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전공
1. 교육목표
사회윤리관의 혼란, 남북사회의 분단, 그리고 환경파괴의 위기에 직면해 있는 현대 한국 사회에 서,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의 형성을 위한 도덕성의 함양과 아울러 윤리적 태도의 확립을 위한 이론적 체계의 정립과 실천 능력을 배양하여 학교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의 양성 및 학교 현장에 있는 현직교사의 재교육을 목표로 삼는다.
2. 교수명단
성명 | 직위 | 학위명칭 | 전공분야 |
---|---|---|---|
윤찬원 윤영돈 | 교 수 조교수 | 철학박사(서울대 1992) 교육학박사(서울대 2006) | 중국도가 및 도교철학 서양윤리·도덕교육론 |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비 고 |
---|---|---|---|
22-22-01 | 민주주의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Democracy) | 2 | 기본이수 (3)영역 |
22-22-02 | 윤리학연구 (Studies in Ethics) | 2 | 기본이수 (2)영역 |
22-22-03 | 철학연구 (Studies in Philosophy) | 2 | |
22-22-04 | 논리·논술연구 (Studies in Logics and Logical Writing) | 2 | |
22-22-05 | 가치교육방법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Value Education Method) | 2 | |
22-22-06 | 도덕윤리수업모델연구 (Studies in Ehics Instruction Model) | 2 | |
22-22-07 | 윤리과교재연구 (Studies on Text of Ethics Education) | 2 | |
22-22-08 | 동양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Oriental Ethical Thoughts) | 2 | 기본이수 (2)영역 |
22-22-09 | 환경윤리연구 (Studies in Environmental Ethics) | 2 | |
22-22-10 | 철학적인간학연구 (Studies in Philosophical Anthropology) | 2 | |
22-22-11 | 현대윤리문제연구 (Studies in Contemporary Ethical Problems) | 2 | |
22-22-12 | 서양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Western Ethical Thoughts) | 2 | 기본이수 (2)영역 |
22-22-13 | 정보사회와 윤리연구 (Studies in Information Society and Ethics) | 2 | |
22-22-14 | 통일교육연구 (Studies in Unification Education) | 2 | 기본이수 (3)영역 |
22-22-15 | 도덕·윤리교육론 (Theory of Moral·Ethics Education) | 2 | 기본이수 (1)영역 |
22-22-16 | 한국사상연구 (Studies in Oriental Ethics Thoughts) | 2 | |
22-22-17 | 시민교육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Education for Citizen) | 2 | 기본이수 (3)영역 |
22-22-18 | 중국철학연구 (Studies in chinese Philosophy) | 2 | |
22-22-19 | 서양철학연구 (Studies in Western Philosophy) | 2 | |
22-22-20 | 한국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Korea Ethical Philosophy) | 2 | 기본이수 (2)영역 |
22-22-21 | 유교윤리연구 (Studies in Confucian Philosophy) | 2 | |
22-22-22 | 도교윤리연구 (Studies in Taoist Philosophy) | 2 | |
22-22-23 | 불교윤리연구 (Studies in Buddist Philosophy) | 2 | |
22-22-24 | 비교사상연구 (Studies in Compatative Toughts) | 2 |
* 교원자격증 취득과정의 경우 졸업까지 전공학점은 16학점(8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며,
반드시 위 비고란의 (1)과목, (2)~(3) 영역에서 각각 3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미충족시 교원자격 발급 불가)
6. 교과목 해설
22-22-01 민주주의론연구(Studies in Theory of Democracy)
민주주의 개념 및 기본이념과 가치체계를 개관하고 그 사상적 형성과정과 발전과정을 검토 하면서 민주주의 정치형태를 비교하고 한국의 민주주의 발달과정을 연구한다.
22-22-02 윤리학연구(Studies in Ethics)
윤리학의 기본개념 및 일반적 문제들을 파악하고 윤리상의 일반 원리들을 해명함으로써윤리적 사고와 판단능력을 기르고 올바른
실천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22-22-03 철학연구(Studies in Philosophy)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준 동서철학의 이해를 통해 윤리학의 근원적 맥락을 이해한다.
22-22-04 논리·논술연구 (Studies in Logics and Logical Writing)
올바른 사고의 규칙으 습득함으로써 사고 및 판단상의 오류를 방지하고 논리적 사고와 합리적 사유의 정신을 배양한다.
22-22-05 가치교육방법론연구(Studies in Theory of Value Education Method)
올바른 가치관 교육을 위해 가치의 개념, 가치론의 역사, 가치의 내용, 가치교육의 방법론, 가치 있는 삶을 체계있게 연구한다.
22-22-06 도덕윤리수업모델연구(Studies in Ethics Instruction Mode)
윤리 수업이론과 실습사례의 연구와 검토를 통해서 다양한 수업모델을 개발한다. 윤리교재의 내용체계를 파악하고, 중등
도덕·윤리과 교수·학습 자료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설정해보고, 교수·학습자료의 유형 및 자료개발 방법과 실제적인
활용방안에 대한 탐구와 분석을 시도한다.
22-22-07 윤리과 교재연구(Studies on Text of Ethics Education)
윤리교재의 구조적 내용을 면밀히 이해하도록 윤리교재의 원활한 짜임을 재구성함으로써교재이해의 심도와 속도를 극대화한다.
22-22-08 동양윤리사상연구(Studies in Oriental Ethical Thoughts)
유가, 묵가, 도가, 법가 사상 등 동양의 윤리사상의 기본원리 및 일반원리를 분석함으로써 현대 한국의 바람직한 윤리관 정립에
이바지한다.
22-22-09 환경윤리연구(Studies in Environmental Ethics)
현대사회의 환경파괴문제의 실상을 진단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철학 및 윤리적 문제를 해명하고, 나아가 그러한 위기
극복 방안을 동서양의 자연관 및 가치관을 중심으로 모색해 본다.
22-22-10 철학적인간학연구(Studies in Philosophical Anthropology)
인간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에서 인간일반에 관한 철학자들의 다양한 관점들을 규명함으로써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인간의 본질에 관한 물음을 철학적으로 해명함을 목적으로 한다.
22-22-11 현대윤리문제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Ethical Problems)
현대사회의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사회윤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올바른 가치판단능력의 배양에 관하여 연구한다.
22-22-12 서양윤리사상연구(Studies in Western Ethical Thoughts)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윤리학의 핵심개념과 방법, 원리들을 연구함으로교과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22-22-13 정보사회와 윤리연구(Studies in Information Society and Ethics)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생기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과 해결방안을 비판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22-22-14 통일교육연구 (Studies in Unification Education)
남북한 관계 및 통일정책의 전개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민족통일의 중요성, 당위성 등을 고찰하여 통일대비 교육 대책 수립에
중점을 둔다.
22-22-15 도덕윤리교육론연구(Studies in Ethics Education)
윤리 교육 이론의 기초 위에서 윤리 교육의 본질과 목표를 정립하고, 효과적인 윤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 지도방법 및
평가 등을 체계화한다.
22-22-16 한국사상연구(Studies in Korean Thoughts)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전통적 윤리사항을 역사적, 체계적인 방법으로고찰함으로써 바람직한 한국사상을
정립해 본다.
22-22-17 시민교육론연구 (Studies in Theory of Education for Citizen)
민주사회에서 올바른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여러 이론들을 해명하고 세계 주요국가의시민교육의 실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시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22-22-18 중국철학연구 (Studies in Chinese Philosophy)
중국철학사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철학적 주장들을 이해하고, 철학사적인 의미뿐 아니라중국의 윤리사상들에 끼치는 철학적인
의의를 연구한다.
22-22-19 서양철학연구 (Studies in Western Philosophy)
서양철학사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철학적 주장들을 이해하고, 철학사적인 의미뿐 아니라서양 윤리사상들에 끼치는 철학적인
의미와 의의를 연구한다.
22-22-20 한국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Korean Ethical Thoughts)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전통적 윤리사항을 역사적, 체계적인 방법으로고찰함으로써 바람직한 한국윤리를
정립해 본다.
22-22-21 유교윤리연구 (Studies in Confucian Ethics)
중국과 한국의 전통사상의 주요한 윤리적 전통을 지배하였던 유가 및 유교의 윤리사상을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보고,
유가·유교윤리의 장점과 단점을 원전을 통하여검토한다.
22-22-22 도교윤리연구 (Studies in Taoist Ethics)
도가 및 도교의 윤리사상을 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보고, 그 윤리사상을 원전을통하여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22-22-23 불교윤리연구 (Studies in Buddist Ethics)
전통사상의 주요한 윤리적 전통을 이루었던 불교의 윤리를 사상사적 현실에 비추어 조망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22-22-24 비교사상연구 (Studies in Comparative Thoughts)
인류의 다양한 문화현상에 따라 전개, 정립된 동서양의 철학 사상들을 비교·검토함으로써각 문화현상에 나타나는 철학적 체계가
지니는 의미나 의의를 평가하여 바람직한 철학의방향을 모색한다.
'과학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상담사 2급과정 (0) | 2019.02.19 |
---|---|
한신대학교 철학과 자격증 (0) | 2019.02.19 |
상등병(上等兵) (0) | 2019.02.18 |
한신대학교 영자신문사 (0) | 2019.02.16 |
안암공업전문대학교 (0) | 2019.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