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4091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에 바탕해서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 말과글
-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CUL0005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4-0
- 설명과 주입 위주의 국어 및 작문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상상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갖추며,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발전 개념으로 읽기와 생각하기 영역과 말하기·쓰기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읽기·생각하기 영역에서는 연상훈련과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신문읽기, 시읽기, 소설읽기, 비디오·영화읽기, 문화읽기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읽고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말하기·쓰기 영역에서는 말의 예절과 화법, 바른 문장 쓰기 훈련, 맞춤법 훈련, 글의 구성 원리와 개요 작성, 단락 개념과 구조 분석, 논리적 문장 쓰기, 설명적 문장 쓰기, 묘사적 문장 쓰기, 비교와 대조에 의한 글쓰기, 글쓰기와 패러디 등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역사란무엇인가
-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HIS4057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 본 강의의 목표는 장차 역사를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포괄적이면서도 심도깊은 예비 지식을 교수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역사학의 탐구대상과 방법론, 그리고 그 목적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이 이루어질 것이며, 이와 함께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에서의 주요 역사적 사건에 대한 실증적 탐구가 진행될 것이다.
- 중국어와한자
-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5031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4-0
- 표준 중국어를 배우는 교양 기초 과정으로서 정확한 발음과 문장의 기본 구조 및 중국어 문법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생활 중국어 회화를 익히기 위한 시청각 교육을 중점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최근 경제계에서 요청하고 있는 상용 한자에 대한 교육도 병행한다.
- 철학이란무엇인가
-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PHL4034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 철학은 겉으로 드러난 세계가 아니라 그 세계가 지닌 의미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의미는 존재 그 자체 속에 있지 않고, 그 존재가 인간의 삶과 연관을 맺을 때 비로소 생겨난다. 결국 철학은 나는 누구인가를 묻는 자기 반성적 사유의 산물이자 진실한 삶을 추구하는 실천적 사유의 결과물이다. 이제 막 철학적 사유를 시작하려는 학생들을 위하여 마련된 이 강의는 철학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주지 않는다. 철학은 이미 완성되어 있는 그 무엇이 아니라 끝임없이 만들어 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철학이 아니라 철학하기이고, 이에 바탕을 둔 철학하는 삶이다. 이 강의는 다양한 철학적 저술들을 직접 읽고 함께 토론하면서 스스로 철학적 사유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철학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 이 목적이다.
- 커리어개발Ⅰ
-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GEN5029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1-1-0
- 본 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코스로 대학생활에 입문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의 기본 예절, 학교 시설의 올바른 사용법, 자기 개발을 위한 방법, 더 나아가 보람된 학교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 수 있도록 신입생들의 전공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입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대학에서의 공부방법(학습기술, 노트필기 등 강좌 따라가기, 시험보기)시간관리, 교육과정 이수요령에 대한 지도와 전공설계 및 직업설계에 대한 도움을 주고자 각 전공의 주요분야, 바탕이 되는 이론, 관련분야, 국내외 동향,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1학년으로서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될 내용들을 다룬다.
- 휴먼리더십(HELP1)
- 학년 : 1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1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른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1)은 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낀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진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 수행인문학
-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PER0001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1-1-1
- 수행인문학은 문화와 기술의 경계를 가로질러 소통하고 융합학문의 연구와 통합 리터러시 교육에 주안점을 둔다. 인간과 기술, 사회, 정치, 경제와의 관계 변화와 함께 인간 주체의 실천적 윤리를 탐구하고 지식을 생산하며, 그 변화의 바람직한 지향성을 제시한다. 전체 강의와 개별 튜터 세미나를 통해 인문학의 기본과 응용에 대한 지평을 확대한다.
- 실용영어회화1
-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GEN1093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4-0
- GEN193 실용영어회화1 본 교과의 목표는 학생들의 영어 담화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즉, 학생들의 강의시간 및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대화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이제까지 문법과 독해에 치우친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한 영어교육을 받아 온 학생들에게 구두영어 사용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근본 취지이다. 본 교과목은 그 수업진행이 영어회화와 영어독해로 이루어지는데, 특히 영어회화에 중점을 두어 진행된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과 독해 기능에 목표를 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비록 약간의쓰기가 수업시간에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인간과역사
-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GEN1056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 인간은 역사적 동물이다. 인간만이 과거를 기억․기록할 수 있으며, 과거의 연구를 통해 현재의 삶을 개선하고, 나아가 미래의 발전을 지향한다. 고로 역사를 모르는 인간은 무(無)에 머물 뿐이며, 그저 그 자리를 맴돌 뿐이다. 본 강의의 목표는 인간의 삶에 대한 역사의 중요성을 서양사의 개략적 흐름을 통해 고찰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남성과 여성, 성과 사랑,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등 인간 사회를 지탱해 온 주요 사항들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화되어 현재에 이르렀는가가 철학과 문학, 음악과 미술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심도깊게 탐구될 것이다.
- 철학을어떻게할것인가
- 학년 : 1 학기 : 2 학수번호 : PHL4035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3-0
- 철학을 어떻게 할 것인가? 철학은 이미 완성되어 있는 그 무엇이 아니라 끊임없이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철학이 아니라 철학하기이고, 이에 바탕을 둔 철학하는 삶이다. 그러므로 철학을 하는 데는 기존의 철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수동적인 자세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비판하고 부정하면서 새롭게 창조하는 창조의 정신이 필수적이다. 이 강의는 다양한 철학적 저술들을 직접 읽고 함께 토론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철학을 만들어 가고, 이를 통해 철학적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철학하기의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 글로벌리더십(HELP2)
-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SYH0002 과정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두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2)은 글로벌 시대에 CEO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양대 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의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2)은 Global leadership, Global manners, Global mind-set, Global paradigm, Global literacy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Global leadership에서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개념과 글로벌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살펴본다. Global manner에서는 기본 비즈니스매너와 테이블매너를 익히고 드레스코드와 이미지메이킹 노하우를 배우게 된다. Global mind-set에서는 글로벌 리더의 기본 마인드로서 정직/성실(integrity) 및 개방성(openness)과 열정(passion)을 갖추게 된다. Global literacy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회의 준비와 운영, 프리젠테이션 기획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실제적인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면, 총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 기호논리학
-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PHL2021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고전적 일차논리의 도입과 진리정의, 타당성 등을 비롯한 의미론, 인공 언어에서 증명의 구성과 자연언어의 인공 언어로 번역 등의 내용이 다루어지고, 시간이 허용되면 건전성과 완전성을 비롯한 일차논리의 특성들로 증명될 것이다. 교양논리학 과목의 내용을 크게 넘어서지는 않으나, 훨씬 더 엄밀하게 일차논리에 접근하여 철학을 비롯한 다른 학문들에의 유용성과 고급논리학을 배우기 위한 기초를 닦을 것이다.
- 서양고대철학사
-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PHL2039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에서는 서양철학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고대철학을 역사적으로 개관한다. 중심적으로 다루어질 주제는 소크라테스 이전 시대의 다양한 철학적 흐름과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이오니아 학파의 자연철학과 피타고라스 학파, 스토아 학파 등이다.
- 서양근대철학사
-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PHL2038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본 강의는 16세기 이래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철학적 근본문제들이 제기되었으며 이들을 해명하기 위해 어떠한 철학적 입장들이 개진되어 왔는가에 관해 전반적으로 공부한다. 특히, 중점이 두어질 부분은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등에 의해 발전된 대륙의 합리론 전통과 로크, 바클리, 흄 등에 의해 발전된 영국의 경험론 전통이다. 시간이 허락하면 르네상스 시기의 철학과 갈릴레오, 파스칼, 베이컨, 홉스 등의 철학도 다루어질 것이다.
- 윤리학
-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PHL1051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공리주의와 법칙주의를 비롯한 고전적 윤리이론들 뿐 아니라 도덕적 언명의 논리적 특성에 관한 메타윤리학에 관한 소개를 포함한 윤리학 입문 코스이다.
- 중국철학사
- 학년 : 2 학기 : 1 학수번호 : PHL203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동양인의 의식을 결정하는 중국철학정신은 어떻게 형성, 발전되어 왔는가를 역사적으로 탐구한다. 공자를 시작으로 하는 제자백가 철학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것들은 어떻게 중국철학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는가를 연구한다. 그리고 동양미학의 핵심인 위진 현학과 청담사상의 정신적 경계와, 서역에서 들어온 외래사상인 불교를 중국인들은 어떻게 토착화 하였는가를 살펴본다. 외래사상인 불교에 대항하여 중국인들은 그들의 고유한 전통인 유가철학을 어떻게 재건하여 심오한 도덕종교를 건립하고 있는가를 송명이대의 심성론을 통하여 이해하고, 그것이 우리 조선시대의 성리학에 어떤 기초를 제공하고 있는가를 공부한다.
- 물질과마음철학
-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PHL2041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은 국내에서는 전통적으로 ‘심리철학’으로 알려진, 물질과 마음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논의의 기초적인 개념과 표준적인 문제들을 소개하고 현대 영미철학이 근세철학의 심신문제를 이어받아 20세기 이후 다양하게 발전시켜 온 주요 쟁점들을 살펴본다. 특별히 물질과 마음에 대한 철학적 논의가 인식론이나 형이상학, 과학철학과 같은 철학의 중심 분야의 논의와 갖는 관련성, 그리고 현대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는 뇌과학 및 인지과학의 논의와의 연계성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이를 통해 물질 과 마음에 대한 현대철학의 논의가 현대 과학기술의 내용과 개념적 전개와 흥미로운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되어 왔음을 배운다.
- 서양중세철학사
-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PHL2040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에서는 서양철학에서 고대철학과 근대철학 사이의 독특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중세철학을 역사적으로 개관한다. 중심적으로 다루어질 주제는 중세 신학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고대철학의 여러 선학들 특히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원용하여 자신들의 시대와 문화에 적합한 철학체계를 성립시켜나갔는지에 대한 문제와 인식론적, 존재론적, 윤리적 물음이 어떻게 신학적 고려와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나가는 과정이다.
- 서양현대철학사
-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PHL2035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본 강의는 19세기 이래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철학적 근본문제들이 제기되었으며 이들을 해명하기 위해 어떠한 철학적 입장들이 개진되어 왔는가에 관해 전반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선진유가철학
-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PHL2037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유가는 동양철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철학사조이다. 그리고 이 유가라고 하는 철학은 공자로부터 비롯한다. 그는 이전의 철학사상을 집대성하여 유가를 완성시킨다. 그러면 공자는 이 유가라는 학문을 통하여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가가 이 과목에서 공부하는 중요한 내용이다. 공자가 수립한 철학정신은 그 본질이 인간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면 공자는 인간에 대한 가치를 어디에 두고 있는 것인가, 그리고 공자에 이어서 맹자는 왜 성선론을 말하게 되었고, 그 성선론은 무엇을 주장하자는 것인가 맹자의 이러한 성선론은 어떻게 중용과 주역에서 그 초월적 가치를 형성하게 되는가를 연구한다. 한편 정통유가의 이단자인 순자가 주장하는 성악설이 갖는 의의와 그의 철학이 갖는 사회적 기능에 관하여 공부한다. 또한 이러한 순자철학은 어떠한 영향을 후세에 주고 있는가를 살핀다.
- 인식론
-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PHL3005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지식개념과 정당화의 분석, 회의론의 문제 및 귀납, 감각, 기억 등의 특수 지식 형태들과 인식론의 과제에 대한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논의한다.
- 한국철학사
- 학년 : 2 학기 : 2 학수번호 : PHL3024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한국원시사상의 형성 및 한국철학의 출발점을 살펴, 한국사상의 원류를 밝혀 본다. 그리고 이러한 의식은 어떻게 계승 발전되었는가를 살펴본다. 한편 중국고대사상의 수용과 그 변형 및 불교의 한국철학에 대한 역할을 역사적으로 조명해 본다. 그리하여 한국불교의 성격을 연구한다. 또한 중국의 성리학은 조선시대에 와서 한국인의 철학사상에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그것은 어떻게 변형되어 발전해 왔는가를 연구하여 한국철학의 본질을 규명해 본다. 그리고 한국의 전통사상은 현대에 와서 외래문화사상을 수용하면서 어떤 양상을 띠게 되었는가를 살피고, 그것의 현대적 역할을 토론한다.
- 과학의철학적쟁점
-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PHL3061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은 과학, 특히 현대 과학이 제기하는 다양한 철학적 쟁점의 개념적 토대와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영미 과학철학이 20세기 이후 전개되어 온 과정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의 다면적인 모습을 철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앞부분에서는 과학철학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주요 개념들이 담당교수의의 강의를 중심으로 논의된다. 뒷부분에서는 현대 과학철학의 핵심 쟁점과 주요 이론들에 대해 조별 발표와 토론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이 수업은 1학년 학생들에게 교양과목으로 제공되는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를 선수과목으로 한다.
- 서양현대철학특강
-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PHL3057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서양 현대철학에 관해 개설되어있는 여러 강의들과 연관해서 특히 현대철학에서 활발한 토론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는 특정한 주제 및 이론적 입장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함을 목표로 한다.
- 송명철학
-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PHL4017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송나라에 이르러 중국철학은 불교에서부터 유학으로 전환하게 된다. 그러므로 송명시대의 철학을 신유학이라 부르기도 한다. 중국의 유학은 선진시대에 중용역전에서 우주론을 완성하면서 한 시대를 마감한다. 그런데 송대 초기의 철학자들은 바로 그 우주론 중심의 주용과 역전에서부터 그들의 철학을 시작하여 천도나, 천명 그리고 태극을 말한다. 그런데 이러한 철학적 관심은 점차 인간의 문제로 회귀하게 되어 이것들과 인간의 심성과의 관계를 탐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인간의 도덕 실천을 가능케 하는 내재적이며 초월적 근거를 밝히면서 인간의 심성과천도가 만나게 된다. 결국 송명시대의 중국 철학자들은 인간행위에 가치를 제공하는 근거와 필연성을 밝히는 데 초점은 모으게 된다. 여기서는 이러한 작업이 어떻게 수행되고, 그 속에서 인간의 존엄이 어떻게 확립되는가를 살핀다.
- 인식론특강
-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PHL3060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은 인식론의 여러 고급 주제들을 개관하거나 강의자가 판단하기에 특별히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주제 혹은 특정 철학자의 인식론을 깊이 있게 탐구한다.
- 조선성리학
-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PHL4023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중국의 성리학을 조선시대에 받아들여 그것을 국가 이념 및 사회의 중심가치로 삼게 된다. 본 강좌는 그러한 조선시대의 철학인 성리학의 특징과 발전과정을 탐구하여 그 의의를 살펴본다. 조선시대 한국의 학자들은 어떻게 중국의 송명철학을 받아들여 그것을 한국의 철학사조로 수용 및 변형시켰는가를 살펴보며, 또한 이 시대를 대표하는 퇴계나 율곡 등 조선시대의 철학자들은 어떻게 그들의 철학을 성숙시켜 한국적 철학으로 정립하여 갔는가를 알아본다. 그리고 이들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떠한 의의 혹은 기능을 갖을 수 있는가를 연구한다.
- 현상학
- 학년 : 3 학기 : 1 학수번호 : PHL4014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후설의 이론과 철학방법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 현상학 입문을 강의한다.
- 기술과공학철학
-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PHL3063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은 현대 기술과 공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 논점들을 철학적으로 탐구한다. 최근 특별히 주목을 받고 있는 생명공학 기술과 나노공학 기술의 사회문화적 함의를 여러 철학적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탐구하는 한편 공학이 과학과 갖는 관계에 대해 단순한 ‘공학=응용과학’이라는 관점을 넘어서는 디자인으로서의 공학에 대한 철학적 이해 등 다양한 쟁점에 대해 공부한다.
- 논리학특강
-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PHL3032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일차논리의 특성을 공부하는 본격적인 논리학 강좌, 일차논리의 완전성을 비롯하여, 페아노 산술과 재귀이론, 괴델, 처치, 타르스키의 불완전성 정리들과 경정불가능성 및 정의 불가능성 정리 등 현대 논리학 연구의 핵심적 정리들을 공부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양상논리나 직관주의 논리 및 관련 논리와 같은 비고전적인 논리들을 다룰 수도 있다.
- 도가철학
-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PHL3056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도가철학 중 가장 신비주의적 경향을 띤 철학사조가 도가철학이다. 이 도가철학은 전설적인 신비한 인물인 노자의 도덕경이라는 책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는 도를 통하여 객관세계를 설명하고 그것의 존재바탕과 근원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노자의 철학은 장자에 와서 인간의식이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경계와 그 상태를 만화식으로 설명하여 삶의 형식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우언을 통하여 생활의 지혜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노장철학은 위진 시대에 와서 청담과 변론을 통하여 인간 품성을 평가하면서 점차 인간의식의 미적 경계를 확립해간다. 이렇게 하여 동양식의 순수미학은 새로운 경지를 연다. 그리고 이를 도가철학은 후기에 와서 도교라는 삶의 구체적 방식을 제공하는 종교로 변모한다. 이것이 본 강좌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 미디어문화와현대해석학
-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PHL3064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해석학의 역사에 있어서의 다양한 입장들을 개관하고 이해 및 해석의 역사성과 타당성에 대한 논쟁들을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해서 현대사회의 중요한 문화텍스트인 매체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해석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매체문화의 해석학적 계기들을 해명한다.
- 실학사상
-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PHL4032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한 시대의 사상적 모순이 심각하게 나타나면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도 절실하게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 조선시대가 후기에 이르면서 내외적인 여러 어려운 현실에 봉착하게 되었고 당시의 시대 이념인 성리학이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에 속수무책인 상황 하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나타난 것이 실학사상이다. 본 강좌에서는 전통의 이념과 변화하는 현실 사이에서 실학사상이 어떠한 이념의 구현을 통하여 현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그들이 제시한 방안의 철학적 의의와 사회적 역할을 당시에 활동했던 중요한 실학자를 중심으로 탐구하여 본다.
- 윤리학특강
-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PHL2004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본 강의는 서양윤리학의 역사적 맥락 내에서 특히 현대윤리학에서 새롭게 부각된 입장들의 관점으로부터 정치와 윤리, 법과 도덕 등의 관계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때 고대에서 중세와 근세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정치철학의 입장들과 철학의 관점 등이 함께 논의될 것이다.
- 형이상학
- 학년 : 3 학기 : 2 학수번호 : PHL2009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존재, 신, 보편자, 인과율, 결정론, 시간과 공간 및 심신관계 등의 전통적 형이상학의 문제들이나 이들에 대한 논리적 분석들이 다루어질 것이다.
- 디지털시대의예술철학
-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PHL4041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은 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통한 예술의 형상화가 가능해진 현대적 맥락에서 미적 가치 및 예술의 본질에 대한 본질적 물음을 여러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한다. 이 과정에서 예술적 대상을 구성하는 요인, 예술적 대상에 대한 심미적 태도의 본성, 그리고 예술적 판단에서 기초가 되는 인식론적 근거에 대한 분석이 행해질 것이다.
- 불교철학
-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PHL4036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불교는 인간의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인생의 과정, 즉 생노병사의 과정에서 겪게 되는 온갖 고통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라는 문제의식에서 불교적 깨달음이 이루어졌다. 불교 사상을 통해 인생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반성하고, 더 나은 삶을 반추해 보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 사회철학
-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PHL4007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본 강의는 가장 넓은 의미에서의 사회적 삶의 영역들, 즉 문화, 사회제도, 정치 경제 등에서 제기되는 근본적 문제들에 대한 철학적 반성을 목표로 한다. 이때 철학적 관점뿐만 아니라 현대 인문, 사회과학에서의 방법론적, 경험적 성과들도 중시함으로써 철학과 인문, 사회과학의 상호연관에 주목할 것이다.
- 철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
-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TEA4003 과정구분 : 교직필수 학점-강의-실습 : 2-2-0
- 철학, 국민윤리 교과 교수시 요구되는 철학, 국민윤리 교재의 심층적 분석 및 교재안을 만드는 연습을 한다. 또한 강의요령 및 학생들의 반응에 대처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중등학교에서 가르칠 철학 교육의 목표, 내용, 조직, 방법의 일부를 다룬다.
- 한국전통과학기술사상
-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PHL4042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한국 전통과학기술 사상 Korean Traditional Thoughts in Science and Technology 이 교과목은 한국의 전통적인 과학기술의 발전사를 살펴보고, 그 과학기술을 탄생시킨 사상적 배경을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우리 민족은 천문학, 의학, 기상학, 지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 나름대로 이 세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사유 체계, 즉 과학적 사유를 개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연에 적응하고 더 나아가 자연을 이용하는 기술을 축적해 왔다. 이 강의에서는 먼저 우리의 전통적인 과학기술을 분야별로 살펴보고, 그것에 스며있는 과학적 사유의 특징을 추출해 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과학기술 및 과학적 사유가 그 시대의 사회문화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더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우리의 과학기술이 나아갈 방향을 검토할 것이다.
- 현대영미철학특강
-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PHL3059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은 현대 영미철학의 여러 고급 주제들을 개관하거나 강의자가 판단하기에 특별히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주제 혹은 특정 철학자의 견해를 깊이 있게 탐구한다.
- 형이상학특강
- 학년 : 4 학기 : 1 학수번호 : PHL4037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형이상학은 철학의 역사를 통해 수많은 중요한 문제와 유명한 논쟁을 파생시킨 철학의 주요 분과이다. 이 과목의 수업은 형이상학의 여러 고급주제들 중 매 학기 강의자가 선택하여 진행된다. 다루어질 수 있는 일반적 주제로는 인과율, 시공간의 구조, 영미 형이상학 등이 있고, 강의자의 판단에 따라 특정 철학자의 형이상학적 견해를 깊이 있게 탐구할 수도 있다.
- PSAT를위한논리학
-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PHL4040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은 공직적성평가(PSAT: Public Service Aptitute Test)을 대비한 논리적 추론 능력 및 논리적 문제해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루어질 내용은 비형식 논리학 및 논리적인 독해능력 및 추론능력 등이다.
- 논리학의이론과실제
-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PHL4044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은 공직적성평가(PSAT: Public Service Aptitute Test)을 대비한 논리적 추론 능력 및 논리적 문제해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루어질 내용은 비형식 논리학 및 논리적인 독해능력 및 추론능력 등이다.
- 동양철학특강
-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PHL4039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동양철학에는 수천 년 동안 동양인들이 걸어 온 역사의 발자취가 담겨 있다. 그리고 그 역사 속에서 일구어 낸 삶의 지혜가 농축되어 있다. 유가철학, 도가철학, 불교철학이 그것이다. 이 강좌에서는 이들의 철학을 중심으로 동양인들이 일구어낸 삶의 지혜와 그 정신을 살피고 그것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공부한다.
- 서양고전철학특강
-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PHL4025 과정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3-0
- 서양고전철학은 서양의 고대와 중세 시기의 철학을 아우른다. 이 과목에서는 서양고전철학에서 전반적으로 다루었던 내용 중 강의자의 판단에 따라 몇몇 고급주제를 택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서양 고중세 시기의 주요 철학자나 중심이 되었던 문제를 선정하여, 주요 문헌을 직접 읽으면서 이해한다.
- 철학의문제들
- 학년 : 4 학기 : 2 학수번호 : PHL4038 과정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3-0
- 이 과목은 철학의 여러 고급 주제들 중 강의자가 판단하기에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매 개설학기마다 다른 내용으로 진행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철학사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철학사조나 혹은 중요한 철학자의 특정 저서를 깊이 있게 논의할 수도 있고, 현대사회에 독특한 철학적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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