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인터넷 마케팅 [internet marketing]

한신학 han theology 2016. 3. 20. 10:43

고객 서비스를 위한 DB마케팅 솔루션의 하나로 인터넷을 통해 고객 한사람 한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인터넷 마케팅은 데이터웨어하우징(DW)나 데이터마이닝 등의 솔루션을 인터넷 기술을 통해 수용한다.

인터넷 마케팅은 홈페이지를 이용한 웹 마케팅과 푸시 기술과 전자우편을 이용한 인터넷 타깃 마케팅으로 크게 분류될 수 있다.

웹 마케팅은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한 자사 제품과 서비스의 홍보는 물론 고객 서비스에 대한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신용카드사나 이동전화업체는 웹에 고객 DB를 연결해 이용대금 결제나 결제대금 조회, 연체 조회 등의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푸시와 전자우편을 이용한 인터넷 타깃마케팅은 푸시 기술과 전자우편 엔진을 DB마케팅에 이용한 것으로, 회원 DB와 연동해 1대 1 타깃 마케팅이 가능하고 제품에 대한 설문이나 호응도 조사를 실시간으로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웹 마케팅이 웹사이트를 접속하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수동적인 측면을 띤다면 푸시와 전자우편을 이용한 타깃 마케팅은 원하는 고객을 선택할 수 있는 능동적인 마케팅이다. 인터넷 마케팅은 시스템 구축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으며 인터넷의 사용이 대중화될수록 더욱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업들이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터넷 마케팅 [internet marketing]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경영)


'IS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디자인 ( 영어: web design )  (0) 2016.03.20
인터넷 홈페이지 [Internet Homepage]  (0) 2016.03.20
Tamiya  (0) 2016.03.19
프라모델 [Pla model , プラモデル] 장르  (0) 2016.03.19
한신대학교 교육행정대학원  (0) 2016.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