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대학원 석박사 과정

한신학 han theology 2017. 12. 13. 21:17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교과목명(영문)내용학점
문화관광콘텐츠세미나Culture, Tourism and Contents Seminar문화관광콘텐츠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대학원 과정에 필요한 기초적인토대를 마련하는 수업으로 문화이론, 경영학,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정치학 등 문화관광콘텐츠를 연구하기 위한 폭넓은 사회과학영역과 기술, 정책분야 등 현재 문화관광콘텐츠산업 환경에 대한 논의를 한다.3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연구조사방법 학습을 위한 개념적, 이론적 내용을 간명하게 정리하면서도 실제 논문작성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론의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설계를 실행할 수있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궁극적으로 학위논문작성과 연구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방법론을 학습하고 방법론적인 측면을 전반적으로 이해하여 논문작성, 마케팅조사 및 논문 분석을 용이하게 유도하는데 본 과목의 취지이다.3
통계분석Statistical Analysis통계분석은 실용적 통계분석을 위한 개념이해와 software (SPSS)를 활용한 data분석의 이해하는데 있다. 이론 보다는 실제 적인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과 결과 자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통계적 내용을 중심으로 하며, 이러한 자료를 이용한 분석과 연습을 통하여 연구논문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분석통계의 절차와 개념의 이해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실질적인 자료분석을 돕고자 한다.3
문화관광콘텐츠 경제경영론Culture, Tourism and Contents Economics and Management본수업에서는 문화산업 및 콘텐츠 산업의 경제 및 경영연구에 대해서 역사적 변천 및 이론적 기초를살펴보고, 주요 주제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이러한 주제들을 다루는 보편적인 경제경영 연구의 방법론들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관광콘텐츠 산업의 현안을 분석한다.3
소셜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소셜네트워크분석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익히며, 네트워크분석 변인 도출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실제 사회적현상을 네트워크 데이터화 하며 사회관계망을 분석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을 할 수 있게 한다.3
콘텐츠 가격연구Contents Price문화관광콘텐츠는 가격차별화를 기초로 상품이 구성되는 특성을 지닌다. 본 수업은 이러한 산업적 특성의 기반 이론과 가격디자인의 기초 이론에 대해 익히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격분석 방법론을 통해 주요 문화관광콘텐츠 서비스 및 제품을 연구한다.3
문화관광콘텐츠 정책Culture, Tourism and Contents Policy-3
문화간 커뮤니케이션Intercultural Communication본 강의는 최근의 미디어환경의 발전으로 각종 문화콘텐츠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전세계로 전파가 가능한 상황에서 글로벌라이제이션현상의 이해와 탐구를 목표로 한다.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바탕으로 정치적 경제적배경이 글로벌라이제이션에 미친영향과 글로벌라이제이션의 사회적, 문화적효과를 살펴보며, 특히 최근의 한류현상에 주목하여 한국의 고유콘텐츠의 세계화를 위한 현황과 앞으로의 전략에 관하여 토의한다.3
엔터테인먼트 산업Entertainment industry문화관광콘텐츠분야를 포괄하는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개별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파악하고 차별적 전략을 연구한다.3
문화관광콘텐츠와 정보통신기술Culture, Tourism, Contents and ICT  정보기술(IT)은 콘텐츠 시장을 뒤흔들어서 정보기술 도입 이전과 이후의 콘텐츠 시장의 유통 및 제작 환경이 크게 뒤바뀌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아직도 진행중에 있다. 따라서, 이 수업은 정보기술 및 정보기술의 혁신과 함께, 정보기술로 인해 콘텐츠 산업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3
문화연구cultural study문화관광콘텐츠학은 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며, 문화에 관련한 다양한 담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 수업은 이제까지의 문화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해하며 앞으로 다가올 문화산업의 조류를 예측한다.3
축제,이벤트연구Independent contents study축제와 이벤트에 관련한 역사와 이론 뿐 아니라 기획, 마케팅 등 실무에 관련된 영역을 연구하며 최근의 동향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한다.3
디지털콘텐츠 산업Digital Contents Industry study디지털컨텐츠는 다른 재화와 다르게 무형적인 특성과 함께, 정보재이며 유희재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차별된 특성을 가지게 된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차별된 특성을 다루는 방법론과 함께, 관련된 국내외 연구들을 검토하고 분석하고자 한다.3
문화관광콘텐츠 법제론Culture, Tourism and Contents and Law본 과목은 콘텐츠산업에 관련된 법률제도에 대하여 이해하고, 중요한 쟁점을 논의한다. 특히 콘텐츠산업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저작권 및 특허, 상표법 등에 대한 내용과 현실적 적용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3
문화관광콘텐츠와 현대사회Culture, Tourism and Contets Economics and Society문화관광콘텐츠의 현재를 이해하기 위하여 대중사회, 대중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사회 이후의 새로운 사회 조류를 예측하게 한다.3
콘텐츠기호학과 철학Contents Semiotics and Philosophy콘텐츠와 미디어의 근원을 이해하며 기호학, 현상학,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를 한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