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심리통계학(Survey Data Analysis) | 고급심리설계법(Advanced Experimental Design and Analysis) |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심리학에서 실험법과 함께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현장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에 대한 분석법에 대한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SPS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해서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실제 분석을 통해 결과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심리학에서 실험법과 함께 널리 사용되고 있는 현장연구에서 수집한 자료에 대한 분석법에 대한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SPS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해서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실제 분석을 통해 결과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
심리학연구법(Research Methods in Psychology) | 고급성격심리학(Advanced Theories of Personality) |
사례연구, 질문지법, 관찰법, 실험법 등 심리학의 다양한 연구방법들의 기본논리와 원리를 학습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과 실습을 익힌다. | 성격이론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현존하는 여러 가지 성격이론과 성격연구방법의 최근 동향 등을 이해한다. 전 생애에 걸친 성격 발달과 성격장애의 임상적 고찰을 통해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한다. |
심리면담법(Psychological Interview) | 심리진단 및 평가(Psychological Diagnosis and Testing) |
임상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임상면접기법들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심리학적 이론에 기반을 둔 다양한 심리검사들의 제작과정과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다룬다. 또한 심리검사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각 검사도구들이 지니고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제한점도 검토하게 된다. |
투사검사(Projective psychological Testing) | 고급생리심리학(Advanced Physiological Psychology) |
HTP, KFD, RORSCHACH, TAT 등의 투사법 검사의 제작과정,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익힌다. | 감각과정, 지각 반응기제 등을 중심으로 기초적 뇌의 해주학적, 생리학적 연구방법 등을 습득한다. 동물 실험을 토대로 한 신경에 대한 연구, 학습, 기억과 보다 고도의 정신과정에 대한 연구도 다룬다. |
신경심리학연구(Seminar in Neuropsychology) 및 신경심리평가(Neuropsychological Testing) |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
신경 심리학의 최근 연구들과 임상 장면에서의 활용에 대하여 논의하고, 신경심리 검사의 제작과정, 실시방법, 채점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익힌다. | 생활주기의 전 과정에 드러나는 이상행동의 원인, 증상, 분류 등을 다룬다. 정신병리학, 정신위생학, 정신의학의 정신치료법에 관한 제반 개념이 기본적 개념으로 도입된다. |
발달정신병리학(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정서와 인지 (Emotion and Cognition) |
아동의 심리적 장애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다양한 접근들을 학습하고 우울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불안장애, 기분장애, 정신지체, 자폐증,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아동학대 등의 주요 심리장애들의 임상적 특징, 원인, 진단, 치료 등을 이해한다. 더 나아가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적응의 어려움이나 심리적 문제를 발달적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다룬다. | 인간의 정서와 인지의 특성과 발달과정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운다. 나아가 인간의 심리적 제반 문제에서 발생하는 정서와 인지의 영향력에 대해 이해하고 연구결과들을 고찰함으로써 임상적 이해를 돕는다. |
정서장애의 이해와 치료(Theory and Practice of Emotional Disorders) | 성격장애의 이해와 치료(Theory and Practice of Personality Disorders) |
임상현장에서 빈번하게 관찰되는 심리장애인 정서장애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각 정서장애를 치료하는 최신 치료기법들을 학습한다. | 임상현장에서 빈번하게 관찰되는 심리장애인 성격장애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각 정서장애를 치료하는 최신 치료기법들을 학습한다. |
정신분석세미나(Seminar in Psychoanalysis) | 정신역동치료(Psychoanalytic Therapy) |
최신 정신분석의 이론적 측면과 심리치료방안으로서의 정신분석을 다룬다. | 프로이트, 융, 아들러, 자아로 연결되는 자아심리학과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통한 치료기법들을 학습한다. |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 집단치료(Group Counseling) |
인지행동 치료의 사례개념화 과정, 치료시간 구조화, 주요 심리장애에 대해 개입할 수 있는 치료적 기법과 절차들을 다룬다. 또한 치료적 기법 및 절차와 관련된 이론적 및 실제적 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임상실제에서 효과적으로 인지행동 치료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과 집단역동, 집단상담 이론에 대해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실제 및 적용과 관련된 주제들을 다루게 된다. 집단상담은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 중 하나이므로,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반드시 필요한 강좌이다. |
가족(부부)치료(Family & Couple Therapy) | 고급 심리치료와 상담이론(Advanced Theory of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
가족상담은 가족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가족 구성원 각각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상담접근의 독특한 형태임을 인식하고, 가족상담에서 변화의 초점이 전체 가족에 있음을 이해하는 체계적 접근을 이해한다. |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이론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심리치료에서 주목받고 있는 치료적 요소들을 정서, 조절, 관계, 수용이라는 맥락으로 개념화하고 이를 다루는 심리치료의 최신지견-변증법적 행동치료, 수용전념치료, 심리도식치료, 정서중심치료-을 학습함으로써 통합적인 치료적 관점을 확립한다. |
임상현장실습(Practicum in Psychiatric Clinic and Counseling Center) | 임상척도개발세미나(Seminar in Psychometrics) |
정신과 병원, 상담센터 등 임상장면에서 실제 정신과의가 실시하는 정신의학적 접근(상담과 약물치료 접근)에 대해 관찰 실습하는 기회를 통해 생애주기별 정신장애에 대한 포괄적 임상실습을 한다. | 심리학적 변수들을 측정하는 것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문제를 다룬다. 이론적 개념들의 측정방법과 이를 위해 만들어진 측정도구들의 심리측정학적 특성에 관해 학습하며, 실제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임상 및 상담심리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Clinical and Counseling Psychology) | 연구지도(Individual Research Study) |
현장 연구를 시행하여 다양한 최신 및 고급 자료분석방법을 통한 연구보고서 작성에 대해 이해한다. | 지도교수로부터 개별적으로 연구를 지시받아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학위논문을 준비하게 한다. |
놀이치료연구 (Seminar in Play Therapy) | 놀이치료 임상실습 및 감독 (Clinical Training and Supervision of Play Therapy) |
놀이치료의 다양한 접근법에 관한 주요 개념, 발달과정, 상담과정 및 목표, 기법들의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하여 각 접근방법의 제한점과 활용방안 등을 모색한다. 나아가서 최근의 국내외 놀이치료 효과 연구에 관한 고찰을 통해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한다. |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의 지식에 기반하여 현장 실습의 장에서 이루어지는 사례 임상훈련을 통해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경험하고 이에 대한 전문적인 슈퍼비전이 제공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