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인문 교양!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주춧돌」 제5권 『평등과 자주를 외친 동학농민운동』. 이 시리즈는 최고의 저자가 쓴 글에 다양한 시각 자료를 곁들여 문화, 예술, 역사, 철학 등 인문적 교양을 아우르는 튼튼한 초석이 되어준다. 오랫동안 한국사를 연구해온 역사학자로서 초대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을 역임한 이이화가 저술한 제5권은 평등과 자주를 외친 동학농민운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1894년에 일어나 100만여 명이 참여하여 10만여 명의 희생을 치른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게 된 시대 배경과 진행 과정, 그리고 결말을 총체적 시각으로 조망하여 체계 있게 서술했다. 동학농민운동이 열망한 인간 평등의 실현, 자주 국가의 건설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저자 : 이이화
저자 이이화(李離和) 선생님은 오랜 세월 한국사를 연구해 온 역사학자입니다. 1937년 대구에서 태어났고, 어려서 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우다가 늦게야 광주고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서울에 올라와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면서 한국학에 관심을 갖게 된 뒤, 줄곧 한국사 연구와 글쓰기에 몰두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 소장, 〈역사비평〉 편집인,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 고구려역사문화보전회 이사장 등을 역임하며 실천적 역사 운동에 앞장 섰습니다. 또한 서원대학교 석좌교수로 있으면서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쳤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방대한 한국 통사인 《이이화 한국사 이야기》(전 22권)를 비롯해《녹두장군, 전봉준》 《인물로 읽는 한국사》(전 10권)《이이화 자서전 역사를 쓰다》 《이이화 선생님이 들려주는 만화 한국사》(전 9권) 등이 있습니다. 《평등과 자주를 외친 동학농민운동》은 《찬란했던 700년 역사 고구려》《해동성국 발해》에 이어 어린이들과 청소년을 위해 쓴 동학농민운동사로, 동학농민운동의 발자취를 따라 전국 곳곳의 유적지를 돌아보고 집필한 책입니다. 누구보다 청소년을 위한 책쓰기에 정열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림 : 김태현
그린이 김태현 선생님은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추계예술대학교에서 동양화를 공부했고, 한국출판미술대전에서 금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꿈 이야기’ 등 여러 전시회를 열기도 했으며, 지금은 한국출판미술협회 회원이자 ‘모빌’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금방울전》《장보고》《내 친구 솔셍이》《광개토대왕》《한국사 대탐험》《찬란했던 700년 역사 고구려》《해동성국 발해》《어린이 문화유산답사기 1》《별이 된 일곱 쌍둥이》 등이 있습니다.
저자의 다른 책
- 평등과 자주를 외친
동학농민운동 - 2017.05
- 경상도 김천 동학농민
혁명 - 2017.04
- 민란의 시대 (조선의
마지막 100년) - 2017.01
- 이이화 선생님이 들려
주는 만화 한국... - 2017.01
목차
첫 번째 이야기 |민란의 시대, 동학의 발생
1. 문벌 정치의 독무대
2. 몰락하는 양반과 황폐화되는 농촌
3. 민중 봉기의 시대
4. 동쪽에서 일어난 가르침, 동학
5. 거듭되는 탄압에도 굴복하지 않고
6.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다
두 번째 이야기 |외세의 침투와 열찬 민중 봉기
1. 외국 세력을 몰아내라
2. 일본을 비롯한 외국의 이권 침탈
3. 잇단 정변의 소용돌이
4. 삼례 집회와 동학 교도의 상소
5. 의기에 찬 보은 집회와 원평 집회
6. 삼엄한 경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세 번째 이야기 |동학농민운동의 불길을 당기다
1. 목숨을 걸고 탐관오리에 맞서
2. 사발통문을 돌리고
3. 고부에서 올린 첫 횃불
4. 무장에서 선전포고하다
5. 죽창으로 뒤덮인 백산
6. 황토재는 피로 물들고
7. 우리 길을 가로막지 마라
8. 호남 제1성 전주성 점령
네 번째 이야기 | 양반 상놈이 어디 있나
1. 청일전쟁의 빌미를 주다
2. 일본의 음흉한 도발
3. 농민 통치 기관, 집강소 설치
4. 종과 백정의 세상
5. 이곳저곳의 봉기 양상
다섯 번째 이야기 | 전국으로 전개된 항일 전선
1. 일본에 맞서 다시 봉기하자
2. 남북접이 손을 맞잡고
3. 개화 정부의 농민군에 대한 대책
4. 먹지 마라, 닭고기와 개고기를
5. 일촉즉발의 위기에 빠진 공주
6. 대격전의 서막
7. 우금재의 처절한 전투
8. 들으시오, 들으시오, 이 외침을
여섯 번째 이야기 | 곳곳에서 벌어진 마지막 항거
1. 호남 지역의 최후 항전
2. 호서 지역의 항전
3. 경상도 지역의 항쟁
4. 강원도 지역의 항전
5. 황해도 지역의 항전
6. 항일 전선의 와해
일곱 번째 이야기 | 평등 실현과 자주를 위한 운동
1. 서울로 끌려가는 전봉준
2. 살려 주겠다, 협조하라
3. 다섯 동지의 한날 죽음
4. 동학농민군이 꿈꾸었던 이상 세계
5. 농민 전쟁의 뒷이야기
출판사 서평
사람답게 살고자 했던 이들의 이야기
1894년,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었던 농민들의 열망이 이 땅을 뒤덮었다. 모순과 차별의 신분불평등을 타파하고자 목숨을 내던졌던 이들이 만들어 낸 가열한 우리 역사의 한 부분. 이 책은 남녀노소, 귀천과 빈부, 존비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평등하게 살 수 있는 사회, 이권을 침탈하고 민족을 억압하는 외세와 제국주의 세력을 이 땅에서 몰아내 민족 자주 국가를 건설하려 목숨을 초개와 같이 던졌던 동학농민군과 그 시대의 기록이다.
그로부터 118년이 흘렀다.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난 직후부터 동학농민운동을 기리고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로 기억하려는 움직임은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에 들어 일제 당국과 일부 지배층은 동학농민군을 그저 일개 비도(匪徒)로 치부했다. 또한 동학농민운동이 실패로 끝나게 되자 이를 주도했거나 끝까지 저항했던 세력이 관군과 일본군에 쫓겨 섬으로 도망쳐 살거나 죽었던 까닭에 그 후로도 오랫동안 동학농민군 후손들은 몸을 숨긴 채 조선왕조에서 규정한 ‘반란’의 멍에를 벗어내지 못하고 과거를 쉬쉬하며 살아야 했다. 이들은 동학농민운동이 발발한 지 110년 만인 2004년에 제정된 ‘동학농민혁명 참가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으로 이제야 그동안의 역적과 비도의 굴레를 벗게 되었다.
이러저러한 탓에 동학농민운동은 많은 이들에게 여전히 잘 알지 못하는 역사의 한 부분으로 폄하되어 남아 있다. 그러나 동학농민운동 이야기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까마득한 옛날이야기이거나 동떨어진 시대의 이야기가 아니다. 동학농민운동에는 오늘날에도 음미해 볼 의미가 너무나 많이 담겨 있다. 당시의 농민군들은 비록 파랑새 울고 녹두꽃 흐드러진 세상을 볼 수 없었지만, 그들이 꿈꾸던 세상은 오늘날 대체로 실현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양반·상민을 가르는 신분 차별이 사라졌으며, 많은 토지를 가지고 수탈을 일삼던 지주도 없어졌다. 또 식민 지배에서 벗어나 민주주의 정부가 들어서고 자주 국가를 지향해 왔다. 비록 분단되었지만 오랜 투쟁 끝에 민주 사회를 만들어 냈다.
우리 사회에 새로운 현상으로 나타난 양극화라는 빈부의 격차 타파와 자주적인 통일의 의지가 요구되는 오늘날의 시대 환경에서도 동학농민군이 지향한 정신은 우리에게 여전히 교훈을 던져 준다. 어쩌면 <평등과 자주를 외친 동학농민운동> 속에서 이 같은 문제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동학농민운동에 대해 이보다 쉽고 깊이 있게 다룬 책은 없었다!
동학농민운동은 전라도 고부군에서 일어난 민란에서 비롯되어 이후 100만여 명이 참여해 10여만 명의 희생을 치른 우리나라 역사에서 가장 규모가 큰 민중 운동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물론이고, 어른들이 이해하기 쉽게 읽을 만한 책을 찾기가 쉽지 않다. 그나마 동학농민운동을 주도했던 대표적인 인물인 전봉준을 다룬 책이 조금 있을 뿐이다. 그러나 동학농민운동은 전봉준 개인의 지도력만으로 전개된 것이 아니라, 수많은 민중이 참여했기에 가능했다. 따라서 한 인물이나 구체적 사건보다는 보다 총체적인 시각으로 조망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동학농민운동을 다룬 책이 흔치 않은 것은 이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는 동학농민운동이 실패한 역사로 기록되어 있는 탓도 있고, 무엇보다 ‘반란’과 ‘혁명’이라는 극단적인 역사인식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지름길로 가도 뒤처지는 듯한 바쁘고 치열한 세상이다 보니 큰 업적을 이루어 모두가 닮고자 하는 인물이나 성공한 역사의 사건만 기억하기에도 버거울 수 있다. 성공하지 못한 반란 혹은 혁명은 주목 받지 못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할 것이다.
그러면 그들 농민군은 왜 실패할 수도 있는 이 역사의 흐름 속에 몸을 던진 것일까. 왜 목숨을 걸고 일어났고, 무엇을 위해 죽어 간 것일까.
첫째는 양반·상민과 노비를 갈라 차별하는 불평등한 신분 제도를 깨뜨리고, 농민들이 힘겹게 농사를 지어도 거의 다 빼앗겨 더 이상 먹고 살아갈 수 없는 현실을 해결하고자 했다. 두 번째는 외국 세력이 밀려 들어와 우리나라의 주권을 빼앗고 이권(利權)을 앗아 가는 현실에서 침략의 선봉인 일본을 몰아내려 맞서 싸우려 했다. 일본은 우리의 주권과 이권만 앗아 간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를 그들의 상품을 독점해서 팔아먹는 시장으로 만들려 했기 때문이다.
그러니 동학농민운동은 다시 말해 ‘인간 평등의 실현’, ‘자주 국가의 건설’을 위한 투쟁이라 할 수 있다. 동학농민운동의 주체는 상놈, 종놈, 백정 그리고 가난한 농민들이었지만, 몰락한 양반이나 불만에 찬 벼슬아치 출신들, 걸핏하면 부담만 지는 중간 지주들이 함께 어울렸다. 그들은 외세인 일본군, 청군 그리고 관군과 유생들과 간자(間者) 또는 세작(細作)이라 불리는 일본인, 중국인 그리고 민씨 세도가와 개화 정부의 간첩들 속에서 반봉건과 반침략을 외치며 죽어 갔다. 그 결과 동학농민운동은 동아시아의 정세를 바꾸어 놓았다. 이로 말미암아 일어난 청일전쟁은 동아시아의 패권을 일본이 거머쥐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동학농민운동의 이념적인 지향, 곧 혁명 운동은 신분 제도의 해체와 외세에 대한 저항과 자주 의식을 불러일으켰다.
이 책은 이러한 동학농민운동의 의미와 본질을 역사의 흐름 속에서 꿰뚫어 맥을 잡고 보다 깊이 있게 다루었다는 점에서 지금껏 동학농민운동을 담은 여느 기록보다 본질에 가깝다. 오랜 세월 한국사를 연구해 온 역사학자이자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을 역임했던 필자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또한 역사적 배경을 이야기하듯이 풀어 놓아 남녀노소 누가 읽어도,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독자들일지라도 지루하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다. 다만, 여섯 번째 이야기 ‘곳곳에서 벌어진 마지막 항거’ 의 지역 사례는 동학농민운동이 전국적 현상이었음을 알리기 위해 자료적 의미로 기록되어 있는데, 작가 역시 머리글에서 참고하되 재미없으면 건너뛰어도 무방하다고 언급해 놓았다. 이 책은 어제와 오늘의 우리 삶 속에서 한국 근현대사의 분기점을 이룬 동학농민운동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새길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발로 뛰어 만든 이 시대의 소중한 역사
이 책의 기획은 저자가 초대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을 역임하고 있던 2007년부터 시작되었다. 저자는 동학농민운동 100주년 즈음부터 매년 동학농민운동이 진행되었던 장소를 줄곧 그들의 후손과 연구자, 기념사업 관계자와 함께 일일이 답사해 왔다. 편집자 또한 이 책을 발간하기로 한 뒤부터 그 답사에 수차례 동참하고 각종 세미나와 학술대회, 강연 등에 참가해 왔다. 따라서 이 한 권의 책은 동학농민운동 발발 이후 110여 년이 지난 오늘날의 시점과 시각에서 바라본 가장 생생한 동학농민운동 기록이라 할 수 있다.
역사는 흘러간다. 그 속에서 역사는 늘 각 시대별 역사 조망과 인식의 편차에 따라 달리 평가되어 오곤 했다. 그런 까닭에 우리가 이 시대에서 바라본 동학농민운동에 대해 남기는 것은 실로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땅의 방방곡곡마다 역사의 현장이 아닌 곳이 없다. 우리가 무심히 걸어 다니는 곳곳마다 먼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면 크고 작은 역사가 묻혀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 모든 장소가 유적지가 되는 것은 아니다. 반복하여 기억되고 재구성되어야만 역사 유적지가 되기 때문이다. 100여 년 정도가 흘렀을 뿐이지만, 오늘날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났던 역사의 현장은 일반인들이 보기엔 그저 산등성이고, 여느 곳과 다를 바 없는 언덕일 뿐이다. 다만, 그곳에 서 있는 차가운 기념탑만이 역사의 현장이었음을 말해 준다. 그러니 우리는 전국의 역사 현장 곳곳에 세워진 유적지뿐 아니라, 이름 모를 골짜기에서 기억해 주는 이 없이 쓸쓸히 잠들어 있는 동학농민군과 그 날의 역사 현장이 더 사라지기 전에 기록해 둘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평등과 자주를 외친 동학농민운동>은 발로 뛰어 만든, 이 시대가 기억하는 소중한 역사 기록이 아닐까 한다. 이 책이 포함된 주춧돌 시리즈는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앞으로도 더 다양한 이 시대의 역사를 기록하기 위해 보다 더 힘쓸 것이다.
_ 책의 구성
이 책은 전체 7부로 구성했다. 1부는 동학이 발생하게 된 사회적 배경과 동학에 대한 상세한 설명으로 시작된다. 이후 2~5부까지는 고조되어 가는 동학농민운동과 동학농민군의 상세한 움직임과 현장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고, 6부에서는 전국 곳곳에서 벌어졌던 동학농민군의 지역 사례가 상세하게 담겨 있다. 끝으로 7부에서는 동학농민운동의 마지막과 그 뒷이야기에 대해 설명해 놓았다.
또한 여러 문헌들을 참고하여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흐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동학농민운동 일지를 담아 놓았다.
네티즌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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