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교양교육

한신학 han theology 2018. 5. 28. 21:13

책소개

2016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우수출판콘텐츠 선정도서. 교양교육을 전담하는 교수, 강사, 수강생들에게 교양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양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 경험,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집필되었다.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교양교육의 역사의 배경 즉 연원, 발달과정을 규명하고 있다. 또한 교양교육이 처음으로 등장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부터 20세기까지 교양교육의 이론가와 사상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참고하여 교양교육의 개념, 교양교육의 목적, 교양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양교육과 전문, 직업훈련의 관계, 교양교육과 독서의 관계에 대해 논술하였다.

[알라딘 제공]

 

저자소개

신득렬

저자 : 신득렬
저자 신득렬(1944∼ )은 경상북도 성주군에서 출생하였으며, 계명대학, 성균관대학에서 수학하였다. 1976부터 2009년까지 계명대학 교육학과에서 교육철학 교수로 재직한 후 은퇴하였다. 1995년 옥스퍼드대학(KELLOGG COLLEGE, OXFORD)에서 방문학자(ACADEMIC VISITOR) 자격으로 연구생활을 하였다. 1991년 교양교육기관인 파이데이아 아카데미아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원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주요저서로는 『권위, 자율 그리고 교육』(1997, 계명대학교출판부), 『교육사상사』(2000, 학지사), 『위대한 대화』(2002, 계명대학교출판부)(2003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현대교육철학』(2003, 학지사), 『행복의 철학』(2007, 학지사)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DEWEY, JOHN. EXPERIENCE AND NATURE. 1958. 『경험과 자연』(1982, 계명대학교출판부), HUTCHINS, R. M. THE GREAT CONVERSATION. 1952. 『위대한 대화』(1992, 계명대학 교육연구소) 등이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서문 4

제1장 교양교육의 역사
1. 고대의 교양교육 10
2. 중세의 교양교육 22
3. 16~18세기의 교양교육 25
4. 19세기의 교양교육 67
5. 20세기 이후의 교양교육 91

제2장 교양교육의 개념
1. 교양교육의 개념에 관한 논쟁 122
2. 교양교육의 개념 137
3. 교양교육의 비극적인 측면들 158

제3장 교양교육의 목적
1. 목적의 개념 164
2. 교육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167
3. 교양교육의 목적 172
4. 교육의 외재적 목적 197
5. 교양교육과 교육의 외재적 목적의 바람직한 관계 203

제4장 교양 교육과정
1. 교양 교육과정의 개념 208
2. 교양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 209
3. 교양 교육과정의 내용 213

제5장 교양교육의 방법
1. 교사에 의한 교양교육 246
2. 교양교육의 방법 254
3. 토론과 독서토론 268
4. 자기교육의 방법 287

제6장 교양교육과 전문, 직업훈련
1. 인생계획의 필요성 294
2. 교양인의 이상 296
3. 전문, 직업인의 이상 303
4. 교양교육과 전문, 직업훈련의 바람직한 관계 312
5. 기로에 선 한국의 대학 321

제7장 교양인을 위한 독서
1. 지식욕과 독서 326
2. 습관과 독서습관 334
3. 아들러의 독서방법 351
4. 독서계획의 수립 359
5. 개인 서재 갖기 367

참고문헌 369
색인 380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본서는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교양교육의 역사의 배경 즉 연원, 발달과정을 규명하고 있다. 교양교육이 처음으로 등장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부터 20세기까지 교양교육의 이론가와 사상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참고하여 교양교육의 개념, 교양교육의 목적, 교양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양교육과 전문, 직업훈련의 관계, 교양교육과 독서의 관계에 대해 논술하였다.
4년제 대학에서는 거의 교양교육 관련 연구소가 설립되어 있고, 교양교육을 전담하는 학부대학도 여러 곳에 세워져 있다. 전문, 직업훈련이 낳은 부작용을 의식한 대학들은 교양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교양교육 관련 학회가 만들어지고 학회지도 발간되고 있다. 그러나 교양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탐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본서는 교양교육을 전담하는 교수, 강사, 수강생들에게 교양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양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 경험,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집필되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네티즌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이 책의 리뷰는 블로그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