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경영학과 경영학개론 제2강 경영학의 이해
제2장 경영학의 이해
- 미국경영학의 발전, 독일경영학의 발달, 한국경영학의 생성 및 과제
학습목표
1. 고전학파의 과학적 관리법, 포드시스템, 페이욜의 관리 5요소와 관리원칙, 막스베버의 관료제에 대한 개념파악.
2. 인간관계 학파의 이론을 파악하고, 인간관계론이 경영학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통합, 균형이론 발전과 관련된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4. 경영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 할 수 있다.
5. 독일 경영학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미국 경영학과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6. 한국의 경영학이 어떻게 도입되었고,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0. 미국과 독일경영학의 차이
- 미국의 경영학: 실용주의, 실무에서 나온 내용을 이론화한 경영학(매니지먼트, 경영관리학)
- 독일의 경영학: 기업과 관련이 있는 경제학발, 이론에서 실무에 적용된 경영학(이론경영학, 경영경제학)
1. 미국경영학의 발전
1.1 고전학파
1.1.1 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
- 표준작업량의 불명확성이 고쳐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근로자의 하루 적정 작업량을 과학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실시 (스탑워치 사용)
- 임금유형을 두 가지로 나누어 목표량을 달성한 자에게는 높은 임금을 적용하고, 이를 달성하지 못한 자에게는 낮은 임금을 적용함(차별 성과급제)으로써 능률의 증진을 제고하였으며, 이러한 과업에 적합한 노무자의 선발, 교육훈련방법 등을 고안
- 공장조직의 과거 군대식 조직을 철저한 기능식 조직으로 전환, 근로자와 경영자가 직분에 따라 일하며 협동 함(직무식 조직)
-테일러의 기본원리: 시간연구 및 동작연구, 차별 성과급제, 직무식(기능식) 조직
-과학적관리법의 원칙
1.1.2 포드시스템
- 테일러 시스템의 능률향상을 위한 시간연구나 성과급 제도와 같은 인위적인 방식보다 발전된 시스템
- 자동적인 기계의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컨베이어 시스템에 의한 대량생산방식 도입
- 포드는 T형 차(T car)를 가장 이상적 설계라고 생각하고 차를 가장 싸게 제조할 방법을 생각(3S)
: Standardization(표준화), Simplification(단순화), Specialization(전문화)
1.1.3 페이욜의 관리 5요소와 관리원칙(근대 경영의 아버지)
- 경영과 관련된 6가지 활동
:기술활동, 상업활동, 재무활동, 보호활동, 회계활동, 관리활동
- 관리 5요소
: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 14가지 관리원칙
: 분업, 권한과 책임, 규율, 명령의 일원화, 지휘의 일원화, 전체의 이익을 위한 개인의 복종, 보수, 집권화,
계층의 연쇄, 질서, 공정성, 직장의 안정성, 주도권, 단결심
1.1.4 막스베버의 관료제(조직의 이상형 주장)
- 관료제는 비효율성, 비탄력성, 비합법적권력, 레드테이프 등과 동의어로 사용
- 권한구조에 관한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음
- 관료제의 특성
1) 과업전문화에 기초한 체계적인 노동의 분화
2) 안정적, 잘 다듬어진 권한계층
3) 규제와 표준화된 운용절차의 일관된 시스템
4) 태도와 대인관계의 비개인성(impersonality)
5) 문서로 된 규칙, 의사결정, 광범위한 파일
6) 기술적 능력에 의한 승진을 토대로 평생의 경력관리
7) 관리스태프는 생산수단의 소유자가 아님
1.1.5 고전학파의 주요 내용 및 특징
- 기계이론(머신모델)은 Organization without people의 비판을 받음
1.2 인간관계학파
1.2.1 메이어의 호손실험
- 제1차 조명실험(1924~1926)
: 조명 밝기 변화에 따른 작업능률 차이분석
- 제2차 계전기 조립실험(1927~1932년)
: 작업시간의 단축, 휴식시간의 증가, 간식의 공급 등을 통한 작업능률 차이 분석
- 경영학적 사고에 미친 영향
• 사람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중요핚 계기가 됨
• 종업원들 상호간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관계가 '비공식 조직'을 만들어 공식조직만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침
• 사람의 역할이 생산성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1.2.2 뢰슬리스버거와 사회체계론
- 호손연구에 대한 분설결과와 처방이 지나치게 문명 비판적이며 추상적인 제언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인간관계론을 보다 체계화함.
1.2.3 인간관계론에 대한 평가
- 경영에서 지나치게 인간적인 요소만을 강조됨에 따라, 조직의 논리는 무시되어 공식적 집단보다는 비공식적 집단이 강조됨
- 인간과 관련된 다른 측면을 소홀이 취급
- 인간관계론의 인간관을 사회적 인간으로 요약하는 것은 아직도 인간의 복잡한 모습에 대한 전체적 파악으로는 미흡
- 경영에 있어서 인간의 중요성에 대한 기본감각만 파악
- 인간에 대한 체계적 지식의 바탕이 부족해 이를 경영성과에 연결시키지 못함
1.3 통합균형이론
1.3.1 버나드의 이론
- 버나드 이론의 의의
• 전통적 관리론(인간성 문제 경시)과 인간관계론(공식조직 문제 경시)을 종합
- 혁명적이라고 하는 이유
• 조직과 조직 구성원에 대해 비교적 균형 잡힌 이론을 전개
• 시스템론적인 조직관을 가졌으며 조직 자체를 시스템으로 파악 했을 뿐만 아니라 보다 큰 시스템의 하위시스템으로 보았음
• 인간이 조직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유의사에 기초한 의사결정력을 가지고 있다고는 하나 그 힘에는 한계가 있다고 주장
• 효과성과 효율의 이분법
- 버나드이론의 개요
• 협동시스템으로서의 공식조직 파악
• 공식조직이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과 의욕을 가진 2인 이상의 인간이 상호 의사소통하는 집합체
• 공식조직의 3요소 : 공헌의욕, 공통목적, 의사소통
- 조직과 의사결정
• 공헌의욕을 확보하기 위해 각 개인에게 효율적인 유인을 제공해야 함.
• 조직에서는 반드시 일반목적이 중간목적으로 세분화되는 전문화가 이루어져야 함.
• 조직에서 의사소통, 특히 명령이 수용되지 않으면 그 조직은 무의미 함
1.3.2 사이몬의 이론
- 사이몬 이론의 개요
• 버나드의 이론을 직접 이어받아 발전시킴
• 저서인 ‚관리행동‛에서 조직 내의 전문화,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에 역점을 두고 논의를 전개
- 의사결정 함수 : DM = f(value, fact)
- 제한된합리성
• 객관적 합리성은 가능한 모든 대안의 열거를 요구하는데, 현실적으로 그 중 일부밖에 열거할 수 없음
• 객관성 합리성은 모든 대안의 결과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요구하지만, 현실적 우리들의 지식은 항상 단편적이고 불완전 함
• 만일 결과에 대한 지식이 완전하다고 할지라도 우리들은 동시에 그 모두를 완전한 형태로서 평가할 수 없음.
1.3.3 사이어트와 마치 : ‘기업행동이론’
- 이론연구의 목적
• 새로운 기업이론을 재구성하여 오늘날의 기업이 불완전경쟁시장의 불확실성 하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 그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고자 함
- 의의
• 기업을 '전적으로 합리적인 체계'로 가정하는 잘못에 대해 지적
• 버나드-사이몬 이론을 더욱 발전시킨 것
• 일반이론을 수립하려는 이론화 노력과 함께 기업의 경제적 의사결정이 현실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설명
1.4 경영학 이론의 체계적 정리
1.4.1 폐쇄-합리적 조직이론(제1상한)
- 근본가정은 조직을 외부환경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완전히 폐쇄된 체계로 보았음.
- 조직을 구성하는 인간은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으로 보았음.
- 인간적인 측면에 대한 관심이 소홀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음
1.4.2 폐쇄-사회적 조직이론(제2상한)
- 인간관계학파에 속하는 이론들이 주를 이룸
- 폐쇄조직이지만 조직구성원들의 인간적 측면을 수용
- 지나치게 조직의 인간적/사회적 측면을 강조한다는 비판을 받음
1.4.3 개방-합리적 조직이론(제3상한)
- 조직구조를 종속변수로 간주하고 규모, 기술, 환경의 불확실성 등의 다양한 변수에 따른 조직간 차이를 검토함으로써 조직구조의 영향요인을 파악하려 함.
- 기본가정은 조직이란 환경에 적합한 가장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구조를 개발하려고 한다는 것임
1.4.4 개방-사회적 조직이론(제4상한)
- 조직이 목표달성보다는 생존을 중시하고 조직의 비공식적/비합리성에 초점을 맞추어 규칙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조직의 비합리적인 동기적 측면을 중점적으로 다룸
- 하위시스템 각각의 유지 및 존속을 위해서는 학습의 개념이 어느때보다도 중요하게 대두
2 독일 경영학의 발달
2.1 상업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
2.1.1 상업학의 확립시대
- 사바리 상업학의 모방시대(1700년대 초반)
• 1675년 사바리의 「완전한 상인」이 출판되자 독일에서는 말페르거가 처음으로 번역하여 이를 소개하였으며,
• 이후에 출간되는 책들도 완전한 상인을 모방하는 수준이었음
- 독일상업학에의 전환시대(1700년대 중반)
• 루도비치(K.G. Ludovici)의 「공개상인대학 또는 완전한 상인사전」이라는 전5권으로 된 문헌에서 확립되었다고 평가
- 독일상업학의 체계화시대(1800년대 초반)
• 로이크스는 상업체계를 출간하면서 '상업학은 주로 상인과 상인의 거래를 중심으로 한 상거래학에 지나지 않았으나 이제부터 상업학에 관한 모든 것을 포괄하는 체계적인 상학이어야 한다.'고 강조
2.1.2 상업학의 퇴보시대
- 로이크스의 저서인 「상업체계」를 마지막으로 그 후 약 100년간 상업학의 퇴보시대를 경험
- 산업혁명에 따라 여러 가지 새로운 생산방식이 발달함에 따라 매매를 주로 하는 상업학에 대한 실업계의 관심은 점차 생산을 주로하는 공업학으로 옮겨지기 시작하였기 때문
- 학문적으로도 상업학은 그 당시 학문체계상 소위 관방학 (官房學, 지금의 재정학)의 일부분으로서 취급되고 있었으나, 이 무렵에 관방학이 경제학으로 흡수되기 시작하는 틈바구니에서 그만 상업학 자체가 소홀히 다루어졌다.
2.2 경영경제학으로서의 독일경영학의 발달
2.2.1 경영경제학의 형성시대
- 20C 초, 독일 각지에 대학 수준의 상업교육 기관을 처음으로 설치하는 등 스스로 상업학의 재건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
- 19C 말 전후, 약 10년간 독일 경제가 급속하게 성장함에 따라 독일경제 자체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산업 생산의 집중과 확대
- 독일상업교육협회는 상업학의 부흥과 확대를 위하여 독일어권 지역에 논문을 공모하였는데, 스위스 학자인 곰베르크 '상업경영학과 개별경제학(1903)‛이라는 논문이 당선
• 독일경영학이 그 학문체계상 크게 상업경영학과 공업경영학 으로 나누어지게 되는 계기가 됨
2.2.2 경영학의 발전시대
- 1910년부터 2년간 출판된 논문은 ‘현대 경영경제학의 개화기’를 이루고, 독일경영학사상 유명한 '방법논쟁'도 바로 이때 시작
- 경제학에서 갈라져 나온 바이어만과 쇠니츠 일파는 ‘경영학은 경제학처럼이론을 주로 하는 순수과학(이론과학)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이에 반하여 상업학의 전통을 이어받은 슈말렌바흐 일파는 ‘회계학을 그 기반으로 하는 경영학은 마땅히 실천을 주로 하는 응용과학이자 기술론이어야 한다’고 주장
- 1933년부터 1945년까지의 시기는 히틀러가 집권한 시기로서 경험·실증적인 흐름보다 니클리슈(H. Nichlisch)의 윢리·규범적인 흐름이 더 우세
2.2.3 경영경제학의 심화시대
- 1950년대 전후. 생산이론, 원가이론, 판매이론, 조직이론, 투자이론 등 기업의 각 실천영역에 있어서 이론적인 연구가 심화
- 1950년대부터 1970년대를 ‘경영경제학의 이론화 시대’라고 일컬음
- 구텐베르크는 전후 경영경제학의 패러다임으로까지 일컬어질 만큼 현대 경영경제학의 대가로서 그의 이론적 기반이 곧 서독의 사회적 시장경제체제를 대변
3 한국 경영학의 생성과 과제
3.1 한국경영학의 도입과 학명
3.1.1한국경영학의 도입
- 우리 나라에서 사용되는 경영학의 명칭은 일본이 구미 (歐美;특히 독일어권 나라와 영어권 나라)의 이질적인 학문 체계에서 생성된 학명을 한문으로 번역한데서 유래
- 경영학보다 먼저 도입된 학문은 상업학
- 우리나라 경영학은 일본의 경영학에서 시작
3.1.2 한국경영학 학명
- 현재 경영학이라 불리는 학명은 분명 독일의 경영경제학의 대역에서 유래
3.2 경영학의 기본구상과 과제
- 경영학의 기본구상은 경영학 연구의 기본전략으로서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접근방법을 규명하는 이론적 기틀이며 경영학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데 기초가 됨
- 경영학은 사회제도의 한 기관인 기업경영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기에 사회과학의 범주에서 연구되어야 하며, 실천지향적인 실제과학으로서의 특징을 지녀야 함
- 피터드러커 교수는 경영학의 대상영역을 기업체를 초월한 사회의 개별 제도(조직)에 확대 적용시킬 것을 주장하고 있으며, 미래 지식사회의 발전을 위해 경영의 이론과 실천의 기초가 되는 대전제가 바뀌어야 함을 강조
3.3 한국 경영학의 반성과 전망
3.3.1 경영학교육의 7가지 후진성
- 황일청 교수: 교육목표의 형식화, 부진한 교육자의 자질개발, 비효윣적 학습 관행, 자윣성 없는 대학 행정, 부실한 교육 투자, 부실한 연구 활동, 교육 질의 외면
3.3.2 경영학연구의 반성과 과제 : 경영학연구의 8가지 당면과제
- 김인수 교수 : 추진 요인과 유인 요인의 확보, 이론 도출적 연구를 통한 현상을 나타내는 이론 개발, 이론을 검증하는 연구 병행, 이론 개발위원회 구성, 비판적 고찰 논문의 발표, 연구 지원 활성화, 논문포상 제도, 학회의 지나친 세분화 방지
3.4 21세기 한국경영의 과제
- 새로운 환경변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공
- 환경변화 속에 기업경영의 변화로는 기업의 글로벌화 가속, 글로벌 과점화 심화, 펀드자본주의 확산에 따라 영미식 자본주의 영향력 강화, 창의적 지식의 조직의 성패좌우, 조직의 인력다양성 확대 및 일하는 방식 변화 등이 나타날 것임
- 대처하기 위해서는 전략의 유연성 확보, 맞춤형 글로벌화 전략, 지식조직으로의 변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상화 등이 요구
Keyword
- 과학적관리법 : 직무의 관리를 강조한 것으로서 금세기 초기에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의 능률적인 활용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에서 비롯
- 포드시스템 : 능률향상을 시간연구나 성과급제도와 같은 인위적인 방식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자동적인 기계의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컨베이어시스템에 의한 대량생산방
식을 개발
- 관리5요소 : 계획하고, 조직하며, 지휘하며, 조정하며, 통제하는 것
- 인간관계학파
- 호손실험 : 1차 조명실험, 2차 계전기 조립실험을 통해 경영관리에 있어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이론으로서 인간관계론의 급속한 발전을 촉구하는 계기가 되었음
- 사회체계론
- 버나드의 이론
- 사이먼의 이론
연습문제
1.미국 경영학의 발전에서 고전학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
2) 포드시스템
3) 막스베버
4) 뢰슬리스버거와 사회체계론
정답 : ④ 뢰슬리스버거와 사회체계론
뢰슬리스버거와 사회체계론은 인간관계학파에 속한다.
2. 과학적관리법의 4가지 원칙이 아닌 것은?
1) 진정한 과학의 개발
2) 노동자의 과학적 선발
3) 노동자의 과학적인 교육과 개발
4) 경영자와 노동자의 작업통합
정답 : ④ 경영자와 노동자의 작업통합
관리자와 근로자 사이에 작업의 분화가 이루어져야 함. 관리자는 계획, 선발, 훈련, 통제함. 근로자는 구체적으로 이를 수행한다.
3. 베버의 관료제 특성이 아닌 것은?
1) 과업전문화에 기초한 체계적인 노동의 분화
2) 혁신적으로 잘 다듬어진 권한계층
3) 규제와 표준화된 운용절차의 일관된 시스템
4) 기술적 능력에 의한 승진을 토대로 평생의 경력관리
정답 : ② 혁신적으로 잘 다듬어진 권한계층
베버의 관료제는 안정적으로 잘 다듬어진 권한계층이다.
4. 호손실험이 경영학적 사고에 미친 영향이 아닌 것은?
1) 사람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2) 종업원들 상호간의 형성되는 비공식 조직은 공식조직만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3) 사람의 역할이 생산성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시킴
4) 합리성과 효율성을 강조한 이론이었다.
정답 : ④ 합리성과 효율성을 강조한 이론이었다.
합리성과 효율성은 고전학파(과학적관리법, 관료제 등)에서 강조한 기계이론이다.
학습내용 요약
1. 미국경영학의 발전단계
-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과 포드시스템, 페이욜의 관리 5요소와 관리원칙, 막스베버의 관료제와 관련된 고전학파이론이 있음
- 그리고 작업환경에서 근로자 상호간의 인간관계나 그들과 상부와의 수직적 관계와 같은 전체적인 입장에서 계층간 의사소통에 관한 언급이 없다는 고전학파의 이론을 비판하며 등장한 인간관계학파가 있으며, 인간관계학파이론에는 호손실험, 뢰들리스버거의 사회체계론이 있음
- 이후에 과학적 관리법과 인간관계론의 입장을 종합해서 등장한 통합․균형이론이 있으며, 통합․균형이론에는 버나드의 이론과 사이몬의 이론, 사이어트와 마치의 이론이 있음
2. 경영학이론을 스카트는 환경개념을 이론에 포함시켰는가의 여부에 따라 폐쇄적․개방적 관점으로 구분하고, 인간을 조직내의 합리적 존재로 가정하는지, 자연적 존재로 가정하는지에 따라 합리적․사회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정리
3. 독일경영학의 발전단계
-이론적인 특성을 지닌 독일경영학은 일본에 영향을 미침
4. 50년이 넘는 역사를 갖는 우리나라 경영학도 이제는 한국 특성을 반영한 베스트 프랙티스를 개발하고, 이를 이론으로 발전시켜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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