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MGUNGEUN)

기독교 교육학

한신학 han theology 2016. 1. 18. 17:28
교회, 기독교계 학교, 청소년 단체나 학생 단체, 기독교 가정 등에서 행하는 기독교의 교육.

        

구약에서는 율법을 듣고 배우게 했고, 신약에 와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기독교교육의 3대 기초는 창조된 인간상, 타락된 인간상, 구원된 인간상이다. 기독교교육의 목적은 하느님에게 영광을 돌리며 모든 생활영역에서 하느님을 즐겁게 하는 일을 하는 인간을 형성하는 데 있다.

이런 목적을 지닌 기독교교육은 성서의 가르침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신앙의 기준을 밝히고 있는 교리와도 관계가 깊다. 따라서 기독교교육은 하느님으로부터 시작되어 하느님을 중심하고 하느님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기독교교육은 기독교 공동체에 의하여 인간과 하느님과의 관계, 교회, 교인, 물질세계, 그리고 자아와의 관계에서 생기는 변화에 참여하여 지도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기독교 신앙과 생활방식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교회가 추구해가는 과정이며, 인간을 참 인간성으로 회복시키려는 하느님의 선교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다.

목적은 성령을 통하여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하는 하느님의 실제와 구원하는 사랑을 경험함으로써 예배와 순종으로 그에게 응답한다. 나아가서는 자신을 알고 우주와 자연 및 자기가 처해 있는 사회와 역사의 의미를 깨달아 성서로 생활하며, 그리스도와 같은 품격으로 성장함으로써 교회의 선교와 연합의 일군이 되어 하느님의 사랑과 정의로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