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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표시 [品質表示]

한신학 han theology 2015. 5. 21. 11:54
요약
상품의 품질과 용법 등에 관하여 소비자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상품의 제조업자 ·판매업자가 자사상품에 이를 기재 또는 첨부하는 일.

 

품질표시를 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① 제조업자:품질에 대한 보증 내지 책임 소재가 분명해지기 때문에 조악품()을 생산할 수 없게 되며, 소비자가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그 편리성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하게 되는 경우 계속적인 구매와 호평에 의하여 판매를 촉진시킨다. ② 판매업자:조악품을 점포의 신용을 이용해서 판매했다는 나쁜 평판이나 품질과 가격에 얽힌 시비를 회피할 수 있다. ③ 소비자:구입에 앞서 상품을 선택하는 신용자료가 되며, 조악품의 구입을 회피하고 나아가서는 적절한 소비 ·사용을 돕는다.  

또한, 품질표시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으며 상품에 기재하거나 인쇄물로 별첨되어 있다. ㉠ 명세표시:품질의 양부를 종합적으로 표시하기는 어려운 일이므로 품질을 구성하는 각 요소에 관한 사실만을 나타낸다. 의류품에서의 ‘All Wool’, ‘폴리에스테르 65%, 면 35%’등의 성분표시가 이에 해당한다. ㉡ 등급표시:농산물에서의 1등 ·2등이나 수출품에서의 A grade(class), B grade(class)가 이에 해당한다. ㉢ 증표():정부 또는 각종 검사기관에서 실시한 검사에 합격했음을 나타낸다. ㉣ 설명표시 또는 정보표시:성능 ·용도 ·용법 ·안전성 ·보관법 등에 관한 표시. 각종 설명서나 의류에 붙어 있는 세탁방법의 표시 등이 이에 해당한다. ㉤ 규격표시 마크:KS마크 등이 이에 해당한다. 상표는 품질표시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소비자가 품질과 관련시켜 기억하게 되면 상표소비자에 대하여 품질을 명시하고 보증한다는 점에서 품질표시와 같은 효과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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