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지 및 목적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영어 사용 능력을 갖춘 인재의 필요성과 더불어, 영어 전용 강의의 필요성이 또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가
타당한가의 문제와 별도로, 이러한 요구는 오늘날 사회에서 요구하는 영어 사용 능력이 더 이상 일상적인 회화를 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영어를 사용하여 전문적 지식과 관련된 발표 및 토론을 할 수 있는 능력도 포함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문적 지식과 관련된 발표와 토론
능력은 기본적으로 전문 지식이 토대하고 있는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다. 단순한 암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은
전문적 지식이라고 보기도 어려울 뿐더러, 합리적·비판적 사고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토론은 일상적인 대화가 연장되는 것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기존의 교양영어 수업이나 영어학원의 수업이 피교육자의 일상적인 회화 능력을 함양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점, 또한 교육자의 전공이 상대적으로
어학분야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합리적인 토론 능력 향상이라는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요구와
깊은 관련성을 맺는 수업은 전문적 지식을 다루는 전공 강의이며, 영어로 진행되는 전공 강의는 영어로 토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영어강의수강인증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여, 그에 걸 맞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영어 강의 플랫폼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공신력 있는 인증을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영어강의수강인증가 적용되는 과목들은 효과적인 교육 수단들(가령, 영문
에세이, 영어 프리젠테이션, 영어 토론 등)을 활용하여,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계획서의 목적은 영어강의수강인증의 효과적인
실시를 위해서 필요한 절차 및 요소들을 설명하는 데 있다.
시행방법
1. 영어 강의 인증 과목의 선정
영어 강의 인증 과목이 결정되었다면, 영어 강의 인증 기준을 마련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 개설되어있는 영어 강의의 수가 총 8과목(이후 9과목)이라는 점에서, 고려할 만한 인증 기준은 학생들이 철학과에서
개설한 전공 영어 강의 5과목의 학점 평균을 B+이상 획득하는 것이다.
그런데 영어 강의 인증 기준의 설정은 전공 영어 강의가 어떤 요소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지, 영어 강의가 어느 정도의 난이도를 갖춰야 하는지 등에 대한 답변과 관련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증 기준의 설정은 이러한
문제에 답변할 만한 역량을 갖춘 교내외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국내외에서
영어 강의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사람 또는 영어를 사용하는 토론에 익숙한 연구자 등으로 볼 수 있으며, 이들이 실제 강의 과정에서 중요하다고
판단한 요소, 이상적인 영어 강의 지도 방법 등은 영어 강의 인증 기준을 마련하는 데 매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는 것은 물론 인증 기준의
공신력을 더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의견 청취는 설문조사나 회의를 통해서 수행될 수 있을 것이다.
영어강의수강인증를 적용할 대상을
선정할 때, 강의를 수강하게 될 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은 학생들의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계기 될 수 있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과목이
무엇인지, 앞으로 수강하려고 하는 과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영어 강의로 했으면 하는 과목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통해 얻게 되는
정보는 영어 강의 개설에 있어 실수요를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토대가 될 것이다.
2. 영어 강의 인증 기준 설정
영어 강의 인증 과목이 결정되었다면, 영어 강의 인증 기준을 마련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 개설되어있는 영어 강의의 수가 총 8과목(이후 9과목)이라는 점에서, 고려할 만한 인증 기준은 학생들이 철학과에서
개설한 전공 영어 강의 5과목의 학점 평균을 B+이상 획득하는 것이다.
그런데 영어 강의 인증 기준의 설정은 전공 영어 강의가 어떤 요소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지, 영어 강의가 어느 정도의 난이도를 갖춰야 하는지 등에 대한 답변과 관련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증 기준의 설정은 이러한
문제에 답변할 만한 역량을 갖춘 교내외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국내외에서
영어 강의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사람 또는 영어를 사용하는 토론에 익숙한 연구자 등으로 볼 수 있으며, 이들이 실제 강의 과정에서 중요하다고
판단한 요소, 이상적인 영어 강의 지도 방법 등은 영어 강의 인증 기준을 마련하는 데 매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는 것은 물론 인증 기준의
공신력을 더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의견 청취는 설문조사나 회의를 통해서 수행될 수 있을 것이다.
3. 영어 강의 과목 관리
영어강의수강인증의 효과적인 수행과 공신력의 입증을 위해서 중요한 것은 영어
강의 과목에 대한 관리이며, 이러한 관리는 크게 강의 계획서와 강의 교재에 대한 관리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1) 강의 계획서 관리
영어강의수강인증의 대상이 되는 수업들의 강의 계획서들이 일관성을 갖추도록 하는
것은 4년간의 학부 과정 동안 학생들이 수준 높은 영어 강의를 지속적으로 받아왔음을 증명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일관성은 각
강의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전공 지식과는 독립적으로 일정한 강의 형식을 통해서 유지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영문 에세이의 작성, 영어
프리젠테이션, 영어 토론 등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거나, 각종 중간과 기말 시험 답안을 영어로 작성하는 등 강의의 요소들 간의 일관성을 유지시키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2) 강의 교재 관리
강의 교재의 선정 역시 효과적인 인증제의 수행과 공신력을
입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공 분야와 관련된 영어 원서, 또는 논문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될 만한 것이지만, 한 학기 당 수업 가능
일수, 학생들의 이해 능력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챕터를 발췌하여 교재로 사용하는 방법 또한 효과적일 수 있다. 강의 교재의 선정에 있어서 중요한
두 가지는 강의 교재가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기에 충분해야 한다는 것이며, 그 교재가 인증제의 목적과 관련하여 인증제의 공신력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4. 영어강의수강인증에 대한 평가와 개선
영어를 사용하여 합리적·비판적 토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어서 또한 중요한 것은 인증 시스템 자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다. 이 인증 시스템의 개선은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검정하거나
시스템 운영에 대한 외부 감사를 통해서 얻어진 지표를 토대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영어강의수강인증의 시행과 관련하여 어떤 이해관계도
갖지 않는, 객관성을 보증할 수 있는 외부 기관에 의한 감사는 영어 강의 인증 시스템 그 자체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인증
시스템의 공신력을 확증하는 수단이 될 것이다.
영어강의수강인증의 최종적인 목적이 영어를 사용하여 합리적·비판적 토론을 할 수 있는 인재
육성에 있다는 점에서, 전공 영어 강의는 학생들이 4년의 학사과정 동안 꾸준히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설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인증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년별 수준을 고려하여 영어 강의의 수준을 조정하는 것은 학생들이 영어
강의 인증 과목을 기피하지 않도록 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도 있다.
기대효과
영어강의수강인증의 시행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의 합리적·비판적 사고능력을 고양시킴은
물론, 이를 영어로 표현하고 토론하는 능력을 육성할 수 있다.
- 공신력 있는 영어강의수강인증를 통해서, 영어 강의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 오늘날 사회에서 요구되고 있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들을 육성하고, 이에 부합하는 영어강의수강인증의
도입을 통해서 경희대 철학과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
'[정신분석 대학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양학 지도사 (0) | 2016.02.11 |
---|---|
[스크랩] 해설이 나오는 구성학 프로그램 소개 (0) | 2016.02.11 |
한신대학교 한국사학과 (0) | 2016.01.24 |
한신대학교 국사학과 일반대학원 (0) | 2016.01.24 |
한신대학교 철학과 (0) | 2016.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