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현대실기교육총론

한신학 han theology 2018. 5. 11. 21:00

실기교육방법론은 실기교사가 되기 위하여 교육학개론과 함께 수강 취득해야 할 교직과목 중의 하나로, 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다루는 과목이다. 이 책은 저자가 실기교육방법론을 강의하면서, 수강자들이 학교현장에서 어떤 것을 가장 필요로 할 것인가를 정리한 것이다. 부록에는 실기교사 자격규정 및 공업ㆍ기술과목에 대한 교육과정을 소개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하경표

일본 동경학예대학 대학원 (교육학 석사). 일본 명성대학 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대림대학 유아교육과 전임강사.

[도서11번가 제공]

목차

Part 1 실기교육의 기초
01. 교육의 개념
02. 교육의 유형
03.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04. 실기교육

Part 2 교수-학습의 개념
01. 학습의 개념
02. 교수의 개념
03. 학습지도(교수)의 원리
04. 좋은 수업의 특징

Part 3 실기 교육의 수업 설계
01. 수업설계의 전제조건
02. ADDIE 모형
03. 글레이저의 수업과정 모형
04.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05. 블롬의 완전학습 모형
06. 한국교육개발원의 일반 수업절차모형
07. 딕과 캐리의 체계적 수업설계모형

Part 4 학습이론
01. 행동주의
02. 인지주의
03. 구성주의

Part 5 학습자에 대한 이해
01. 지능
02. 창의성
03. 적응과 부적응

Part 6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01. 동기
02. 귀인이론
03. 불안

Part 7 교수방법의 이해
01. 강의법
02. 토의법
03. 문제해결학습법
04. 프로젝트법
05. 문제중심학습법
06. 자기주도학습

Part 8 교육과정의 이해
01. 교육과정의 정의
02. 교육과정이론의 변천
03.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Part 9 교육평가
01. 교육평가의 개념
02. 교육평가의 모형
03. 교육평가의 유형
04. 수행평가

Part 10 교수매체
0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02. 교수매체의 분류
30. 교수매체의 선정 및 선택기준
04. 교수매체의 종류와 활용
05. 교육방송

Part 11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
01. 컴퓨터 활용수업의 이해
02. 컴퓨터 보조수업
03. 멀티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04. 원격교육

Part 12 교직과 교사
01. 교직
02. 교사의 자질과 역할
03. 바람직한 교사상

부록1 실기교사 자격취득 관련규정 내용
부록2 공업 기술과목 교육과정 해설

[예스24 제공]

네티즌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이 책의 리뷰는 블로그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속한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