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CONCURRENT ENGINEERING (동시공학)

한신학 han theology 2017. 10. 26. 22:20

Concurrent Engineering(동시공학)이란?

 

 

1.  배경

 

요즈음 ISO TS 16949규격에서 동시공학이 소개된 이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 자동차 회사들이 열띄게 주장하는 동시공학, 사실은 일본의 토요다 자동차에게 패배한 후 일본에서 배우기의 한 측면이기도 하다. 무엇인지 알아 보자(이 글은 "공장 119"라는 기가 막히게 좋은 사이트에서 입수한 것을 정리한 것이다).

 

2. 정의

 

  기업의 제품개발 프로세스즉 설계개발양산판매로 이어지는 업무의 흐름을

  재구축하여 개발기간과 코스트제품의 완성도 등을 비약적으로 개선하는 기법

 

  *  컨커런트 : 동시에 발생하는....”라는 뜻이다.  

 

  (쉽게 말하자면 상품기획, 개념 설계, 상세설계, 공정설계, 공정 개발,부품 개발, 시

  험 생산, 양산 등의 순서로 한 단계가 끝나면 다음 단계의 업무가 시작되는 방법으

  로 순차적으로 이루어 지던 설계 개발 업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각 단계의 업

  무를 겹치게 하여 진행시킴으로서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설계변경을 감소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3.  목적

 

   개발자에게 개발 제안에서 폐기에 이르는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포함된 모든 요

    소품질코스트스케줄 및 사용자의 필요 조건를 처음부터 고려하게 하는 것

    이 목적이다

 

4.  개념의 발전

1)  수십년전부터 토목공학 분야에서 사용

 

   설계사무소나 시공업자가 프로젝트의 처음부터 끝까지 서로 긴밀하게 협조

   하면서 일을 진행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데그것이 제조업으로 확대되었

   다제조업에서 처음으로 CE를 채택한 것은 군수산업이고그 다음이 자동

   차 산업이다.

 

2) 자동차 산업에서 CE가 본격적으로 적용된 것은 1980년대 중반

 

    가. 포드자동차의 알파 프로젝트

 

       'Do it right first time(처음에 올바르게 하라 - 불량을 막기위한 슬로건

        으로 자주 쓰이는 말. 검사 시험에 의존하지 말고 애초부터 정확히 업

       무 또는 생산 작업을 실시하면 불량품이 없을 것이란...말)',  '부문의 벽

       을 넘어서'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추진

 

       설계제조품질보증 부문 등이 참가하여 3년마다 멤버를 로테이션하면

      서 설계제조품질보증 등 여러 부서가 참여한(multi-disciplinary) 프

      로젝트로 컨셉카를 개발.

 

    나. 크라이슬러의 전략소형차 '네온'

 

       일본 기업을 놀라게 할 정도의 성과를 올렸다.

       당시 일본차는 40~45개월의 개발기간을미국차는 50개월 내지 경우에

       따라서는 70개월을 필요로 했다.

       이에 반해네온은 불과 31개월만에 개발을 완료하고 개발 코스트도 일

       본차의 평균 약 20억 달러보다 훨씬 낮은 13억 달 러에 지나지 않았다.

 

       크라이슬러는 개발 초기 단계에서 생산부문과 판매부문에다 생산성 향

       상과 판매대수 증가 대책을 제안케 했다.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 부터

       잘 팔리는 차, 생산성이 좋은 차를 목표로 개발하기 위한 것이었다.

 

       설계부문은 제품기획 단계에서부터 이들 부문의 제안을 고려하여 설계

       및 개발활동을 실시했다.

    

       이 성공은 회사 밖으로도 확대되어 많은 부품 제조업체들이 참여한 품

       질 및 코스트를 재검토 공동작업이 열리는 등  미국 자동차산업이 다시

       회생한 것은 CE의 적극적인 활용이 한 원인임에 틀림없다.

 

4.  보급의 배경

 

글로벌적인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사업활동의 근간을 이루는 개발 프로세스의 혁신이 미국과 일본 양쪽에 다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CE가 이만큼 주목을 받고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은바꾸어 말해 CE가 그만큼 혁신적이라는 사실을 입증해 준다이는 종래의 조 직체제나 업무 프로세스개발부문과 타 부문간의 행동패턴 등의 효율 이 낮았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기업에서는 설계담당자는 설계부문제조담당자는 생산부 문이라는 식으로 기능이 분리되어 있다그 배경에는 업무를 표준화단순화전문화하는 일이 효율향상과 연결된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그러나 조직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기능분업에 내재하는 결함이 업무 추진에 악영향을 주기에 이르렀다.

 

그 상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자신이 담당하는 업무와 관련해서는 전문적인 능력을 발휘한다책임을 지고 업무를 수행할 것이 요구되므로 담당업무에 관한 완성도도 높아진다.

그러나 자신이 담당하는 업무 이외에 대해서는 무관심해지기 쉽다.

 

앞공정이 끝난 후 자신이 담당하는 공정에 착수한다는 식으로 '前 공정後공정'의식에서 업무를 추진하며 이를 당연시한다. '前공정後 공정'을 전제로 하여 업무를 추진하기 때문에모든 업무를 마칠 때까지의 시간이 길어져 중복된 작업도 늘어난다.

 

前공정의 기량이 後공정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前공정에서 미해결된 것이 後공정으로 많이 넘어올수록 바로잡거나 마무리해야 할 일이 많아져서 불필요한 공수가 늘어난다.

 

 前공정後공정'이라는 직렬적인 업무 진행방식은 고객 니즈의 다양화로 제품이 고기능화 될수록 큰 문제가 된다자동차나 가전제품에서도 재료기계전기,전자 등 다른 분야 기술자의 협력은 필수조건이다.

 

기계설계가 끝나면 전기설계가 시작된다는 전통적인 기법에서는 前공정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설계변경이 빈발하고개발완료까지 많은 공 정수와 기간이 필요하다이러한 상황을 고려하면기능분업이라는 조직형태는 유지하면서도 운영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함이 분명하다.

 

다만 CE를 기업의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는단순한'병렬처리'만으로는 부족하다개발 초기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하는'원류처리'와 개발 프로세스의 원만한 흐름을 보장하는 '정류화(整流化)'가 필요해진다.

 

5.  실천 기법

 

1)   병렬처리

    가.  다기능팀 접근

 

      multidisciplinary 활동으로 개발의 중심이 되는 설계부문뿐만 아니라

     여타의 다양한 부문과 기능이 관계한다그래서 먼저 요구되는 것이 '페

     이싯(facet)체제'의 확립이다.

 

     페이싯은 다이아몬드의 면 구성을 의미한다.

 

     다이아몬드가 아름답게 빛나는 것은 잘 연마된 여러 면으로 구성되어 있

    기 때문이다마찬가지로 개발 프로세스에서도 각각의 기능이 충분이 연마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발 프로세스에서 보다 강화시키고 싶은 기능예를 들어 설계평가나 코스트 관리 등을 분명히 표시하고 가장 적합한 멤버를 선택하여 팀을 만든다그 팀이 각 부문과 더불어 기능횡단적인 활동을 실시하고설계평가와 코스트 관리라는 기능의 강화에 힘쓴다이렇게 함으로써 설계개발기능의 전체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나. 코로케이션

 

또한 관련부문이 협업하기 쉽도록 사업장의 배치를 연구하는 일도 중요하다물리적으로 협업의 공간을 설치하는 것을 '코 로케이션 (Co-location)'이라고 부른다그게 불가능할 경우에는 마치 같은 장소에서 일을 하는 것과 같은 작업환경을 제공하는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협업의 구조를 기능적으로 만드는 일이 병렬처리의 핵심이므로로케이션이나 커뮤니케이션에는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  '제휴' '정보의 공유'

 

개발에 관계하는 모든 관계자가 정보를 공유하려면, PDM(Product Data Management) 을 정비해야 한다. PDM은 개발 도중에 만들어진 제품이나 부품에 대한 여러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기 위한 시스템으로보관 및 검색에 들어가는 공정 수를 대폭 줄일 수 있다그를 위한 소프트웨어도 판매되고 있다.

 

 

2) '원류처리'

 

 가. 초기 단계에서 해결


개발설계 프로세스의 하류(下流)단계에서 발생하기 쉬운 수정 사항을 줄이기 위해 개발 초기 단계에서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다원류(元流)란 가전제품이나 자동차와 같은 생산품의 경우에는 상품기획 단계를 가리키고중전기(重電機)제품이나 생산 시스템 등에서는 수주 단계를 가리킨다이들 단계에서부터 그 뒤의 공정에서 예상되는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을 위한 방책을 검토해 두어 야 한다.

 

  나. 원류처리표

 

원류처리를 실현시키려면 설계생산기술제조자재 등 각 부문이 개발 초기단계에서 할 역할을 명확히 한 원류처리표를 작성하여 그것을 정확하게 실행하는 일이 필요하다그럼으로써 설계완료대량생산 개시와 같은 고비마다 발생할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하는 일이 쉬워진다원류처리의 행동원칙은 '사전 행동주의'이다. '문제가 있다면 적절하게 대처한다'라는 말은 듣기에는 좋지만이러한'수시 해결주의'로는 불안하다.

 

3) 정류화

 

개발 프로세스가 시작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원할하게 관리를 하면 예상외로 기간 단축과 정수 단축 효과가 크다그만큼 현실의 프로세스가 일관된 흐름으로 관리되지 않는다는 반증이기도 하다제품개발에 프로젝트 팀제를 도입하는 경우가 많은데그것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프로젝트 팀이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원인은소속 멤버의 원래 담당 업무와 프로젝트 팀의 업무가 명확히 구별되어 있지 않은 점에 있다프로젝트 팀의 업무는 원래 업무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하고원칙적으로 프로젝트 팀에 소속되면 원래 업무를 담당하지 않는다는 규칙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서로 혼란만 커진다.

 

정류화를 위해 업무추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예를 들어사내 네트워크상에 업무 스케줄을 2주쯤 먼저 띄워 놓는다거기에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명시함과 동시에 해결에 도움이 되 는 참고 데이터와 자료의 소재도 기재해 둔다개발에 관계하는 각 담당자는 2주쯤 전에 업무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결의 힌트 가 제시되기 때문에원할하게 일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6.  주의 사항

 

CE의 도입에는 먼저 자사의 장점과 단점을 검증해 보는 일이 필요하다그렇게 함으로써 고객 제안력제품평가능력원가관리능력 등 개발 프로세스 과정에서 강하게 작용할 만한 기능이 부각된다그것을 중심으로 병렬처리원류처리정류화를 실현하기 위한 방책을 검토하고필요한 개발 프로세스에 관해 모델을 설정해 보는 것이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CE를 유효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부문의 벽을 넘어선 전개가 필요하므로관련부문 부서장의 협력과 CE 총책임자의 열성어린 체계 만들기 가 중요해진다이제까지 담당해 본 적이 없는 업무에 종사할 기회가 늘어나기 때문에 자기계발의 풍토조성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또한 컴퓨터 등도 '보통 수준'에서 구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