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 입문서 개정판. 이 책은 XML 소개와 학습방법, 문서 작성법, DTD 를 이용한 마크업 언어개발 등의 문법을 예제를 통해 쉽게 설명했다.
-저자-
신민철
- 저자 소개 -
[실무경력]
삼성 항공 시스템설계 8년
[강의경력]
동명정보대학교 VB & MSSQL SERVER 과정 및 PROJECT 과정 강사
한국생산성본부 PROGRAMMER 양성과정 및 MCSD 과정 강사
중앙 C/S 연구소 MSSQL 과정 강사
하이텔 경실련 JAVA 과정 강사
한빛은행 전산센터 전산원 JAVA 연수 과정 강사
LG 소프트 스쿨 PROJECT과정 및 JAVA 과정 강사
비트 캠프 JSP/SERVLET 과정 강사
포스 데이터 XML 과정 강사
한국 증권 전산 자바 강사
한국 신용 평가 XML 강사
삼성 멀티 캠퍼스 전임 교수
PART I XML 기초 편
제 1 장 XML 소개
1. XML 소개
2. XML 문서 사용 용도
제 2 장 XML 학습 준비하기
1. XML을 사용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2. Eclipse 설치
3. oXygen XML Editor 플러그인 설치
4. 학습 예제 프로젝트 열기
5. XML 브라우저
제 3 장 XML 문서 작성 방법
1. XML 문서의 종류
2. EBNF 표기법
3. XML 문서 구조
4. XML 선언
5. 인코딩 및 유니코드
6. 엘리먼트
7. 엘리먼트 내용
8. 속성
9. 주석
10. 프로세싱 지시자
제 4 장 DTD를 이용한 마크업 언어 개발
1. 마크업 언어 개발의 의미
2. 유효한 문서의 개념
3. DTD의 물리적 구조
4. 내부 DTD 서브셋
5. 외부 DTD 서브셋
6. 문서 유형 선언하기
7. DTD 유효성 검사
8. 텍스트 선언
9. 주석
10. 엘리먼트 선언
11. 속성 선언
12. 엔티티 선언
13. 노테이션 선언
14. 컨디셔널 섹션
15. BML (Book Markup Language) 개발 예제
제 5 장 XML 네임스페이스
1. 여러 가지 마크업 언어로 작성된 XML 문서
2. 엘리먼트 이름 충돌
3. 네임스페이스로 이름 충돌 방지
4. 네임스페이스 권고안
5. 네임스페이스 이름
6. 네임스페이스 선언
7. 네임스페이스 사용
8. 네임스페이스 사용 범위
9. 디폴트 네임스페이스
10. 디폴트 네임스페이스 사용 해지 영역
11. 네임스페이스와 속성
제 6 장 XML 스키마 언어
1. 스키마 언어의 탄생 배경
2. 스키마 언어 권고안
3. 스키마 문서의 물리적 구성
4. 스키마 인스턴스의 유효성 검사
5. 스키마 문서의 루트 엘리먼트
6. 주석
7. 엘리먼트 선언
8. 속성 선언
9. 데이터 타입
10. 빌트인(Built-in) 심플 타입
11. 사용자 정의 심플 타입
12. 콤플렉스 타입
13. 콤플렉스 타입의 확장 및 제한
14. 모델 그룹과 속성 그룹
15. 유일 제약 정의
16. 임의의 엘리먼트 및 속성 사용
17. 노테이션 선언
18. 스키마 문서의 결합
19. 네임스페이스를 갖는 스키마
제 7 장 XPath 이해하기
1. XPath 소개
2. XPath 데이터 모델
3. Location Path
4. Location Step
5. 단축형 Location Step
6. XPath 함수
7. XPath를 이용하는 스펙들
제 8 장 XSL로 XML 문서 구조 변경
1. XSL 소개
2. XSL 처리 과정 이해
3. Transformation 처리 과정 맛보기
4. XSL 변환 프로세싱 지시자
5. XSL 문서의 루트 엘리먼트
6. 결과 트리의 문서 종류 결정
7. 템플릿 룰
8. 원본 XML 문서의 내용 가져오기
9. 정렬 시키기
10. 번호 매기기
11. 제어 엘리먼트
12. 변수와 파라미터
13. XSL 문서의 결합
PART II XML 프로그래밍 편
제 9 장 DOM 기반 문서 처리 프로그래밍
1. XML 문서 처리 이해
2. XML 파서의 역할
3. XML 파서의 종류
4. DOM 역사 및 개념
5. DOM 스펙
6. DOM Core 파트의 구조
7. DOM 파서의 생성
8. XML 문서 파싱과 Document 객체 얻기
9. XML 문서 검색
10. DOM 객체의 수정
11. DOM 객체의 추가
12. DOM 객체의 제거
13. DOM 객체를 파일로 저장
14. XML 문서 뷰어 개발
제 10 장 SAX 기반 문서 처리 프로그래밍
1. SAX 역사 및 개념
2. SAX 파서의 작동 메커니즘
3. SAX 스펙 관련 Java 패키지
4. SAX 파서의 생성
5. ContentHandler의 이벤트 처리
6. DTDHandler의 이벤트 처리
7. EntityResolver의 이벤트 처리
8. ErrorHandler의 이벤트 처리
9. DefaultHandler의 이벤트 처리
10. 다양한 형태의 XML 문서 파싱
제 11 장 XSLT 문서 변환 프로그래밍
1. XSL 변환기의 개념
2. XSL 변환기의 작동 메커니즘
3. XSL 변환기 생성
4. 소스 XML 문서의 변환 및 전송
5. XSL 변환기의 출력 속성 설정
제 12 장 동적 유효성 검사 프로그래밍
1. 유효성 검사의 필요성
2. XML 문서에 스키마 문서가 지정된 경우
3. 동적 스키마 문서를 이용한 유효성 검사
4. ValidatorUtil 전체 코드
제 13 장 XPath 검색 프로그래밍
1. XPath 소개
2. XPath 객체 생성 및 사용 방법
3. XML 문서 검색 예제
제 14 장 XML 주문 처리 프로그램
1. 주문 처리 프로그램 개요
2. 서버 측 클래스
3. 클라이언트 측 클래스
4. 주문 처리 프로그램 실행
제 15 장 XML 웹 서비스
1. 웹 서비스 소개
2. 웹 서비스를 위한 역할
3. 웹 서비스와 관련된 스펙
4. J2EE 기반의 웹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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