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육목표 |
가) 지서인으로서의 품격을 갖춘 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나) 환경공학 및 기술분야에 창의적인 연구력을 갖춘 유능한 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다) 환경문제의 이론과 실증적 체험을 토대로 환경오염의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지도할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
2. 교수명단 |
직 위 | 성 명 | 전공분야 | 연 구 분 야 | 비 고 | 교수 | 전병관 | 화학공학 | 폐기물 처리 및 관리 | | 교수 | 이기완 | 환경공학 | 용폐수처리공학 | | 부교수 | 백순기 | 환경생태학 | 환경미생물학 | |
|
|
3. 전공영역 |
과정 | 전공분야 | 영문표기 | ·석사 | 환경공학 | Environmental Engineering |
|
|
4. 영역별 편성 |
1) 전공선택과목과정 | 교과목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석사 | TL001 | 수질오염방지공학 (Water Pollution Control Engineering) | 3 | | TL002 | 대기오염방지공학 (Air Pollution Control Engineering) | 3 | | TL003 | 도시폐기물처리 (Municipal Solid Waste Treatment) | 3 | | TL004 | 폐기물처리교육학 (Education of solid waste treatment) | 3 | | TL022 | 자연환경교재연구 및 지도법 (Education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 ofr natural Environmental) | 3 | | TL005 | 수질오염론 (Water pollution theory) | 3 | | TL005 | 대기환경론 (Atmospheric environment) | 3 | | TL007 | 생물환경론 (Biological environment theory) | 3 | | TL008 | 토양오염론 (Soil pollution theory) | 3 | | TL009 | 환경과학론 (Environmental science theory) | 3 | | TL023 | 수처리교육론 (Education of Water & Wastewater treatment) | 3 | | TL024 | 스포츠심리학특강 (Special Topics in Sports Psychology) | 3 | | TL012 | 환경실험지도론 (Instructional theory of environmental Lab) | 3 | | TL014 | 환경생태론 (Theory of environmental Ecology) | 3 | | TL016 | 수질화학론 (Theory of water chemistry) | 3 | | TL018 | 에너지와 환경오염 (Energy and environment) | 3 | | TL019 | 환경심리론 (Environmental psychology) | 3 | | TL020 | 환경학개론 (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theory) | 3 | | TL021 | 석사논문연구 | S or U |
|
|
5. 교과목 교육내용 |
생물환경론 (Biological environment theory) |
자연환경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는 미생물의 생물지화학적 순환 및 물질변화 능력과 지표생물로서의 역할, 환경오염과 미생물과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 |
|
환경생태론 (Theory of environmental ecology) |
생물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함께 생태학의 개념 및 원리, 개체군, 개체군간의 상 호작용, 군집 및 발전과 진화에 대해 연구 |
|
수처리교육론 (Education of Water & Wastewater treatment) |
용수, 하수 및 페수의 처리기술에 필요한 이론적 기초와 그 구체적 kd법을 체계적으로 교육 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
|
폐기물처리교육학 (Education of solid waste treatment) |
여러 특성을 가진 폐기물을 보다 단순한 특성을 가진 물질로 변화시킨다거나 무해성 물질로 의 전환 또는 감용화, 미분화, 형상화 등의 처리를 해야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적절하게 교육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
수질오염론 (Water pollution theory) |
하천, 호수, 지하수, 하구 그리고 해양 등의 수체가 그 고유의 수질특성을 잃어가며 용도에 부적합한 상태로 오염이 진행되는 원인 및 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시켜 강의함. |
|
환경실험지도론 (Instructional theory of environmental lab) |
환경오염 및 그 대책에 대한 원론적 이해를 증진시키며 초, 중, 고 학생들의 교육현장에서 체험적, 실천적 학습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실험방법, 실험지도 및 프로그램 기법 등을 이론 적으로 체계화시켜 강의함. |
|
환경 보건학 (Environmental public health) |
환경의 오염에 의하여 야기되는 인간의 건강과 관련지어 환경 인자와 인강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고 환경 오염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한다. |
|
토양 오염론 (Soil pollution theory) |
수지오염, 대기오염 그리고 폐기기물 오염의 결과 야기되는 토양의 경로로 파급 효과를 이 해하고, 토양오염으로 인하여 감소되는 경작지의 감소와 토양 유실로 인하여 야기되는 2차의 지구 단위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토양의 역할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환경학개론 (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theory) |
환경은 하나의 자연으로서, 혹은 하나의 문화로서 아니면 기술로서 또 다른 개념으로서 뭉 뚱그려진 총체적인 실체로서 이해되어야 할 것인데, 이러한 실체가 갖는 의미론적 논란보다 오히려 그러한 실체가 존속하고 있는 '과정'으로서, 환경의 구조적 관계성에 대한 이해가 더 욱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환경문제는 바로 이러한 '과정'의 문제에서 연유된다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이유를 발견하고 이를 문제해결에 응용하려는 노력이 바로 환경학이 지향하려는 학문으로서의 구체적 목표이기도 하다. |
|
환경심리론 (Environmental psychology) |
환경심리학분야는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관계를 다룬다. 이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늘 만나며 종종 우리가 야기시키기도 하는 문제들을 다루는 몇 안되는 분야중의 하나이다. 개개인이 부딪히는 그리고 사회가 당면하는 중요한 연구들의 다수를 본 과목은 이론적으로 전개하여 나간다. |
|
에너지와 환경 (Energy and environment) |
에너지와 환경의 밀접한 연관성을 연구하고 에너지효율의 극대화 방안과 환경오염의 해결방 안을 모색한다. |
|
환경과학론 (Environmental science theory) |
환경에 대한 가치와 개념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지식을 개발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