | 3 | 0 |
역사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15 |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 차원에서 필수적인 한국주변의 중국을 비롯하여 일본 등 대륙과 해양국가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3 | 3 | 0 |
역사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16 | 한국사의 입장에서 고고학적 연구성과를 적극 활용하는 역사고고학적 경향을 반영하여 원시공동체사회에서 고대국가단계까지의 한국고대사를 살펴본다. 1차자료로서 문자자료뿐 아니라 유물, 유적 등 고고자료를 통하여 보다 한국의 원시사회, 삼국 및 후기 신라의 구체적인 역사상을 파악하도록 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17 | 직접 생산에 종사하며 살아온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제적 생활의 역사상을 생생하게 검토하며 이해한다. 생산력의 발전과정을 토대로 각 시대별로 민과 국가, 민과 지배층과의 사이에 경제적으로 맺어진 관계의 특성을 분석하면서 발전의 개념을 역사적으로 인식한다. 전근대 농업사회에서는 주로 조선시대 이후의 토지제도와 부세제도 등을 중심으로 검토하여 봉건사회의 구조와 성격을 규명하고 아울러 근대로의 이행기의 특질을 이해하며, 일제 식민지시대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는 자본주의적 경제제도의 전개과정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과학적인 한국사인식의 지평을 넓히도록 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18 |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시작으로 그리스, 로마의 정치, 사회, 문화를 시대적 흐름에 따라 학습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2006 | 중세사회의 발전기인 고려시대의 지배체제를 문벌귀족과 무인정권, 원간섭기의 권문세족으로 구분하여 그 운영형태와 함께 고찰하고, 전시과제도와 농장제를 중심으로 한 경제제도, 사회 구조와 민의 동향, 그리고 불교문화의 발전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2037 | 중국의 역사발전과정 중 아편전쟁부터 근대사회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주요사건별로 살펴봄으로써 중국근대사회의 변동 및 흐름을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4019 | 이디오피아에서 시작된 커피가 세계시장에 확산되는 역사를 살펴본다. 커피하우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근대 유럽의 정치, 사회적 변혁을 추적하고, 스타벅스를 비롯한 오늘날의 커피시장을 분석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4020 | 중세 봉건사회가 성립된 배경과 내용을 살펴보고, 이 시스템을 대신한 이탈리아 무역도시들의 활동을 살펴본다. | 3 | 3 | 0 |
역사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2035 | 조선시대를 중세사회 발전기와 해체기로 나누어 정치지배구조와 정치세력의 변화과정, 농업생산력과 지주제의 발달을 중심으로 한 경제구조의 변동, 중세적 신분제하의 사회구조와 농민항쟁, 그리고 성리학과 실학 및 민중사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2081 | 고대, 중세를 거쳐 문화의 꽃을 피운 근대 유럽인들의 가족, 생활, 교육 그리고 사고방식을 다룬다. 그들의 음식문화, 가정교육, 예의범절, 대학 그리고 사회적인 가치관을 역사와 함께 다룸으로써, 근대사를 이끈 주인공들의 모습에 한층 가까이 접근해 본다. | 3 | 3 | 0 |
역사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21 | 한국사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선정하여 직접 분석해 본다. 자료는 당대 사서에서부터 현대에 재구성한 시청각자료를 모두 포함한다. 사료를 강독함으로써 역사의 원천을 직접 확인하고 사료를 비판, 분석하여 한국사 연구자로서의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시청각자료를 통해 역사에 보다 친숙하게 접근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22 |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래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제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변천연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쟁점이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강의 내지는 공동토론을 통해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힌다. | 3 | 3 | 0 |
역사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23 | 아시아 문명의 중심인 중국의 문명이 형성된 것은 고래시대이며 이를 뒷받침해 준것이 제국의 성립이다. 따라서 이의 고찰은 우리의 입장에서 중요함을 인식시키도록 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4024 | 한국사에 대한 현재적·실용적 요구의 표현인 시험을 준비하는 방식으로 한국역사에 대한 이해를 확대·심화한다. 취업과 관련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는 국사편찬위원회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비롯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각종 한국사 시험문제를 중심으로 그 경향과 내용을 심층 분석함으로써 한국역사에 대한 보편적 지식과 정보를 객관적으로 확보하며, 아울러 총체적인 한국역사상과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추도록 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4025 | 개항 이후 전개된 아래로부터, 그리고 위로부터의 근대변혁운동을 시기별로 분석하되 주체적 관점에서 그 역사적 의미를 이해한다. 일제의 한국 강제병합 이후 식민지 통치구조의 변화와 사회성격을 시기별로 개관하고, 이에 대응한 민족해방운동의 전개과정을 1910년대의 국내외의 민족운동과 3.1운동 이후 민족해방운동의 성장과 분화발전과정, 그리고 세계대공황 이후 제국주의 세계질서의 변화와 국내외 독립운동의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3 | 3 | 0 |
역사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4026 | We try to examine the foliage background that has been transformed into world war in the battle. Both car wars of expansion and characteristics, and I will learn the scratches and impact that they were leaving. | 3 | 3 | 0 |
역사전공 | 4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27 | 중국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그 주변의 유목, 수렵민족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역사 고찰은 중국역사에서 흘려버릴 수 없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시대별로 이들의 역사를 종합적으로 살핀다. | 3 | 3 | 0 |
역사전공 | 4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54028 | 동양사에서 쟁점이 되는 현안문제와 실천적 의미를 갖는 주제를 선정하여 강의 내지는 공동토론을 통하여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힌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1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412050 | 20세기 대중 문화, 곧 대중 음악과 영화를 깊이 있게 이해한다. 로큰롤부터 랩까지 서양 대중 음악과 신중현부터 서태지와 아이들까지 한국 대중 음악을 시대 배경과 함께 이해한다. 영화를 바라보는 아도르노, 벤야민, 들뢰즈의 시선을 공부한다. 그리고 대중 문화의 여러 현장을 답사하면서 대중 문화가 인간의 어떤 욕망을 충족하는지 체험하고 보고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1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32096 | 가상공간의 세계가 기존의 전통문화와 의식에 어떠한 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 사이버문화에서 나타나는 미학의 세계를 분석, 비판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1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29 | 한국의 전통사상의 근간인 유.불.도 사상과 정치.사회.경제문화 사상을 고찰하고, 이를 중심으로 비가시적 문화와 가시적 문화 유산과 유적을 재조명하여 새로운 문화 창달을 도모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1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30 | 3 | 3 | 0 | |
문화콘텐츠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412031 | 인간의 몸에 대해 과학이 밝힌 사실을 이해하고 문화 속에서 인간의 몸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탐구한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몸이 겪는 변화, 곧 임신, 출산, 걷기, 청소년기, 뇌 활동, 노화, 죽음을 자세히 이해한다. 인간의 몸이 다양한 문화콘텐츠 속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검토하고 바람직한 휴먼 보디 콘텐츠를 모색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412032 | 생명문화는 생명사상과 생명윤리에 기초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생명사상과 윤리를 검토하고 이에 근거한 바람직한 생명문화와 프로그램을 탐구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32022 | 한국 전통사상 가운데 가장 오랫동안 정치와 사회 그리고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주었고 특히 앞 시대인 조선시대에는 국가철학으로 자리잡은 유가사상 가운데 특히 성리학과 양명학을 소개함으로써 한국철학의 이론적 뿌리와 형이상학적 담론과 현실의 사회정치적 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33 | 중국은 개방 이후 사회 전반적으로 극심한 변화가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중국의 현대 대중문화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분석함.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34 | 우리가 목도하는 새로운 세계는 문화예술과 상품, 과학기술이 융합되는 시대다. 문화기술(CT)은, 좁은 의미의 디지털 정보처리 기술을 포함해서 문화콘텐츠 창작에 필요한 제반 기술을 모두 아우른다. 문화산업 발전에 필요한 광의의 문화기술들에 대해 철학적으로 반성하고, 문화예술, 문화상품, 현대 사회의 삶을 진보시킬 수 있는 과학과 기술, 인문적 기예, 생활문화 기술, 서사적 문화의 이론과 전통에 대해 고찰하고 토론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34013 | 현대의 기에 대한 이해는 과거와는 달리 많이 변화하였다. 그러나 아직 명쾌하게 규명되지 않은 이유로 기의 의미에 대한 오해도 여전히 잔존하고 있다. 그러므로 먼저 중국에서의 기에 대한 이해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그 현대적인 의미를 찾아 보고자 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412035 | 현대사회 들어 산업화와 도시화가 여가문화에 미친 영향을 여행, 취미생활, 댄스와 스포츠활동, 평생교육 등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대인들의 문화생활의 다양한 장르와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이들 사이의 교류와 융합을 스토리텔링으로 접목시키는 안목을 연마시켜 새로운 융합적 문화콘텐츠 창조의 기틀을 마련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36 | 인간의 문화 속에서 작동했던 열정적이고 비정상적인 추동력에 대해 탐구한다. 문학, 종교, 그리고 과학과 예술, 또 스포츠라는 모든 문화적 활동 이면에 열정과 광기가 어떤 모습으로 내재되어 있었는지에 대해 학생들은 조사하고 토론한다. 인간의 감정과 정동이 우리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실존 인물들을 통해 살펴보는 문화심리학과 역사심리학 입문 과목이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37 | 인간과 사회 및 문화를 이해하는 기초학문으로서의 심리학의 탄생과 발달과정을 각 시대별로 주요 사상가들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또한 각각의 이론을 시대별 문화현상과 연관지워 특징과 차이점을 학습함으로써 문화심리에 대한 학문적 이론들의 발달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38 | 다양한 스포츠를 미학, 문화학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스포츠 문화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를 탐구한다. 왜 스포츠가 미학 경험인지, 어떻게 스포츠가 매혹의 대상이 되는지를 이론과 현장 답사를 통해 살펴본다. 스포츠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등 스포츠 마케팅을 공부하고 스포츠 콘텐츠의 기획 능력을 기른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4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32066 | 조선후기 실학사상의 연원과 그 위상을 정립하고, 성리학과의 관계 및 개화사상에로의 계승까지 실학파 인물과 그 사상을 알아보고 한국현실과 학문사상의 성격을 대비해본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4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412039 | 환경에 대한 다양한 사상들을 검토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입장을 비교, 분석한다. 더불어 실천적 방안으로서 바람직한 문화현상을 탐색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4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412040 |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맞아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는 창의력 교육이 중시되고 있으며, 또한 이 창의력를 실제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한 발명과 특허에 대해서도 사회적 관심이 일로 증대하고 있다. 본래 철학적 사유의 기초가 논리적 창의력을 높이고 이에 기반한 사회적 소통능력의 함양 및 실천적 지혜를 높이는데 있기에, 이 교과에서는 철학적인 비판적 사고를 발명 및 특허와 연관지어 학습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4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32071 | 지식 일반의 성격과 종류를 분석하고 사회과학적 지식과 자연과학적 지식을 나누어 고찰함으로써 지식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 3 | 3 | 0 |
문화콘텐츠전공 | 4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41 | 문화콘텐츠 기획을 위해 필요한 창조적 사고의 기술을 다룬다. 축제, 학술행사, 파티, 공연 및 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제안서 작성, 행사진행에 있어 준수해야 할 기본 사항 및 피해야 할 오류에 대해 이론적 접근과 현장실습을 한다. 논리 정연한 기획과 창의적 발상을 강화시켜 주는 원리 또는 기술들도 연습한다. 상상력을 증진하는 방법, 정보 활용과 맥킨지 식 문제 해결의 기술, 조사방법론을 다룬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31005 | 한국철학의 세계 철학적 위상을 파악하고 단군신화로부터 우리의 고유한 민간사상의 철학적 주제와 삼국시대 이후 근현대까지 한국철학의 근간이 되는 유학과 불교 그리고 도교철학의 개괄적인 역사를 탐색한다. 시대정신의 정화인 철학에서 한국의 정체성과 역사적 흐름을 파악하고 서학과 기독교 그리고 서양철학의 유입 이후 한국철학의 변모와 새로운 모색도 연구, 학습하도록 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31010 | 여러 가지 추론 형태들에 대한 논리적 분석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즉 실제 논술들을 자료로 삼아, 그로부터 논증을 구별해 내고 기호화하여, 그 올바름 여부를 평가해 보는 연습을 한다. 이런 논리적 분석을 바탕으로, 간명하고 논리적인 문장구사와 소논문 작성 연습, 증명과 반박의 연습을 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2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412042 | 안동, 강릉 등 지역마케팅과 세계굴지의 기업들의 성공 뒤에는 역사적 스토리텔링이 필수적으로 뒤따랐다. 역사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이 포천과 경기북부지역의 관광 및 문화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이 지역의 문화 및 관광정책에 접근하고 있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31094 | 기원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사상의 흐름과 성격을 살펴봄으로써 과거와 현재의 사상적 연관성을 이해하고 서양적 사고방식의 특성을 밝힌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32104 | 논리적 글쓰기에 필요한 실용 논리학 개념을 익히고 실습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43 | 대중문화에서 고급문화 및 생활문화에 이르기까지 동, 서양의 문화적 제 현상들의 시대적 주요 흐름과 변화 및 현대적 양상들을 다각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또한 이와 연관된 정의와 자유 등의 중요 정치철학적 주제들을 학습함으로써, 현대사회와 문화의 다양한 패러다임과 자유와 행복, 그리고 복지와 관련된 주요 정치철학적 주제들에 대한 이해를 교과목의 목표로 삼는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2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44 | 선사시대 이후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생각과 사상을 역사적으로 인식하고, 그 사상의 표현물로서의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토테미즘, 애니미즘과 같은 보편적 원시 신앙에서부터 고·중세시기의 불교 및 유교, 성리학과 실학, 그리고 근대 민족주의 및 사회주의 사상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한국인들의 생각과 사상이 한국역사와 한국문화 형성에 어떻게 작용하였는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32012 | 언어와 사회,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언어가 사상,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이해하게 한다. 형식언어학, 일상언어철학, 변형문법, 기호학의 기본 입장에 대해 연구해보며, 권력과 언어, 성과 언어, 계급과 언어의 관련에 대해 고찰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32105 | 오늘날 융합 학문의 추세와 학습자 주도형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이 강조됨에 따라 전통적으로 논리와 추론을 다루던 철학의 논리적 사고 영역이 비판적 사고로 확장되며, 이런 가운데 다양한 사회 문제와 고전 영역 및 학문 영역을 섭렵함으로써 다각적 사유 역량을 고취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와 고전에 대한 이해를 결합시키는 교과목이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412045 | 한국문화유산의 이해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우리 역사상 대표적인 유물·유적을 비롯한 문화유산 전반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 한국문화유산해설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게 한다. 시대별·지역별로 역사적 특징을 지닌 채 분포되어 있는 유형무형의 한국문화유산을 그 형성의 의미와 현재적 가치를 통일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우리 역사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나아가 나와 우리 사회가 지닌 독자성과 주체성을 확인하고 현대사회의 문화 형성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3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412046 | 과학과 기술의 비중이 점증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에 발맞추어 과학 및 기술의 발전과 그 영향에 대해 접근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32003 | 윤리학의 기본개념, 이론, 주제를 소개함으로써 윤리 이론의 철학적 기초를 밝힌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32107 | 중국사상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발전 과정에 대한 개괄적 소개를 통해 한국 철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중국 사상의 근본적 특징을 이해시킨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32111 | 철학 교재 및 연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과 지식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교재개발 사례연구 및 기획 과 개발을 연구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2008 | 중국을 시대적으로 이해하는 데 기본적인 것이 역사적 명저의 고찰이다. 방대한 분량의 역사 명저 가운데서 우리와 관련이 있는 것을 선별하여 시대적 상황과 관련지어 살핀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3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47 | 중국의 역사는 한족만의 역사인가? 중국의 역사와 언어, 문화 등은 고대에서 청조에 이르기까지 주변의 민족들과 어우러져 공동으로 이루어낸 산물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사를 새롭게 재조명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4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32100 | 이 교과목은 몇 가지 중요한 논리학 기법을 이해하고 이 기법을 적용해 에세이를 쓰는 것이 목표다. 논술은 자신의 문화 경험에 대한 개인 에세이와 논쟁 중인 문화 이슈에 관한 연구 에세이를 포함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4학년 | 1학기 | 전공선택 | 032110 | 교육전반에 있어서 목표들과 연관하여 교재구성의 기본원칙 설정, 교육자료의 비교 검토, 교재유형과 내용배열, 모델교재연구, 지도절차와 방법의 기법연구 및 평가방법과 그 한계성을 연구한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4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2036 | 문헌에 의한 중국사 고찰 못지 않게 중요한 고찰 방법이 영상 자료에 의한 것이다. 영상자료는 문헌자료에서 느끼는 중국사의 한계를 극복해 준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4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054014 |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상황뿐만 아니라 여성의 권리는 발전에 도로에받은되는 과정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어지는 년간 개선이 방법을보세요. 또한,이 과정은 또한 평가하고 오늘날의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의 안정성을 논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 3 | 3 | 0 |
문화철학과문화사전공 | 4학년 | 2학기 | 전공선택 | 412048 | 내가 살고 있는 사회의 현대적 기원을 지역사와 더불어 살펴보는 가운데 나의 길,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의 의미를 주체적으로 이해한다. 해방공간의 민족국가건설운동에도 불구하고 분단체제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현실과, 한편 한국사회는 역동적으로 성장하여 민주화와 경제적 자립성을 이루어가는 가운데 세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현 실태를 분석한다. 특히 휴전선과 접한 경기북부지역의 생생한 역사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하고, 통일과 진정한 세계화의 토대가 나와 나의 일, 그리고 우리 지역의 역사에 있음을 자각한다. | 3 | 3 | 0 |
'[정신분석 대학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신플러스케어 학습코칭지도사 자격연수 (0) | 2016.04.21 |
---|---|
항 우울제로 알려진프로작은 대표적인 플루오린 화합물이다. (0) | 2016.04.19 |
문화콘텐츠학과 석사과정 (0) | 2016.04.18 |
철학 석사 학위 (0) | 2016.04.18 |
DEPT. OF CULTURE & CONTENT SCIENCE (0) | 2016.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