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품성학 응용윤리학 윤리학 도덕
품질관리 작업을 하다보면 품질의 직업상 어려운 일이 닥친다. 일을 하는 것을 품을 판다고 한다. 품을 팔 때 사람의 품성을 보곤 한다. 품을 팔 때 그 사람의 윤리적인 측면을 보곤 한다. 좋은 것 나쁜 것을 구분해내고 체험적인 일을 할 때면 품질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인간의 도덕적인 측면을 보곤 한다. 도덕이란 인간이 가진 본성적인 도리를 뜻하는데, 거기에 기술이 필요하면 더욱 좋다. 품질기술을 적용하면 일할 때 품을 보면 한 가지에서 보이는 면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에서 능력이 나오고 성과를 향해서 나아가는데 윤리적인 측면에 보면 인간의 도를 깨닫기 까지 무수한 노력이 있기에 도를 쌓는 다고 한다. 인간의 행동뿐만 아니라 문화생활 등에서 도를 깨우치는 일은 쉽지가 않다. 품성학이란 그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이론이다.
도를 닦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인간의 마음속에는 다양한 세계가 공존하고 있어서 성품을 찾기에 쉽지가 않다. 다른 일을 도와주는 품을 파는 것도 힘든 일이다. 인간의 도 품을 파는 것 이 두 가지의 성과를 내는 것은 쉽지가 않다.
품을 파는 것에 성과를 내는 것 인간의 도를 닦는 것에 도사가 되는 것 이것은 사람의 품성을 더욱 풍부하게 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성품을 내는 것에 같은 뜻이 있다. 사람의 윤리적인 면만 보고 지구를 구성하는 흙 땅 공기 하늘을 보면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성품을 연구 해 보고자 한다.
품질의 도를 닦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품질의 도가 바로 품성학이다. 품질의 옳고 그름을 판별하는 것은 품을 팔 때 옳고 그름을 생각하는 것과 일맥상통 한다. 우리가 사람이 좋을 때 성품이 좋다고 한다.
이는 사람의 성품에는 인의예지등 갖가지의 내용을 함의 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물품에서 있어서도 그 물품에 좋다고 판별하는 것은 신뢰성 공학이 좋다고 말할 수 있다. 신뢰성이란, 개념적으로는 시스템이나 장치가 정해진 사용조건하에서 의도하는 기간 동안 만족하게 동작하는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성질을 의미하며 정량적 표현으로 신뢰도로 나타낸다. 여기서 신뢰도란 시스템 기기 및 부품 등이 정해진 사용조건에서 의도하는 기간 정해진 기능을 발휘할 확률 즉 고장 나지 않을 확률을 의미한다. 따라서 신뢰성은 시간의 변화에 따른 동적인 품질이다.
품성의 기술적인 측면을 봤다. 품성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원칙이 아니라는 뜻이다. 전 지구적 생태계와 사회와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삶의 품성에서는 삶과 죽음의 신생 품성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그 사람이 왔다는 것은 어떤 것이 사라지고 다시 태어나는 인간 만물의 원리를 우리는 세상의 원리를 우리는 살아가면서 깨닫게 되어간다. 품성의 인의예지를 좋게만 한다고 세상의 원리의 이치를 모두다 알 수 있을까? 그에 대한 문제를 판별하는 것이 윤리적인 측면이다. 나는 좋은 일만 하고 성품만 최고의 사람이라는 것은 대단한 실수다. 윤리적인 측면이 이해되지 못했다고 말할 수 있다. 품질을 좋게만
한다고 기업의 가치가 최고가 된다면 그 기업 품질이 좋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도 좋지 않은 일이다. 모든 일에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함께 하는 함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품성의 윤리학은 그래서 필요하다.
신문방송이나 일상생활에 접하는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지만 그 정보도 너무나 과하는 실하기 마련이다. 품성을 높이는 일은 도는 닦는 것 품질의 코스트를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품성에서도 제품의 품질에서도 고장이 안 나게 하는 일이 중요한 가치이다.
품성학은 누구에게나 알고 있는 도의다 삶과 사라짐의 가치의 미학이다. 인성의 교육에 있어서도 좋은 도의 목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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