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みんなみみやぎん)

[스크랩] 玄武經 正宗課 虛無章 2節 註解

한신학 han theology 2012. 3. 7. 11:06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課 玄武經 正宗課 虛無章 2

1. 허무장(虛無章) 2() 해설

 

본문: 기초동량(基礎棟樑) 천지인신유소문(天地人神有巢文)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万事知)

< 터 다듬고() 주춧돌() 놓고 기둥()세우고 상량() 올리는 것은 하늘과 땅과 사람과 신(天地人神)이 있는() 글집(巢文)이니, 조화를 정하신 천주님을 모시고 영세토록 잊지 않으면 만사를 알게 된다.>

 

. 본문(本文) 구성(構成)

1) 기초동량(基礎棟樑)

) 기초동량(基礎棟樑)4각의 형태로 쓰신 것은 기초동량(基礎棟梁)은 땅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니 원방각(圓方角)에서 땅을 나타내는 4각의 형태로 기초동량(基礎棟梁)을 쓰신 것이고 후천 음기초동량(陰基礎棟梁)으로 건설하니 글을 반서로 쓰신 것이며 집을 짓는데 기둥과 주춧돌이 24개가 놓여지는 집을 짓게 되니 6기초동량(基礎棟梁)24점을 찍으신 것이고 집을 짓는 순서가 천지인신(天地人神)으로 4단계를 거쳐 후천 유소문명(有巢文明) 집을 건설함을 뜻한 것이다.

) 기초동량(基礎棟梁)에는 6기초동량(基礎棟樑)으로 총 24점이 찍힌 것은 24방위와 24절국(節局)이 이루어짐을 뜻한 것이다.

) 기초동량(基礎棟梁)을 반서(返書)로 쓰신 것은 후천은 천지가 뒤집혀진 상태로 우주(宇宙)가 주우(宙宇)로 뒤집어지니 천지비(天地否)가 지천태(地天泰)괘로 됨을 나타낸다.

 

2) 천지인신유소문(天地人神有巢文)

) 세로로 길게 한 줄로 쓴 것은 후천에는 천지인신(天地人神)이 일원화 (一元化)됨을 뜻하며, 또한 글을 반서로 쓰신 것은 천지인신(天地人神)이 살아가는 음집을 짓는 것이니 반서로 쓰신 것이다.

 

3)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万事知)

) 세로로 길게 한 줄로 쓴 것은 후천의 세상은 천주님을 모신 조화의 세계로 일원화 (一元化)됨을 뜻한다.

) 시천주를 반서(返書)로 쓰지 않고 바르게 쓰신 것은 선후천을 막론하고 절대자의 체는 변함이 없기 때문이며 유소문(有巢文) 집에서 13자로 체를 이루니 체()는 계사(癸巳)에서 을사(乙巳)로 이루어지니 만약에 시천주를 반서로 쓰신다면 60갑자가 거꾸로 가게 되므로 아무리 후천이라 할지라도 천간(天干) 지지(地支)가 거꾸로 가지는 못하기 때문에 시천주는 바로 쓰신 것이다.

 

4) 전체 글자 수 24자의 의미

) 허무장(虛無章) 2절의 글자 수와 기초동량(基礎棟樑)의 위아래에 찍은 점의 개수는 모두 24개이다. 24는 후천(後天) 선경세계(仙境世界)를 건설할 때 터()를 다진 후 놓은 주춧돌()의 수로서 4×6=24개이고, 주춧돌사이의 칸수는 3×5=15칸이다. 이로서 선경세계의 건설은 24방에 24절국으로 지어지며, 그 터에는 낙서의 15수를 바탕으로 하여 용담의 집을 짓게 됨을 알 수 있다. 하도(河圖) 낙서(洛書)가 있어야 용담(龍潭)이 있기 때문이다.

) 24란 방위로는 24()을 의미하며, 선천 태양도는 24절기(節氣)가 운행하니 양지(兩至) 양분(兩分) 사립(四立)으로 동지하지 춘분추분 입춘 입하 입추 입동으로 나타나니 자오묘유 진술축미로 도수가 나타난다. 그러나 후천은 24절국(節局)으로 바뀌면서 인체(人體)24척추(尺椎)에서 운행하니 인간의 몸에서 천지를 돌리는 기운이 나오는 것이며 또한 절기(節氣)가 현상계를 나타내는 천지변화의 시간 마디라고 한다면, 절국(節局)은 자성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시간의 마디라고 할 수 있다.

) 24절기(節氣)24절국(節局)

24절기(節氣)

선천의 시간의 마디로서 1365 1/4일을 12개월로 나누고, 12개월을 다시 음양으로 나누면 24절후가 된다. 24절후의 종류로는 입춘 우수(1) 경칩 춘분(2) 청명 곡우(3) 입하 소만(4) 망종 하지(5) 소서 대서(6) 입추 처서(7)백로 추분(8)한로 상강(9)입동 소설(10)대설 동지(11)소한 대한(12)이 있다.

 

24절국(節局) 명칭

원화(元和:1()己未日) 중화(中化:2()甲戌日) 대화(大和:3()己丑日) 포화(布化:4()甲辰日) 뇌화(雷和:5()己未日) 풍화(風化:6()甲戌日) 입화(立和:7()己丑日) 행화(行化:8()甲辰日) 건화(建和:9()己未日) 보화(普化:10()甲戌日) 청화(淸和:11()己丑日) 평화(平化:12()甲辰日) 성화(成和:13()己未日) 입화(入化:14()甲戌日) 함화(咸和:15()己丑日) 형화(亨化:16()甲辰日) 정화(正和:17()己未日) 명화(明化:18()甲戌日) 지화(至和:19()己丑日) 정화(貞化:20()甲辰日) 태화(太和:21()己未日) 체화(體化:22()甲戌日) 인화(仁和:23()己丑日) 성화(成化:24()甲辰日)

 

절국일(節局日)의 기준

종류: 기미(己未) 갑술(甲戌) 기축(己丑) 갑진(甲辰)

후천 절국(節局) 출현

후천 용담역(龍潭易)은 낙서에서 천간지지(天干地支) 팔괘(八卦) 수리(數理)가 바뀌는 역()으로 보는 것이며 실제 책력(冊曆)으로 쓰이는 역()은 복중80년으로 나온 황극력(皇極曆)이므로 황극력(皇極曆) 출현 원년(元年. 1989 己巳年)의 첫 달에 최초 절국일로 계산해야하는데, 그 일진이 용담에서 산출되므로 용담은 계사도로 후천의 첫시가 계사시로 13에서 본체가 이루어지니 을사시가 13도로 우종우형으로 첫 부두에서 자전과 공전의 머리가 나오니 을사에서 천행15도를 가야 한 마디가 이루어지니 이날의 일진이 기미가 되므로 황극력의 사주가 기사정유신해정사(己巳丁酉辛亥丁巳)에서 9일째(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일이 후천 첫 절국으로 머리를 잡게 되는 것이다.

 

. 본문(本文) 해설(解說)

1) 기초동량(基礎棟樑)

) 음기초동량(陰基礎棟樑)

첫 음기초동량(陽基礎棟樑)4각으로 썼으므로 음기초동량(陰基礎棟樑)이라고 하며 근본 터를 다듬어서 천지인신이 살아가는 집을 지으려고 하는 음기초동량(陽基礎棟樑)이므로 선천은 하늘위주로 살아왔으나 후천은 곤도(坤道)이므로 도솔천(兜率天)을 땅으로 옮겨와서 첫 집을 지으려고 하는 것이 음기초동량(陽基礎棟樑)이며 태을(太乙)의 집을 짓는 것이 천지인신유소문(天地人神有巢文)집이다.

) 글자를 반서(返書. 글자를 뒤집어서 씀)로 썼으므로 음기초동량(陰基礎棟樑) 중에서도 가장 근원이 된다.

 

2) 천지인신유소문(天地人神有巢文)

) (. 天文) - 천지인신(天地人神)은 후천 유소(有巢) 집을 천간(天干)지지(地支) 팔괘(八卦) 수리(數理)로 글 집을 짓는 것으로 천주님께서 집으로 만든 계룡(鷄龍)이라고 막 일러주어도 세상 사람이 모른다고 하셨으니 이것이 바로 용담 계사도(癸巳圖)임을 세상 사람이 모른다는 것이다.

()은 천간(天干)10, 지지(地支)12, ()8, ()10의 합인 천문(天文) 40을 의미한다.

) (. 地理)

()는 용담도 8방의 수로서 동방 11(3+8), 남방 9(2+7), 서방 13(4+9), 북방 15(10+5)의 총 합 48인 지리 48을 의미한다.

) (. 人中天地)

사람의 마음속에 천지인신(天地人神)의 글집(有巢文)이 인식되어 후천 황극역 활로가 심궁으로 작동하여 인중천지로 천지가 사람마음속에서 천장길방(天藏吉方)을 열어서 하늘이 비밀히 감추어놓은 방위를 열줄 알아야 후천의 도를 활용하는 것이다.

 

                       용담(龍潭) 계사도(癸巳圖)

 

                            ()            

                    ()       (

             ()       2<>        (

          ()7                     9 (

      ()                                     (

    ()              ()()           (

   ()8<>   (61)      4<> (

     ()                                          (

       ()                                       (

         ()3                         5 (

            오()      10<>             ()

                   ()           ()  

                            (

        

3)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万事知)

) 시천주(侍天主) 글자 수 13은 천유(天有) 13()를 의미한다.

) 천유(天有)의 뜻 : 하늘에는 일월이 운행하므로 太陽이 움직이는 도수를 천행이라 하고 그 도수는 15일 단위로 천행 15도를 기준으로 하고 태양은 을 공배로 하고 이 움직이는 도수를 天有라 하고 13도를 기준으로 하고 을 공배로 하며 달에서 천유(天有)를 말한 것은 달은 초3일에 처음으로 달의 모습이 나오는데 이때를 홀생(忽生)이라 하고 16일을 기망이라 하는데 이때를 홀유(忽有)라 하기 때문에 달에서는 천유라는 용어가 붙여지게 되는 것이다. 13은 절대자(絶對者)로 만고불변(萬古不變)의 자리이고 13은 부두을사(乙巳符頭)가 되니 낙서는 임자(壬子)시두(時頭)에서 13도 갑자시 갑자일로 갑자부두(甲子符頭)라 하고 용담은 계사시에서 13도 을사시 을사일 을사부두(乙巳符頭)라 한다.

 

4) 글자 수의 뜻

) 대학(大學. 詩傳): 11자는 11귀체(歸體)를 뜻하고,

) 소학(小學. 書傳): 13자는 천유(天有) 13()를 뜻하며,

) 총 합계 24자는 24방위(方位)에서 24절국(節局)이 이루어진 것을 뜻한다.

*** 대학(大學)이나 시전(詩傳) 또는 소학(小學)이나 서전(書傳)은 현무경(玄武經)에서 큰 뜻은 대학(大學. 詩傳)으로 보고, 대학에 비해 적은 뜻은 소학(小學. 書傳)으로 구분한다.

http://cafe.daum.net/pusan7777

출처 : 미륵천도회
글쓴이 : 대산장 원글보기
메모 : 동학주문 21회

'(みんなみみやぎ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국방부 / 전략자원관리실장(서울)~7.12  (0) 2012.03.15
social service  (0) 2012.03.14
JIS  (0) 2012.02.28
army training center  (0) 2012.02.25
dog  (0) 2012.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