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학교 석박사과정]

작업치료학과 박사과정, occupational therapy

한신학 han theology 2018. 12. 5. 21:23
박사 교과과정

교육목표
   우리나라 노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 및 수명연장에 따라 나타난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의 보건정책은 국민의 건강상태와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행동을 개선함으로써 건강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효과적인 정책 달성을 위해 포괄적인 건강개념의 도입과 다면적 교육, 환경 접근방법에 주목함과 더불어 질병치료보다는 예방과 재활위주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생명보건학 박사과정은 식품영양학과와 작업치료학과의 학제간 협동에 의한 연구 및 교육체제를 구축하여, 생명보건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고급 인력을 양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갖는다.

  1) 건강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통합적인 보건서비스가 가능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2) 학제간 전공지식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현실적 실행방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가를 양성한다.
  3) 생명보건학의 과학적인 적용을 위한 연구조사/평가/프로그램 시행 능력을 갖춘 연구자를 양성한다
전공의 특성 및 전망
1) 작업치료학의 특성
  - 광주대학교 작업치료학과는 2010년도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의 개설로 매년 3-5명 정도의 대학원생들이 비교적 우수한 졸업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있다. 특히 국제기능장애건강모형(ICF)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논문 실적을 보이고 있어, 국내 보건정책의 기반이 되고 있는 ICF 모형 국내 상용화의 선두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식을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본교 출신의 창의적인 임상가의 양성이 시급하다.

  - 작업치료학과 학사과정은 작업치료사 면허 국가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해마다 많은 학생들이 임상실습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을 지도/감독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 받기 위해서는 실습지도 작업치료사에게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앞으로 석사과정에 입학자는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기반으로 박사과정으로 유입되는 본교 출신 졸업생들이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 최근 전국 대학 작업치료학과들은 지속적으로 교원을 충원하고 있어, 작업치료학 박사과정에 대한 수요가 높다. 반면, 광주/전남지역에 개설된 작업치료 박사과정은 1곳에 불과하여, 이 지역의 작업치료 석사학위 취득자들이 대거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광주대학교에 작업치료학 박사과정이 개설될 경우, 타 대학원으로 진학하고 있는 본교 졸업생들과 타 대학 작업치료학 석사학위 취득자들의 유입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2) 작업치료학의 전망
  - 국내 보건정책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보건사업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영양관리사업, 정신보건사업, 재활사업, 건강증진사업, 만성질환관리사업은 장애를 가진 인구에게 공통적으로 제공될 수 있는 사업이다. 반면, 이를 포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가 가능한 전문 인력은 찾기 어려워 효과적인 인력 배치가 어려운 실정이므로 새로운 직업영역의 개발로 인한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 작업치료학 박사과정의 전망
    광주대학교 작업치료학 박사과정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인정한 최신의 포괄적인 건강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교육전략 및 환경접근방법을 적용한 통합적 재활을 특기로 하는 인재를 양성할 것이다. 본 대학 작업치료학 전공 박사는 지역사회 의료관련분야(장애인복지관, 재활원, 치매센터, 요양기관)와 최신의 재활기술도입이 요구되는 의료기관(대학병원, 종합병원, 전문병원),포괄적 건강개념을 도입하는 건강행태 관련 연구기관, 국가기관(재활관련 국가공무원), 일반학교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장애인 직업관련 전문가(직업평가사) 등으로 취업이 가능할 것이다.
박사과정 편성 교과목 개요(1) - 공통 교과목
구분교과과목명교과목 개요학점
국문명영문명
1생명보건 연구방법론ⅠResearch Methodology for Biohealth ScienceⅠ생명보건학을 연구하기에 적합한 연구의 설계 및 통계적 처리와 검증, 논문 작성법의 역량을 기른다.3
2생명보건 연구방법론ⅡResearch Methodology for Biohealth Science Ⅱ생명보건과 관련된 최신 연구 자료를 찾고, 각각에 사용된 연구 방법을 분석 및 정리한다. 이를 통해 연구 설계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회를 가지고, 체계적인 연구 설계를 위한 능력을 함양한다.3
3임상 식이치료ⅠClinical Dietary TherapyⅠ신체기능장애 환자의 진단별 특징을 평가하고, 증상 개선 및 안전한 삼킴을 위한 식이프로그램을 계획 및 실행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3
4임상 식이치료ⅡClinical Dietary Therapy Ⅱ정신사회장애 환자의 진단별 특징을 평가하고, 증상 개선 및 규칙적인 식생활 관리를 위한 식이관리 프로그램을 계획 및 시행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한다.3
박사과정 편성 교과목 개요(2) - 작업치료학 전공
구분교과과목명교과목 개요학점
국문명영문명
36보건정책 세미나ⅠPolicy of Public Health SeminarⅠ보건정책의 최근 경향에 대해 발표 및 토의함으로써, 학위논문주제를 선정할 수 있는 기회를 확장시킨다.3
37보건정책 세미나ⅡPolicy of Public Health SeminarⅡ우리나라 보건정책의 최근 경향에 대해 발표하고, 전공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3
38임상연구지도Clinical research임상 현장에서 개별 또는 집단 실험연구를 계획 및 실행한다.3
39개별연구지도Individual Study지도교수로부터 개별적으로 연구주제를 지정받아 수행하고 결과를 논의한다.3
40가족치료Family Therapy식생활 개선의 중요한 요소인 가족을 대상으로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적 모형과 실제적인 치료전략 및 기술을 기른다.3
41고급 생명보건학연구Advanced Research Methods in Biohealth Science생명보건학에 관한 특수 논제를 정하여 국내 및 국제 논문에 그 결과를 출판하기까지 연구계획, 방법, 결과 정리 등을 한다.3
42심장질환과 만성장애Cardiac diseases & chronic disabilities심장질환으로 인한 만성장애의 증상과 기능장애 및 이를 예방하고 재활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이론 및 중재 전략을 연구한다.3
43연구방법론ⅠMethods of ResearchⅠ윤리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설계 및 의학통계 기법을 학습함으로서 실제 학위연구에 적용할 있도록 한다.3
45고급신체기능 작업치료이론vanced theory in Body function Rehabilitation정신사회 작업치료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접근방법에 관한 배경과 임상적 적용방법에 대해 심도 깊은 연구를 한다.3
46고급정신사회 작업치료이론Advanced Psychosocial Rehabilitation정신사회 작업치료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접근방법에 관한 배경과 임상적 적용방법에 대해 심도 깊은 연구를 한다.3
47재활과컴퓨터Computer Application in Rehabilitation재활이 요구되는 시각, 언어, 운동, 감각 등 복합적 기능장애와 관련된 컴퓨터 응용분야에 대하여 연구한다.3
48호흡기질환과 만성장애Pulmonary Diseases & Chronic Disabilities호흡계 질환으로 인한 만성장애에 대한 증상과 기능장애 및 이를 예방하고 재활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이론 및 중재 전략을 연구한다.3
49재활심리학Rehabilitation Psychology환자 및 장애인의 심리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행동관리 및 치료를 효율적으로 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심리치료 방법을 연구한다.3
50활동분석Activity Analysis일반적인/특수적인 활동의 특성과 요구되는 구성요소를 분석 및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3
51고급산업재활Advanced Industrial Rehabilitation산업재활환자의 신속한 직장복귀와 더불어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함양한다. 또한 산업의 의료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지속적인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인간 공학적 측면을 강조한다3
52개별사례연구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개별 환자의 사례연구를 실험적 연구 설계를 통해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3
53고급인지치료Advanced Cognitive Therapy뇌손상환자의 기억손상, 정서혼동, 사고장애를 실생활 적응훈련을 통해 지도하는 치료기술을 연구한다.3
54근거중심작업치료Evidence-Based Occupational Therapy변화하는 의료환경 내에서 작업치료의 과학적 근거 제시의 필요성 및 근거제시 방법, 실제 사례제시 등을 통하여 작업치료의 근거를 제시한다.3
55임상적 추론Clinical Reasoning in OT Practice임상적 추론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는 능력을 향상한다.3
56임상및교육자료 개발Development of Clinical and Educational Materials재활전문가로서 임상과 교육현장에서 쓰이는 새로운 치료방법, 최신 치료기구를 소개하고 치료 자료를 자체 개발하는 방법을 연구한다.3
57인간공학Ergonomics인간의 특성과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작업 자세와 동작을 연구하여, 작업의 효율성과 신체의 안전 및 손상 예방을 함양한다.3
58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행동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동지도의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한다.3
59직업재활Vocational Rehabilitation장애인의 진로 및 직업적 재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독립적으로 경제활동을 해 나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재활방법과 사회에 통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론 및 기능을 습득한다.3
60산업재활Industrial Rehabilitation기능 능력 평가 방법과 재해근로자에게 모의작업 훈련을 통하여 생체역학적, 신경근육, 심혈관 및 정신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논의한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