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경영학 박사 교육과정

한신학 han theology 2016. 6. 21. 16:22
계량경영 (Mathematics for Management)
경영학의 제 분야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여러 가지 수리적 방법론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수학이론을 익히며, 함수 및 미적분의 개념, 확률이론 등을 다룬다.
경제원론1 (Principles of Economics 1)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시장경제체제하에서의 가격의 자원배분가능, 소득분배,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기업이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필요하게 될 통계적인 방법의 제1단계(통계학1)를 공부한다. 자료조사, 수집, 정리분석을 하는 방법론을 터득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응용력을 기르게 된다.
회계학원론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의 기초과목으로서 회계에 관한 기초개념과 원리를 배운다. 특히 경제사건을 체계적으로 기록, 분류, 요약하여 재무제표로 보고하는 회계정보 산출시스템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장부조작의 원리까지 포함함으로써 향후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공통기초를 다진다.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선수과목 : 진로설정과 어학역량 계발2
기업들의 성패는 궁극적으로 시장에서 결정된다.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하여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하기 위한 활동이 바로 마케팅이다. 본 과정은 마케팅개념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기업의 관리자로서 마케팅문제의 파악 및 해결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며,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믹스의 관리적 측면을 숙지하게 된다.
생산운영관리 (Operations Management)
선수과목 : 경영통계학, 계량경영, 진로설정과 어학역량 계발2
조직의 합리적인 운영에 필요한 개념, 기술 및 과정에 관한 과학적인 분석 및 연구를 통하여 모형에 기초를 둔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관계되는 모든 실제적인 문제를 연구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판매예측, 생산통제, 재고통제, 시설계획, 품질 및 과정통제 등 계량적 접근방법 및 JIT, TQC, Lean방식 등 개념적인 경영기법 등에 대한 소개가 포함된다.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선수과목 : 진로설정과 어학역략 계발2
집단 및 조직에서의 인간의 행동과 조직관리에 관한 기초지식을 공부한다. 성격과 동기부여, 소집단역학,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리더십, 조직구조 설계 등 다양한 주제가 다루어진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선수과목 : 경영통계학, 경제원론1, 회계학원론, 진로설정과 어학역량 계발2
재무관리분야의 입문과목이다. 기업의 투자 및 재무의 사결정을 위한 다음과 같은 기초이론들을 배운다. 현가이론(Present Value Theory), 자본예산(Capital Budgeting)이론, 불확실성 하에서의 투자의사결정이론, 자본자산가격이론 등이 그것이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정보기술과 관련된 모든 주제를 다루는 입문 과목이다. 경영학의 여러 분야들, 즉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회계 등을 총괄하는 경영학원론 또는 경영학총론 과목이 있듯이 경영에 활용되는 정보기술을 원론 수준에서 다루는 과목이 경영정보시스템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유형 및 각종 정보관련기술에 관한 지식을 익히고 정보화시대의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정보기술은 과거의 단순한 자료축적 및 생성을 위한 도구단계를 지나서 현대에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필요불가결한 경쟁무기로 쓰이고 있다. 정 보기술을 경쟁무기로 활용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지식 및 각종 활용방안 등을 습득함으로써 정보경쟁 시대에 창의력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선수과목 : 회계학원론
제조환경의 변화에 따른 관리통제시스템 적용의 필요성과 평가시스템의 설계와 기업의 내부자인 경영자가 경영을 계획하고, 통제업무를 수행하는데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필요한 기본개념을 배운다. 준비된 회계정보를 실제 의사결정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제기법도 습득한다.
중급재무회계1 (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 1)
선수과목 : 회계학원론
기업회계기준을 중심으로 기업회계 실무의 이론구조를 전개하는 한편, 이와 관련되는 회계관련 제 법규에 따라 회계의 실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익힌다.
중급재무회계2 (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 2)
선수과목 : 회계학원론
재무회계 전반에 걸친 심층 연구를 목표로 하며, 재무제표의 작성, 자산의 평가, 수익·비용의 인식 및 대응, 물가변동회계 기타 구체적인 회계처리 방법을 이해하고 고급회계로 연결될 수 있는 사전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고급관리회계 (Advanced Managerial Accounting)
선수과목 : 계량경영, 관리회계
불확실한 환경변화에 따른 관리통제시스템의 활용과 통제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회계정보의 산출 및 응용 등을 배우며, 성과측정에 필요한 회계정보, ABC 원가 시스템, 대리인 이론 등을 다룬다.
세무회계 (Tax Accounting)
선수과목 : 회계학원론
기업경영에 있어서 세무문제가 각종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이해하게 된다. 기업회계에서 계산된 회계이익을 세법규정에 따라 과세소득으로 조정 계산하는 과정, 세금효과를 고려한 각종 의사결정, 법인세의 이연회계 처리방법 그리고 국제조세 협약 등을 분석 검토한다.
회계감사 (Auditing)
선수과목 : 회계학원론, 경영통계학
기업재무 보고의 외부보고 수단인 기업의 재무제표가 기업의 재무상태를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공인회계사(CPA)가 피 감사기업에 대하여 수행하는 외부감사가 이 과목의 주제이다. 감사 기준과 감사절차(내부통제구조의 평가포함), 그리고 통계적 기법의 도입, 전자 자료처리, 연결재무제표의 감사 등 감사분야의 새로운 발전양상을 배운다.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선수과목 : 회계학원론
기업 재무제표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의 미래수익성과 위험을 분석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수업은 크게 세 방향으로 진행된다. 첫째, 재무제표의 구조와 내용을 검토한 후 재무변수들이 기업가치와 어떤 연계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재무제표분석의 기본적 틀과 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셋째, 실제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사례발표를 진행한다.
세법 (Tax Law)
경영활동의 결과 기업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부담하는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상속세, 종합 토지세 등의 각종 세금의 법률적 기초지식을 공부한다. 그 주요 내용은 조세법총론(기본개념과 특징), 조세채권 채무의 성립 요건(납세의무자, 과세물건, 과세표준과세율), 조세행정절차(조세채권의 확정, 강제징수, 조세범 처벌 및 절차) 등이다.
고급재무회계 (Advanced Financial Accounting)
선수과목 : 중급재무회계1
재무회계관련 분야의 최종과목으로서 기업집단의 연결 재무제표, 합병회계 그리고 비영리기관 및 정부회계 등 에 관한 지식을 익힌다.
정부및비영리회계 (Governmental and Not-for-Profit Accounting)
선수과목: 회계학원론
정부혁신의 중요수단으로 등장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복식부기 및 발생주의 전환에 따른 회계문제를 주요과제로 하고, 최근 복지사회를 맞아 비중이 커지고 있는 사회복지기관, 학교법인, 의료기관, 종교단체, 문화예술단체 등 비영리조직의 회계상 특수문제를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선수과목 : 마케팅관리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에서 시작하여 고객의 만족을 확인하는데서 완결된다. 따라서 고객만족과 고객 지향적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구매결정과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소들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특히 사회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등 제 측면으로부터의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결정 과정을 집중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선수과목 : 마케팅관리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대 기업 환경 하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필수적인 자료의 수집과 이의 과학적 분석 및 해석에 관련된 제 이론과 기법들을 논의한다. 이론 및 기법을 소개하는 강의와 이를 실제 상황에 응용해 보는 실습을 병행한다.
광고론 (Advertising)
선수과목 : 마케팅관리
현대 기업에 있어서 필수적인 촉진활동을 이론적, 관리적 측면에서 이해하며 특히 광고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광고의 마케팅적 측면과 커뮤니케이션 측면을 집중 연구한다.
유통경로관리론 (Channels of Distribution)
선수과목 : 마케팅관리
판매는 기업 활동의 최종 단계로 기업수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이 과목에서는 마케팅 원리의 실무적용에 목표를 두고 구체적인 판매실무, 즉 판매계획, 판매예산수립, 판매조직, 판매 인력채용 및 훈련, 동기유발, 판매목표 및 지역할당, 고객관리, 판매비용 및 성과 분석 등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신제품마케팅 (New Product Marketing)
선수과목 : 마케팅관리
신제품마케팅은 크게 혁신제품 개발과 제품관리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신제품개발은 신제품아이디어의 수립에서부터 컨셉조사, 설계, 테스트마케팅을 거쳐 시장진입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포함한다. 제품관리에서는 브랜드 관리 및 제품/사업 포트폴리오 관리에 이르는 전반적인 영역이 토론된다. 이와 같은 영역에서 신제품 마케팅 관리를 위한 기법 및 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IT 등 혁신 제품의 경제학적 특성에 부합하는 마케팅전략을 소개하고 최근의 사례를 토론하는 시간을 통하여 수강생의 이해를 고취한다.
마케팅공학 (Marketing Engineering)
선수과목 : 마케팅조사론
본 과목은 경영대학 고학년을 대상으로 과학적인 마케팅연구 방법을 탐구한다. 마케팅조사론보다 한층 심화된 데이터기반 분석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STP와 4P등의 마케팅전략 도출을 실습해봄으로써 수강생들에게 실증적인 마케팅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가격 책정과 제품차별화에 대한 경제학적 이론을 응용하여 시장과 전략의 이해에 대한 보다 입체적인 시각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격이론 (Pricing and sale Promotion)
선수과목 : 마케팅관리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의사결정 중의 하나이다. 마케팅의 핵심결정 분야인 4Ps 중, 가격만이 다른 분야를 통해 생산되거나 창조된 소비자 가치를 시장경제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기업가치로 바꾸어 주는 주된 기능이다. 그러한 가격은 기업에 직접적으로 이윤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판매량과 비용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이윤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결정과정이 매우 복잡하게 된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격결정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목표를 사례토론과 통계학을 이용한 방법을 통해 학생으로 하여금 직접 수행해보게 함으로서 가격의 이해와 실제 상황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선수과목 : 마케팅관리
“마케팅전략”은 기업의 목표와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전략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통합적이고 응용 중심의 과목이다. 학생들은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연관 과목에서 습득한 이론과 개념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또한, 마케팅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투자론 (Investment)
선수과목 : 재무관리
자본시장에서의 증권투자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배운다. 자본시장의 일반적 기능 및 구조, 불확실성 하에서의 유가증권의 선정 및 가격결정이론, 위험분산으로서의 포트폴리오(Portfolio)이론, 이들 제 이론의 응용현황 및 한계 등을 다룬다.
금융론 (Financial Markets)
선수과목 : 경제원론2, 재무관리
금융시장의 기능 및 효율성에 대하여 논의하고, 금융시장에 존재하는 각종 금융상품 및 유가증권들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해 본다. 또한 금융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자율이 어떻게 결정되고 그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는가에 대해 살펴본다.
국제재무관리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선수과목 : 재무관리
최근 우리경제가 개방화되면서 외환을 통한 국제거래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효율적인 외환관리가 시급한 경영과제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 환경변화에 맞추어 환율결정 기구 및 이론, 환위험의 측정 및 관리 그리고 이와 관련한 국제투자결정, 국제자금조달 결정 및 국제조세 등에 관해 공부한다.
고정소득증권기초 (Fixed Income Securities)
선수과목 : 재무관리
이 과목은 채권과 이자율 파생상품의 분석 및 이해를 목표로 한다. 채권가격과 할인율, 현물이자율, 선도이자율만기수익률 등의 관계를 설명하고, 채권가격의 이자율에 대한 듀레이션, 콘벡시티 등의 민감도 지표를 공부한다. 그리고 이자율 트리모형에 기초한 이자율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및 이자율 기간구조의 결정의 학습한다.
고급재무관리 (Advanced Corporate Finance)
선수과목 : 재무관리
재무관리를 기초로 하여 배당정책, 적정 자본구조 등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 관한 제 이론을 다룬다.
선물옵션(Futures Option)
선수과목 : 투자론
최근 중요성이 점점 더해가는 신금융상품들 특히, 금융선물, 옵션, 기타 파생금융상품들에 대한 이론과 시장구조, 기능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아울러 외국의 사례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에 맞는 제도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선수과목 : 조직행위론
인사관리의 기능과 발전과정, 전통적 관리방식, 인간관계론 및 행동과학적인 접근방법, 전략적 인적 자원관리의 비교, 채용에서 퇴직에 이르는 인사업무 전반의 처리 절차와 인력개발을 위한 제반 시책 등을 공부한다.
협상론 (Negotiation)
선수과목 : 조직행위론
조직과정의 효과적 운용이라는 측면에서 현상이 가지는 제반 입장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응용할 수 있는 분배적 협상과 통합적 협상 방법들을 익힌다. 협상과 관련한 제반 이슈의 내용, 입장의 차이, 시간 제약, 구조적 권한 등을 구조적 모수로 설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실제로 윈윈의 합의를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조직변화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선수과목 : 조직행위론
점점 글러벌라이즈 되고 있는 조직 환경에 보다 신축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과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문제를 연구한다. 인간행위에 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일치되도록 인간의 행위를 중심으로 한 조직의 변화를 다룬다. 더불어 국제화된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조직행동에 대한 지침을 배운다.
노사관계 (Industrial Relations)
선수과목 : 조직행위론
경영관리에서 사용자와 노동자와의 관계 및 각종 노동조합의 종류와 특성, 노동운동의 내용과 의의 및 배경과 역사, 경영합리화를 위한 노동자와의 관계개선책 등을 다룬다.
조직론 (Organizational Theory)
선수과목 : 조직행위론
거시적 조직행동론의 입장에서 환경변화에 따라 가장 효과적으로 조직을 설계하는 방안들을 연구한다. 먼저 효과적 조직이 어떻게 규정되는지를 익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기본변수와 상황변수들을 익힌다. 또 한 조직의 성장과정, 혁신, 정보통신 기술의 수준에 따라 조직설계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변화되어야 하는지를 공부한다.
조직문화 (Organizational Culture)
선수과목 : 조직행위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내부자원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기업구성원들의 정신과 행동 즉, 기업문화가 바로 형성되어야 한다. 이 강좌에서는 80년대부터 등장한 기업문화에 대한 이론과 실천적인 문제를 학습한다. 기업문화의 등장배경, 의의, 기능, 형성 메커니즘, 변화과정 등의 주제를 다루며, 인류학, 심리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인접분야의 관련이론도 공부한다. 이와 함께 기업문화개발을 통해 경영혁신을 이룬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응용력과 실천력을 키운다.
조직행위세미나 (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선수과목 :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에서 개괄적으로 다루었던 “미시적”관점의 조직행위론을 더욱 심화하여 사회 심리학분야의 주요한 이론과 연구들을 조직 안의 개인과 집단의 행동 등에 응용한 “미시적 관점에서의 조직행위론”이다. 본 과목은 기존의 전통적 조직행위론에서 다루고 있는 동기, 집단, 리더쉽 등의 분야를 더욱 깊이 있게 다루는 것뿐만이 아니라, 사회심리학과 조직행위의 접목을 통해 미시 조직행위론 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탐구하게 된다.
리더십 (Leadership)
선수과목 : 조직행위론
현대의 리더십이론을 개관하고 상황에 따라서 리더십모형이 어떻게 재단되어야 하는지를 미시적, 거시적 측 면에서 익힌다. 또한 특정 상황에서 효과적인 리더들이 보이는 행위, 특성들을 익히고 이를 다양한 조직 상황에 적용하는 법을 배운다. 리더들의 현 수준을 진단하여 이 를 기반으로 본인의 리더십 모형을 도출한다.
이문화관리(Cross-cultural Management)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어떻게 갈등을 극복하고, 서로의 강점을 살려 협력을 이루고, 조직을 이끌어 가느냐 하는 문제를 다룬다. 시대가 글로벌해짐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다른 나라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국제적인 비즈니스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내의 조직현장도 다국적화, 다문화화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이런 문제를 지혜롭게 대처해나가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서비스관리 (Service Management)
선수과목 : 전공필수과목
제조기업이 아닌 서비스 조직을 위한 강의로서 경제요건, 조직설계, 입지, 서비스 시설 배치, 서비스 공정설계, 인력관리, 자동화, 서비스품질 측정 및 관리, 정보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공부한다.
공급망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선수과목 : 생산운영관리
생산 및 마케팅 분야의 교량역할을 하는 물류시스템에 대한 총괄적 분석과 관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대상으로 한다. 재고관리모형, 수송네트워크 모형, 로케이션 모형을 비롯한 각종 계량적 접근방법을 적용하며, 기업 파이프라인의 원활한 유통을 최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다각적으로 접근한다.
경영확률모형론 (Introduction to Probability Models of Business)
선수과목: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본 과목은 일반적으로 경영과학의 후속 과목으로서 재무관리 및 생산관리를 비롯하여 경영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많이 사용되는 경영과학의 문제해결 방법들과 모형들 중 특별히 통계 및 확률 개념이 포함된 문제와 모형들을 주로 다루게 됩니다.학습내용에는 확률변수, 확률과정, 포아송 과정, 마코프 체인, 재생이론, 대기행렬이론, 브라운 운동, 옵션 가격 결정 등이 포함됩니다.의사결정자를 둘러싼 내/외부의 불확실성 하에서 의사결정 대안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척도들과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여러 가지 접근 방법에 대해 살펴 보고 다양한 활용 분야와 응용문제들을 통해 확률모형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논의 합니다.
의사결정모델 (Management Decision Making)
선수과목 :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본 과목에서 의사결정 모델들에 대한 소개와 이 모델들이 재무, 마케팅, 인사, 생산관리 등의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예를 공부한다. 확률적 그리고 확정적 의사결정 모델을 공부하게 되는데, 구체적으로 Goal programm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Analytic Hierarchy Process, Decision table, Decision Tree, Value of Information, Risk Attitude, Forecasting등에 대한 주제를 다루게 된다. Excel spreadsheet를 사용하여 위의 모델들을 어떻게 구축하고 해답을 구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경영시뮬레이션 (Simulation for Management)
선수과목 :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Simulation은 제조, 물류, 교통, 유통, 통신 및 컴퓨터 시스템, 국방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되어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 Simulation기법을 적용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모델링 하고 또한 여러 가지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Model을 분석 할 것이다. 주로 다루게 될 Topic으로는 Simulation Modeling 기초, 프로세스 Modeling, 확률 기초, Simulation 출력 분석, Simulation 응용 등 이다.
공급망전략및운영(Supply Chain Strategy and Operations)
선수과목 : 생산운영관리
회사의 공급망(Supply Chain) 및 공급망 관련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공급망 전략 및 설계, 공급망 계획, 공급망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공부한다.
경영소프트웨어 (Business Software)
선수과목 : 회계학원론, 경영통계학
경영 활동에서 컴퓨터의 지식과 활용은 더 이상 전문 분야라고 할 수 없으며, 이제는 필수적인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이 과목은 경영환경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들의 사용법과 이를 이용한 경영문제의 해결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1학년의 사무처리의 기초/응용에서 간략히 배우는 excel과 MS Access를 이용하여 주로 stock market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또한 그때그때 새롭게 경영분야에서 이용되는 소프트웨어들도 포함시킨다.
e - 비즈니스원론 (Principle of e-business)
인터넷/웹의 폭발적 보급과 함께 급속하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발전현황과 기반 기술에 대하여 실제 사례와 함께 심도 있게 분석하고, 향후 전개 방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 과목은 e-비즈니스전공의 개론과목으로서 새로운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던져주고 있는 e비즈니스를 전공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해석하고 다루어 야 할 지 학습한다. e-비즈니스의 발전은 여러 경영분야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어 놓고 있으므로, e-비즈니스가 경영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데이터관리론 (Data Management)
선수과목 : e-비즈니스프로그래밍, 경영정보시스템
정보화 시대의 기업에 있어서 정보의 저장 및 관리, 그리고 활용은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핵심 성공 요소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 과목은 e-비즈니스를 전개하는 현대 기업에 있어서 이처럼 그 중요성을 더하여 가는 정보관리 기술인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며,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 및 실습은 물론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최신 IT기술을 다룬다.
ERP-SD (ERP-SD)
선수과목 : 데이터관리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상기 나열된 모듈 중 SD 모듈은 가치 사슬의 주된 축을 담당하는 모듈로서, CO 모듈과 함께 ERP의 구조 및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듈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SD(Sales and Distribution)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기업의 영업 및 유통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 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RP-MM (ERP-MM)
선수과목 : 경영정보시스템, 데이터관리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MM(Material Management)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기업의 자재 및 구매 관리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 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RP-FI (ERP-FI)
선수과목 : 회계학원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FI(Financial Accounting)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재무회계 관련 거래처리 및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RP-CO (ERP-CO)
선수과목 : 회계학원론
발달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시대에 전산회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기업의 경제활동을 구분하고, 이를 회계처리하고 재무제표를 표시하는 능력을 키운다. 
정보통신경영 (Telecommunications Management)
MIS(경영정보시스템)의 한 응용분야인 정보통신에 관한 여러 Topic들을 다룬다. 경영학부 및 사회과학계열 학생들을 위해 정보통신산업의 경영학적인 분석과 함께, 정보통신의 이해에 필요한 Technical 한 기본개념들을 알기 쉽게 다룬다.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선수과목 : 경영정보시스템
현대 기업의 성공비결은 고객들의 요구에 정확히 초점을 맞추는데 있다. 불특정 다수의 대중을 향한 광고가 이제는 더 이상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이 만족하는지를 확인하고, 나아가서 그들의 구매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고객관리를 적절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고객이 누구이며, 고객을 어떻게 공략할 것이며, 고객의 점유율을 어떻게 높일 것이며, 고객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관리하고 그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CRM에 관련된 이론, 전략 및 도구들을 배운다.
시스템분석 및 설계 (Systems Analys and Design)
현대사회의 수많은 정보시스템 중에서 특히 경영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여 시스템의 계획, 분석, 설계, 구현 및 유지에 관한 이론 및 방법, 사례 등을 배움으로써 실무에서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스템 분석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익힌다.
경력설계와 진로개발 (Career Design and Job Creation)
적성진로를 열어가는 계획과 실천에 관한 일체를 포함한다. 일이 어떻게 변동하며 재조직되고 있는지 연구하며 이를 경력개척에 응용하고, 가려진 직업시장을 이해하고 창조적 직업서치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개인의 능력강점을 반영한 능력서 또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과정을 연구하고, 실제로 만들어 본다. 고용자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여려 각도에서 살피고 상대적 이점을 알도록 한다. 특별히 정보수집 인터뷰, 고용자접근서신, 채용면접 의 성격, 면접방법의 변화, 면접 후 처리 등에 대해서 자세히 구체적으로 연구한다.취업에서 창업으로 진로가 전환되는 기회를 연구한다. 그리고 개인의 강점 능력이 어떻게 사업화 될 수 있을 것인지 이해한다.
기업윤리와 경력개발 (Business Ethics and Career Development)
대학 1학년생을 위한 과목으로 경영학도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Business Ethics에 관하여 강의 및 기업 CEO 및 관련 종사자 특강을 통하여 의무적으로 교육하고 경영학도로서의 진로선택, 전문분야의 미래 예측 및 진로탐색 등을 특강을 통하여 적극 지도한다. 이 과목은 1학점을 부여하고 급·낙(P·F)으로 통제한다.
경제원론2 (Principles of Economics2)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국제무역과 국제 수지, 경제발전, 시장경제체제 하에서 가격의 자원배분 기능, 소득분배,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기업과경영 (Business and Management)

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현대기업의 기본개념과 경영원리를 배운다. 특히, 현대기업 경영의 주요 제 기능분야인 판매, 생산, 회계, 재무, 인사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하며, 경영학의 발달, 경영학의 체계 그리고 기업형태에 관하여 연구한다.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선수과목 :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현대의 복잡한 기업경영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계량적 접근 방법에 기초를 둔 경영의사결정 기법들을 익히며 특히, 실제의 경영문제에 선형최적화 모형을 설정하고 이의 해답을 구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사용한다.경영과학 전반부에서는 주로 Linear Programming, Transportation, Assignment Model, PERT/CPM 등이,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Goal Programming, Queueing, Dynamic Programming, Simulation 등이 포함된다.
경영의사전달1 (Business Communications1)
선수과목 : 경제원론1,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취업률향상을 위해 취업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교육하고 학생 개별 클리닉을 주목적으로 운영됨.
경영의사전달2 (Business Communications2)
선수과목 : 경제원론1,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취업률 향상을 위해 취업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스킬을 교육하고 학생 개별 클리닉을 주목으로 운영됨.
경영의사전달3 (Business Communications3)
선수과목 : 경제원론1,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경영전공자들이 주로 진출하는 업계를 3개로(금융권, 제조기업, 외국(글로벌)회사 등)로 나눠 각각의 기업에서 요구하는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교육함.
경영의사전달4 (Business Communications4)
선수과목 : 경제원론1,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취업률 향상을 위해 취업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교육하고 학생 개별 클리닉을 주목적으로 운영됨.
전략경영세미나(Strategic Management Seminar)

학과 3학년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전략경영 이론과 논문을 기반으로 한 토론식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전략경경과 관련한 다양한 토픽과 이슈들을 다루면서 전략경영분야의 심화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국제경영세미나(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Seminar)
선수과목 : 경제원론1, 계량경영

학과 3학년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전략경영 이론을 익힌 후 여러 사례와 실무를 공부함으로 전략경영의 실제 적용에 대한 이해를 넓히게 된다. 수업방식은 학생들의 능동적 토론과 강의로 이루어진다.

현대자본주의의 이해 (Understanding Modern Capitalism)
선수과목 : 경제원론1
경영학부생들에게 경영기법만이 아니라 현대자본주의의 이념적 기반, 시장경제의 논리와 제도, 기업의 본질과 기업윤리 등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관련 분야의 대표적 저술을 이해하고 상호 토론과 논문발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이념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창업론 (Entrepreneurship)
창업은 진로개발의 한 가지 중요한 선택이다. 사업기회의 발굴, 인식, 그리고 이의 생산적 이용과 이를 위한 자원축적에 관한 복합적 과정을 다룬다. 사업의 규모나 종류에 관계없이 창업과정에 일어나는 제반 상황과 도전되는 일반적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며, 또 해결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창업자가 필요로 하는 정신, 행동양식 및 자세에 대해서 공부한다. 창업성공의 전 과정을 조감적으로 이해하고, 또한 구체적이며 단계적 연계과정을 다룬다.
관리적의사결정 (Managerial Decision Making)
선수과목 : 경제원론1, 계량경영, 경영통계학
기업경영에 관계되는 경제문제의 분석을 위하여 미시 및 거시경제 이론을 이용, 수리적 모형 설정과 응용을 배우며 수요의 측정, 소비이론, 가격-이윤시스템의 운용, 시장구조 등을 포함한다.
상법 1 (Company Law 1)
상경계 학생들을 위한 상법강좌이다. 상법 과목을 2개 부분으로 나누어, 상법 1에서는 회사법을, 상법 2에서는 상법총칙과 어음수표법을 다루고 있다. 상법 1(회사법 부분)에서는 회사의 종류, 회사의 설립과 소멸, 회사의 자금조달, 경영기구, 주주의 법적 지위, M&A 등 회사 전반의 법률문제를 학습한다. 회사법에 대한 교양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고, 특히 공인회계사(CPA), 세무사, 금융자산관리사, 투자상담사, 증권분석사 등의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은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상법 2 (Company Law 2)
상경계 학생들을 위한 상법강좌이다. 상법 과목을 2개 부분으로 나누어, 상법 1에서는 회사법, 상법 2에서는 상법총칙과 어음수표법을 다루고 있다. 상법 2(상법총칙, 어음수표법)에서는 상인과 상행행위, 약속어음, 환어음, 수표, 전자어음 등에 관한 법률문제를 학습한다. 상사법에 관한 교양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유용하고, 특히 공인 회계사(CPA) 등을 준비하는 학생은 상법 1과 함께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국제경영 (International Business)
선수과목 : 전공필수과목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의 경영의사결정과 다양한 국제기업 환경 사이의 상관관계를 공부한다. 이를 위해 우리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경제, 정치, 문화적 환경을 개괄하고, 국제경영에 필요한 경영이론, 제도 및 기관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다국적기업의 조직, 전략, 마케팅 관리 및 투자 결정을 다룬다.
경영인턴십 1 (Business Internship 1)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경영인턴십 2 (Business Internship 2)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경영인턴십 3 (Business Internship 3)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경영인턴십 4 (Business Internship 4)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전략경영 (Strategic Management)

경영학의 각 기능분야에서 배운 지식 및 기법을 통합하여 경영전반에 걸친 의사결정방법을 배운다. 기업의 장단기 정책, 기업통제의 제 방법, 기업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 등을 강의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리더십과 기업윤리워크숍(Leadership workshop)

선수과목 : 전공필수과목

기본적으로 리더십의 관점에서 경영학도에게 요구되는 현실문제 파악과 해결과정을 통해 리더십이론을 실제적으로 적용해 본다.

 

 

비즈니스 영어1(Business English 1)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회화 능력의 기초를 함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전 세계적인 비즈니스 근무환경에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업무와 관련된 상황 혹은 일상생활에서 수행해야 할 과제를 영어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 영어2(Business English 2)

비즈니스 영어1의 상급과목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회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전 세계적인 비즈니스 근무환경에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업무와 관련된 상황 혹은 일상생활에서 수행해야 할 과제를 영어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글로비즈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Globiz Project(Capstone Design))

본 과목은 경영학과 지역학 융합과정을 수강하고 어느 특정 지역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종합적이고, 심층적이고, 실질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캡스톤(Capstone) 과목이다.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Global Business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발표하고 보고서를 제출한다.

 
 
혁신관리 (Management of Innovation)
기술혁신은 현대 기업조직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 중의 하다이다. 그러나 기술혁신에 성공한다고 할 지라도, 기술혁신에 내재된 본질적인 불확실성과 위험성로 인하여 대부분의 기술혁신 성과가 상품/서비스의 성공으로 이어지기는 힘들다.

이러한 현실을 이해하고 타개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 전략 및 관리 기법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다양한 학문 견지에서 기술, 지식 및 혁신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무 도구와 기법을 소개하며, 글로벌 기업들의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전략적 기술혁신 관리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거시적 안목을 배양한다.

 

 

경영윤리 (Business Ethics)

예전과는 다르게 기업 경영의 행태에 대하여 점차 엄격한 잣대가 적용되고 있는 현대에, 올바르지 못한 기업 임원들의 행태는 기업경영에 큰 폐해를 입히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모든 소속인원들이 올바르고 윤리적인 행동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본 과목에서는 변하고 있는 윤리적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와 윤리를 기업 운영의 의사결정 과정에 도입하는 방법들을 공부하게 된다.

 

 

마케팅세미나(Marketing Seminar)
선수과목 : 마케팅관리

소비자 욕구의 변화, 기술의 변화 등으로 기업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시대적 이슈에 관해 학습하는 special topic 주제의 강의가 필요하다. Topic 주제는 사전에 정하지 않고 시의에 맞게 선정될 것이다.

 

 

한국의 비즈니스와 경영 (Korean Business & Management)
본 과목은 한국의 기업환경과 기업경영의 특성을 다룬다. 한국은 독특한 재벌시스템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며,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재벌의 특성과 경영문화를 학습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 등장하고 있는 벤처경영에 대해서도 다룬다. 한국에 관심을 갖고 있는 외국인에게 특히 유용한 과목이다.
 
 
중국경제와 경영의 이해 (Understanding Chinese Economy and Business)

현대중국 ( 중화인민공화국 ) 의 경제전반을 주요 주제별로 학습한다.현대 중국경제의 가장 큰 특징은 경제운용방식이 집중계획경제체제에서 시장경제체로 전환되었고 이후 본격적인 경제성장에 나섰다는 점일 것이다.계획경제시기의 경제 운영 방식도 간략히 살펴보고 체제전이과정에 주목하면서 그들의 개혁과정과 그 성과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중국경제를 10여개 주제로 분류하여 학습하고, 이 주제들이 상호 관련되면서 전체적으로 중국경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를 높이게 된다. 주요 주제로는 1)중국의 자연지리와 경제발전 2)사회주의 경제운용방식과 개혁과정 3)중국 인구와 노동력 4)산업으로서 농업과 농민문제 5)중국경제의 핵심인 국영기업의 개혁과 변화 6)주요산업의 현황과 경쟁력 7)중국의 금융산업 8)기술과 중국경제발전 9)중국경제와 대외관계 10)자원과 환경 그리고 지속성장 11)중국의 지역경제 발전전략 12)중국시장의 전반적 특성 13)상품과 소비자의 수요자로서 중국소비자특성으로 구성된다. 이들 주제들은 서로 연관을 맺어 전체적으로 큰 줄기의 중국경제의 모습을 그려내게 된다.

 

 

창업실습 1 (Business Start-up Practice 1)

본 과목은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정해진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학점을 인정받는 과목으로서, 두 학기에 걸쳐 연속적으로 개설되는 과목 중 첫 번째 과목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창업 시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절차, 그리고 직면하는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수업은 담당교수의 이론 강의와 더불어, 학생들이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창업의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결과물을 만들어 제출해야 하며 이에 근거하여 최종 평가받게 된다.

 

 

창업실습 2 (Business Start-up Practice 2)

본 과목은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정해진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학점을 인정받는 과목으로서, 두 학기에 걸쳐 연속적으로 개설되는 과목 중 첫 번째 과목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창업 시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절차, 그리고 직면하는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수업은 담당교수의 이론 강의와 더불어, 학생들이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창업의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결과물을 만들어 제출해야 하며 이에 근거하여 최종 평가받게 된다.

 

 

글로벌현장연구 (Global Field Study)

본 과목은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해외 특정 지역의 경영환경과 경영특성을 실제 현장에서 직접 접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해외현장에 가기 전에 그 지역에 대해 사전학습을 하고, 해외 방문 후에 보고서를 제출한다.

 

 

동남아시아 경제와 경영 (Economy and Business in south East Asia)

본 과목에서는 동남아 국가들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시스템, 그리고 기업의 경영환경에 대해 공부한다. 매크로 측면에서의 경제 상황과 경제 전망과 기업들의 수출과 외국인 직/간접 투자 활동, 환율과 세계무역의 관계, 증권시장과 기업지배구조, 정부의 경제정책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유럽 경제와 경영 (Economy and Business in Europe)

본 과목에서는 유럽 국가들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시스템, 그리고 기업의 경영환경에 대해 공부한다. 매크로 측면에서의 경제 상황과 경제 전망과 기업들의 수출과 외국인 직/간접 투자 활동, 환율과 세계무역의 관계, 증권시장과 기업지배구조, 정부의 경제정책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창업과 성장(Entrepreneurship & Business Development) 

본 과목은 창업론의 고급과목으로서 창업이후 초창기 성장 기업에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 창업도 중요하지만, 창업 이후 초기에 닥치는 문제를 해결하고, IPO(기업공개)를 하여 지속성장을 위한 인프라를 갖추는 것 또한 무척 중요하다. 재무적인 문제, 조직과 인사에 관한 문제 그리고 지속적인 사업개발과 시장개척의 문제를 다룬다.

 

 

창업세미나 (Seminar in Entrepreneurship)

본 과목은 창업론의 고급과목으로서 창업에 관련된 사례, 이론과 정책에 대해 다양하게 학습한다. 참여수업으로서 사례연구, 초청강연, 현장방문 등 다양한 활동이 있으며 창업계획과 사업개발에 대한 계획도 수립한다.

 
 
국제통상입문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국가 간 상거래의 과정 및 활동으로서 세계화되고 있는 오늘의 현실에서의 가장 중요한 분야인 국제 통상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종합적인 이해와 연구를 위해 통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과 정보를 다룬다.

 

 

국제정치경제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냉전 이후 국제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부상한 것이 국가간 경제 문제이다. 즉 앞으로의 국제관계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질 안건이다. 이 과목에서 는 국제정치경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공부하고 국제무역, 국제금융, 외채, 다국적 기업의 활동, 자원, 기술이전, 환경 등의 주요 이슈들을 둘러싼 국가들의 정치관계에 대해 검토한다. 또한 국제 경제문제에 있어 북구들과 빈국들 사이에서 어떠한 부분에 어떠한 내용의 갈등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다룬다. WTO의 출범과 이에 따른 국제정치 경제영향에 대한 평가도 시도된다.

 
 
중국입문 (Introduction to China) 
중국에 관련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의 제반 기초지식을 쌓는다. 기초적이며 시사적인 내용에 관한 사회과학적 해석 및 토론 등이 이루어진다.

 

 

중국근현대사 (Chinese Modern History) 

명대 이후 중국 정치의 변천, 사회경제의 동향, 학술의 개선적 양상을 다른 시대와 비교하면서 동양 제국의 정치, 경제, 문화적 관계를 사적으로 개관한다. 그리고 아편전쟁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약 1세기의 중국현대사에서 중국인이 그들에게 이질 문명인 서구 문명에 어떻게 도전하고 대응했는가에 초점을 둔다.

 

 

중국 사상과 예술 (Chinese Thought and Art)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종교, 철학, 사회문제에 관련하여 중국에서 발생한 제 관념을 개관하고 분석하여 중국사상에 관한 제 용어와 개념을 파악한다. 특히 유가, 불가, 도가의 사상과 중국의 전통문화의 인연을 이해한다.

 

 

중국 사회와 문화 (Chinese Society and Culture)
1949년 이후 중국사회의 형성과정과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특히 1978년 이후의 중국사회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중국사회의 특징적인 제도와 문화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중국 세미나 (Seminar on China)

지역연구에 관련된 접근방법들을 배우고, 중국에 관한 특정한 주제를 잡아 연구보고서를 발표함으로써 주제 분석 및 발표능력을 키운다.

 

 

중국 산업과 기업 (Chinese Industry and Enterprise)

시장경제체제 도입 이후 중국의 산업정책을 중앙정부, 지방정부, 기업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다루며 중국의 주요 산업별 동향과 기업들에 관하여 살펴본다. 아울러, 해외법인의 중국투자에서 필요한 제반사항을 검토한다.

 

 

일본입문 (Introduction to Japan)
일본을 지역연구로 선택한 학생들이 상급과목을 수강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쌓는다. 일본에 관련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의 제반 분야에서 기초가 되는 사항들을 배우며, 아울러 시사적인 내용에 관해서도 다뤄 일본에 관한 종합적 이해를 도모한다.

 

 

일본근현대사 (Japanese Modern History)

근대로부터 현대까지의 일본인의 생활과 문화. 각종제도의 발생 및 변천을 개관하고 일본사 특유의 용어와 개념을 익힌다. 특히 시대별 특색을 고찰하는데 중점을 둔다.

 

 

일본 사회와 문화 (Japanese Society and Culture)

근대화에 들어선 후 일본사회가 변모하여 온 과정을 개관하고 일본사회 특징을 고찰하여 이 분야의 용어에 익숙하게 하여 관계 문헌이나 자료의 해독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이론적인 특징이 강한 일본의 가족제도, 동족제도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일본 사상과 예술 (Japanese Thought and Art)

고대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동안 일본인의 의식과 개인적, 사회적인 생활양식을 규정해 온 신화, 종교사상, 철학, 미학 등의 내용과 그 역사적인 계보를 개관한다. 또 이 강의와 관련하여 인용되는 문헌과 참고자료의 독해와 주석을 통해서 인명, 지명을 고찰함과 동시에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와의 관련을 사회과학의 제 방법으로 고찰한다.

 

 

일본산업과 기업 (Japanese Industry and Enterprise)

고도성장을 가능하게 한 일본의 기업시스템의 특징이 무엇인지 고찰하고 아울러 경제위기 후의 시스템의 변용에 관해서도 분석한다. 특히 연공서열, 종신고용 등의 일본의 기업경영방식, 정부와 기업 간 관계, 계열, 기업집단, 장기거래관행을 중심으로 다룬다.

 

 

일본 세미나 (Seminar on Japan)

지역연구에 관련된 접근방법들을 공부하고 이에 관한 특정한 주제를 잡아 연구보고서를 발표함으로써 주제 분석 및 발표능력을 기른다.

 

 

동아시아 입문 (Introduction to East Asia)

동아시아를 지역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아시아 문명에 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와 연구를 위해 아시아 지리, 역사,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제반 주요 영역에 관한 이론과 구체적 사실 및 정보를 다룬다.

 

 

동남아시아 입문 (Introduction of South East Asian Studies)

동남아시아는 인구, 면적 천연자원 등 전 세계에서 비중이 있는 지역으로 우리나라와의 외교 관계 및 경제관계는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다 국가로 구성된 동남아시아 지역은 문화, 역사, 언어 및 종교가 상이하여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에 동 과목은 동남아시아의 전반적 사회 문화에 대한 총론적 소개와 대표적인 국가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주요 국가에 대한 각론적 접근을 통한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유럽입문 (Introduction to Europe)

유럽을 지역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유럽 문명에 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와 연구를 위해 유럽지리, 역사,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제반 주요 영역에 관한 이론과 구체적 사실 및 정보를 다룬다.

 

 

국제관계 입문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Relations)

오늘날 국제관계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국가 간에 일어나는 사건들의 종류도 매우 복잡하며 이들 사건들을 일어나게 하는 국제 관계의 행위자도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국제관계는 상당히 다 학문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며 일정한 분석 틀을 통한 이해가 절실히 요구된다. 국제관계 입문은 국제관계의 가장 기초과목으로서 이후에 접할 여러 국제관계과목들을 수강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국제관계의 제반 이슈(국제관계의 주요 이념, 외교, 국제기구, 전쟁과 평화, 국제 무역, 국제 통화, 선진국과 후진국 간의 갈등) 등을 다룬다.

 

 

중국정치 (Chinese Politics)

현재 중국은 우리와 정치·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중국의 공산정권 수립과정으로부터 현대까지의 변화를 다룬다. 특히 지난 10년간 변화된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외교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일본정치 (Japanese Politics)

우리와 같은 동아시아권에 속하며, 한국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본을 이해하기 위하여 일본의 정치, 역사, 경제, 문화 등 일본사회 전반에 걸쳐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동남아정치 (South-east Asian Politics)

급속이 발전되고 있는 동남아시아는 우리의 주요 관심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동남아시아의 주요 국가인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싱가폴, 미얀마 등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외교 등을 논의한다.

 

 

현대 동아시아 국제관계 (Contemporary International Relations in East Asia)
근대 동아시아의 국제관계는 갈등과 대립의 역사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세기말과 20세기 전반에 이르는 동안 동아시아에서 발생한 여러 전쟁과 식민통치가 이를 증명해주고 있다. 또한 20세기 후반에는 이념과 체제가 다른 두 체제 간 심각한 경쟁과 갈등이 존재하였다. 이러한 과거는 21세기 이 지역의 국제관계에도 크게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 분단된 한국의 입장에서 과거의 동아시아 국제관계를 통찰함으로써 21세기 동아시아 국제관계를 보다 안정적으로, 한국에게 보탬이 되도록 이끌어 갈 수 있는 혜안을 갖도록 함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유럽정치 (European Politics)

유럽의 과거와 현재는 한국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 전망해보는데 있어 많은 시사점을 줄 뿐만 아니라, 유럽연합은 강력한 경제 블럭을 형성하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변화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주로 논의될 분야는 각 국의 정부형태, 정당체제의 변화, 복지국가, 신사회운동, 유럽통합, 유럽 각국의 지방자치 등이다.

 

 

중국 경제론 (Chinese Economy) 

중국경제의 발전과정을 1949년 사회주의 정부형성에서 오늘에 이르는 기간에 걸쳐 살펴보고 오늘날 중국경제의 주요 내용을 개관한다. 이 과목의 주요목적은 중국식 사회주의 경제의 발전 경험과 1978년 이후 시도되고 있는 시장경제원리의 도입을 비롯한 개혁 및 개방정책을 대비 검토함으로써 양체제의 차이를 이해시키며 앞으로의 발전가능성과 그것이 한국경제에 대하여 가질 수 있는 함축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일본 경제론 (Japanese Economy)

일본경제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개관하고 일본경제의 발전요인을 분석한다. 일본경제의 현황, 문제점, 향후 발전방향을 공부하며 부문별 경제현황, 정책을 분석한다.

 

 

일본사의 이해 (Seminar in Japanese History)

오늘날의 일본사회를 형성한 다양한 요소를 역사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일본과 일본인을 이해하기 위한 제반 지식에 관해 논의한다.

 

 

아시아사 입문 (Introduction to Asian History)

문화, 역사인식, 인구변화, 가족제도, 사상, 국제관계 등을 검토하면서 아시아사 이해를 위한 기본 개념과 정보를 습득한다.

 

 

서양 현대사 (European Contemporary History)

19세기 말부터 현재에 이르는 시기의 서양 역사를 고찰함으로써 폭넓은 세계 이해를 도모하고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시민의식을 함양한다.

 

 

서양 근대사(European Modern History)
근대 유럽의 탄생은 르네상스, 종교개혁, ‘지리상의 발견’에서 비롯된다. 근대 유럽의 탄생에서 19세기 중반까지의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서양 시민사회의 성립배경을 그 특징적요소를 이해한다.

 

 

서양사 입문 (Introduction to European History) 

그리스·로마세계의 발전과 문화적 업적을 살펴보고 기독교와 봉건제를 특징으로 하는 중세사회의 변천을 검토하며 서양 근대 세계의 흐름을 파악한다.

 

 

유럽의 전통과 문화유산 (The European Heritage and Cultural Tradition)

유럽의 전통과 그 전통이 배어 있는 구체적인 문화유산은 현대 유럽의 토대이자 유럽인의 상상력의 보고이다. 유럽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학습함으로써 유럽문명의 형성과정과 그 성격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시민혁명사 (History of World Revolutions)

네덜란드혁명, 영국혁명, 미국혁명, 프랑스혁명 등 서양 근대사회에서 발생한 혁명의 원인과 결과를 규명함으로써 시민사회의 형성 과정을 이해한다.

 

 

기초프랑스어1 (Junior Course French 1)
초보자를 위한 과정으로 프랑스어 학습의 기초가 되는 발음, 문법, 프랑스어의 기본구조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단계적 학습이 진행된다. 프랑스어를 처음으로 전공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양과정으로 프랑스어를 선택한 학생들에게도 적합한 과정으로 프랑스어에 대한 학습동기를 최대한 부여하도록 한다.

 

 

프랑코포니 입문 (Introduction to Francophonie)

프랑스, 벨기에, 스위스, 룩셈부르크, 캐나다, 아프리카, 서인도제도, 아시아 등 프랑스어 사용지역의 역사, 사회, 예술 등에 대해 배우면서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국제적 소양을 갖춘다.

 

 

현대 프랑스 문화읽기 (Understanding Contemporary French culture)

미술, 연극, 문학, 거리예술, 서커스, 패션, 요리, 만화, 건축, 무용, 축제 등 현대프랑스 문화예술의 다양한 지형과 흐름을 작품이나 사건들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경제성공학 (Engineering Economy)
이 과목에서는 합리적인 공학의사결정을 위한 경제적인 문제를 정의하고 공학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룬다. 일반적으로 모든 복잡한 문제는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는데, 만약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경제적 문제를 정의하고, 예측하고, 평가에 관한 방법들을 이해하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 과목은 이러한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이나 모델을 배운다. 화폐의 시간적 가치, 원가관리, 원가계산, 투자대안의 분석 등이 주요 주제로 배운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도 경제적인 문제를 만나는데 이러한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고 발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식재산론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지식재산은 가치 있는 기업자산이자 전략적인 사업수단으로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지식 재산은 기업의 핵심역량이 되고 있다. 본 과목은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 산업재산권과 저작권을 포함한 지식재산의 기본에 대해 학습하고, 지식재산권의 창출, 운영, 활용에 관련된 관리 이슈들을 이론적, 실무적 관점에서 다룬다. 수강생들은 아이디어를 신속히 지식재산화 하고, 기업 내에서 지식재산을 전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며, 지식재산 관련 이슈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어 1 (Chinese 1)

중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이 중국어와 친숙해지도록 하는 중국어 학습의 첫 단계이다. 기초생활회화에 주력을 두고 초보학습자들이 중국에 대한 간단한 지식 습득과 더불어 중국어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기초문형을 통한 단어와 어법, 단문해석 등을 공부한다.

 

 

일본어 1 (Japanese 1)
초급 일본어의 다양한 문형과 표현을 익힘으로써 현장감 있는 언어구사로 간단한 일상회화와 독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베트남어 (Vietnamese Language)

본 과목의 목표는 베트남어의 기초를 공부하는 것이다. 베트남어 문자, 발음, 읽기, 문법, 다양한 상황에서의 회화 등을 공부하게 된다.

 

 

스페인어 (Spanish Language)
본 과목의 목표는 스페인어의 기초를 공부하는 것이다. 스페인어 문자, 발음, 읽기, 문법, 다양한 상황에서의 회화 등을 공부하게 된다.

 

 

독일어 (German Language)

본 과목의 목표는 독일어의 기초를 공부하는 것이다. 독일어 문자, 발음, 읽기, 문법, 다양한 상황에서의 회화 등을 공부하게 된다.

 

 

창의적 사고훈련 (Creative Thinking Training)

창의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토대로 창의적 사고에 대한 통상적 오해를 바고 잡고 창의성의 이론적·실용적 유용성을 살펴본다. 또한 창의적인 사람들의 탐구를 통해 창의적인 사람들의 일과 생활 속에 창의성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반성적으로 고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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