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대학원]

한국교원대학교 윤리교육과

한신학 han theology 2016. 5. 23. 12:02

교과교육학

윤리과 교육론 Moral Education as Subject Matter | 3-3-0 | 3학년 1학기
도덕 · 윤리 교육을 교과 교육적 차원에서 그 성격, 목적, 내용의 구성에 대해 연구한다
윤리과 교재 연구 Studies of Materials for Moral Education | 3-3-0 | 4학년 2학기
도덕 · 윤리과의 교육 과정을 분석한다. 이를 기초로 교육 과정을 실현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도구로서의 자료 및 교재를 발굴, 구안하는 연구를 한다.
인성교육론 Theories of Humanity Education | 3-3-0 | 1학년 2학기
인성교육은 인성을 구성하는 심성과 인간됨의 측면에서 살펴본다. 이를 위해 마음의 구성요소와 자아 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사회적 삶을 위한 도덕 교육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치 교육론 Values Education | 3-3-0 | 2학년 1학기
가치와 인간의 삶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개인 각자가 자신의 가치를 형성하고, 가치관 내지는 가치 체계를 수립할 수 있는 지식, 기술 및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가치 명료화 이론, 가치 탐구 이론, 가치 분석 이론 등을 다룬다.

교과 내용학 필수

윤리학 개론 Introduction to Ethics | 3-3-0 | 1학년 1학기
여러 윤리학 이론들을 개괄적으로 살핀다. 고전 윤리학 이론으로는 형이상학적 윤리설, 자연주의 윤리설, 직각론적 윤리설을 검토하고, 현대 윤리학으로는 정의주의 윤리설과 정당 근거론을 검토한다.
서양 철학사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 3-3-0 | 2학년 1학기
서양 철학의 중요한 이론과 학설을 시대적․문제 중심적으로 연구하고 그것을 주체적 시각에서 인식함으로써 서양 철학의 유산을 우리의 철학적 관심 속에 용해시켜 한국 철학 발전의 토대를 공고히 한다.
민주주의론 Democracy | 3-3-0 | 2학년 1학기
민주주의 사상과 이론 및 역사를 살펴보고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과 개념을 파악하도록 한다. 아울러 한국 민주주의의 현실과 전망에 관해 논의한다.
사회 사상사 History of Social Thought | 3-3-0 | 2학년 2학기
제반 사회 사상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그 상호 연관성을 규명하면서 사회 사상의 정치 사회적 철학적 배경을 연구한다.
동양 철학사 History of Eastern Philosophy | 2-2-0 | 3학년 2학기
주로 중국과 인도의 철학사를 중심으로 한다. 유가 철학, 노장 철학, 우파니샤드의 철학 사상, 육파(六派)철학, 불교 철학의 전개, 그리고 중국에서의 선불교 철학의 전개와 발전, 그리고 학파간의 차이 등을 다룬다.
한국 정치론 Korean Politics | 2-2-0 | 3학년 2학기
현대 한국 정치의 특징과 자본주의 산업화 및 민주주의의 발전을 이해하고, 제 1 공화국으로부터 제 6공화국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정치 과정의 전개를 학습하여 제도적 살림살이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기른다.
통일 정책론 Unification Policy | 3-3-0 | 4학년 1학기
남북한의 분단 과정 및 발전 과정과 통일 정책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통일 한국의 이념과 체제 그리고 미래상은 물론 통일의 접근 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한국 윤리 사상 Korean Ethical Thoughts | 3-3-0 | 4학년 1학기
한국 윤리 사상을 문헌에만 의존하지 않고 현장 답사를 통하여, 구체적 삶의 흔적 속에서 통 시대적으로 고찰한다. 또 윤리 의식의 생성과 변화의 이유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의 한국 사회에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교과 내용학 선택

법과 도덕 Law and Morality | 3-3-0 | 1학년 1학기
법과 도덕의 기본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특히 법 이념의 내용인 정의, 자유, 평등, 힘을 중점적으로 고찰하여 법, 도덕, 정치의 상호 관련성을 학습하도록 한다.
예술과 윤리 Art and Ethics | 2-2-0 | 1학년 1학기
예술의 본질과 의미에 대한 여러 논의를 소개하고 예술과 윤리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예술적 및 윤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의미와 예술과 윤리의 본질에 대한 관(觀: Anschauung)을 갖도록 한다.
논리학 Logic | 3-3-0 | 1학년 2학기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여러 가지 논리학적인 기본 원리를 검토한다. 개념의 정의, 직접 추론, 연역 추론과 귀납 추론, 오류 등에 대해서 논의한다.
한국학 입문 Introduction to the Koreanistik | 3-3-0 | 1학년 2학기
한국학의 영역과 범위를 논하고, 지금까지의 여러 학문 분야에서의 업적을 소개한다. 한국의 전통과 문화, 예술과 학문, 한국인의 기질과 특성, 사유 방식의 특질 등을 문헌적 고찰과 함께 현지 답사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한국학 전반에 관한 기초 지식을 갖도록 한다.
경제 윤리 Economic Ethics | 2-2-0 | 1학년 2학기
개인과 기업의 경제 활동과 관련되는 윤리 문제를 중심으로 검토한다. 소득과 부의 분배 문제, 기업의 경제 활동에 대한 정부 개입의 한계, 기업의 책임과 소비자들의 권리 등 경제 행위와 관련된 모든 윤리 문제에 관하여 논의한다
동양 정치 사상 Oriental Political Thought | 3-3-0 | 2학년 1학기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동양 정치 문화권에서의 정치 사상의 흐름을 파악하고 주요 동양 정치 사상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며 그것이 서양 정치 사상과 어떻게 비교되는가를 검토한다.
철학적 인간학 Philosophical Anthropology | 3-3-0 | 2학년 1학기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한 철학적 규명들을 살펴보고, 인간의 세계 안에서와 위치, 타자 및 초월 자와의 관계, 자기 이해, 자기 표현, 인격, 자아 실현을 위한 행위 등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힌다.
철학의 제 문제 Topics on Philosophy | 3-3-0 | 2학년 2학기
철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현재 가장 활발하게 논의가 되고 있는 주제들을, 그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 논점의 차이와 그 근거, 해결의 난점들, 해결의 방안 모색이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다룬다.
국제 정치론 International Politics | 3-3-0 | 2학년 2학기
국제 정치학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국제 정치 현상과 국제 관계의 특성을 파악하고 약소국의 자주 외교 가능성을 논의해 본다.
사회 윤리 Social Ethics | 3-3-0 | 2학년 2학기
현대 윤리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권리와 정의의 문제를 중심으로 검토한다. 아울러 현대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생명 윤리, 환경 윤리, 직업 윤리, 기업 윤리 등의 응용 윤리 문제를 윤리학적인 기본 이론과 개념에 따라 분석한다.
서양 정치 사상 Western Political Thought | 3-3-0 | 3학년 1학기
서양 정치 사상은 기본적으로 그 정치 사상이 성장한 국가의 사회 윤리를 정치적 이념으로써 표현한 것이라는 관점에서 정치 사상의 발전과 사회 윤리의 전개를 배가 시켜가며 연구함으로써 최선의 정치적 질서가 무엇인가를 탐구한다.
종교와 윤리 Religions and Ethics | 3-3-0 | 3학년 1학기
종교와 윤리를 비교 고찰하고, 종교에 대한 사상가들의 다양한 견해들을 소개한다. 인간의 공동체의 삶에 미치는 종교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살피며, 현대인이 지녀야 할 건전한 윤리관 및 종교관을 모색한다.
국가론 The State Theory | 3-3-0 | 3학년 1학기
국가의 본질, 국가의 성격, 국가의 자율성 및 능력과 국가에 관한 계급주의적ㆍ다원주의적ㆍ관료주의적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제도적 살림살이 활동에의 참여에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기른다.
현대 철학 Contemporary Western Philosophy | 3-3-0 | 3학년 2학기
현대 철학이 다른 시대의 철학과 어떻게 다르며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살피고, 현대 철학의 주요한 사조들인 현상학, 해석학, 삶의 철학, 실존주의, 분석 철학, 언어 철학, 구조주의, 해체 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등을 다룬다.
역사 철학 Philosophy of History | 3-3-0 | 3학년 2학기
바람직한 사회 윤리의 확립은 올바른 역사 의식 없이는 어렵다는 관점에서 역사 인식론․역사 존재론 등 역사 철학의 제 이론을 탐구한다.
통일 연구 특강 Topics in Korean Unification | 2-2-0 | 3학년 2학기
주변 4강의 대 한반도 정책과 남북한의 통일 정책을 이해하고, 베트남․예멘․독일의 통일 과정의 전개 경험에 비추어 통일의 촉진 요인과 억제 요인을 분석하여 대내외 통일 환경의 조성 방법을 연구한다.
국제 윤리 International Ethics | 3-3-0 | 3학년 2학기
세계화와 지구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국가 차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인류 공동의 문제들이 등장하였고 국제 이해와 국제협력의 확대를 더욱 필요로 하게 되었다. 본 강의는 지구화시대의 문제에 대해 기존의 현실주의 국제정치적 접근을 비판하고 윤리적 접근을 구축하고자 한다.
동양 고전 강독 Reading of Eastern Classics | 3-3-0 | 3학년 2학기
유가와 도가에 속하는 대표적 경전들을 골라 읽음으로써 이글의 의미에 훨씬 가깝게 접근하고, 오늘날의 문제 해결에서 일깨움을 받는다.
통일교육론 Unification Education | 2-2-0 | 4학년 1학기
남북한의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준비하기 위하여 통일의 필요성과 당위성, 통일환경의 변화, 통일모델, 통일교육의 방법 등의 내용을 다룬다.
한국 사상사 History of Korean Thoughts | 3-3-0 | 4학년 1학기
한국 사상의 특징을 가설과 신화 분석에 의한 검증의 작업을 통하여 제시하고 역사적으로 어떤 지속성과 단절성을 가지는가, 한국의 여러 사상가들이 가지고 있는 사유 구조상의 공통성과 개별성은 무엇인가 탐구한다. 또한 한국 사상이 배어있는 유적, 유물 등을 답사를 통해 살펴보고 그 실제적 접근과 현대적 해석, 적용을 시도하고자 한다.
비교 윤리학 Comparative Ethics | 3-3-0 | 4학년 1학기
동양과 서양의 윤리학 이론과 개념을 검토한 다음, 여러가지 윤리적인 문제를 동․서양의 윤리 이론과 개념에 따라 검토하고 분석하며 해결한다.
윤리학 방법론 Approaches to Ethics | 3-3-0 | 4학년 1학기
윤리학 방법론은 철학을 토대로 한 인문‧사회 분야의 종합 과학이다. 본 강좌는 철학적 인식론을 중심으로 이와 상호 연관된 철학적 존재론‧철학적 인간학 등 이론 철학과 그 이론 철학을 기초로 한 윤리학‧교육철학‧정치철학‧역사철학 등 실천 철학과 이론 철학과 실천 철학의 통일로서의 예술‧종교‧철학 일반을 서로 유기적으로 통일된 체계적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동양윤리학 특강 Topics in Eastern Philosophy | 3-3-0 | 4학년 1학기
동양의 고대에서 현대 윤리 사상을 인물, 시대별로 고찰하고 다양한 동양 윤리 사상의 시각으로 현대의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북한 연구 Studies in North Korea | 3-3-0 | 4학년 2학기
북한의 주체 사상과 정치 체제, 경제 체제, 사회 체제 그리고 교육 및 문예에 관한 종합적 이해를 통해 북한의 이념과 체제의 변화 방향과 남북 통일의 전망을 진단한다.
현대 윤리의 제 문제 Contemporary Ethical Problems | 3-3-0 | 4학년 2학기
현대 사회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윤리적 문제를 윤리학적 이론과 개념에 따라 검토하고 분석함으로써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