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광고, 기업문화, 문화정책, 스포츠, 텔레비전, 방송, 영화 등의 여러 분야에서 '미학과 경제'의 테마를 다룬 논문들을 엮은 책이다. 대중소비문화가 우리 사회 전반을 지배하는 문화적 상황에서 경제의 뒷전으로 물러난 미학의 위상을 각 분야에서 연구하고 성찰하였다.
목차
서문
유타 베름케 : 이 책의 구상과 토론 기고문들에 관해서
Ⅰ. 경제와 문화
빛나는 돈. 광고와 미학
기업문화의 이해를 위한 학습
사회의 심미화-그리고 문화정책의 심미화?
Ⅱ. 텔레비전 그리고 타 매체들
시청률: 은폐되어 있는 독
모델과 "모이제"
사업인가 아니면 오락물인가?
영화의 출발점에 텍스트가 있다
저널리즘에서의 미학과 경제
상업성과 문학적 요청 사이에서 고민하는 작가
Ⅲ. 그 밖의 다른 맥락들
미학과 법
미학에서 경제적인 것의 재구성
"미학과 경제" 주제에 관한 선별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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