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올림피아드(KPO))

[스크랩] [서울대] 서울대 수의대 동물복제 연구팀 늑대복제 성공

한신학 han theology 2014. 6. 18. 18:36

서울대학교 홍보팀

2007-03-26

서울대 수의대 동물복제 연구팀 늑대복제 성공
- 개난자를 이용한 늑대복제 최초 보고, 서울대공원 전시 -

1. 연구 배경

○ 지난 200년 동안 50여종의 동물이 지구상에서 멸종하였으며, 200종 이상이 멸종위기에 처해져 있다. 우리나라 깊은 산속에 살던 회색 늑대(한국늑대) 역시 자연에서 사라져 동물원에서나 보호하고 있는 멸종위기 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 수의과대학 동물복제팀은 개 복제에서 얻은 기술을 개과 멸종위기 동물인 회색늑대의 복제 복원을 일반 개의 난자를 이용하여 시도하였다.
○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부의 지원으로 서울대공원에서 보유한 회색늑대의 체세포를 제공 받아 복제에 성공하였으며, 체세포 제공 늑대, 대리모, 복제늑대 2마리의 DNA 친자 감별을 실시하여 복제늑대임을 확인하였다.
○ 개에 이어 개과 동물인 늑대의 복제 성공 결과는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연구결과는 이 분야 전문학술지인 Cloning and Stem cells지에 게재되었다.
○ 본 연구팀은 세계적으로 유일한 개 복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는 복제기술을 발전시켜 매우 높은 복제 효율을 나타낸 결과로서 우리나라의 생명공학 연구가 국제적 수준임을 다시 한번 증명하였다.
○ 이번의 연구로 멸종위기 개과 동물의 복제 가능성이 입증되었으며, 멸종위기 동물의 종 보존에 복제 기법을 이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여겨진다.

2. 연구 현황

○ 연구팀은 세계최초로 개복제 성공하여 스너피를 탄생시켰으며, 그 연구 결과를 2005년 Nature지에 발표한바 있다.
○ 복제 늑대는 2005년 10월 18일 및 동년 10월 26일에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제왕절개를 통해 태어났으며, 출생시 체중은 430 및 530g 이었고, 이름은 SNUWOLF와 SNUWOLFFY로 명명 하였다. 1년 5개월여가 지난 현재 체중은 20kg 이다.
○ 이들 복제 늑대는 늑대가 아닌 실험견에서 얻은 난자에서 핵을 제거하고 이 자리에 서울대공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회색늑대의 피부 체세포를 주입하여 복제수정란을 만들었다. 연구팀은 늑대 복제수정란을 늑대가 아닌 실험견 대리모의 자궁에 착상시켜 출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성공리에 마쳤다.
○ 실험견 41두에서 회수한 난자로 251개의 복제 수정란을 만들어 12두의 대리모견의 자궁에 착상시켜 2마리의 대리모에서 각각 2개의 임신 태아를 관찰하였으며, 분만시에는 한 마리씩만 출산하였다.
○ 핵이 제거된 개 난자와 대리모 개에서 태어난 복제늑대는 미토콘드리아를 제외한 모든 DNA는 체세포를 제공한 늑대의 것을 지니고 있다.
○ 이번 연구결과는 개를 이용한 늑대의 복제를 통해 생물학적 다양성 및 종 특이성에 관한 유전자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3. 연구 성과 및 향후 계획

○ 개 복제에서 얻은 기술을 활용하여 개과 멸종위기 야생동물의 복제가 가능함을 입증하였다.
○ 멸종위기 동물인 회색늑대는 그 희귀성으로 인해 같은 종의 난자를 사용할 수 없어 계통적으로 유사한 개의 난자를 사용하여 복제에 성공한 사례이다.
○ 개 복제의 방법을 개선하여 탄생 효율을 높였다. 스너피 복제 연구 때는 123마리의 대리모에서 두 마리가 태어났고 스너피만 살아남았다 (0.8%). 이번 늑대의 체세포복제는 12마리의 대리모에 이식하여 2마리가 복제에 성공하여 16.7%의 복제 효율을 보였고, 지난 2006년 암캐 3마리의 복제시에는 그 효율이 25%로 향상되었다.
○ 이번 연구는 암수 개 복제에 이어 늑대복제도 그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향후 멸종위기 동물의 복제 복원에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대한민국의 동물복제 및 생명공학기술이 세계 선두 수준임을 다시 한번 확인케 하는 결과라고 하겠다.
○ 현재까지 서울대 연구팀을 제외하고 개 및 늑대 복제의 성공을 보고한 연구팀은 전 세계적으로 없다.
○ 이번 연구결과는 일반 실험견을 활용하여 멸종위기 늑대를 복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다른 개과 희귀동물의 복제에 개발에 유용하게 응용될 수 있다.
○ 개를 이용한 늑대의 복제를 통해 생물학적 다양성 및 종 특이성에 관한 유전자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 복제늑대 2마리는 서울대공원으로 이동하여 특별전시관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특히 특별전시관에는 복제늑대의 탄생과정과 의미에 대한 설명이 상세히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 복제늑대는 서울대공원에 전시된 후에도 정상성 분석 연구, 번식능력 검증 및 생태학적 연구를 서울대 수의과대학과 서울대공원이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2007. 3. 26
서울대학교 연구처

*첨부 : 관련 보도자료 >>> 20070326_wolf.pdf

 

[출처 : 서울대학교 홈페이지 > WITH SNU > 서울대 소식 > 서울대 뉴스

http://www.snu.ac.kr/news?bm=v&bbsidx=75234&bt=t&bq=수의대

출처 : 미래수의사의 수의학 공부블로그
글쓴이 : 김다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