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대학원]

[스크랩] 인본주의 학습 이론

한신학 han theology 2014. 6. 2. 19:46

 

             인본주의 학습 이론을 설명하고 성인교육 시사점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을 토대로 전개된 학습이론이다. 무의식적인 욕구와 본능에 초점을 맞춘 정신분석학과 인간은 환경자극에 조건화된다는 행동주의에 비해 인본주의는 내적 인간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인간성과 자아실현을 강조한다. 인본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강조하며, 정의적 측면을 강조한다. 즉 학생중심의 교육관과 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다. 인본주의 학습이론에서 교육의 목표는 전인교육에 있다. 인본주의의 대표적인 학자인 Rogers 와 Maslow는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개척할 수 있고, 선천적으로 선하며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투쟁할 의지가 있고 행동은 인간이 선택한 결과이며 인간은 성장과 발달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수업의 원리는

 ①자기결정의 원리 ②자발적 학습의 원리 ③자기평가의 원리 ④지(知)와 정(情)의 통합의 원리 ⑤위협으로부터의 해방의 원리

 

1)Rogers(1902~1987)의 학습이론의 전제

①인간은 다른 인간을 가르칠 수 없으며 단지 촉진할 수 있을 뿐이다.

 ②학습자가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야만 학습이 일어나기에 학습은 자기   주도적으로 일어난다.

 ③일단 일어난 자아에 변화를 가져온 학습은 잘 변하지 않고, 행동, 태도, 개성에 영향을 미친다.

 ④학습은 수용적이고 위협이 없는 상태에서 잘 일어난다.


2)특징

①개인의 참여 : 개인의 정서적, 인지적 측면이 학습에 개입되어야 한다.

②자기주도 : 발견에 대한 인식은 자신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③확산 : 학습은 행동, 태도, 심지어 학습자의 성격(개성)에 까지 변화를 일으킨다.

④학습자에 의한 평가 : 학습자가 자신이 한 경험이 욕구와 맞는지 여부를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다.

 ⑤의미의 중요성 : 경험학습이 일어나면 그것의 의미가 학습자의 전체경험에 통합된다.


3)Maslow(1908~1970)의 학습이론

Maslow는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아실현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 혹은 경향이 있다고 보았고,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는 인간의 기본욕구를 다섯 단계로 구분하였다. 피라미드 형태의 계급구조로 이루어진 다섯 단계의 욕구위계는 제일 아래로부터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소속감과 사랑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를 말한다.

자아실현이 학습의 목표이고 교육자들은 이것을 이끌어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교육을 통해 성취하여야 하는 다른 목적들은

①자아실현 ②직업의 발견 ③지식 혹은 가치의 획득 ④삶을 소중한 것으로 인식하는 것 ⑤절정 경험의 취득 ⑥성취감 ⑦미와 삶의 경이로움에 대한 자각 ⑧충동의 통제 ⑨인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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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중요한 문제를 파악하는 것 ⑩ 식별력 있게 선택하는 법을 학습


4)인본주의 성인학습의 시사점

 ①인간의 본성적인 학습 잠재력을 믿고 학습자들을 긍정적으로 대한다.

 ②위협적이지 않은 수용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③학습자가 학습의 과정에 책임이 있다고 여길 때 학습이 보다 잘 촉진된다.

 ④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때 학습의 결과가 가장 오래 지속된다.

 ⑤교수자는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출처 : Jingyu~
글쓴이 : Jing Yu -경옥- 원글보기
메모 : 인본주의(인간주의)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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