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2년 준공되어 1957년까지는 군용비행장으로 사용되었으나, 1958년 1월 국제공항으로 지정되어 1959년 종합청사 1,539㎡를 신축하고 그후 각종 시설의 확충과 기능의 확대를 통하여 한국 영공(領空)의 문호(門戶)로 발전하였다. 1971년 1월 여의도 공항이 폐쇄되면서 김포국제공항에 합류되고 1979년 12월 국제공항관리공단법이 공포되어 1980년부터 한국공항공단(현재의 한국공항공사)에서 관리 운영하고 있다.
2000년 3월까지 미국·일본·프랑스 등 28개국 71개 도시에 항로가 개설되어 이곳에서 이착륙하였으나, 2001년 3월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으로 국제선 운항은 모두 인천공항으로 이관되었다가 서울↔도쿄(김포↔하네다) 노선, 서울↔상하이(김포↔훙차오)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2015년 현재 국내선은 김해·제주·광주·울산·여수·사천 노선 등이 운항되고, 국제선은 서울↔도쿄, 서울↔오사카, 서울↔타이페이, 서울↔베이징, 서울↔상하이 노선 등이 운항되고 있다.
주요 시설은 부지 730만㎡, 유도로 43만㎡, 계류장 115만㎡, 주차장 25만 2000㎡, 국제선 제1청사 6,131㎡, 국제선 제2청사 7,961㎡, 국내선 청사 2,989㎡, 항공화물 제1청사 1,902㎡, 항공화물 제2청사 1,550㎡이며, 활주로는 3,600×45m와 3,200×60m, 2개가 놓여 있다.
국제선이 인천국제공항으로 옮겨간 후로 국제선 제1청사는 국내선 청사로 활용되고, 국제선 2청사는 공항시티터미널, 전문상가가 조성되었으며, 화물청사는 항공화물터미널로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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